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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음랩 | [애프터이펙트 강좌] 09 트랜스폼 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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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444122401162.jpg

 자 이번 시간에는 트랜스폼 의 속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말씀 드린 내용 기억하십니까
일반적으로 오디오의 이는 모든 레이어는 트렌스폼 속성을 하십니다
png 파일 같은 이미지 파일을 불러 왔을때 트랜스폼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을 우리가 앞에서 확인한 바 있고
쉐이프 레이어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트랜스폼 속성 외에 콘텐츠 라는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도 확인한 바가 있는데요
트레스 봉 속성에 대해서 확인하기 위해서 우리가 일단 파일을 불러오는
것을 해 보겠습니다
프로젝트 패널을 더블클릭해서
파일을 불러올 때 유의사항 이제 몇가지 있는데 여기서 확인을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피앤지 파일이나 jpg 파일 같은 경우에는 레이어가 몇 개로 우성이 돼
있을까요
그렇습니다 1개의 단일 레이어 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png 파일을 불러올 때는 이쪽에 인 폴트 s 즉 어떤
형식으로 이 포트를 할 것이냐 라는 옵션이 선택의 여지가 없이 후 tg
하나로 됩니다 후 티즈 라는 것은
단일 레이어 로 불러 오겠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래서 불러오게 되면
우리가 새로운 커플을 만들어 주고 타임라인 패널의
이 png 파일을 가져다 주게 되면 이렇게 보시다시피 단일 레이어 로
구성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일단 이거는 지워 주구요
반면에
코토 파일은 아시다시피 여러 개의 레이어로 구성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pxd 파일을 선택했을 때는
임포트 방식이 옵션이 3가지가 주어지게 됩니다
여기에서 후 tg 로 만약에 선택을 하고 인 포트 를 하게 되면 포토샵에
있는 여러 개의 레이어가 단일 레이어 로 통합 이 되게 됩니다
그래서 이게 의도하는 바가 않은 경우가 대부분 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psd 파일의 레이어를 그대로 유지해서 가져 오고 싶다고
하면 컴포지션 리테일은 레이어 사이즈 이 업소를 선택을 하고
불러오게 됩니다 불러오게 되면 이제 한 단계가 더 나타나 거든요 그래서
임포트 종류는 방금 선택했던 컴포지션 리 테 내여 사이즈이고
레이어 옵션 이라는 걸 도 선택을 해야 되는데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이중에 에디터 블 레이어 스타일
이것을 선택을 하게 되면 기존의 포토샵에서 만들었던 레이어 스타일을
그대로 가져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이 옵션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가져오게 되면 보시다시피 2개의 이
오브젝트가 보이는데 기본적으로 psd 파일은 여러 개의 이 레이어로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이 옆의 아이콘을 보시면 이 형태는 컴프 라는 거거든요 컴 퍼 증대로
불러오게 되는 것이고
트 또한 폴더가 보이는데 폴더를 열어 보게 되면 각각의 레이어 즉 세
개의 레이어로 구상된 포토샵 파일이랑 걸 알 수가 있거든요
이 각각 의 레이어드를 보여주게 됩니다
그래서 메이즈 가 컴 퍼 기 때문에 컴포지션 을 더블클릭해서
보게 되면 이렇게 3개의 플레이어
즉 이쪽 폴더에서 봤던 세 개의 레이어가 그대로 들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컴포지션 세팅에 가서 커맨드 k 를 눌러 쬲
배경색을 회색으로 바꿔주고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 장의 핵심 내용인
트랜스폼 이 속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쥐를 이용해 가지고
한번 볼까요
쥐만 보기 위해서 이 미로와 치즈는 오늘꺼 주겠습니다
마우스 레이어에서 여기 삼각형을 클릭을 해보면
트랜스 폼 속성 이 역시 보이게 됩니다
트랜스폼 속성이 삼각형 을 클릭해보면
총 5가지 이 속성이 보이는데
우리 확대를 해서 보게 보기로 할까요
보면 앵커 포인트 포지션 스케일 로테이션
어제 서티 의 5가지 트랜스폼 속성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축소를 하고요
일단 포지션 부터 볼까요 포션은 말 그대로 이 오브젝트에 위치를 변경해
주는 그런 속성입니다
그래서 두 가지 숫자가 있는데 앞의 것이 x 쭉 될 것이 y 축이
되겠습니다
x 축을 옮기려면 허 설을 여기에 갖다 대고 이렇게 수치를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y 축도 마찬가지
와인 숫자가 작아지면 더 위쪽 이겠죠
이렇게 옮겨 주실 수가 있는 것입니다 물론 셀렉션 툴 이 선택된 상태에서
단축키 프 이죠
이렇게 그냥 옮겨 주셔도 이 알의 수치가 변하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어떤 방법을 이용하셔도 되구요 다음은 스케일이 입니다
스케일은 크기를 조정해 주는 속성입니다
여기에 보면 열 쇠 모양이 있는데 이것은
x 축과 y 축의 비율을 유지하라 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유지가 되게 돼 있구요
이 추측이 의 마우스를 올리고 확대를 해 주면 이렇게 쥐가 커지는 것을
볼 수 있고 반대로 숙지를 작게 해 주면 축소가 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만약에 x 축과 y 축의 b 를 유지할 필요가 없다 라고 하면 이 자물쇠
를 클릭해줍니다 이렇게 되면
y 축을 늘려 볼까요
이렇게 비가 늘어나면서 y 충만 변화 라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이 스케일에서 는 굳이 쓰기 지금 설정을 전혀 안한 상태 잖아요
2d 상태인데
요스케 이를 만약에 - 각서 파면 어떻게 될까요
y 축을 줄여 보겠습니다 점점 점점 줄 다가
0이 되는 순간
이렇게 반대 방향으로 회전을 하게 됩니다
즉 굳이 3d 를 설정하지 않고 스케일 만으로도 이렇게 간단하게 3d
유사한 효과를
아주 간단한 효과를 l 숨은 있다라는 거 참고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담으로 이제 로테이션 인데요
로테이션 은 말 그대로 회전 입니다
뒤에 각도를 회전을 시켜 주면
시계방향
수치를 줄여 주면 반시계 방향으로 돌게 되겠고
이 앞에 수치는 몇 바퀴를 돌 까지 돌까
이것을 설정해 주는 곳입니다 즉 뒤를 0 이라고 해 놓구요
여기에서 만약에 3월 하게 되면 세 바퀴를 회전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지금 여기에서 볼 때는 아무런 변화가 없어요 왜냐면 지금 시간의 변화가
없기 때문에
하지만 다음 장에서 우리가 키프레임을 배울 것이고
10 프레임 맴을 배우게 되면 0초 에서는
회전을 0으로 두고 1초 외기 수치를 3 으로 바꾸게 된다면
1조 동안 세 바퀴를 도는 그런 애니메이션은 우리가 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만약에 우리가 1밖에 발을 놀리고 싶은 어떻게 될까요
그러면 여기 a 를 써주고 여기에서 180도 라고 써 줘도 될 것이고
그냥 한바퀴 반이면 1.5 니까요
여기에서 1.5 라고 쓰면 이렇게 일과 180도로 변하게 된다는 것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답 으로 오페 서티 같은 경우는 불투명도 입니다
불투명도 가 100% 라는 것은 그야말로 불투명하다는 거겠죠 그래서
지금이 그 어 이미지가 있는 그림 그대로 나오는 거고
우리가 불투명도를 줄여 보면 즉 투명하게 만들면
점점 흐려져서 0이 되면 없어지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앵커 포인트 라는 속성이 있습니다
앵커 포인트는 앞에서도 몇 번 간단하게 언급하고 진행한 적이 있는데
이 가운데 보이는 이 중심점 이 되겠습니다
중심점 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x 축
변경을 하거나 아니면 y 축으로
전경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럼 중심축을 왜 옮겨 줘야 되느냐
그 예절을 가 땅이 보자면 요 언도를 해서 다시 앵커 포인트를 가운데
갖다 놓고 회전을 시키면 아까 어떻게 되어 있었죠
가운데를 기준으로 회전을 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앵커 포인트를 꼬리 끝을 한번 먹어볼까요
꼬리 끝으로 옮기고 회사 하려면 어떻게 될까요
그렇죠 꼬리 끝을 기준으로 회전을 하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앵커 포인트 가 어디에 설정 되어 있느냐 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모든 작업을 하기 전에 각각 이 오브젝트에 앵커 포인트가 내가
원하는 위치에 가 있느냐 를 확인하고 작업을 시작하시는게 굉장히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앞에서도 잠깐 설명 드린대로 앵커 포인트는
팽 비하인드 툴 단축키 y 을 이용해서도 옮길 수가 있습니다
이 찍죠 내가 원하는 위치에 갖다 놓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참고로 만약에 우리가
이런 변경한 수치들을 다시 원래대로 돌려 주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예를 들어 로테이션을 우리가 초기화 해주고 싶다 라고 하면 로테이션 에서
우클릭을 하고
v 3 수술하면 이렇게 0으로 돌아온다는 것을 우리가 확인할 수 있구요
만약에 트랜스폼 전체를 다 원을 내 상태로 복원 을 해주고 싶다고 하면
이어 펜 리셋 버튼을 누르게 되면
초기화가 되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한 가지 더
우리가 예를 들어 y 좌표를
포션의 y 좌표로 옮긴다고 할 때 이렇게 스치 를 잡고 끌어 주잖아요
그런데 이 수치가 더 천천히 변하게 할 때는
커맨드 를 누른 상태에서 또는 윈도우 주에서는 컨트롤을 누른 상태에서
끌면 이렇게 천천히 변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더 빨리 변하게 하기 위해서는 쉽 틀을 누르고
끌어주고 됩니다 소식 안 없어지죠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그냥 이렇게 수치를 변형 하지만 천천히 할 때는
커멘트 또는 컨트롤 누르고
변형시킨다 빨리 변경 씩 고 싶을 때는 슈트 를 누르고 변경 시킨다
참고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트렌스폼 5가지 속성을 알아봤는데
앞으로 계속 쓰시게 될 단축키가 있습니다 이 트랜스폼 속성 5가지는
단축에 가지고 있거든요 그래서
요거를 닫은 상태에서 앵커 포인트는 a 단축됩니다 a 를 누르게 되면
바로 앵커 포인트 가 나오게 되구요
포지션 같은 경우에는 p
포지션이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고
스케일 같은 경우 그 크기 것 같은 경우에는 단축키 s
그리고 로테이션 같은 경우에는 단축키 할
오페 서티 만 이제 앞 짤을 따지 않고 아마도 트랜스 페어런트 c 의 그
t 같은데요
ta 단축키를 같습니다
그래서 확대해서 다시 한번 보겠습니다
클래스 폼의 5가지 속성 단축키는 앵커 포인트 a 포지션 p
스케일 s 로테이션 r 오페 서티 이렇게 5가지를 가지고
여기서 이제 작업을 하실때 지금까지 단축키를 이용했을 때 여러 개를
한꺼번에 보시고 싶을 때가 있어요 그 때는
쉬프트를 누른상태에서 예를 들어 앵커 포인트를 같이 보고싶다 ost 와
같이 금을 a 를 눌러주시면 되구요
포츠 점도 같이 보고 싶다 p
로테이션 도 같이 보고 싶다 r
스킬도 같이 보고 싶다 했어 이런식으로 쉬프트 와 해당 단축키를 같이
눌러주시면 이렇게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그런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시 돌아가겠습니다
일단 여기까지 트랜스포머 2 특성에 대해 알아봤고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를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프로젝트 를 저장하는 방법은
화일 쎄이 그 단축키는 커맨드 s 가 되겠습니다
를 누르게 되면 이런 식으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뜨구요
제가 원하는 이름을 적어주고
터 를 눌러주면 저장이 되게 됩니다
단 주의하실 내용은 지금 이 파일이 앱스토어 이펙트 프로젝트 즉 점
aep 라는 확장자를 가지고 저장이 됐거든요
근데 이 파일이 저장될 때
소스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소스는 어떤 걸음서
이런 그림이나 동영상이나 사운드 같은 파일들을 포함 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이즈를 보시면
80k 바이트 밖에 안되거든요
psd 가 370 kb 바이트 인데
트랜스폼 속성이라는 2 애프터이펙트 파일 등교 80키로 바이트 그 얘기는
이 소스 들을 포함 을 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예를 들어 친구에게 내가 만든 파일이 한번 돌려
받아 고 할 때
eap 파일만 주게 되면 소스 파일이 없다고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소스까지 함께 저장하려면 컬렉터 파일즈 라는 기능을 활용 하셔야
됩니다
헐 엑트 파일즈 는 파일의 가서
디펜 넌 cc 콜렉트 파이 이런것 3색 해주시고
콜렉트 소스파일을 올로 하신다음에
콜렉트 를 하시게 되면 이렇게 이제
트랜스폼 속성 폴더 라는 것으로 저장을 하겠다 라고 나오구요
세이브 버튼을 눌러주시면
소스파일 일 까지 한꺼번에
저장을 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됐죠
보면 트램 스 폼 속성 점 aep 라는 것이 여기 푸티지 들을 가지고
같이 저장이 된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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