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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음랩 | [애프터이펙트 강좌] 37 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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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음랩님의 Adobe After Effect강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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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시간에는 라이트의 관련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이트 는 말 그대로 비치고 요조 명이고
다른 오브젝트 들의 빛을 비춰주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우리가 앞에서 배웠던 카메라와 마찬가지고 3d 레이어 에만 적용되는
기능이 되겠습니다
일단 컴프 를 생성해 주고요
라이트 레이어 를 생성하는 방법은 앞에서 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여기에 라이트를 선택을 하셔도 되고
타임 라인에서 라이트 를 선택하셔도 되고
단축키는 콘트롤 알트 쉬프트 패러디입니다
우리가 앞에서 카메라는 컨트롤 알트 쉬프트 ce
널 오브젝트 레이어 는 컨트롤 알트 쉬프트 y
그리고 라이트 같은경우는 컨트롤 알트 쉬프트 l 이 되겠습니다
라이트의 이렇게 셋팅 창이 나오게 되구요
종류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우리가 4가지를
자 생성을 해볼게요 처음에 만들었던 라이스는 패러렐 나 있었고 이번에는
스팍
세번째 라이스는 p
네번째 라이스는 엠비언트 이렇게 4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4개를 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면 4개를 잡고 한꺼번에 다 펴주면 요
이렇게 이런 옵션들이 아래의 나오게 되는데 일단 혼동을 막기 위해서
이름을 이렇게 좀 세팅을 해주고 시작하겠습니다
5
이렇게 되구요
지금 4가지 종류 2 라이트 중에
여기를 다 표 보면 아
여기서 보시다시피 스팟 라이트 가 가장 옵션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스팍 라이스를 예를 들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다른 라이트 른 다 돈을 거 주고요
일단은 1b 로 가서 우리가 활 간 색의 솔리드 레이어를 하나 만들어주고
7 하단으로 내려 좋습니다
텍스트 레이어를 하나
행성을 해 주겠습니다
글씨가 너무 크니까 정도로 바꿔 보구요
온라인에서 번째로 정렬
시켰습니다 방금 만든 두개의 레이어를 모두 3d 로 만들어 주고요
그럼 보시다시피 지금 우리가 습한 라이 3 에 불이 들어와 있기 때문에
이 텍스트 레이어 와 솔리드 레이어를 3d 로 변환 하자마자 이 스폰
라이트가 효과를 바라게 됩니다
우리가 텍스트 레이어 완 솔리드 레이어의 위치를 한번 보면 텍스트 레이어
같은 경우 그리고 솔리드 레이어 같은 경우 둘 다 제트 축이 영웅 걸 볼
수 있습니다 근데 우리가 이 빛의 효과를 좀 보려면 이 텍스트 레이어를
앞쪽으로 좀 빼줘 서 빼 주고요
우리가 습한 라이트도 포지션을 더 뒤로 좀 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이 텍스트 레이어 의 그림자까지
그 효과를 좀 보려고 하는 거거든요
우리가 초 뷰로 보게 되면
커스텀 뷰 아
하게 되면 이제 이런 식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라 2세는 기본적으로 두 개의 속성을 가집니다
트랜스폼 과 라이트 옵션 이렇게 두가지를 가지게 되는데
트렌스포머 우리가 기존에 받던 과 유사 에요 그래서 회전
위 치 유 포인터 윈터 라이스가 있고
라이 덕성 같은 경우에는 굉장히 다양한 옵션들이 있는데 이 라 이 독선
들은
2 레이어 자체를 더블 클릭하면 나오는 1 아이 셋팅 창
여기에 있는 것들이 그대로 자이라 이복자 날에 있습니다
그래서 한가지 한가지 간단하게 살펴보면 인터넷에서 티는 빛이 강도 거든요
그래서 그렇게 낮춰 주게 되면 빛이 좀 어두워 지는 것은
높여주면 빛이 밝아 지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컬러는 기본적으로 우리가 흰색 으로 빛을 쏘게 됩니다 왜냐하면
흰색이 아닌 다른 색상의 빛을 쏘게 되면 오브젝트의 고유 이 색깔이
변질이 되겠죠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에는 흰색으로 라이트를 일반적으로 준다 라고 알고
계시면 될 것 같고
콘 앵글은 이 비추고 있는 이 각도 입니다 그래서 열을 수치를 낮춰 주면
좁은 범위를 넓혀 주면 점점 넓은 범위를 비추게 된다 는 것을 알 수가
있겠구요
콘 페더 는
이 경계를 부드럽게 하는 기능이 되겠고
코렌 글을 조금 좁힌 상태에서 지금은 이렇게 앵그리 콤프 헤더가 50%
로 잡혀 있어서 살짝 힘이 한데 많이 패널을 아예 없애게 되면 이렇게
정원 비슷한 그런 형태로 나오게 되고
헤더를 크게 하면 이런 식으로
그래도 박씨 커지는 겁니다 다시 엄두를 해서 50 정도로 다시 돌려
놓구요
그리고 그 아래쪽에 보면 캐스트 섀도우 줄 아는게 있고 온 으로 되어
있습니다
캐스트 섀도우 즈 란 그림자를 비추게 따라 는 거거든요
즉 이 빛의 영향을 받는 오브젝트 들의 그림자를 뒤쪽에 비추게 하겠다
라는 건데 지금 그림자가 비춤 니까
뒤쪽에 그림자가 안 비치고 있거든요 그것은 왜 그럴까요
반드시 기억하셔야 될 내용은 그림자는 빛의 서도 설정을 해줘야 되지만 그
영향을 받는 오브젝트에 가서도 설정을 해주셔야 됩니다
확대해서 보게 되면
라이트 에는 머티리얼 아 옵션 이라는 설정이 있는데 여기에 캐스트
섀도우를
5 설을 온으로 해줘야 됩니다
다시 돌아가서 보게 되면
이쪽을 보세요 캐스트 섀도를 온으로 하는 순간 이렇게
뒤쪽에 그림자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그림자의 값은 여기서 섀도우 닦은 있으 다시 라이트 2 설정
이거든요 라이트 설정에서
다크니스 를 줄여 주게 되면 이렇게 자연스럽게
자연스러운 모양이 그림자가 생성되는 것을 볼수가 있고
섀도우 디퓨저 늘 설정을 하게되면 더 뿌옇게 값을 높일수록 덕분 여캐
설정을 해줄 수가 있는 것입니다
내 지금까지 라이트의 옵션들을 알아봤고 이번에는 오브젝트 들의 빛 관련된
옵션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지금 우리가 이 라이트라는 텍스트 레이어 를 잡았구요
아래 보시면 머티리얼 옵션들이 있습니다
방금 설명 드렸던 대로 캐스트 섀도우는 빛에서 도 설정을 하고
오브젝트에서 도 반드시 온 으로 설정해 줘야만
이렇게 보인다는 것이고 옵션이 3가지가 있어요
그래서 오늘 하게 되면 그림자를 비춰 주겠다
옴 일을 하게 되면 내 속성을 안 보이고 그림자만 b 추겠다
오프 를 하게 되면 내 속성만 보여주고 그림자는 안 보여 주겠다 라는
것이 되겠고
일단 온으로 해 놓구요 라이 트랜스미션은 빛이 투과되는 정보입니다
즉 이 이 오브젝트에 비치 올 때 빛을
지금은 0% 를 투과 시키겠다는 까요 영역 내 라이트 라고 싸이 드니
영역의 빛이 투과 정도거든요
그래서 이걸 확실히 보기 위해서는 이 솔리드 레이어를 커맨드 시트 y 를
눌러서
흰색으로 잠시 변경을 해 주구요
그리고 이 텍스트 레이어 의 라이 트랜스미션을 100% 로 올려보겠습니다
그럼 보시다시피 뒤에 그림자 색상이 이 텍스트 레이어의 색상을 그대로
반영한다
그림자 이 경우에
최 도우 다크니스를 올려주면
100% 를 주게 되면 이 색상과 거의 동일한 색상의 나타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아씨 언도를 해주고요 아
다시 텍스트의 이 옵션은 보게 되면
억셉티드 섀도우 직 억셉티드 라이트 라는게 있는데 이것은
여기서 우리들의 이어가 설명 드리는 게 더 좋을 것 같아요 솔리드 레이어
도 마찬가지로 빛을 받고 있는 하나의 오브젝트 기 때문에 머티리얼 옵션
이라는 걸 가지고 요
2 아래 보시면 마찬가지로 옥색 트 섀도와 억새 트라이 있습니다
이건 어떤 의미냐 하면 나 보다 상위에 있는 즉 빛이 제일 상단에 있구요
중간에 텍스트 레이어가 있고 제일 하단에 솔리드 레이어가 있는데 이
솔리드 레이어의 입장에서
위쪽에서 비추는 어떤 오브젝트 들의 그림자가 나에게 나오게 할 것이냐
아니 갈 것이냐 입니다 그래서
5% 하게 되면
그림자가 없어졌죠 솔리드 레이어의 비치던 그림자 없어졌고 온으로 하게
되면 이렇게 그림자를 비춰 주게 되고
옴의 로 하게 되면 그림자만 나오고 이 솔리드 레이어 자체의 속성은
보이지 않게 되는 그런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온 으로 돌려 놓구요 억셉티드 라이트도 이제 유사하게
이솔 이들의 이어가 빛의 영향을 받을 것이냐 아닐 것이냐 입니다 까
이어캡 트 섀도와 억셉티드 라이트는 이 솔리드 2 레이어 자체에 영향을
주는 속성이라고 볼 수 있고 억새 브라이스 말리게 오픈을 하게 되면 빛을
안 받겠다
그렇죠 원래 이 색상 등으로 나타나고 빛이 영향을 안 받게 됩니까
이런 속성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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