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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cPy | 아두이노 기초 - 처음 만드는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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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 5

이번 시간에는 그 아두이노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 학습할 내용을 좀 살펴볼게요 아두이노 설치하는 방법 아두이노
스케치 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걸 어떻게 컴퓨터에 설치하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어 기본적인 가장 먼저 아디 넋 을 공부할
때 작성하는 프로그램이
그 블링크 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기본 아두이노 보드에 붙어있는 기본
led 를 깜빡거리는 예제입니다
또 예 제가 어떻게 실행이 되고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 지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고 요
그 다음에 이제 브레드보드 를 이용해서 아드 인어 외부의 그 그 케이블을
연결한 다음에 led 를 깜빡거리는 예제를 또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시간에 공부할 내용에 가장 핵심은 아비노 스케치 라고 하는 그
개발환경을 설치하는 겁니다
지금 뒤에 보시는 이제 아두이노 스케치 라는 개발환경 인데요 두이노
스케치 라고 하는 개발환경은 아두이노 프로그램 그 홈페이지에서 따온 바실
다운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2인 5점 실시 라는 사이트가 있는데 이 사이트에 들어가면 은 그
다운 이라고 하는 요 항목이 있어요 그래서 이 항목을 통해서
아두이노 의 급히 아두이노 개발에 필요한 아두이노 아이디 id 는 통합
개발 환경
이런거 하는거 예약자 줘 그래서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컴퓨터에 반드시 설치해야 되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설치할 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두이노 는 다양한 운영 체계에서 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래서 아두이노 가 지원하는 프로그램 운영체계는 윈도우 가 있고요 그
다음에 애플에서 만든 맥 컴퓨터 맥 os 용 이 있고 그 다음에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맥 민 육수 에서 전부다
그 아두이노 개발에 필요한 스케치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프로그램은 현재 아두이노 1.0 점 x 버전이 있고요
아 디노 1.5 점 x 버전이 있습니다
1.0 점 오는 아두이노 의 8bit 씩 등 아비노 우노 이런 제품에
최적화 되어있는 그런 통합 개발환경 이구요
아 디너 1.5 점 버전은 아드 위너 듀
아 드윈 후 그 틀에 아 디노 윤 같은 새로운 형태의 확장 아뒤 녹
환경에서
그 스케치 개발환경을 세팅할 때 사용하는
그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여러분두이노 우노 나
이런 가장 기본적인 아비노 호 개발 환경에서 어떤 작업을 할 때는 좀더
프로그램이 가볍고 심플한 아두이노 1.0 버전을 설치하시면 되구요
아디는 윤이나 디너 듀 또 나들이에서 트랙 같이 좀더 복잡한 그런
환경에서는 아두이노 1.5 버전 이상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드 이노 통합 개발 환경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내용을 한번
정리해볼게요
윈도우에서는 아두이노 인스톨러 가 제공이 되기 때문에 쉽게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가 있습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이제 조금 이따 저랑 같이 한번 보시면 될 것 같구요
여기서 주의하실 게 하나 있는데 아비노 를 설치할 때 한글의 포함되어
있는 디렉토리 밑에 가 설치하면 은 아두이노 가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 2인 을 설치할 때는 반드시 한글 이 포함되지 않은 디렉토리에
다가 설치해 주시는 거 좀 주의해 주시면 되구요
이외에는 크게 뭐 차이점은 없습니다 아두이노 관련된 통합 개발 환경을
설치가 보면은
아두이노 우노 오어 에 대한 드라이버 설치가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때
이제 드라이버 설치에 대한 확인 메세지를 클릭해주시면 되구요
매킨토시 환경에서 아 2인 을 설치하는 방법은 좀 더 심플합니다
왜 키프 환경에서는 그 맥 os 용 버전을 다운받을 다음에 압축파일을
풀고
거기에서 나오는 아두이노 아이콘이 있는데 그 아이콘을 응용 프로그램
폴더의 다 끌어다 놓으면 곧바로 실행시킬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버전 하고 달리 별도의 설치과정 없이 하나의 파일 가지고
곧바로 실행시킬 수가 있어요
리눅스에서는 자신의 사양에 맞는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다음에
리눅스 터미널 환경 해서 그 타르 명령을 이용해서 압축을 풀어 줘야
됩니다
압축을 풀고 그 중에 이제 아두이노 후 관련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아두이노 가 실행이 됩니다
아두이노 5 이런 기본 구성이 있는데 지금 우리가 보는 비노 는
여기 툴바 와 그 다음에 템 목록 그 다음에 텍스트 에디터 콘솔 혹성 이
되어 있습니다
그 아두이노 기본 구성을 알아보기 전에 홈페이지에 먼저 한번 가보겠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아브 인 홈페이지를 보시면 여러분이 그 주의 해야될 메뉴가
3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다운로드 메뉴 구요 두번째는 러닝 입니다
그 다음의 세 번째는 디퍼런스 메뉴가 가장 중요하죠
이 앞 이날 페이지 이 부분은 계속해서 업그레이드가 되고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변할 수가 있어요 하지만 지금 말씀드린 3가지 된 그는 크게
변함이 없기 때문에 여러분이 주의깊게 잘 보셔야 됩니다
가장 먼 자 그레이 나비나 통합 개발 환경을 쓰려면 다운로드 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아두이노를 개발할 수 있는 즉 그 툴을 설치해야 됩니다
이 보시면 아까 그 프리젠테이션에서 제가 설명 드렸던 아 뒤에 통합
개발환경 있는데
아두이노 1.0 버전이 있구요 아주 인어 1.5 점 버전이 있습니다
1.0 버전은 기본적으로 아비노 우노 해서 개발할 때 가장 일반적인 쓰는
버전이구요
윈도우즈 버전 설치하는 파일 그 다음에 맥에서 설치하는 파일 그 다음에
리눅스에서 설치하는 파일이 있습니다
아두이노 의 그 개발 환경인 스케치는 오픈 소스를 제공이 되기 때문에 이
링크 소스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은
아두이노 스케치 개발환경을
그 원본 소스 코드를 다운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가 필요하면
아두이노 소스코드를 변경해서 자신만의 통합 개발 환경 우수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아들인 o 1.5 점 버전은 기본적으로 여기 보면 아두이노 윤과 아두이노
듀 를 위한 기능들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여러분두이노 윤이나 디너 듀 환경에서 어떤 개발을 하고
싶을 경우에는
아 드디어 1.5 점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셔야 되구요
만약에 우리가 개발할 아두이노 가 그냥 아두이노 우노 옹
또 나두 인 호 내가 그런 그 가벼운 플랫폼에서 개발을 한다.면 굳이
아두이노 1.5 버전의 무거운 게 아니라 1.0 버전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이제 기본적인 것은 이런 아두이노 가 있구요
그 다음에 5 부분에 대해 설치하는 건 지금 바로 한번 해볼게요
그 다음에 아까 설명드렸던 메뉴중에 넌 이 있는데 이 버닝 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러닝 메뉴에 들어가면 은 아두 이너를 가지고 처음에 어떻게 개발을 하는
지에 대한 내용이 상세하게 써 있습니다 그래서 아두이노 설치부터
아두이노 가지고 프로그램 개발하는 기법에 대한 모든 내용들이 설명이 되어
있죠
특히 이그잼 프레 들어가면 은 아드 이너로 프로그램 개발하는 다양한 예제
파일들을 열어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물론 수업시간에 예제 파일들에 대한 상세하게 이렇게 설명을 드릴
거지만
이런 아두이노 가지고 어떤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모르는게 있다 그러면
이쪽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확인 하시는게 좋겠죠
그 다음에 플레이그라운드 라고 하는게 있는데요 러닝에 플레이그라운드 에
가면 은
아두이노 의 센스 학의 취해 틀을 쓴 아주 많은 예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이런 관련된 예제에 링크를 찾을 쉽게 찾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 드림 아드 no 러닝 사이트에 있는 요런 페이지들을 잘
확인하시구요 이 부분들을 청수 에 관심 있게 보셔야 될 것 같아요
그 다음에 이제 아들이 널 리 퍼런 쓰라고 하는 게 있는데 이 부분은
아두이노 에 필요한 각종 문법이나 그 함수의 단 중요함 씨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앞으로 리 쭉 수업을 하면서 다양한 내용들을 설명을
드릴 건데요
기본적으로 아두이노를 프로그램을 짜다 모르는게 나오면 요 페이지에
들어가셔서 해당 내용을 찾아보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분들이
정의를 하시면서 공부를 계속 하시 해주셔야 됩니다
그래서 아두이노 사이트는 아비 너를 공부할 때 항상 가장 먼저 들어가야
되는 사이트 다라고 이렇게 기억을 해 주시고요
아들이나 통합 개발 환경을 직접 한번 다운받아 설치해 보겠습니다
그래서 아까 말씀드린대로 아두이노 1.0 버전 아뒤 놓 그 우 누 에서
실행되는 1.0 버전을 설치 해 볼게요
현재 지금 제가 쓰고있는 그 컴퓨터는 윈도우 기 때문에 윈도우즈 인스톨러
버전을 실행 시켜 보겠읍니다
기본적인 자비 너를 이렇게 클릭을 하면 은 아두이노 사이트에서
아 v 는 윈도우 버전이 스틸러 를 다운받고 요 지금 보시는 것처럼
이러니 스틸러 화면이 뜨게 됩니다
그래서 어 우리 를 누르고 기본 설정 그대로 나두고 넥스트 를 누르고
그 다음에 이스트 를 누르게 되면 기본적으로 앗 un 에 관련된
프로그램들이 쭉 설치가 되게 됩니다
프로그램 설치하는 데는 그렇게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구요
이 설치가 완료되는 중간에 이제 아드 이너를 연결해서 실제 그 트라 의
usb 를 연결하는 드라이버가 설치가 되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프로그램을 깔게 되면 여기 보시는 것처럼 아드 에나 보드가
이제 컴 탁 연결 될 준비를 해야 되죠
두이노 보드를 컴퓨터에 연결할 때 여러분들 주의하실 게 하나 있어요
뭐가 있냐면
지금 여기 보시는 것처럼 이렇게 usb 허브를 하나 준비하시길
추천드릴게요
야 2인 오는 기본적으로 이런 usb 케이블 가지고 컴퓨터 연결해서
이렇게 어떤 작업을 하게 돼 있는데 드 이너를 usb 허브 usb
허브 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커스터 연결하게 되면 과전류 로 인해서 컴퓨터가 손상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가급적이면 이렇게
유전원 전원을 외부에서 넣을 수 있는 그런 유전원 usb 허브 를 갖고
설치한 쓰시 글
그 관장 드릴께요 usb 허브 전원 있는 게 이렇게 들어와 있으면 이
아들이 늘 연결 하다가 과전압 같은 쇼트 가 발생하더라도
어 뭐 컴퓨터의 메인 보드 라든지 아두이노 보드에 타격이 흡수가 되기
때문에
이러한 유전원 usb 허브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아들이나 프로그램 설치가 진행되는 그 마지막 단계가 되면 여기 보시는
것처럼 이런 메세지가 뜨게 됩니다 아두이노 usb 드라이버를
설치하시겠습니까 란 메시지가 나오는데
e usb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으면 컴퓨터가 아비인 을 인식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아디는 위 sb 드라이브 설치를 하겠다 는 메시지가 나오면
설치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이런게 설치를 누르면 컴터에 아두이노 옥 하고 연결에 필요한
usb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그런 컴플릿 메세지가 나오고 클로즈 하면은 아주 에서
설치가 끝나게 되죠
야드 2 는 설치가 끝나면 여러분들 그 컴퓨터 바탕화면에
아두이노 그 내용들이 추가가 됩니다 그렇지 한번
아들이 너 여기 추가 데커 며 설치돼 아들이 너같은 이렇게 출력이 됩니다
요거 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이게 클릭하면 은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게 뜨죠 보시면
요우 에 메뉴가 이렇게 떠 있구요
그럼 메뉴가 있고 그 다음에 요기에 풀 바가 있죠
툴바가 여기에 이렇게 들어 있습니다 툴바 위에서 움직일 때마다
요 옆에 글자 가 표시되는 거 보이시나요 그래서 확인 이라고 하는것은
컴파일에 관련된 것을 처리하고 요 업로드는 말 그대로 여기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아두이노 보드로 올리는 작업을 해줍니다 그 다음에 새 파일 만들기 열기
저장 하기
이런게 있고 이쪽에 시리얼 모니터 라는 기능도 보이네요
그 다음에 여기다가 이렇게 타이핑을 하게 되면 이 소스 코드가 이렇게
작성하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해서 소스코드를 타이핑 해서 개발하게 돼 있죠 그래서 이러한
텍스트 에디터가 여기 들어 있구요
그 다음 밑에 여기 보이는 이 부분은 콘솔 창 입니다
아두이노를 맨 처음에 설치를 하면 은 환경설정 창을 한번 열어 보면
좋은데요
아 2인의 관련된 모든 프로그램은 2 환경설정 창 의 스킬 스케치북 의
위치에 저장이 됩니다
지금 현재는 기본적으로 윈도우의 다큐먼트 안에 아두이노 비테 이렇게
설치가 되어있구요
여기에서 이제 요 컴파일하고 업로드 라는 이 버튼들이 있는데 이거 를
체크해주면 컴파일 결과 나 업로드 결과들이
이 컨설 창에 출력이 되게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기본 구성주 인어의 들어있구요
아두이노 는 기본적인 프로그램 단위를 스케치 라고 부릅니다 왜 스케치
라고 부르면 드러내 하면은 아두이노 에서는 이런 어떤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것을 그림 그리는거 에 비유하는 걸 좋아해요 그래서 이렇게
도화지에 다가 어떤 그림을 그리는 작업이 스케치 라고 부르죠
아두이노 프로그램에서 프로그램을 짜는 거 아 등의 너 통합 개발해서
프로그램 짜는 것을 마치 그림 그리는 것처럼 비해서 스케치 라고 부르는
거죠
이런 스케치로 프로그램 코드를 짜면 되는데 이 프로그램 코드는 나중에 좀
자세히 말씀드리겠지만 cc 뿔뿔이 라는 프로그램 언어를 써서 개발하게
됩니다
2 cc 풀 플로 프로그램 언어를 써서 개발해야 되기 때문에 앗 이너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시원하다 와 c 플러스 플러스 에
대한
그 학습이 좀 필요하죠 그래서 우리가 수업시간에 앞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
좀 공부를 할 거고요
이렇게 cc 플러스 플러스 로 프로그램을 작성하게 되면 이 작성된 결과를
아두이노 가 알아 둘 수 있도록 번역해 줘야 됩니다
그 번역하는 작업을 확인 또는 컴파일이 라고 부릅니다
이 컴파일을 하고 나서 컴파일한 결과물을 아두이노 한테 보내주는 거 이거
를 업로드 라고 부르죠
그래서 업로드할 때 노버트 를 쓰게 됩니다
새로 만들기 버튼 그 다음에 열기 버튼 그다 저장 버튼 이렇게 있습니다
시리얼 뭐 시절 모니터는 아두이노 하고 연결된 상태에서 아두이노 의
출력되는 값들을 그 컴퓨터 화면에 그 출력할 때 필요한
그런 기능입니다 12월 모니터는 차오 강제 잘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여기까지 이제 아두이노를 설치하면 은 기본적으로 여러분 컴퓨터에서
아두이노 을 개발할 준비가 끝난 있는 거죠
이 상태에서 이제 아두이노를 본격적으로 개발 하려면
usb 케이블을 통해서 아두이노 하고 컴퓨터를 연결해 줘야 됩니다 그래서
여기 보시는 것처럼 이렇게 케이블 연결 해 주시고요
그 다음에 전화 이렇게 인가하면 은 아두이노 가 터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되면 자 v 너를 개발해서 오르다가
어떤걸 넣어 50 상황이 되는 거죠 연결된 상태에서 아두이노 에다가
프로그램 어떻게 넣는지 에 대해서 이제 알아보겠습니다
아드 이너로 프로그램을 넣기 전에 우리는 두 가지 작업을 더 해줘야 되요
2 usb 를 통해 사빈 을 연결해서 전원이 들어 같잖아요
이 상황에서 스케치 프로그램비노 을 인식하게 해 줘야 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앞 뒤 너도 구해서
이 보드 항목을 선택하고 현재 내가 컴퓨터에 연결한 아두이노 보드에
종류를 설정해줘야 됩니다
현재 우리는 아디는 우 원하는 버전을 설치 했는데요
이우 너를 도구 보 2 아디 논어 를 선택해주면 이렇게 앞에 가 바뀌게
되죠
바뀐거 를 이렇게 설정을 해줘야 되구요 이 설정해 준 상태에서 의리를
깜빡거리는 프로그램 어떻게 짜는 지 한번 알아볼게요
기본적으로 방금 전 했던 걸 한번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장 먼저 아두이노를 연결 한 다음에 해야 되는 작업은
도구의 가서 보드에 가서 아두이노 노 를 선택한다.
그리고 운 어 를 선택하면 이 우노 가 실제 컴 타고 의 통치 난 채널이
있는데 그 채널에 12월부터 입니다
시리얼 포트는 컴프 환경에 따라서 그때그때 좀 값이 바뀌는 데 현재는 이
컴퓨터에서는 아비노 가 컴포트 13을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걸
이렇게 설정해줘야 되죠
만약에 이걸 설정해 주지 않으면 우리가 작성한 프로그램듀 너의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정리해볼게요 아두이노를 인식하게 한 다음에 보드에 해당 아주 no 를
설정해줍니다 만약 규 면은 u 를 설정해 줘야 되고
u 님의 눈을 마 2인 어매 가면 메가 를 설정해 줘야 되겠죠 그래서
해당 대회가 연결한 보드를 실제 연결한다.
그 다음에 시리얼 포트를 통해서 헌트 하고 보드가 통신할 수 있게 뚫어
줘야 된다
이렇게 연결했습니다 이 상태에서 가장 기본적인 블링크 1 예제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파일 메뉴에 가서 베이직 메뉴에 가서 블링크 한번 선택해 볼게요 그럼
새로운 창이 열리게 되죠
기회 창을 닫고 요 창을 가지고 한번 보겠습니다
블링크 예제는 아두이노 의 가장 기본적인 예제입니다 그래서 여기 보면은
led 13 이라고 하는 게 있고 그 다음에 3 더비 있고 그 다음에
루프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거는 한번 어떻게 하는지 한번 보죠
이렇게 소스를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할 때는 이렇게 소스를 작성하고 이
소스라고 봅니다
이렇게 씨나 시프 2% 작성 되는것은 소스를 작성하고
확인을 눌러서 컴파일 작업을 해줍니다 그럼 여기에 실제 컴파일 작업
이렇게 일어나는 게 보이죠
그리고 나서 업로드도 버튼을 누르면 실제로 컴파일된 이 소스코드 결과물이
아두이노 로 이렇게 올라가게 됩니다
아두이노를 잘 보면 은 여기가 아까 가만히 있던 led 가 깜빡 깜빡
거리는 작동을 하고 있죠
지금 방금 전에 우리가 작성한 코드가 바로 이 깜빡깜빡 거리는 명령어를
보냈기 때문에 좀 작업 일어난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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