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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cPy | 아두이노 이론 - 조건문과 반복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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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cPy님의 아두이노강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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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 5

이번시간은 조건 뭔가 반복문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시간에 학습할 내용 은 3가지 인데요
첫번째는 아두이노 에서 선택하기 라고 하는 조건문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 다음에 아두이노 는 이제 아주 단순한 그 작업을 할 수 있는데요 바로
아주 빠르게 반복하는 작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 지는 반복하기 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실제 선택하기 외하고 반복하기 를 실습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에서는 그 아두이노 d 이런 컴퓨터 1종 인데요 컴퓨터에서는
그 어떤 논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어 이런거 가 이제 어떻게 보면 컴퓨터가 스스로 작동할 수 있는 그런
원리가 되겠죠
우리 그냥 아주 간단한 예를 하나 들어볼게요 엄마가 그 이런 메시의
메모를 담겨 써요 배고프면 냉장고에 빵 먹어 라는 메시지를
이렇게 냉장고에 다가 붙여 놨어요 이럴 경우에 이제 이거를 어떻게 어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잠 알아볼게요
만약에 배고프면 냉장고에 있는 빵을 먹어 라고 이렇게 문장을 풀어서 쓸
수 있겠죠
보시는 것처럼 요 부분에 만약에
배가 고프면 이게 이제 조건이 되는 거고요
그러면 냉장고에 있는 빵을 먹어 라고 이렇게 어떤것을 수 있죠
이렇게 어떤 조건을 만족할 경우 를 이 문장을 만족할 경우 우리는 참에
조건 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배가 고프면 냉장고에 빵을 먹어 라고 할 때 요 부분이 이제
실행이 되는 거죠
2 아두이노 에서는 c 언어 문법을 사용해서 이런 어떤 선택을 하게
되는데요
여기 보시는 ef 그 다음에 그가 로 그 다음에 중괄호 2개
이 안에 있는 문자 요게 이제 c 언어에서 가리키는
그 제 어머니 됩니다 선택 문이라고 한 제 어머니 되는 거죠
그래서 이 안에 이 품은 안에 배가 고프면 이라고 하는게 조건이 됐구요
그 어떤 조건이 참이 될 경우에 실행되는 문장은 여기 보시는 중 가로
안에서 이렇게 실행이 되게 됩니다
조건이 참인지 거짓인지 어떻게 비교하고 판단 할까요
아두이노 에서 사용하는 c 언어는 기본적으로 그 이렇게 등과 로 2개를
연속으로 써서
같음을 표현합니다 그래서 이 등 가루를 기준으로 왼편에 있는 자 황과 그
다음에 오른편에는 우왕이 이렇게 비교가 되구요
이 늑골 두 개 그 두 개의 그 같습니다 표시가 있는 경우에
요 안과 자 왕의 동일하게 인식이 되는 겁니다
그래서 그 등 가로 2개를 연속으로 하면 같은걸 비교하는 거 그 다음에
만약에 이해하고 비가 같지 않다면 그 때는 이렇게 느낌표 하고 이 코를
같이 써 주게 됩니다
그럴 경우에 a 와 b 는 갖지 않으면 이 되는 거죠 그래서 앞에서
이렇게 표시했던 니꼴 2개 가 있을 경우에 a 와 b 가 같으면 전체가
참여해 되고요
a 가 a 와 b 가 갖지 않으면 전체가 거짓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a 와 b 가 갖지 않으면 갖지 않으면 참이 되는 거고 같으면
거짓이 되겠죠
그래서 이런 논리 회로 가 있고요 그 다음에 부등호 가 있습니다
a 가 봐도 b 값 중에 b 값이 크면 참 이구요
b 값이 크지 않으면 거짓 일대 피어나는 방식이고
그 다음에 이런 그 꺽쇠 도 있죠
이때는 a 가 b 보다 크면 2차 미 줘
만약 a 가 b 보다 크지 않으면 거짓이 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부등호 를 이용해서 참과 거짓을 나타낼 수가 있고
프로그램에서는 참 월 투로 거짓을 퍼스 라고 봅니다
자 지금 보시는 거 를 한번 볼게요
엄마가 이제 메시지를 새로운 왔어요 어떤 메세지를 넣어 냐 면
비가 오면 빨래를 아내다 널고
비가 오지 않으면 옥상에 다 덜어 라고 이렇게 그 메시지를 줬어요
여기 보면은 조건이 뭐가 있죠
비가 오면 또는 아노미 언니 게 조건이 되겠죠
그리고 그 조건의 따른 실행하는 것은 빨래를 아내다 널고 또는 빨래로
옥상에 대한 얼굴 이 겐지의 조건에 대한 실행이 되겠죠
여기 보시는 이 품은 아내 보면은 비가 오면 비가 오면
요기 안에 있는 빨라 내다 널고 라고 하는 문장이 실행이 됩니다 요 때는
요중 가르와 이중 가로 열리고 닫히는 사이에 있는 문장이 실행이 되구요
그렇지 않으면 그때는 l 스 문이 실행이 되는 거고
요 열리는 중 가로 닫히는 중 가를 사이에 있는 문장이 실행이 됩니다
그래서 앞에서 비가 오면 어떤 걸 하고 그렇지 않으면 뭘 알고 이렇게
어떤 조건의 따라서 참일 때 그 다음에 거짓일 때 각각 실행하는 놓친
다르게 할 경우가 바로
e f l 스 뭐니 사용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이쁘 라는 것은 만약 이라는 뜻을 갖고 있죠 만약에 무엇이 한다.면
s 는 그렇지 않다면 이렇게 해서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좀 더 복잡한 조건을 한번 생각해보죠
엄마가 새로운 메시지를 넣었어요 김치찌개가 3분의 2 정도 남으면 냄비
체 놔두고
만약에 김치찌개가 단 정도 남으면 통해 넣어두고
김치찌개가 밤보다 적으면 적게나마 있으면 그냥 버려 라는 이런 메세지가
나와 있네요
여기 잘 보면 조건이 몇 개가 되는 걸까요
김치찌개가 3분의 정도 남으면 요게 조건이 하나 되겠죠
그 다음에 반 정도 남으면 또 하나의 조건이 됩니다 그래서 1번 조건
그 다음에 이번 조건 그 다음에 더 적게 남으면 요게 이제 3번 조건이
됩니다
즉 엄마가 남긴 메시지에는 조건이 3개나 있습니다 그 세계에 따라서 각각
하는 행동 자체가 다른 거죠
이럴 경우에 역시 2품 원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첫번째 조건 3분의 2 정도 남으면 냄비 일제 로 나누고 요게
이제 첫번째 실행되는 문장이 되는 거죠
만약에 3분의 2 정도 남으면 된 빛의 를 놔두고
그렇지 않으면 반 정도 남으면 이때 조건 여러 개 있을 경우에는 그냥
웰스 간 elseif 가로 열고
조 껌을 넣어 줄 수가 있습니다 그냥 웰스 에는 조건을 넣지 않죠 거짓일
대 니까 그렇지 않을 때 니까
조건 여러 개 있을 때는 l 스 이프 라는 문장이 추가됩니다
그래서 만약에 뭐 하면 그리고 그렇지 않고 만약에 또 보 하면 그때 바로
lcf 많이 사용되고 요
여기서는 냄비에 그 김치찌개가 반 정도 남으면 그 때 이제 요 문장이
실행되는 것도 통해 넣어 놓고 그 다음에 l 스
그렇지 않으면 그냥 버려 라고 하는게 되는 거죠
여기서는 조건이 이제 세 가지가 나는 거죠 그래서 이렇게 여러가지 조건을
반복적으로 수행할 때는 여기 보시는 ls 2부 뭐니 사용됩니다
그 처음에 여기 조건이 참이 인지 확인하는 그런 문장들
그 다음에 만약 우회 조건이 거짓이면 다시 조건이 참인 주 확인하는 문장
그리고 l 20 가서 모든 조건이 거짓이면 이곳을 이동하는
그런 형태로 실행이 되구요 이런 efsf 모는
어 조건에 따라서 계속 애상 을 추가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무어 타면 s 이프 또 다른 조건 계속 조건을 여기다
엔젤을 추구할 수가 있고요
만 마지막에 그 조건을 다 만족하지 않을 경우 l 스 뭐니 실행이 되게
됩니다
근데 이렇게 품은 을 여러개 쓰다보면 은
조건문 이 이제 너무 길어지게 되는 거죠 이렇게 길어지는데
이 조건 자체가 특정한 패턴을 갖고 있다면 이 때는 efsf 모다 좀 더
효율적인
그런 문장이 있습니다 그 문장이 바로 스위치 케이스 분이죠
그 스위치 k 20 는 이 안에 들어가는 조건의 대한 그 값 케이스 원
k2 뭐 해 가지고 케이스 낸게 까지 이렇게 넣을 수 있구요
어떤 조건에 따른 그 패턴이 동일할 경우 s2 gk 20 를 쓰면 효과
주고 쓸 수가 있습니다
그 다음에 브레이크 음은 브레이크 문이 좀 특성이 있구요 디폴트 몬드
있죠 그래서 여기서 보면은
수 있지마는 하나의 기준에 맞춰 각 경우에 따라서 어떻게 행동하는 것을
쓸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 보시면 재미난 문장이 있는데 수입지 케이스에서는
요 조건을 만족하는 케이스를 잡고 나서요 팁 부분이
콜론 으로 끝나게 돼 있습니다요 콜로니 라고 하는게 좀 중요하고요
홀로 누렇게 했음을 닫아야 되고 그 다음에 그 조건이 어떤 조건을 끝낼
2 그 efs 이 부문에서는 이렇게 중 가루를 가지고 표현을 했는데
페이스맨 중 가루가 없는 대신에 끝나는 부분에
브레이크 문을 쓰게 되어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늘 써가지고 쓰면 되구요
그 다음에 if l 20 내에서 l 스 하고 비슷한 역할을 하는 개발을
디폴트 라는 그리고 문장입니다
디폴트가 바로 fls 에 있는 l 스 하고 의 비슷한 역할을 하는 거죠
그래서 첫 번째 조건을 만족하고 두번째 조금 만족 그렇게 하는 조건이
이외의 것들은 디폴트 몬 에서 실행이 되는 거죠
그 스위치 케이스 브레이크 또 디폴트 이런 문장을 가지고
업 비슷한 형태의 조건문을 쉽게 만들 수가 있습니다
어 이런 조건 문의 대해서 이제 알아 봤구요
이 조건문에서 이제 선택권 선택은 참하고 거짓을 갖추고 어떤걸 비교하는
거였다면
아들이 너는 아주 단순하게 똑같은 문장을 그 반복 무시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반복문을 줄 알아 볼게요 아두이노 는 똑같은거 를 그 아주 빠르게 반복할
수 있는데 예를 한번 들어볼게요
앉았다 일어서기를 5번 하기 라고 하는거 한번 생각해보죠
이건 어떻게 하는거죠 앉았다 일어나기를 5번 연속으로 하면 되겠죠
연소 을 한다.는 것 자체가 반복 이겠죠
이 반복하는 것을 아두이노 에서는 이런 식으로 표현할 수가 있습니다
앉았다 일어서기를 이포 뭐니 라고 하는 반복문을 이용해서 0 부터
5일까지 그래서 0 1 2 3 까지 때 5번을
반복 시키는거 이 포먼 을 이용하면 그런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폼 오는 지금 보시는 것처럼 횟수를 색이 위한 * 쑥 그 다음에 반복
조건을 나타내는 부분
그 다음에 이 반복 조건에 각각 안에 있는 부분이 몇 번 회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조건을 기술하는 부분을 해서
아내가 3가지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특정 횟수만큼 반복할 때 쓰는 게
폼 오니 줘 아 참고로 이제 그 아두이노 의 반복문 은 종류가 3가지가
있습니다 지금 보는 포먼 그 다음에 잠시 후에 살펴볼 화일 문 그리고
두아 1만 이렇게 3가지가 있구요
폼 오는 아두이노 가 사용하는 반복문 중에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그런 문장입니다
그래서 요런 위치를 좀 잘 봐 주시고요 요가로 안에
요 세미콜론으로 3가지 영역으로 9분된다 그래서 첫번째 횟수를 색이 위한
초기화 부분 그 다음에 반복 조건을 설정 하는 부분
그 다음에 그
안에서 코드가 몇 번 돌아갈지 를 지정하는 그런 부분 이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포머 맨 처음에 들어갈때 이제 5번을 반복 시키기 위해서 i
값을 하나 설정을 하구요 변수 i 를 설정하고 그 값을 영어를 초기화
시킨 다음에 그 안에 있는 문장이 0부터 이제 i 값이 하나 씩 증가
되는걸 비교하면서 아이가 5 가 되기 전까지 5번이 실행되게 됩니다
그래서 아이의 하나를 도 하고 그 도안과 에 값을 계속 조건 음식에서
체크하는 거죠 그래서 아이가 5 가 되었을 경우에는 요 문장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기 때문에 거짓이 되기 때문에
뒤에 있는 중 가루를 실행하지 않고 이 뒤에 있는 중 가루로 해서
벗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곧바로 이렇게 넘어가게 되죠 그래서
포먼 에서는 두 번째 항의 참일 경우에만 뒤에 연속된 중 가루를 실행
하구요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포먼 뒤에 있는 중 가로 부분에 무시하게 됩니다
어떤 조건이 참이 될 때까지 반복하게 하는 거
예를 들어서 어떤 몇회 특정 그 횟수를 정확히 정하지 않을 때 예를
들어서 이런 문장들이 있죠
담날 때까지 계속 뛰기 라고 하는 경우에 깜 날 때까지 라는 게 이제
조건이 되는 거죠
이렇게 지정된 횟수가 있지 않을 경우에 쓸 수 있는게 바로 화일 먼
입니다
파일 뭐 넌 포문 하고 다르게 지정된 할 수가 없이 어떤 조건을 만족할
때 까지 계속 반복하는 거죠 그래서 땀이 안나면 은 자속 뛰는 거죠
그리고 땀이 나면 그 땀이 나는 조건인 만족이 되면 요 문장을 벗어나서
저희는 실행하지 않게 됩니다
까미 안 나게 되면 그 안에 를 계속 실행 하는거고 땀이 나면
요 뛰게 문제가 컨 건너 뛰게 되는 거죠 그래서 화일 문은 특정 조건
동안 계속 반복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그 화 헬머네 들어가기 전에 먼저 조건이 참인 지를 확인하는 데 요 땀이
안 나는지 체크 하는 거죠 그래서 만약 조건이 참이라면 괄호 안에 코드가
실행이 되는거구요
다시 조건이 참인지 계속 반복하면서 확인하는 거죠 땀이 안 나는 그
조건을
그래서 그 조건이 만족하 하지 않을 경우에 할머니 끝나게 됩니다
화일 문하고 똑같은 문장이 하나 또 있는데요 그게 2 하 의문입니다
2 하이루 하고 하이힐 문은 앞에 보시면은 구조가 매우 비슷하게 되어
있죠
요 안에 조건 씩 반복 문장이 있는건데
2 아 1 무는 조건 12 뒤에 있죠 뒤에 있고 반복 문장이 앞에
있습니다
이게 이제 차이점입니다 화일 뭐 는 특정 조건 동안 계속 반복하는 거구요
처음부터 조건을 따지고 들어갑니다 하지만 2 il 뭐 는 처음에는 조건을
따지지 않고 일단 문장을 한번 실행 시킨 다음에 조건을 따지지 요 그래서
2 il 뭐 는 처음에는 조건을 따지지 않는게 이제 화일 문하고 다른
점이죠
그래서 일단은 뛴 다음에 특정 패턴 동안 띤 다음에 땀이 안나는 체크해서
요 안에서 계속 반복을 하게 됩니다
아 처음에 조건을 비교하지 않고 괄호 안에 있는 내용을 먼 그
그 먼저 실행한 다음에 화일 문에 있는 조건을 이제 체크해서 계속
반복하게 됩니다
그래서 2 하이 머 쓰는 경우에는 처음에 조건을 따지지 않을 경우
처음에 무조건 실행 하실 경우에는 두 아이 처음부터 조건을 따질 경우
엔하 1
그리고 지정된 횟수가 명확할 때 는 포머 를 사용합니다
계속해서 이제 지금 알아본 선택 못나고 반복문 에 대해서 그 아들의 너를
통해서 한번 실습을 해 보겠습니다
어어 아두이노 그 선택권을 가지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보게 해서 그
이프 문을 사용해서 이런 선택 문을 처리하기 위해 그 led 와 그
다음에 버튼을 가지고 해로를 간단하게 한번 구성해 보겠습니다
실습에 필요한 것은 led 북의 그 다음에 버튼 2개 조항이 좀
필요합니다
지금 보시는 것 처럼 간단한 이제 활 을 한번 구성해 보자
회로를 보면은 주 내용 간답니다 버턴을 가지고
누르게 되면 해당 버튼에 따른 led 가 켜지게 하는 그런 회로를 만들
건데 2회로 만드는 부분에 바로 이 투몬 이 들어가게 되는 거죠 선택
무늬의
그래서 회로를 잘 보면 여기에 이제 버튼이 있는데 버튼이 이제 각각
입원하고 3번 핀에 연결 되어 있구요
요 버프 버튼 적인 이 플로팅 상태를 막기 위해서 녹이 에 저항 이렇게
설치했습니다
그 다음에 led 쪽에도 이렇게 11번가 12번 핀 의 연결해서 led
2개를
이렇게 연결했습니다 그리고 전체 내로 ngo 볼트 전원을 이렇게 인가를
했구요
이렇게 간단한 회로를 만들고 이것을 가지고 이제 한번 실행을 시켜
보겠습니다 실행시키기 전에
코드를 한번 먼저 보조 지금 현재 led 두 개의 버튼 2개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그 연결된 핀에 대한 디파인 이렇게 설정했습니다 그래서 왼쪽
열리 d 오른쪽 열리 딘 각각 시비와 11 을 설정하고 요
그 다음에 왼쪽 버튼 3번 그 다음에 오른쪽 버튼 2번 이렇게 해서
상수를 선언했는데 요 뒤에는 요번 도어 들은
앞에서 살펴본 요 핀번호 들을 잘 보시면 되겠죠
그래서 이런 식으로 돼 있고 핀 모드를 가지고 이제 버튼을 설정해줍니다
그 아웃 프 9 부 스 나 중에서 나가는 거죠
led 는 9시에서 어떤 출력을 받는 거니까 아웃풋이 설정을 했구요
그 다음에 버튼 두개는 우리가 누르는 신호를 주니까 임프 솔 정했습니다
그래서 앨버트 은과 r 버튼을 각각 인풋 를 2개 설정을 했구요
여기에서 이제 이 투몬 여기 나오네요
efl 스 문이 나오는데 어떻게 쓰였는지 보조 만약에 디지털 리디의
앨버트 니 눌렸다 면 그 led 를 켜라 하라는 뜻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led 를 써라 라는 뜻이죠
즉 왼쪽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왼쪽 led 를 키라는 술입니다
마찬가지로 여기에 보면은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에 있는 led 를
터 라는 뜻이죠 그래서 efl 20 늘 가지고 그 버튼을 점멸하는 그런
내용들입니다
실제 회로를 한번 볼까요 즉 지금 회로가 제가 연결되어 있는데
요괴로 연결되어 있는 부분에 보면 버튼 2개
그 다음에 led 2개가 있습니다 지금 버튼을 한번 눌러 보면은
누르는거 에 따라 서버에 led 가 켜지는 게 보이시나요 이렇게 요
부분에서 아드 인어 이침 안에 있는 우리가 작성한 소스 코드에서는
이 각각에 대한 설정을 하는 거죠 만약에
버튼이 눌리면 led 를 켜라 라는 게 바로 이침 안에서
이프 문을 통해서 실행이 되고 있는 겁니다 그래서 이런 우리가 어떤
코드를 작성하고
2품 온 같은거 갖고 소스 코드를 작성하게 되면 그 안에서 논리적인
신호가 실행이 되는 겁니다
지금 보시는 것처럼 이렇게
이 품은 에 대한 내용들을 지금 확인했구요 버튼을 누르면 그 각각
누름버튼 애 떨어서 led 가 켜진 다는 것을 지금 보실 수가 있었죠
계속해서 포문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펌 오늘 이용하면 은 아두이노 가 pc 로 구구단을 보내게 할 수가
있는데
구구단을 작성한 코드를 한번 간단하게 볼게요
지금 여기 보시면
요 12월 통신으로 아 부인 오가피 씨한테 구구단을 보내기 하기 위해서
시리얼 비기 내부 1600 이렇게 설정을 했습니다
여기 보시면 씨리얼이 라고 하는건 전부다 시리얼 통신을 위한 부분
드리구요
요부 분들은 그냥 pc 에다가 어떤 글자를 출력하기 위한 부분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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