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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cPy | 아두이노 이론 - 아두이노 함수 사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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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cPy님의 아두이노강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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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아드레노 함수 사용하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두이노 에서는 함수 라는 개념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함수는 사실 지금까지 우리가 앞에서 다양하게 사용을 했지만 정확한
뜻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함수가 어떤 뜻을 갖고 있는지 이번 시간을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일어나 뒤에나 함수 살펴 보기를 통해서 간단한 실습 프로그램도
해보겠습니다
이번 시간에 그 알아보는 내용 중에 가장 중요한 건 함수인 되요
함수는 실제 아도 인해서 그 무언가 해달라고 부탁할 때 쓰는 그런 그
명령 하에 덩어리 줘 그래서 이런 함수는
영어로 펑션 이라고 부릅니다 펑션 이라고 불리는데
이런걸 한번 보죠 요리사에게 원하는 재료를 가지고 어떤 요리를 해달라고
이렇게 부탁을 하는 걸 가정해 보죠
예를 들어서 제목이 이제 스파케티 만들기 그 다음에 재료는 토마토 지 즈
그 다음에 돌려줄 것은 이제 요리한 스파케티 우리가 요리사 한테 뭐
스퍼트를 만들어주세요 라고 하면서 토마토 치즈 가 다양한 재료를 주면
요리사가 이거 를 만들어서 우리에게 스타트를 주겠죠
이런거 가 이제 일종의 함수입니다 그래서 그 앞에서 이제 우리 여러가지
공부했는데 펄스 인이라고 하는 함수가 있다면 요게 이제 함수 이름이 되는
거구요
이름의 그 어떤 아까 앞에서 이렇게 재료를 줬던 거
재료 재료 주는 토마토 치즈 와 같은 재료를
핀 번호 목표 상태 같은걸로 주는 거죠 이렇게 하면은 그 우리가 준
핀번호 하고 목표 상태에 따라서 이 펄스 인이란 함수가 어떤 걸 해서
결과물을 돌려주게 됩니다
지금 앞에서 봤던 이런 요리사 한테 어떤 스파케티 만들기 재료를 주고
그다음에 돌려 받는 거 요 기본적인 구조가 바로
함수에 기본적인 함수 명 그 다음에 매개 변수 반환 값에 구조가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걸 처리할 수가 있는데 이 함수는 기본적으로 그 안에 여러
가지 상태가 변화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제목은 변형 변형이 될수 없겠죠 함수의 기본 이름이 제목은 변형이
되지 않죠 예를 들어서
음식 버리지 가 있다면 음식 버리기 상한 음식을 이제 버리라고 재료를
준다면 그 버리고 나서 사실 이제 돌려주는 건 없겠죠
즉 함수로 쳤을 때 어떤 행동을 하고 반환되는 값이 없는 그런 상태가
됩니다
이런 상태를 이제 함수를 편하게 되면 핌 모드 함수에서
핀 번호를 주더라도 반응까지 없는게 되는 거죠 그래서 반환값이 없는 거
를 만들 수가 있구요
그 다음에 이제 뭐 영수증을 갖다 주면 그 다음에 엉 수중을 돌려받을 수
있겠죠
이런 작업을 할 때는 중간에 재료가 필요 없게 됩니다
중간에 재료가 없어도 어떤거를 바로 반환을 받을 수 있는 랜덤 이란
함수가 있었는데요 이 랜덤 함수 는 안에 매개 변수를 주지 않더라도 그
랜덤 암스 가 발생한 난수 값을 돌려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여기 보시는 매개변수 값이 필요가 없는 거죠 그래서 이런 형태로
구현이 될 수 있습니다
어 마이 펌 손이란 함수가 있는데 이 펑션 은 매개변수 핀 벌을 주는데
반환값이 없게 만들 수가 있죠
자신이 직접 정의한 그런 포션을 사용할 수도 있는데 이런 함수는
기본적으로 지금 보시는 것 같은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맨 앞에 반환값 종류
그 다음에 함수 이름 그 다음에 매개 * 쑥 수
그리고 중가 를 통해서 그 안에 m 문 뒤에 반환값을 쓰는게 함수의
기본적인 구조 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그 아두이노를 공부할 때 함수 라고 하면은 지금 보시는
이 문장이 머리속에 떠 올려야 되는 거죠
반환값 종료 함수 명 뭐 l 뭐 이런 것들이 이제 기본적으로 갖춰져 있는
게 바로 함수입니다
여기에서 함수 이름은 자신이 원하는 이름을 입력해 주면 되구요
금 아이퐁 선이라고 이렇게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요 이제 함수 이름은 우리가 그 영문으로 작성해 주시면 되구요 작성하실
때 맨 처음에 특수 문자나 숫자를 쓰시면 안되구요
그 영어 알파벳으로 이렇게 시작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영화 알파벳은 대소문자 상관없이 작성하시면 되는데 아주 인해서
사용하는 c 언어는 기본 조 대 소문자를 가리기 때문에
대 문자의 모르 시작하는 함수 이름과 소문 째 모를 시작한 함수가 서로
다른 한수 인식이 되게 됩니다
그 다음에 함수 이름 앞에는 반환값 종류를 넣을수가 있습니다
함수가 끝나면서 어떤 값을 반환하게 되는데 그 반항 값에 종료를 넣어
주게 되는데 만약에 반환을 값이 없다면 지금 보시는 것처럼 보이지 라는
문장을 써 주게 됩니다 보이더라는 고 뜻 자체가 없다는 뜻이죠
그래서 마이 펑션 이 반환값이 없다 그렇게 표현할 때는
보이 도 뛰고 마이 폼 션 써주면 그렇게 됩니다
이렇게 보이지 라는 문장을 썼을 때는 l 문 뒤에 아무것도 쓰지 않아야
됩니다
만약 및 천문대의 어떤걸 쓰게 되면 이제 그걸 반하게 되는데요
지금은 기본적으로 l 문디 아무것도 안 써 있으니까 보이드 가 됩니다
이 보이드를 쓸 경우에는 리턴 뭐 늘 생략 걸 많이 하죠 그래서 보이드
가 써있는 함수 함수 안에서는 리턴 문이 생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 인 경우에 함수를 선언할 때 함식 그것은 반드시 l 문으로 끝나게
돼 있죠
그런 부분들 좀 기억해 주셔야 되구요
어 함수를 l 모는 l 문 뒤에 있는 내용을 함수가 호출되어 있는
부분으로 다시 되돌려 주는 그런 기능을 해줍니다
보이드 일때는 l 문을 생략할 수가 있구요 대부분의 경우에는 l 문 뒤에
있는 자료 값을
그 함수가 호출된 부분을 다시 돌려주는 그런 역할을 하게 됩니다
보유 될 경우엔 l 만 생략한다 는 내용이구요
그 다음에 l 모 노출되면 함수는 제 역활을 다 끝냈으니 까 그 함수
자체가 끝나게 됩니다
그래서 마이 펑션 이라고 하는 것들이 어떤 기능들을 여기서 쭉 수행을
했어요
뭐 안에 코드가 작성되어 있어서 끝날 때 리턴을 만나면 즉 곧바로 종료가
되는 거죠
l 문 의 일반적으로 함수에 끝부분 2
그중 가루에 닫히는 부분 바로 직전에 이렇게 설정이 되는데
경우에 따라서 m 문이 함 시 끝부분이 아닌 중간에 이렇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선택 문 같은거 가지고 이렇게 조건을 만족하면 도중에 그 함수를 끝내
버릴 수가 있는데 그럴 경우에는 이 터무니 코드의 중간에 들어갈 수가
있구요
l 문을 만나게 되면 그 이하의 그 밑에 있는 모든 문장이 무시가 됩니다
리턴 이라는 문장이 있다라는 거 그 다음에 리턴 문 뒤에는
보이드 가 아닐 경우에는 반환값 종류를 설정할 수가 있는데 뭐 1 티저
그 다음에 여기 보시는 롱 그 다음에 플록 같은것을 수 있습니다
인티 저는 기본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숫자 구요 롱 원
좀 큰 숫자를 가리킵니다 플러스는 소수점이 들어가 있는 숫자 줘
그래서 그러한 형태로 자룡 을 만들 수가 있고
2l 문 뒤에 있는 이 숫자 타이의 만약에 정수 타입이라면 요 함수
반환값 타입도 정수 타입을 써 줘야 됩니다
만약 여기가 스크 소수 점이라면 요 앞에는 플록 같은 값을 써 줘야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규칙이 있다는 걸 좀 해주시면 되구요
그 다음에 이제 함수에 구성 요수 중엔 매개 변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매개변수는 이 함수를 9분할 때 어떻게 하냐면 우리가 이건 함수 다 라고
하는 것은 이렇게 함수 이름이 나오고 이렇게 소 가로 가 나오면 글자 란
부터 속 알아봐 나와서 닫히는 부분
요게 함수 이름이죠 그 함수 이름에 열리고 닫히는 사이에 쓰는 것들을
우리는 매개변수 또는 아 규 먼트 라고 부릅니다
아기 먼트 또는 매개변수를 부르는데 이 매개변수는 함수가 실행될 때
필요한 재료를 넣어 주는 밖에서 이렇게 넣어주는 역할을 하는게 내게
됐습니다
이 매개변수는 지금 보시는 것처럼 마이 펑션 이라는 함수가 있다면 여기에
매개 변수 1
1 찢어 인 형이 매개 괜찮아 이렇게 넣어 줄 수가 있죠 그래서 a 라는
값을 이렇게 넣어 질 때 인 티저 가지고도 할 수가 있구요
그 다음에 만약에 매개변수가 여러 개가 필요하다 그러면 콤마 를 가지고
안에 여러 개를 써 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마이 펑션 안에는 하나짜리 매개 변수도 써 줄 수가 있지만 콤마
를 통해서 매개변수 여러개를 늘릴 수도 있습니다
이 매개변수는 중요한게 개수와 타입입니다 그래서 몇 개가 이렇게 들어
갔는지는 콤마 를 갖고 9분하면 되겠죠
그 다음에 각각 들어간 4개 벨수가 어떤 타입을 갖고 지원하는지 예를
서인 티저 타입인지 의 롱타입 인지 프로 심지
그래서 매개 변수 선언 할 때는 앞에 그 매개 반씩 타입을 써 주는 게
중요합니다
어 함수 호출 할 때는 기본적으로 함수 이름 그 다음에 매개 벌 수 에
대한 값을 써 준 다음에 뒤에 콜론 을 붙여 갖고
호출하게 됩니다 그래서 함수명 은 사용하고자 한 함수를 이름의 앞에
줬구요
마이 펑션 같은게 이제 함수 이름이 되겠죠
그 다음에 매개변수는 함수에 전달해줄 어떤 재료들이 줘
만약에 매개 뵐 수가 없는 함수 라면 이 부분을 그냥 비워 두면 되게
됩니다
매개 변수가 있다면 매개변수의 타입 하고 개수를 정확히 보고 넣어 줘야
되겠죠
마이 펑션 이란 함수가 매개변수가 3개를 요구하면 이렇게 콤마를 두겠어
가지고 하나 둘 세 개를 이렇게 써 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10번
그 다음에 137.5 유에서 이렇게 세 개의 매개 매주 넣어줄 수 있겠죠
그리고 매개변수 넣을 때는 이 함수가 서 처음에 선언되어 있는
선언되어 있는 부분을 잘 봐야 되는데요
만약에 매개 매수 가인 티저 인 티저 2 플러 청태 로 되어 있지 않다면
이렇게 써 주면 안되겠죠 만약에 첫 번째가 플러시 라면 이 이거 아니라
소 시점에 맞는 부분을 써 줘야 됩니다
그래서 이 꼼마 10 130점 오류 기면 기본적 마이 펑션 은 인 티저
인 티저 플러스로 대 있겠네요
그래서 함수에서는 4개 변수의 개수와 타입을 정확히 매핑을 시켜야만
실행이 됩니다
어 지금 본 내용을 바탕으로 한번 전체적인 함수 호출 되는 걸 한번
보겠습니다
마이 펑션 은 함수 이름이죠 함수 이름 이구요
금 아이폼 손 함수 이름 그 다음에 여기 가루가 있으니까 이거는 매개변수
매개 변수는 현재 콤마 가 2개 니까 3개가 들어 있네요
정수영 1 정수영 또 하나 그 다음에 실수형 1 해서 3개의 재료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끝날 때는 세미콜론으로 끝내 줬구요
이렇게 하면은 예가 이 안에서 어떤 반환을 하게 되는데 그 바람 값이
요렇게 받게 됩니다 바람 값은 있고 를 가지고 이렇게 받게 되구요
리얼 트 에다가 반환값을 채워줍니다 이 문장을 봤을 때 마이 펑션 은 인
티저 2 형인 어떤 반환값을 보내 주는 거죠 그래서 이런 바람 값을 받을
때는 함수가 반환하는 타입과 동일한 형태를 받아줘야 됩니다
만약에 이 함수를 선수는 방 법을 어기게 되면 컴파일 할때 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내용을 바탕으로 아두이노 함수가 어떻게 됐는지 람
알아보겠습니다
아두이노 에 대한 함수에 대한 내용들은 아두이노 홈페이지를 보시면 자세히
나와 있는데요 이 아두이노 홈페이지에 그 디퍼런스 쪽에 가시면 은 이렇게
펑션 들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 펑션 이 적혀 있는 부분들을 보면은 예를 디지털 io 를
처리할 때 핀 모두 디지털 it 털 리드 같은 함수들이 이렇게 있었죠
아날로그 i5 처리하는 부분에 도요타 함수들이 정의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다양한 함수들 이렇게 있구요
실제 아두이노 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고 하는 것은 아들이 너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함수들을 공부하고 이거 를 이용해서
놀림 온 이프 몬 그 다음에 폼 같은 선택 문 나고 반복문을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 이게 바로 아두이노 을 이용해서 프로그램 작성하는
거죠 그래서 시간에 관련된 거 처리하는 함수 돌 이렇게 써서 시간에
관련된 것은 요걸 써주면 되는거구요
그 다음에 수치 수학에 관련된 것 처리할 때는
여기 보시는 이런 함수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작은 깝 그 다음에 큼
까 그 다음에 절대 까
뭐 이런 것들을 처리할 때 수학에 관련된 함수 를 써주면 되고
삼각함수 들도 있습니다 쌓인 파코 사인파 탄젠트 값 처리 할 때 이런
함수를 쓰면 은
3가 감싸져 관련된 것도 쉽게 처리 할 수가 있구요
난수 발생 시킬 때 쓰는 랜덤 시드와 랜덤 함수를 이용하는 난수를 처리할
수가 있습니까
그래서
그 아두이노 에서 이런 함수를 쉽게 공부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그
아두이노 통합 개발 환경인 스케치에서 함수를 이렇게 입력해야 이렇게 핀
모드 라고 입력한 다음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게 되면 밑에 참조 찾기 라는 부분이 이렇게
나옵니다
참조 찾기 를 누르게 되며 그
이런 내용들이 자동으로 뜨게 되죠 핌 모드 함수는 이렇게 되있다 그래서
설명하는 부분 그 다음에 문법에 대한 기본적인 형태
그 다음에 안에 들어간 4개 런 씨에 대한 설명 들에서 쭉 자세한
설명들이 나옵니다
그 지금 이렇게 공부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간단한 실습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led 를 그 다섯 개를 갖다 놓고 이 led 안에서 우리가 정리한
함수에서 호출되어 갖고 이 led 가 꺼졌다 켜졌다 가 반복되는 그런
내용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엘리제 5개와 저항 다섯 개를 가지고 지금 보시는 거 같은 간단한 회로를
구성해 보겠습니다
이제 led 를 지점 이렇게 다섯 개를 배치를 하고요
5개 배치를 했고
그 배치한 다섯 개에 대해서 각각 디지털 핀 2번 3번 4번 5번 6번
이렇게 설정을 했습니다
이렇게 설정을 하고 우리가 이제 간단한 함수로 한번 작성해 보겠습니다
2 디지털 핀을 사용했기 때문에 뭘 해야 될까요 핀 모드를 설정 해야
되겠죠 디트로 p 는 led 니까 출력 방향 이니까 오프 설정해 줬습니다
건데 지가 앞에서 여기 보면은
디지털 핀이 2 3 4 5 6을 순서대로 돼 있으니까 이 부분 한번에
처리하기 위해서 3 업에서 폼을 가지고 이렇게 쉽게 코드를 작성했습니다
뭐 아이가 2부터 욕이 될 때까지 아이를 하나 씩 증가 시키면서 핀
모드를 세팅을 하면 은 팀 모드가 세팅이 되겠죠
이 상태에서 우리가 정의한 함수를 하나 만들어서 이 led 가 깜빡
거리는 부분 안마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led 가 어떻게 깜빡거리는 지복 위해서 여기 한번 보시죠
이렇게 미를 작동하는 코드를 작성했는데 우리가 만드는 코드는 지금 요
led 가 왔다갔다 하면서 이렇게 켜지는
이런거 를 구현하고 싶습니다 이런 구원하기 위해서 1uf 에다가 이렇게
코드를 작성했어요
보시면 블링크 led 라고 해서
2 3 4 5 6 5 4 3에서
이게 왔다 갔다 는 그런 패턴을 준거 줘
그래서 2번 3번 4번 5번 익혀 적다가 6번까지 켜지면 다시
5번 읽혀지고 4번 익혀주고 3번이 터지니까 왔다갔다 효과를 줄 수
있겠네요
그래서 이런 식으로 루프 에다가 이렇게 썼습니다
어 지금 배운 함수에서 여기 보면은 앞에 봤던 쎄 더 판 수는 어떻게 돼
있죠
함수 이름이 3 더 빅오 매개 볼 수가 없는 거죠
그 다음에 반환값이 보이 드네요 보일드 매개 뵐 쓰니까 이 함수 안에
브레 이스 문 안에 있는 요 부분에 l 뭐니 생략되어 있죠 반환 값이
없으니까
마찬가지로 노프 도 여기에 함수 이름 매개 뵐 수가 없네요
그다음 반환값 줘 그래서 이 터무니 생략되어 있습니다
근데 우리가 지금 작성한 옐 일이 파도타기 예제는
함수 이렇게 정의한 거죠 그래서 보이드 함수가 있고 블링크 led 그
다음에 아내 매개 벨수가 이렇게 들어있습니다
이 매개 변수에서 는 디지털 라이트 함수를 이용해서 led 를 껐다 켜
따는 작업을 반복하게 됩니다
이 브링 클리 d 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좀 구체적으로 한번 보죠 블링크
red 는 맥 앱 알수가 2 개조한 않은 정수 메게 될수 뒤엔 는 이제
딜레이 타임 이란 어떤 정수영 태백 애는 수가 2개가 들어 가게 됩니다
소추 람 led 가 켜졌다 가 뻐 지 는 명령어를 구현한 거죠 그래서
첫번째 매개변수는 핌 버너 두번째는 led 조명이 켜지는 지속 시간 을
뜻합니다
그래서 이런 식으로 해서 led 가 껏 딱히 없다는 부분에 대해서 쭉
살펴봤는데
요 부분에 대해서 코드를 가지고 한번 보겠습니다
여기 보시면은
요 led 부분이 있는데 여기에서 이제 루프 라고 하는 게 실행이 되면
맨 처음에 이게 실행이 되겠죠 이 문장이
이 문장이 실행되면 잎을 잉크가 여기로 들어가게 됩니다
힘 번의 2번을 물고서 이번이 세팅이 되구요
플레이 타임은 여기서 이렇게 들어왔죠 이들 a 탐은 앞에 100 울
선언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핀 의 딜라이트 m 100 으로 해서 핀을 키 줘 하 이니까
디지털 라이트로 그 다음에
여기에 딜레이 타임 n100 즉 0.1 초 동안 써 놓습니다 그리고
곧바로 이번 핀을 다시 꾸죠
그리고 함수가 끝나니까 요 문장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요 문장이 또 들어와서 3번 핀으로 들어와서 또 출 대 갖고 반환
되고
요 작업이 계속 반복되는 거죠 그러면서 led 가 왔다갔다 하면서
깜빡거리는 형태로 작성이 되게 됩니다
그 지금 여러분 하고 이제 이번 시간에 함수에 대해서 쭉 살펴 보았구요
어이 함수를 이용해서 머피 해줄 스피커의 소리를 내는 함수를 만들어
본다든지 또는 지금 만들어 뭔 함수를 좀 패턴을 바꿔서 led 가
움직이는 방향을 바꿔 본다든지
이런거를 이번 시간에 좀 추가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두이노 에 관련된 함수에 대해서는 앞으로 여러분이 공부하실 때 가장
많이 참조 하셔야 될 사이트가 지금 보시는 이 아두이노 내 펄은 손
페이지 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가셔서 항상 보시구요 아 디너 레퍼런스 홈페이지에 대한
부분들이 곳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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