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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cPy | 프로세싱 - 초음파센서와 조도센서 사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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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cPy님의 아두이노강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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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아두이노 의 초음파 센서와 조도 센서를 연결해서
프로세싱 을 이용해 재미난 것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초음파 센서를 이용해서 만드는 것을 해보고 또 조도 센서를 이용하는
것을 만들어 볼까 하는데요
폰 퍼스에서 는 거리 거리 를 이식한 센서 자네요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초판 센서에서 인식되는 거리 값을 기준으로
원의 크기를 다양하게 그려 보는 것을 회복합니다
재료는 초음파 센서 1 아마 있으면 되고요
회로도는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먼저
아두이노 의 5 볼트와 그라운드를
초음파 센서의 5 볼트 v cc 아 그라운드 라고 표시된 곳에 연결
해주시구요
그리고 아두이노 의 4번과 3번을
가까 초음파 센서에
4번을 에코 3번을 트리 그 라고 적혀있는 곳에 나가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바로 프로세싱 코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초음파 센서와 같은 경우에 아들이 너 에서 되었다 시피 펄 3인이 나
함수를 사용하는 데요
여기 프로세스에서 사용하는 아두이노 라이브러리 해서는 펄스 n 함수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별도로 아두이노 에서 또 코드를 작성해 주셔야
되요
따라서 먼저 이제 프로세싱 쪽에서는 기존의 아두이노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cd 얼 라이브러리를 사용합니다
여기서 시리얼 라이브러리를 초기 않은 변수 생성 해주시고요
그 다음에 랜덤 을 사용할 거기 때문에 이전에 맨 덤을 사용했던 것처럼
렌덤 씨드 세컨드 함수를 기준으로 해서
난수 생성기를 초기 해주시고 a n
여러분들이 화면에 그리는 원의 반지름을 뜻하는 변수를 여기다가
그 저장하기 위해서 만들어 놓은 곳입니다
처음에는 이 아래 값에 윈도우의 크기 위드를 임의로 저장을 해 놓았구요
나머지는 이제 아두이노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때나 비슷하게
현재 포트 연결되는 포트 목록을 출력을 해 주시고 그 다음에
여기서는 아들인 라이브러리가 아니라 바로 아두이노 쪽에 다가 12월
통신으로 연결 할 것이기 때문에 9600 으로 설정하시고
나중에 아두이노 쪽에서도 이제 보드 레이트를 9600 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여기 보시면은 마이 포트 점 버퍼 언 퇴역 이 문자가 적혀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어요
바로 뒤에 넘어가시면 은
이건 12월 라이브러리 쪽에서 사용하는 메쏘드 로버 펀 t 라고 해가지고
cd1 라이브러리 같은 경우에는 12월 통신을 할 때 데이터가
상대방 쪽에서 무언가가 날라오면 은 버퍼에 저장 을 하게 되요 근데 그
버퍼에 저장하는 기준을 여기 버퍼 언 퇴 하고 특정 특수 정한 기준
기호를 입력함으로써 이 기호가 입력할 때까지 버퍼에 저장할 해라 라고
이렇게 명령어를 주는겁니다
바로 이 지금 현재 기호가 객 문제 라고 해가지고 줄바꿈 기운 데 이
줄바꿈 b5 가 들어올 때까지 버퍼에 저장하게 됩니다
다시 앞으로 이 동행을 해 가지고 들어올 중에서 보시면은
4번 화면에 화면 하얗게 색칠을 해 주시고
필 같은 경우에 원의 색깔을 랜덤으로 이용해 가지고 필로 이제 원을
채우는 색깔을 랜덤으로 이제 변경을 해 주신 다음에
릴리스 한 다음에 기준점 은 무조건 째
위드 헤이트 나누기 2 해가지고 중 시점을 잡아 줬구요
그래서 앓이 라는 것을 통해서 이 원 의 높이 아 넓이를 설정을
해두었습니다
이 아이 같은 경우에는 시리얼 이벤트 이 밑에 씨를 이벤트 함수 쪽에
설정하게 됩니다
2:00 dl 이벤트는 2시 리얼 라이브 를 사용할 때 상대방 쪽에서
시리얼로 시리얼 통신으로 무언가 데이터가 날라오면 호출되는 이벤트 입니다
마우스 이벤트 날 피부도 이벤트 같은거 줘 그래서 여기서 리스판스 2 콜
피 2점 리드 스틸이 먼트 이라고 적혀 있는데 앞서 이제
버퍼 언틸 라고 적혀있는 것처럼 리드 스트링이 언틸 같은 경우에는 현재
저장돼 있는 버퍼에서
이러한 기중기 5를 기준으로 해서 이 기준이 5 가 적혀 있는 부분까지
문자를 긁어 오겠다 읽어 오겠다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갱 기호가 있는 부분까지
데이터를 텍스트 데이터를 읽어 오겠다 라는 명령어 라고 보시면 됩니다
뒤에 트림 이라고 적혀 있는 것을 보실 수가 있는데 이 트림은 스트링
스트링 문자 클래스 에서 사용되는 메소드로
바로 텍스트 압제 있는 공백 만약에 여러분들이 스페이스 를 운영 했거나
엔터 를 입력해 거나 그러기 오드리 앞 뒤에 붙을 수가 있는데 그러한
공백기에 워드를 제거하는 함수 입니다
다시 코드로 이동하겠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시리얼 이벤트를 통해서 시리얼 통신으로 받은 데이터를 이제 여기서
보시면은
리스판스 를 통해서 이제 정리를 한번 해주시구요
저번에 배웠던 것처럼 인 트 인 트 라는 메소드가
어떤 문자로 된 숫자 숫자 인데 문자 형태로 되어 있거나 아니면 실수
도내 있는걸 정수를 바꿔준다고 설명해 드렸잖아요
2건의 여기서 리스판스 가 이제 문자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인 트 영어 로 변환해주는 것을 한번 해주고 그 다음에 커 스 트 레 인
이라는 함수를 통해서 무조건 그 값이 최소 식
그리고 최대 위드 바로 윈도우의 참 크기 줘 그 범위 안에만 있도록 지금
설정한 을 하는 코드를 작성해 두었습니다
다음으로 아두이노 초 코드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아들이는 쪽 코드에서는 매크로 상수를 통해서 트랙 으아 에코 핀의 해당된
3번과 4번을 지정 해 주었구요
시계 비긴 9600 이라고 해서 앞에서 프로세싱 에서 보드 레이트
설정했던 것처럼 여기서도 9600 의로 보드 레이트를 설정하고
핀 모드로 트리 그 아우 프
에코 임프 이 부분은 아두이노 에서 초음파 센서 관련된 것을 배울 수
되셨을 때 했던 것과 똑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루프 부분을 보시면 은 다시 재 8 3인을 통해서
해당되는 돌아온 초음파가 돌아온 시간을 계산한 다음에 벌이를 계산하는
코드와 여기 적혀 있습니다
그런 다음 여기 보시면은 시 dr 점 p 에 인트 ln 이라는 메소드를
사용 해 가지고
부안 거리 값을 상대방한테 전송하도록 지금 적혀 있습니다
따라서 코드를 실행 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원이 그려져 있고 색깔이 마 변하면서 빤짝빤짝 걸리는 걸 볼 수
있을 텐데요
제가 한번 초음파센서 앞에 손을 가려 가지고
거리 값이 변하도록 해보겠습니다
이아 같은 식으로 거리가 바뀜에 따라서
원의 크기가 달라지는 것을 볼 수가 있을 거예요
간혹가다 원이 작아지거나 커질 때 갑자기 커지거나 갑자기 작아지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 이거는 초음파가 다른 벽을 통해서 난반사가 돼 가지고
그러는 것이니까 는 크게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이번에는 조도 센서를 이용해서 프로세싱 에서 재미난 것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도 센서를 이용해서 여러분과
여러분들이 아시다시피 조도 센서는
발 거 나 어두운 것을 인식하는 센서 자네요
따라서 조도 센서를 인식되는 밝히 값을 이용해서
밝으면 은 프로세싱 으로 날 낮에 해가 떠있는 낮을 그려주고 요
어두워지면 어둡게 된 밤에 달이 뜬 밤 을 그려 주는 것을 한번 해볼까
합니다
재료는 조도 센서와 cp 로 옴 저항 이 필요합니다
연결은
앗 우에노 의 오벌 틀을 조도 세상에 연결 해 주시고 또 반대쪽에는
아주 인어의 그라운드 연결 해 주시는데
10키로 옴을 연결 해 주시면서 그 중간에 아드 위너의 아날로그 0 벙
핀에 연결 해 주시면 됩니다
바로 프로세싱 코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아두이노 옷 프로세싱 이 아두이노 라이브러리를 이용할 것이기
때문에
아드 위너 쪽에서는 예전에 받았던 것처럼 예제 퍼 맡아 스탠드 퍼 마타를
설치 해 주시고요 그리고 프로세싱 코드 쪽에서는 이전엔
아두이노 라이브러리를 사용 했던 것처럼
라이브러리에 대한 참조를 해주시고 변수를 선언해 주시고요
여기 보시면은 처음보는 데이터 형을 볼 수가 있어요 칼라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
데이 그리고 나의 시라는 것을 볼 수가 있죠
좀 더 자세히 설명을 드리면 은
2 칼라 라는 것은 세계 정보를 담는 데이터 형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인 트 나 스트링과 같이 데이터 형이라고 할 수가 있는데 이런
데이터 형은
여러분들이 이전에 색깔을 변경할 때 보셨던 것처럼 빨강 초록 파랑의 대한
색깔 정보를 가지고 있는 데이터 입니다
여기에 보시면 다시 또 색깔이 다른 칼라 해가지고 메서드를 호출한 게
있는데 이 칼라 메서드는 의 칼라 데이터 0 에다가 칼라에 대한 정보를
집어넣는 명령어입니다
그래서
빨강에 해당되는 각 초로 파랑 해당되는 값을 입력해 줘서 칼라 데이터형을
초기화 해 줄 수가 있습니다
앞에 2동에서 보시면 에
낮에 해당되는 칼라 각 색깔 값을 대 이라고 한 다음에 설정을 해 주었고
밤에 해당되는 썰 다음에 해당되는 색깔 값을 나이트 라고 해서 설정해
두었습니다
3 앞부분은 살펴보면은 창에 크기를 위해 이어 시 설정한 다음에 선이
그려지지 않게 설정해 두었습니다
그 다음에 나머지 부분을 이전에 아두이노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게 사용해주시면 되구요
그 다음에 들어온 부분을 보시면 에 맨 처음에 아날로그 리드를 통해서
조도 센서에 값을 일쑤입니다 그런 다음에 화면에 배경 색깔을 설정 해
주는데 그 배경 세간에
러프 라 러프 칼라 라고 적혀 있는 것과
놈 이라고 적혀있는 명령으로 볼 수가 있어요
이 러프 칼라는 소외 여러분들이 많이 보셨던 그라데이션을 만드는 명령어
인데 세 가지 인자가 슬 왔습니다
첫 번째는 시작되는 색깔에 대한 컬러 형 변수
컬럼 편수 두번째는 끄 세계 해당되는 콜라 형 변수
세번째는 두 색을 섞은 것에 위치 하다면 은
위치 값을 받습니다 바로 이제 위치 값을 0에서 1 사이 고요 실수 르
받게 됩니다
이걸 실제 프로세싱 을 통해서 한번 살펴 보면요
빨강과 여기 화면에 있는 것처럼 빨강과 초록을 한번 섞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 쓰
해주시고
잇어 칼라
s 는 나 빨간색
요 6 5 0
아 그 다음에 2 는
초록색 이니까요
아리영 이고 쥐가 초록색 ao 좀 병 을 입력해줍니다
아 그리고
좀 0부터 창 크기 만큼
반복을 하면서 직선을 그렇게 해서 화면이 표시될 이제 그라데이션을
표시하기 위해서
인터 이는 0
뉴스 토크 l o p 칸나
쓰고
그랬어요 2

예 아
y 어 아
실행하시면 은 이와 같이 표시된 것을 볼 수가 있죠 여기 보시면 러프
칼라 들도 사용했는데 놈 이라는 명령어를 사용 했어요
놈이라는 것을 설명을 드리면 은
놈이 라는 명령어는 통계학 이나 수학에서 전교 하라고 해서
해당되는 값이 제가 그 해당되는 값이 소 판 범위를 기준으로 해서 그
값을 최소 0 최대 1 사이의 값을 변경해 주는 겁니다
예로 들어 가죠 매 팜 수를 예전 을 사용했다고 치면 n
뒤에다가 리콜 하고
여기서 보시면은 만약에 매 판수 를 썼다고 화면은 뒷 아이코 라고 0
1 이와 같은 식으로 입력 한국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영점 몇 시
라는 숫자가 되겠죠
그래서 아까 방울 너프 칼라 예를 보면 은
2 현재 신 반복문 에서 아이가 0부터 4배까지 로 오시면 증가를 하게
되는데 이 아이 0부터 4배까지 의 값이 결국에는 0 부터 1 일 까지
증가하는 실수 형태가 될 것이고 그게 제어 포칼 라이즈 비율을 설정을
해서
선에 색깔을 설정하게 된 다음에 그 다음에 해당되는 선을
넓이의 겟 넓이의 크게 만큼 하나씩 하나씩 그려 준 겁니다
그렇게 그려져서 다음과 같이 그라데이션 형태를 보여주게 된 겁니다
사실 앞으로 이동을 하시면 은
이렇게 러브 칼날을 이용해 가지고
결국에는 아까는 이제 반복문 에서 반복문 의 카운터 이나 이를 통해서
러프 칼날을 이용했었는데 여기서는
저희가 조도 센서를 사용한 조도센서 의 8기 값을 이용해 가지고 그 밝히
값이 0 과천 이수한 음을 기준으로 해서 0과 1 사이에 있는 실수 값을
변경해 주시고 그것을 통해서
나이트와 데이 그 사이에 있는 어느 부분에 있는 값으로 색깔을 설정이라
그래서 그 색깔이 배경 세계 되게 됩니다
그 다음에는 이제 해를 그리고 달을 그리는게 나오는데
해 같은 경우에는 이제 해당 여기 밸류가 이제
밝기 값이
여기서는 어떤 식으로 설정 했냐며 는
밝기 값이 512 이상인 경우에 해가 나타나면서 1023 이면 해가
완전히 표시가 되도록 했구요
투명도 설정을 그렇게 했습니다 그리고
다해 같은 경우에는 512 빛으로 되 때부터 다리 표시가 되면서
밝기 값이 0이 되면 완전히 다리 불투명도 로 완전히 다 립
표시되도록 설정해 줬습니다 따라서 지금 좀 복잡할 수가 있는데
결국에는 511 5 증가 할 때나 아니면 511 로 감소할 때 해와 달의
투명도가
0 에서 1 다시 또 해 같은 경우에는 0 에서 1 달 같은 경우에서
510 에서 영감을 0에서 1로 받겠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다시 또 필 255 220 0 보이시는데 이거는 기본적인 제
해외 배경색 가리고 요 면에 배경 색깔 여기 같은 경우에는 달의 배경
색깔 구역이 바로 썬 반군이 우리가 또 한 해의 투명도를 여기다 입력을
해 주시고요 그리고 다리의 해당되는 투명도를 여기다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에 해 같은 경우에는 현재 윈도우 창 크기에
x 좌표가 이제 윈도우 창 크기 해서 넓이의 3분의 2 지점에 그려
지도록 해 놓았고
달 같은 경우에는 전체 넓이의 3분의 1 지점에 그려 주도록 해
두었습니다
그 외에 크게는 이와 같은 식으로 설정을 해 놓았구요
이아 같은게 매번 첨보네 100초 바로 0.1 초 마다 바뀌도록 설정을
해두었습니다
실제 코드를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행하면 은 지금 현재 밝기 때문에 해가 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
제가 이렇게 조도 센서를 어디 있도록 가리면 의
달이 뜨는 것을 보실 수가 있죠
다시 어케 갈수록 해가 전 존 서명이 지더니 많은 해가 뜨는 것을 볼 수
있고
다시 한번 어덯게 할수록 해가 사라지면서
달이 뜨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초음파 센서 와 조도 센서를 이용해 가지고 재미 넘어서
해보았는데요
여기서 이제 초음파 센서를 이용해 쓸 때 단순히 원과 랜덤한 색깔로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사람 캐릭터나 동물
캐릭터를 그려서
초음파 센서를 이용해서 그 해당되는 캐릭터들이
초음파 센서의 값에 따라 가까이 온다거나 멀어지도록 움직여 보는 곳 한번
만들어 보시구요 나빠 밤에 대한 배경을 단단한 동그라미를 설정해 놓았는데
그렇게 하는게 아니라 낮에는 구름이나 다양한 동물들이 날라가는거 나
밤에는 별들이 반짝이는 것 등을 다양하게 꾸며서
좀 더 재미있게 좀 더 재미있게 프로젝트를 운명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시간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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