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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우캠퍼스 | C# 언어 3강. 데이터형 (1/5) - 업그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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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으 으

음 아 반갑습니다
프레임 강사 이대성 입니다 자 이제 3강 데이터 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우리는 이전 강의를 통해서 엇 안내 프레 목회 대해서 살펴 봤고요
그 다음에 시 샵에 기본적인 프론 구조가 있었죠 그래서 그 구조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자의 구조 뇨 상당히 중요한데요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이 콘솔 형태에서 옅어 풀햄 뿐만 아니라 바로
윈도우 폼 아우 도 같이 연결되기 때문에 이 두 번째 샵에 기본 구조는
상당히 중요하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자 이제 우리가 이제 데이터 혐의 우리가 배운 데요
어 왜 데이터형 이지 바로 문법을 안되어 지 남 프레임 하고 싶은데 라고
우리가 생각할 수가 있습니다
자 그런데 베이 우려 프로그램을 이라고 하는 또는 시 잡 에 키워드를
배우기 이전에 가장 먼저 그리고 이 부분은 뭐 프레임에 대한 모든 언어가
다 동일합니다
여러분도 한번 프랜 츠 쭉 한번 보세요 j 앞에 나오는 부분이 바로
문법은 배우기 이전인 데이터 형이 가장 먼저 나옵니다
왜 그럴 것 같습니까 바로 데이터 형은 바로 뒤에 나오는 그런 시샵
문법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가장 본질적인 내용이죠
우리가 코딩을 작사 합니다 자 코딩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뭐가 존재 됩니까
데이터 있으되 줘 데이터가 없는 이상에는 이 풀은 해야 등 가 변수
라든가 이런 것들을 할 수 있습니까
할 수 없죠 또한 먹고 무엇을 비교 한다고 했을 때 비교를 하고자 하는
값이 있어야 되잖아요 값과 값을 비교해서 뭐 어떤 것을 실행 한다든가
이런 부분이 되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의 논리 라고 하는 그 구조는 무엇을 기반으로
한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데 그 데이터를 우리가 어떻게 합니까
정의란 다 그렇죠 그래서 나는 이런 데이터를 쓸 거야 라고 딱 명시를
하잖아요 그래서 그것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바로 뭡니까
데이터 표 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cc 프 플 잡아 이 장점들을 다 모아서
만든 언어가 시 셔벗 아이죠
그러다 보니까 시 샵에서는 시 10불 자바에서 쓰는 그럼 데이터 영들을
다 가지고 있어요
그 다음에 또 자기 자신 언어에서 사용되는 그런데 이 떠요
조금더 알파 플러스 했겠죠 예 그래서 억 어느 정도의 매 용을 이제
여기서 다룰 겁니다
그래서 데이터 형을 통해서 아시 샵에서 다룰 수 있는 내용들은 어떤
것인가
그다음 앞에서는 우리가 뭐 단 애플의 못 그 할 때 멋이 ts 라고 이에
배웠을 때 배우기 배우는데 이런 내용들이 으
실제로 2시 #5 기본 그 데이터 형의 어떤 식으로 존재 하는가 라는
부분들을 자꾸 연구 않을 시켜서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 그러면은 3방 데이터 형 보내서 또 그런 얘기들을 하체가 화끈하게
한번 크게 나겠습니다
자 그럼 목차 보겠읍니다 첫번째 어 데이터형을 봐야 되겠죠
그 다음에 변환 봅니다 그 다음에 너나없이 표준 입력을 볼 겁니다 아
이제 뭡니까 화면으로 부터 뭔가 데이터 값을 받아 가지고
이제 뭔가를 할 수 있죠 근데 우리가 이정 강에서 출력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력받은 데이터를 가지고서 간단하게 계산을 해서
뭔가 를 출력할 수 있는 그래서 쪼끔 이라도 어떤 프로그래밍 적인 요소가
들어 갈 수 있는 고 부분을 이게 시도할 수 있죠
예 자 그 다음에 사용자 지정 형이란 것을 배우게 됩니다 그래서 요
부분도 굉장히 중요한데요
이 부분은 우리 다시 10불 부에서 스턴이 테스트 락 처
즉 구조체 해당이 되는 내용입니다 뭐 또 그 외에 뭐 열고 염도 있겠죠
그 다음에 가평 의식과 참조 형식의 돼서 제가 설명을 드릴 겁니다 그래서
요 부분이 이제 실제로 객체지향 풀햄 으로 가는가 못 가는가 에 대한 그
갈림길에 놓이게 됩니다
그래서 요 부분 12 잘 이해를 하시고 또 잘 따라 오셔서 하구요
그리고 여기에서부터 여유
여기까지 내용이 조금 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지루할 수도 있지만 아이
데이터 형이 전체 프로그램을 어 구성하는 그 가장 그 기초적인 것 같은
내용이라는 거 여러분이 기억하시면 서자 꿈는 지루해도 끝까지 가능
그런 노력을 하시기 바랍니다 자 그리고 또 하나 또 있죠
뭡니까 음 어디 차
아 아 그 다음에 구독해 주시는 거 그 다음에 친구들에게도 사람이야
이런게 좀 기이 떠라 후 호 강의들은건 멋이 색 점들은 아우 더 끌어야
할 수 있어 뭐 이런 운동도 에 어떤 소개 정 더 그저 해주시면 은
저에게 크나큰 뜨죠
감동이 될 겁니다 자 그러면은 이 목차에 입각해서 요의 조금 긴 수도
있는데요 요런 얘기들을 쭉 풀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데이터 형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그 데이터 형 중에서 더요
기본 데이터 형을 살펴볼 텐데요 자 기본 데이터 양은 우리가 현실세계에서
쓰고 있는 그런 데이터형을 얘기를 합니다
그래서 영이니 이상 못하면 3.1 싸
그 다음에 특별하게 또 이제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그런 그 값이 있죠 바로
뭐가 있습니까
문자 상수 가 있죠 그래서 그런 문제 상수의 된거 그런 것들 우리 가정이
선언을 하고 정의를 할 수 있는 그런 데이터 행을 의미하는데요
자요 시 기본 데이터 형 뿐만 아니라 시작에서 쓴 데이터 형은 요 우리가
알고 이때까지 cc 풀에서 사용했던 데이터 연구하는 게 험 전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은 어시 에서는 어떻습니까 int 엉
이렇게 쓰 줘 그래서 정수영 타입입니다
자의 워 giant0 쓰게 되면 이것은 무과 영화 됩니까
바로 무과 메모리와 일대일 대응 되죠 그래서 메모리를 짝 확보합니다
특히나 이 int 같은 경우는 나중에 이제 처음에는 에투 바이트 브 로
시작했지만 나중에 이제 포 바이트 바뀌었죠
그래서 어포 바이트 라고 우리가 명시를 하면요
자 int 가 포 바이트의 메모리를 확보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확보 하죠 그 다음에 어떻습니까 2 메모리 공간 안에
저장할 수 있는 유효 범위 즉 저장할 수 있는 값의 범위가 결정됩니다 그
점포 바이트 안에 어 저장할 수 있는 그들이 탈 너무 설 순 없죠 그럼
오브 프로가 이런 않죠 그래서 어 시에서 쓰든 또 10 뿔에서 사용한
데이터 0원
지금과 같이 메모리아 직결되고 그 크기 만큼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그
정도의 개념만 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만약에 우리가 여기다가 a 이렇게 선언하게 되면 요 메모리
이름을 뭐 한다
a 라고 하는 이름으로 명시를 하는 것이죠 그래서 요 정도의 그 내용만
포함합니다
하지만 시삽 에서는 모든 데이터 형은 전부다 오브젝트 부터 파생된
객체입니다 그쵸
그래서 이런 형태의 단순하게 메모리에 대한 분만 과 냐 라는 것이 아니라
이 메모리에 들어있는 값을 또 다른 용도로 쓸 수 있도록 해주는 무엇이
존재한다는 얘기입니까 즉 함수 즉 메소드가 존재한다 는 얘기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객체 라가 된 메스 도만 존재하니까 아니죠
무엇도 존재 합니까 그 메쏘드 그 백제 안에는 또 그 매수 들을 통해서
또 그 저장하고 있는 값을 가공할 수 있는 가공한 그 결과를 또
기억하거나 어떤것을 설정할 수 있는 무엇이든 자입니까 변수들이 존재한다는
얘기입니다
그래서 어 지금 시 자아 베 서에 데이터 0 1
지금 여기 와 찌 오브젝트 로부터 파생된 그런 객체로 이루어져 있구요
자 그렇다고 하면 은 우리가 지금 예에서 int a 라고 하면 은 이에
이라고 하는 이 변수는 또한 오브젝트의 메소드들을 전부 다 가지고 있겠죠
그렇게 좀 왜 그 외에 오브젝트로 더 파생된 그 상속된 그런 객체 이
때문에 그래서 여러분들이 지금 설명드린 내용을 내용을 이해 하실 때는 뮤
정도까지 이렇게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자 그 다음에 시샵 에서는 이런 5무 젝트 라고 하는 그런 형이 있습니다
우리가 뭐 특별한 이렇게 데이터형을 쓰는 것은 아니지만 이와 같은 형
되는데 이것은 어떤 기본 데이터 은 아니고요
이것은 무 같습니까 바로 객체를 선언하기 위한 하나의 그 클래스가 볼
수가 있죠
자 그래서 어 지금 이렇게 오브젝트 라고 하는 것을 쓰지만 이 사실은 이
오브젝트는 나중에 아이의 언어 로 바뀌게 되는 시스템적 오브젝트 란
이름으로 이런 형태로 바뀝니다
지금 뭡니까 cl 알에서 돌아갈 때는 cts 에서 정의된 형태대로 어
재컴파일 돼서 즉 gt 에서 재컴파일 돼서 돌아갈 수 있도록 실행될 수
있도록 이렇게 변환이 되죠 그래서 우리가 시실 불에서 사용했던 그런 어
그 데이터 형의 그런 그 범위보다 더 시샵 에선 더 넓어졌고 그 데이터의
사용 하나만으로도 우리가 할 수 있는 부분이 어떻습니까 많아질 수 있다는
것이죠
또한 일부 분들을 우리가 1 2 코딩을 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거기 때문에 그런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것을 잘 가려다가 잘 사용한 것이
중요하죠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우리가 조금씩 조금씩 알아가는 부분이 바로
시 샵에 시작이 우리가 ccf 부우 레어 나하고 좀 차이가 있다고 하면은
고런 차이가 좀 있습니다
자 그 다음에 어휘나 어디있죠 데이터 경우 cts cts 에서 정된 빛의
이다 라고 되어 있죠
해서 이런 부분들 그래서 이런 용어들이 나오죠
그래서 여러분이 본 강의를 들으시면서 또 책을 을 참조할 수 있잖아요
매체를 참고해서 보시다보면 은 멋이 ts 라든가 뭐 ci 하던가 이런
경우 저 부분이 나옵니다 그 그럴 때 아 그때 이 터서 이미 얘기했던
그거 아 이렇게 연상 한번 쉬운데
또 뭐지 이거는 뭐 이렇게 버리면 은 어 그 내용들을 좀 파악하게 좀
어렵죠 그래서 어 1가 이강의 내용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자 말씀 드린
내용이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자 그래서 그 cts 에서 정의된 그런 내용도 또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 내용들을 다 왜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우리가 많이 보다보면 은 또한 몇 몇 가지 익숙해 지죠
그럼 거기에서부터 조금 조금씩 알아 가면 되는 것이죠 자 그래서 먼저
정수영 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지금 여기 나오듯이 정수용 에 관련될 수 있는 2 데이터가 나옵니다
서 부들 같으면 좀 정수영 일하고 또 보긴 좀 어려운데 암튼 여기 아니면
넣어놨습니다 쭉 보면요
어 불 같은 경우는 우리가 알고 있듯이 트루아 고 그 다음에 paul's
라고 하는 값을 가집니다
이것은 어떻습니까 키워도 수준에서의 값에 해당이 되죠 그래서 우리가
일반적인 뭐 0 1 2 3 4
이런 가 파고 좀 다릅니다 그렇죠 그래서 이런 부용 데이터를 우리가
선언하게 되면
변수를 선언하게 되면 완 바이트의 매물이 문건을 가집니다 하지만 2분
물이라고 하는 요런 데이터 온 우리 입장에서 쓰기 편하기 위한 하는 형태
일꾼 그 다음에 부은 언제 등장 합니까 신 10 뿔에서 시에서는 등장
합니까
c4 든게 안하죠 시에서는 틀어 paul's 는 0과 1로 또는 명 외에
모든 값을 위해 트론 전부다 인식합니다
어떻게 보면 어떻습니까 좀 약한 부분이 없죠
하지만 10불 뿔 로 넘어오면서 불 용이라고 나이 데이터 형이 생성이
되죠 그래서 거기서 저장할 수 있는 값이 모트 로 볼 수 있지만 여전히
싶을 브레스도 0과 1을 통해서 출원이 볼순 2
이런식으로 9분을 했습니다 하지만 시샵 에서는 이 추워 paul's 에
대해서는 0과 1로 대체할 수 없는 그런 값에 해당이 되구요
그래서 들어 폴스 아이 키워드로 심어두고 님
국물이 라고 하는 형아 안에는 무슨 것만 트루만 paul's 둘중에
하나만 저장 해라 라고 이렇게 명시가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제 ctc cts 에는 2부 우리 라고 한 형태가 시스템
부은 이라고 하는 형태로 이미 정의되어 있구요
나중에 이제 clr 에서 지트 컴파일러에 의해서 다시 제 번역이 되서
이제 동작할 때는 이런 형태의 로쏘 이제 실제로 어
컴파일 돼서 이 시대 이 되겠죠
자 그 다음에 캐릭터가 있습니다
캐릭터는 이에 주의 하셔야 되는데요 투 바이트 입니다 신씨 프로 아쉽군
학생들은 캐릭터는 문자 상수 값을 저장한다 라고 우리가 알고 있죠 그래서
그 상수의 값이 전환 바이트의 메모리를 확보 를 했습니다 하지만 시샵
부터는 모든 그 문자 상수
또 문자에 대해서 전투 바이트 를 할당하도록 되어 있고요 그 다음에
기본적으로 이제 유니코드 라고 하는 부분들을 가지고서 모두 문자와 숫자
들을 이제 표현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유니코드 및 뇨 어 기본적으로 야 스 키 코드를 포함 하고 있구요
그 외에
어 각 나라 마디에 많은 언어들 있잖아요 그래서 그런 언어들을 모두 다
포함 할 수 있는 어그 그 부분으로 코드로 되어 있는 것이 유니코드 이고
유니코드는 이투 바이트 로 되어 있습니다
그 다음에 완 마이트 마늘 사용하고자 할 때는 이런 파이트 라고 하는
단위가 생겼구요
그 다음에 옷은 여긴 없이 완 바이트를 의미합니다
아 그렇구나 라고 이름 생 하시면 되고요
그러나 페스 더 붙었습니다 s 럽 틈 어떻게 되겠습니까
당연히 사인 뭐의 약자 이겠죠 그래서 응 의 부가 분다 등 가 양해
부모는 우리가 쓰지 않더라도 암시적으로 양해 의미를 가지 저기서 의미의
불을 어 이런 부부들을 쓰고자 할 때 앞에 s 를 이렇게 붙입니다
자 그 다음에 cts 에서 정의되어 있는 내용을 보니까 바이트 대인
내용은 무엇입니까
s 라 와는 대문짝 않았다 부초 아 그렇구나 라고 생각하시고 요 자
그다음에 쇼트 라고 하는 부분에 있습니다
자 그 다음에 리 쇼트는 요 여기 나 어디 c int 심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요것은 투 바이트 뭐 이거는 기존과 동일 하죠
그 다음에 u 붙습니다 그럼 이거는 언 사인 되겠죠 그래서 양의 저 양
이에 그와 같은 그 값만을 저장하는 그런 언어 변수 여아 데이터 향이 줘
그래서 이거 또 어떻습니까 투 바이트 이고요 앞에 유라와 는 대문자 가
붙습니다
자 그 다음에 int 가 있습니다
요걸 좀 주의하세요 int32 조 적 32 고 n4 바이트 고 그 다음에
뭐 uint 같은 경우에는 학교의 윤씨 없거든 못 앞으로 지 계속
통일적으로 붙는 내용이기 때문에 아 그렇구나
람들이 여러분들이 인식할 수 있고요 그 다음에 요런 분들은 이제까지
우리가 계속 써 왔잖아요
단지 뭐 파이트 1 데이터 형이 이제 새로 에 등장하는 그런 그 데이터
향 이고 나머지 뭐 쇼트 라든가 이런 것들은 우리가 서머 짜 나요
그쵸 그래서 뭐 크게 용언의 이해하고 씀 대란 무리 없을겁니다
자 그래서 옷도 32 입니다 근데요 보세욤 점점 커지죠 롱 1등
어떻습니까 64로 이렇게 변환이 됩니다
그래서 이것들을 다 외울 필요는 없는데요 나중에 우리가 이런 변수들을
사용해서 초 변수를 사용해서 어떤 다른 어떤 값으로 변경 할 때가
있습니다 변경할 때는 물론 니가 코드를 작성해 줄 수도 있겠지만 그보다는
시 샵에서는 잘 만들어진 메소드를 사용 하라고 권장하고 있죠 그래서 그
매 소드를 사용하는 데요 그 매스 들의 이름들이 이런 형태를 명시가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아 요놈 응아 정수 int 로 변환하는 그런 메쏘드 구나
이렇게 이해를 할 수 있겠죠 그래서 고런 부분들 때문에 요런거 에 대한
부분들을 좀 능력 요 보지 란 얘기입니다
자 그 다음에 어 실수형 이 있습니다 저 실수해 있고요 그 다음에 실수형
은 요정도 기생해 볼 수가 있는데요
자 실수 안 부동 소숫점 에서 점이 이렇게 붙는 것을 얘기하죠 뭐 3.1

정말 요런거 값을 의미합니다 자 프루트 가 있습니다
포 바이트 무엇이 뿔 뿔 와 내용이 똑같은데요 근데 요즘 보세요
요 부분이 프로토 됬으면 좋겠는데 싱글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좀
특이하죠
그래서 아 이런 형태로 변하는 구나 만약에 메쏘드 중에서 그 이름의 이
신고리 있다고 하면은 뭐겠습니까 아
플루트 값을 뭐 리턴 해주거나 포트 값을 쓸 수 있도록 해주는 그런
메써드 구나 라는 것을 우리가 어 9분할 수 있고요 그 다음에 시
샵에서는 지금과 같이 이런 싱글 해서요 단독적인 프루트 에 대한 어떤 그
매수도 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뭐 대부분이 그런 모든 데이터 형으로 변환할 수 있는 매수 들이 제어
그렇게 날 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그날 되는 이름들이 대부분 몰 돼있다
여기서 시티에서 쓰는 그 전 요런 이름대로 전부 다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 지금 요런 분들을 같이 연결을 시켜서 같이 설명
배터리는 겁니다
그다음 오더 분인데요 더불어 먹을게 쓰는 애가 잘 없긴 하지만 쯤 알아둘
필요가 있죠
더불어 2088 테이커 못해 심할 뭐 이렇게 돼 있는데 아 이런게 있구나
정도만 우리가 이해를 하시면됩니다
자 그 다음에 어시장에서 새로 등장하는 문자열 형이란 것이 등장합니다 서
요 부분은 우리 아 시 시 부분에서 조금 젊 다르게 어렵다는 것은 아닌데
조금 좀 귀찮은 그런 것이죠
사실 뇨 자 우리가 c 또는 10분에서 우리가 문자열을 다룰때 무엇을
이용해 쓰니까 두 가지를 이용해 쬲 무수 했습니까
먼저 문자열을 우리가 저장한다 즉
문자열이 란 것을 문자열 맞춰 그 거죠
문자를 쭉 일렬로 나열한 것을 의미하죠
중 나의 레서 일렬로 쭉 내래 딴 얘기는 그 문자열 마다 에 뭐가 에
존재한다
순수가 있고요 그 다음에 그 문자열을 그냥 가만히 있습니까
메모리 저장 해야 되죠 자 그러면은 메모리에 순차적으로 저장하고 같은
베이터 들을 모아서 쭉 연결해서 우리가 저장할 수 있는 또는 방법 또는
그것을 하기 위해서는 그런 데이터형을 우리가 선언 하죠 그래서 그 방법이
뭐가 있습니까
바로 뭐 갔으니까 배열이 있었죠
그쵸 그 다음에 이 배열은 항상 그 크기가 고정되어 잖아요 그래서 그
고용된 크기를 조금 어 유동성 있게 하기 위해서 무엇을 이용 했습니까
포인터 라고 하는 부분들을 아 이용했습니다
그런데
시 3 에서는 이거 안 해도 저 뭡니까 그런 문자열을 이제 데이터 형으로
내가 지원해 주겠다는 이죠
이거 굉장히 편리합니다 그 다음에 이 그 문자열 향으로 제공된다는 것은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삽에 모든 기본 데이터 0
즉 문제 향도 거기에 포함 되지만요 이런 그 문자형 일하던 이런 부분들이
전부다 객체 잖아요
결정이 때문에 문자열을 다룰 수 있는 무엇인지 한다
메서드 그들이 전부 다 존재합니다 그래서 일 예로 들면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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