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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우캠퍼스 | C# 언어 3강. 데이터형 (3/5)- 업그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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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변환과 함께 빡신 과 언박싱 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빡신 건방 쓰면 요 이 계신 샵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개념인데요
자 박스 뭐로 뭡니까 박사 물건을 싸 자라요
그게 는거 똑같구요 언박싱 즉 물건을 박사님의 무거운 끄집어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해서 고 개념이고 싸이 녹아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데이터 형의 집중돼 있으니깐요
그럼 요 빡신 과언 박씨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데이터형을 최상이 온
프로젝트 형으로 변환하여 신 메모리에 저장하는 것을 빡 시기라고 합니다
즉 내가 지금 저장하고 내었던 데이터 형이 있는데 그 데이터형을 무엇으로
오브젝트 형으로 변환하는 것을 의미하죠
내가 변화 했을 때 그냥 변환 말한것니라 거기 있는 갖가지 들고
옵니다 들고 와서 어떻게 힘 메모리 해서 힘내 모리는 프로그래머가
임의적으로 쓸 수 있는 그런 메모리 줘 그 메모리 안에다가 더 값을 위쳐
저장하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별 이변 수학은 별개로 별도로 이렇게
저장하고 인 것을 의미합니다
자 그래서 2박스 인데요 어 개념은 이렇지만 실제 코드를 은 괜히
간단합니다 그래서 int m 온 123 있게 돼 있죠
그 다음에 123 을 박씨 합니다 무엇으로 대인 연산자가 써준 됩니다
배인 연선 자마 쓰게 되면 은 현재의 데이터 형에 대한 어
박승희 하는 것이고요 그 다음에 그 박스 였을 때는 항상 이 오브젝트를
써 줘야 됩니다
그 다음에 요 이름은 우리가 마음대로 선언할 수 있죠
해서 하게 되면은 어 오직 그의 같은 힘 메모리 공간 아내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게 됩니다
자 그 다음에 이런 부분이 가능한 것은 모든 데이터 형은 오브젝트를 형
호에 최상이 클래 최상의 클래스 두고 있죠 그래서 그것을 상속 받고 있기
때문에 이런 데이터 형 변환이 가능한 겁니다 자 그다음에 언 박스 는요
원래있던 그런 오브제 그 형 오브젝트를 다시 원래의 상태로 이제 바꾼
것을 얘기를 하죠 그래서 힙이 절연된 형식을 다시 원래 영식 을 바꾼
데요 이 원래의 형식으로 바꿀 때는 항상 테스트 연 선전을 스톱
되겠습니다 캐스트 영산 죄에서 관로를 쓰죠
그 다음에 명시적으로 내가 여기에 있는 데이터를 어떤 쇼 쓰겠다 라는
것을 명시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int 로 이렇게 명시합니다 해서 어 진구
같이 into 오브젝트를 했으며 는 여기서 또 어떻습니까 다시 품 거기
때문에 같은 경우로 풀어야 겠죠
자 이렇게 해서 애무로 이렇게 저장합니다 자 이렇게 하게되면 me
이라고 하는 메모리 공간에 하나 있고요 그 다음에 거기에 배 이상
제한되고
또 오브젝트를 위한 그 흰 매물 영역이 있겠죠
거기도 어떻습니까 123 이란 값이 이렇게 저장 되죠
임시적으로 요 그래서 그것을 다시 끄집어 내서 요것을 어떻게 합니까
다시 팬 이라고 하는 뇌물이 장소 안에
123 이런 것을 다시 카피를 해서 이렇게 복사를 하는 것이죠 그래서
요런 관계가 있습니다 서 하고 뭐 이것도 몸 음 글쎄요
여튼 뭐 많이 쓸 수도 있겠지만 이 프로그램도 따라서 좀 틀린데요 그케
앱 박심원 박싱 어 데이터 형에 대해서는 그렇게 마리는 사용하는 것 같진
않습니다 하지만 시자 앞 에서 도어 요런 개념이 있으니까
만약에 데이터 형의 오브제 그 형이 딱 나온 거야
그런데 우리가 알고 있는 데이터 형은 뭐 밖에 없습니까
전부다 뭐 int 그렇죠 뭐 플로트 뭐 이런거 밖에 없는데 갑자기
오브젝트가 나오면 어떻습니까 좀 당황 할 수 있겠죠 이렇게 놓고 또 변
술값을 뭐 개입을 하고 있는데 어 이게 뭐야 라고 하는 것니라
박스가 언박싱 나라고 여러분의 이해를 하시면 되겠죠
자 그래서 요 두가지를 한번 생각을 해보려고 합니다
소스 코드로 요
먼저 imp 엄 값을 요 그렇죠
여긴어디 c 음 int m 값을 업 악신 을 해보려 합니다
일단 못 빡신 게임 나왔으니까 itu 에 어떤 박싱 한다.는거
헬퍼 서버 구요 그 다음에 다시 엄 빡신 다음 해 보고요
그렇게 삼은 출력을 해 보려고 합니다 또 하나는 뭐냐면은
박싱 과 엄 빡신 과정에서 어떤 메모리가 관여 합니까
바로 10 매물이 가관 10 하죠 그래서 힘에 무려 관련 했을 때 어그
메모리에 실질적으로 복사가 이루어 지는 것인지 아니면 어떻습니까
지금 그 박승안 그 오브젝트가 단지 그 어떤 변수를 참조 형태로 즉
뭡니까 포인트 형태로 가지고 있다가 살짝 가져오는 것니냐 뭐
이런것도 암사 해볼수 있겠죠 그래서 어 고 곳이 실제로 어떤 식을
벌어지는지 곳을 한번 코드 로써 한번 공유를 하는지 아님 정말 복사
말하는지 요런 한번 확인을 해보려고 합니다
자 그래서 요건 소스가 참 볼게요

아 소스 안에 세 요 아이를 은 베이 13대 있습니다 그 다음에 아이 해
놓고요 대입 연산자를 이렇게 쓰죠
개인 여성들 써서 이 오브젝트를 통해서 이제 흰 영역 간의 복사가
이루어집니다 그렇죠
복사 이루어 졌구요 그 다음에 오브젝트에서 내가 실제로 쓰고자 할 때는
무엇을 혐의 명시하도록 되어 있죠
테스트 여성들을 이와 같이 썼습니다 이렇게 했고 그 다음에 출력을 하면
은 음 무료 원하는 123 이라고 하는 정수영 값이
이렇게 출력이 되죠 예 되구요
그 다음에 또 볼게요 자 요 주석처리 이렇게 않고요
요런 이제 공유를 하는 것인지 아니면 실제로 그 힘의 메모리에 별도의
메모리에 저장하는 것인지 고를 확인을 해보려 합니다
자 아이는 12않게 있습니다 흐름에는 메모리 공간이 어딘지 모 지마
그 공간안에 123 있죠 그래서 그 변수 그 매물만 이름 2i 일 겁니다
자 그다음에 오브젝트 아이였습니다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공유가 아닌 별도의
힘 매물이 를 준비 한다.고 했었죠 그래서 그 심 메모리가 이만큼 생기고요
그 다음에 그 이름의 5 로 되어 있습니다 그 다음에 아이를 1조 로
복사 했기 때문에 여기에 어떻습니까 배 23 이라는 값이 이미 복사가
되어 있겠죠
자 그런데 그쵸 요 아이 라고 하는 요 값을 제가 456 으로 바꿨습니다
젊 그러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요기에 있는 의미 450유로 이제 변경되어
있는 상태죠
만약에 이 두 개의 부문이 공유에서 메모리를 공유하는 상태가 되었다 하면
지금 우리가 포인터를 이용한 참도 형태로 되어 있다고 하면은 분명히 이
하하 호호 외에 들어있는 값도 i 값이 450유로 바꿔 쓰는 오해는 값도
사교 힘으로 바뀌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참조하는 형태가 아닌 공유하는 형태가 아닌 별도의 메모리
로 사용하기 때문에
in 은 456 을 출력 할 것이고 그 다음에 오해의 는 영역을 다시
테스트 연선 될 통해서 명시적으로 우리가 값을 언박싱 했을 때 분명히
123 이란 값이 출력이 될 겁니다 그렇죠 그럼 을 통해서 공유를 한다.
아니 별도의 매우 글씁니다 란 것을 우리가 9분해 낼 수가 있죠
자 그래서 이렇게 i 값을 출력하면 123 이후로 될 것이고 곳을 이제
테스트 영상들도 써서 실제로
이의 값 쓰시 456 이에 추력 될것이구요
그 다음에 o 에 있는 10 영역에 있는 것을 다시 끄집어 내게 되면
어떻습니까
123 매출액이 되겠죠 그래서 곳을 확인해 보려고 하는 겁니다
요것을 좀 실행 해 보니까 방금 제가 말씀 듯 뜻이의 있는 그 값
1 에는 우리가 변환 시켜 놓은 456 이 있고 그 다음에 오라고 하는
메모리에 들어있는 힘 메모리 들어있는 그것을 다시 캐스트 예언들 통해서
언박싱 해보니까 123 이란 값이 들어있죠
예 그래서 어요 관계는 우리가 또 그 이렇게 더 응용을 할 수 있겠죠
만약에 어떤 값을 그렇죠 이정 값을 우리가 저장하거나 할 때 모유를
형태에서 이 적어서 보관해 놓고 또 새로운 값을 출력하고 다시 엄호
컨트롤 제트 같이 밀렸을 때 다시 이정 값이 들어 간다던가 못 요럴때 뭐
이런 언박싱 과 박성혜 이제 사용할 수가 있을 겁니다
중요한 것은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이 오브젝트 형으로
저 이 오브젝트 형이 관여한다.는 것을
혹시 가장 중요합니다 그 다음에 별도의 힘 메모리 영역을 별도로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하구요
세번째 표지 며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우리 나와 이때까지 화면에 출력
말했었죠
이제 입력을 받아서 뭔가를 처리를 하려고 하는데요
자 그 표준 입력의 대한 클래스 또는 우리가 무엇을 이용하지만 우리가
그런 어
표준 입력을 할 수 있는지에 고상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코드 능력으로는 요즘 2 여긴 없이 콘솔을 이용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콘솔을 이용해서 화면에 뭔가를 출력을 했잖아요
하지만 이 그래서 아내는 출력에 대한 메서드 외에 또 입력을 받을 수
있는 메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콘솔와 는요
이름 하라 만 기억을 하면은 입출력을 다 알 수가 있는 것이죠
예 뭐 다른 것을 이유 전혀 없구요 그래서 c 언어 같이 뭐 스킨 f p
f 따로 아니라 이것이 건 소 안에 다 들어 있다고 이런 들이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 그래서 콘솔 키 리드 키를 이용하면 요 사용자로부터 한 문자에 관련된
입력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함수는 함수의 원형을 좀 본 필요가 있는데요
함수의 원형을 분노의 보면 이처럼 슷 at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 본 2 매 소들은 생성해야 된다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콘솔 위한 객체를 우리가 이
사용하면서
어 생성 했습니까 아니죠 바로 사용 했었죠
그렇게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매스 들이 스틱으로 이렇게 선언이 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쓸 수가 있습니다
자 그래서 리드 키에 원형을 한번 보면 이 두가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리드
키 고요 그 다음에 매개변수가 하도 씁니다
반면에 리드 키야 인데 부 우리 라고 하는 매기는 소 아라 있는게
있습니다
하지만 미드 키 라고 하는 이름은 똑같죠
그래서 이것은 10불 또는 자바를 안 낙서는 아실꺼예요 바로 뭡니까
아 오보로 de 줘 초 그래서 못 내는 하나의 함수 명으로 그렇죠
하메 함수명 으로 여러 가지 기능을 쓸 수 있도록 그 매개 변수를 달리
한 거죠 그래서 프로그래머 입장에선 함수 하나만 기억하면 되고요
그 다음에 어
어 뭐 그게 하나만 기억을 하게 되면은 나머지 다른 것을 다 쓸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좀 편리하죠
그래서 보면은 자리 듣게 되었습니다 근데 m 나는 데이터 타입을 보니까
이런 주되 있는거예요 그래서 이거를 여러분들이 msd 에서 찾아보면
이것이 구조체로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요 붙일 되어 있고 그 다음에 e
구조체로 되어 있는데 이 구조체 안에는 또한 여러가지 값들을 받아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키보드 의 상태 링크에 대한 정보를 이런것들
다 포함하고 있는 그런 구조체로 되어 있습니다
그 다음의 일이 듣기에 보면 불 값이 들어 있는데요
그래서 여기서 나오듯이 툴을 설정하게 되면 화면에 출력한 합니다 안하고
인형을 봤구요
어 그 다음에 볼 수 일 경우에는 화면에 출력을 합니다
그래서 증가 같이 리드 키 라고 하는 것은 내부적으로 억 볼수가 초
설정이 되어있는 상태 를 의미하죠
네 그래서 암 15년 봤구요
그 다음에 콘솔 키 인포 를 통해서 실제적인 이렇기 문자와 뭐 10부터
알트 컨트롤 키 에 대한 상태를 포함하여 있는 구조체 라는거
방금 설명을 드렸습니다 자 그래서 콘솔 키 임포 에 보면 여러가지 그
요소들이 있는데요 거기서 키 라고 하는 이 요소 안에 우리가 눌린 키
정부가 들어옵니다 서 a7 문집 101 은지 보이는 정부들이 들어오는데요
근데 이 k 라고 하는 여기에 좀 특징은 요 우리가 그 영문자 같은 경우
대소문자 가 있잖아요
하지만 이 해에 2키로 들어온 것은 우리의
대문자를 누른 소문자를 물든 상관없이 정태 a 대문자로 전부다 그 값을
가져옵니다 그 값이 어떤 식으로 이런 열고 0 형태로 우리가 비교를 할
수 있도록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자 그 다음에 여기 콘솔 키에 대한 부분들 얽히어 이요 변수 자체가
열거형 변수입니다 열고 없는 술 여러분들 아시죠
어떤 해당되는 그 값을 무엇을 괜찮은 겁니까 문자열로 대치한 것이죠
그래서 그 문자의 를 사용하는 것은
숫자를 기억하기보다는 문자열을 기억하게 쉽잖아요 직관적이지 줘
그래서 이 열고 형을 사용합니다 자 그래서 이것을 제가 msdn 에서 좀
찾아보면 요
컨설팅이 열거형 되어있구요 그다음 moa 점
비목 백스페이스 이런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자 그래서 용 옷을 이용한 그 코드 보면서 어 리드 키와 걷던 식을
사용하는 지고 부분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스를 보면요 지금 콘솔 키 인포에서 이렇게 선언하고 있죠
그다음 2 아이모 어떻게 들어가고 있습니다 2 im 은 굉장히 오랜만에
보죠
그래서 두 아이 문은 먼저 실행하고 마지막에 조건을 확인 하죠
이렇게 조건은 뭡니까 이스 케이브 가 아니면 은 계속 반복하고
이스케이프 음을 어떻게 됩니까 빠져 나가는 것이죠
그 다음에 콘솔 리드 기계 있습니다 리드 키는 화면에 보여주죠 보여주고
그 값을 요구 주 차 안에 넣어줍니다
그 다음에 그 그 주 차 안에 들어있는 퀸은 요것을 통해서 변수 열고 형
변수를 통해서 확인을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요런 열거형 값들이 이렇게 제공이 되고 있죠
자 그래서 대운을 실형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큰 초에 법률 실행하니까 어 값이 이렇게 어 화면 이렇게 나오고요
제가 입력 하니까 abcde 뭐 이렇게 들어가죠
대문 짜 들어가죠 예 정상적 들어가고자 이스케이프 누르니까 빠져나옵니다
자 그리고 여기서 하나 더 그럼요
음 자 이렇게 눌러쓴 돼서 실제로 여기 들어온 값이 대 문자만 다음
다우리 가 손절 입력하되 라도 대문자로 인식하는 지 고문 확인하기 위해서
얽히게 가 늘렸고 at 가 눌렀을 때 a 가 눌려 내라고 이렇게 풀려
하는데요 제가 입력은 대문자 소문자 이렇게 나눠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투 했고 눌러서 실행하고 아 자 여기 나와 있죠
지금 제가 대문자를 아소 문자를 입력합니다 소문자를 입력했는데
여기 나오죠 초 소문자를 입력했는데 나왔습니다
또한 자대 움짤 입력해도 똑같이 나옵니다 지금 뭡니까
배 소문자를 구별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예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고 그
키가 눌린 그 키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만 어 좀 더 투여하고 있죠 그래서
결국 대문자 모든 길을 대문자로 인식해서 그 값이 여기에 들어와 있고
그것을 우리가 이렇게 확인을 해볼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러면 결국
뭐겠습니까 2 콘솔 뒤에서 요 값을 결국 대 문자에 대한 t 값이 겠죠
예 자 그런데 어 대 문자만 전부다 인식을 하니까 이제 대송 자에 대한
9분도 좀 있어야 되겠죠
그래서 거기에 보게 되면 얽히게 캐릭터 란 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유니코드를 반할 유니코드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유니코드 이는 문짝이 문자 키 에 대해선 아스키 코드값
왔다고 했었죠 그래서 cc 뿔에서 이런 키를 우리가 비교할 때 대
소문자를 구별할 때 뭐 소문자 2
그 다음에 대문자 a 캐서 문자 상수 에 값이 결국 모르겠습니까
아스키 코드가 뽑고 같았죠 근데 스키 코드 값은 유니코드가 파고
지금 현재 문짝 위에 대해서는 똑같죠
그러면 대소문자를 구할 수가 있겠죠 자 그러면은 여기에 대한 코드 보도록
하겠습니다
문든 코드 볼게요 자 요건 똑같습니다 여기엔 내용 똑같구요
그 다음에 리드 qa 있는데 리피 에다가 트롤을 입력을 해 놨습니다 트롤
입력하면 어떻게 됩니까
화면이 보여 주지 않고서 입력을 받아 내죠
자 그래서 먼저 이후부터 해볼게요 다시 장을 해보니까
야메 뜨고요 다음에 여기서 저 임명했습니다 인영 하지만 전혀 반응 안
하죠
그 다 이스케이프 드리니까 어떻습니까 빠져나 하죠 그래서 음
투르 투로 이렇게 설정돼 있으면 이렇게 되어 있구나
반면에 paul's 로 하게 되면 어떻습니까
화면에 다 보여주죠 뎀 차서 문자다 보여줍니다
다 이스케이프 흐름은 듯 빠져나와 줘 그래서요 것을 제가 어 트 로
이렇게 고쳤습니다
그 다음에 입력된 글자를 확인 해야 되기 때문에
어 현재와 같이 콘솔 라이트 를 통해서 t 캐릭터의 있는 값을 출력하도록
이렇게 했습니다
그렇죠 그래서 제가 어 건초 레포 느려서 실행 한 후에 그 다음에 대문짝
그 다음에 소문자 이렇게
이뇨 하니까 그들 출력이 되죠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중요한 것은 대소문자
에 대한 비교 2 줘 예 비교 이 자세에서
음 여기서 이 품은 사람들 께요 음 그럼 에키
어 인포 에 d 캐릭터가
못하고 같은가 2 손자 하고 a 하고 같으면 은
억원 솔 라 2척 솜 짜리에 우리가 확인하는 거죠 나이트 라에서 a 간
울렸어
이렇게 출력을 하자라고 이렇게 하나를 더 얻었습니다
저 해서 제가 실행을 하니까 강력해서
제가 어 이를 제외한 남은 키보드를 다 넣습니다
청담에 이를 늘렸습니다 애 간 울렸어 나오죠
그 다음에 대문자 로의 지정해놓고 제가 a 를 눌렀습니다
초 전혀 어떻습니까 반응 안 하죠
그러다가 다시 소문자를 누르니까 애가 눌러 써 라고 하고
억 콘솔 밑에 캐릭터 아키 캐릭터가 있잖아요 그래서 공부를 출력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지금 현대 요거 어
요것이 나오고 그 다음에 요것도 같이 나옵니다
그쵸
아 해서 이렇게 해서 우리가 확인할 수 있죠 확실한 확인은 많이 게요
것을 제가 이렇게 해 놓고 그 다음에 구출 애플 믿었습니다
자 이렇게 먹고 a 왜 끼 를 누르면 은 그 다음 대문자로 해놓고 자
a7 이었습니다 안 바람도 안 하죠
그러다가 어떻습니까 a 를 늘려 며 내가 눌려 써 라고 나오죠
aro 써 애견 도 서소문 터 1 테 이 스킬들은 빠져나와 초 이렇게
써도 또 명확하게 한번 검증해 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검증한 푸르메 작성해 중요해요
그 다음에 콘솔 리드 라인이 있습니다 그래서 엔터키 가 밀려 질 때까지
문자열을 입력 같습니다 입력 받구요 그 값을 이제 출력을 해 줄 수
있도록 되어 있죠 그래서 이럴 때는 이제 입력받은 문자열을 숫자로 사용할
때는 아까 앞에서 했듯이 컨버트 int
요건 대문자 이미 당초 int32 등의 메서드를 이용해서 또 할 수 있고
그 다음에 뭡니까 아인 뒤 점 뭐 바쓰 int 젊 파스 를 이용해서도
우리가 처리를 할 수가 있죠 그래서 여기에 버리는데 소스 도 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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