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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우캠퍼스 | C# 언어 3강. 데이터형 (4/5)- 업그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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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전 강의에 이어서 네번째 사용자 지정 영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지정 형은 우리가 앞에서 배웠던 기본 데이터 형 하고는 조금
차이가 좀 있죠
그리고 또 이 사용자 지정 평 이라는 것은 우리가 임의로 데이터형을 만들
수 있죠 만들 수 없다
바로 만들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오히려 사용자 지정 형이
어떻습니까
더 융통성이 더 있죠 그래서 앞에 우리가 배웠던 기본 데이터 형을
가져와서 그것을 하나의 우리가 원하는 그런 데이터 형으로 하나로 잠식할
수 있는 그 부분이 바로 사용자 지정 형의 해당이 됩니다
그래서 사용자 지정 해 온 경우에는요 자 여기 나오듯이 스트 락 처 모인
유머 레이 션 그다음 클래스 인터페이스 가 있는데요
자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는 이제 뒤 깡이 로 가면 이제 자 어 어 자연석
게임들이 학습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스트랩 좋아 그 다음엔 유모
레이 션 이라 해서 그 열고 형에 대해서 살펴보고 요
그 다음에 이 두 부분은 이미 cc 프 플 자바에서 돋아 나오는
내용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내용과 어떻게 중복되어 찌는
중복 되기는 하지만 또 시 션 만 의 어떤 특별한 것 같은 형식이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요 부분 여기에 반드시 학습하실 되고 이제부터 이 조금씩
객체 지향형 에 관련된 고로 상 내 쪽이 언급된 이 까요
본 강의의 내용 자세히 잘 들으시기 바랍니다
먼저 구조체를 보겠습니다 구조체 형 실 우리가 볼 필요가 있는데요 이
구조체의 형식은 레시 10불 뿔에서 했던 그 구조체 형식을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키워드 자체도 가지고 있죠 그리고 한 가지는 c 에는 구조체의
형식의 비해서 어떻습니까
10 을 부른 좀 더 간소화 됐습니다 하지만 신 # 으로 넘어오면서 뭐
하나 떡 붙어서 어 조금 복잡해 지긴 했지만 사실은 좀더 명료화 되었고요
그 다음에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명시하도록 되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그 구조체 형식 한번 보면요
어우 우리가 cc 프 프 레 선이 키워드 스트럭처 라는 것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구조체 명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구요 근데 앞에 이 이퍼블릭
이란 것이 프스 입니다 그래서 이것은 이 구조체를 쓸 수 있는 것 같은
그 권한을 이제 퍼블릭 모두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하자 라는 이 부분을
이렇게 명시를 하고 있는데요
이퍼블릭 은 클래스를 설명하면서 져 설명을 드릴 겁니다 하지만 이것을
미리 말씀을 드리운 요
이것을 적
큰 지정자 라고 얘기를 합니다 그래서 이 구조체의 들어 있는 멤버들을
그렇죠
쓸 수 있느냐 없느냐에 대한 어떤 그 권한을 이제 주는 것인데요
자 포볼 익은 공적인 공공의 뭐 이런 뜻이 있죠
그렇기 때문에 여기 안에 있는 모든 멤버와 멤버 변수들을 어떻게 할 수
있다
다 아무나 다 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시 어 10 뿔에서 우리 구조 7 쓸 때의 스트럭처 하고 여기
구조체 명까지 썼지만 사실 어떻습니까
그 구조체 안에 들어있는 멤버변수 하고 멤버 어 메쏘드는 전부다 우리가
쓸 수 있었죠
단지 이 앞에 무엇이 생각 된겁니까 10 불에서 2
퍼블릭 이란 요 부문이 어 생략되고 그 다음에 암시적으로 마 사용됐을
뿐입니다 하지만 시 자비에는 이런 부분을 명시와 대하도록 되어 있고요 그
다음에 여기 들어가 들어가게 된 한 모든 멤버에 대해서 이퍼블릭 이란
부분을 모두 붙이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고 부분 이제야 꿈
어 대문 좀 더 복잡해졌다 또는 어떻습니까 뭐 뭐 그런 표현 저서 쓸 수
있는데
조금전 복잡해진 그런 경향이 좀 있습니다 하지만 뭐 요정도 는 우리가
앞으로 계속 써야 돼 것 같은 키워드 이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형식은 요렇게 했습니다
그리고 또하나 않는 만약에 10불 하신 학생들은 클래 가 구조체 안에
멤버 변수는 당연히 우리가 낼 수 있고요 그 다음에 함수도 1 수 있죠
예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원 언어에서의 구조체는 메소드를 구조체 낼
수 있었습니까
늘 수가 없었 쪼 아 그래서 고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시위 만 하셨던
학생들이 c # 오면서 좋은 좀 아이거 다르네 라고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은 구조체 안에 그 같은 메소드가 들어간다는 것이고 그 다음에
10불 같은 경우에는 이미 매서 들 넣어서 구현을 많이 했잖아요
그 다음에 이 구조체 라고 하는 자체가 클래스 의 한 해 월향 이기
때문에 아마 고런 부분들은 뭐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자 그래서 어 이 구조체를 사용함에 있어서도 몇 명까지 그 제안 사항들이
있습니다 제한 사항은 어요 부분을 그렇게 하지 마세요 라는 부분이죠
그래서 고음 부분을 우리가 좀 지켜 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이제 구조체를 쓰면 하나의 문법 에 해당이 되죠
자제 야상 보겠습니다 어제 1 첫번째 구조체에 선언된 컨 스톤 그 다음에
스틱 변수만 초기와 가능하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9 조치 안에 있는 변수에는 우리가 그 값을 초기 알 수 없습니다
그렇죠 그 자체 구두 차안에서 하지만 무슨 허락하고 있다
펀 스턴트 로서는 데는 이런 그 변수 하고 어 정적 변수 이때는 토기와
가능하다는 것이죠 그러면 요부분 어치 일째 코드 상에서 어떻게 되는지 그
소수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수 보겠습니다 어이 나오듯이 퍼블릭 그대 있습니다 스프라우트 그 다음에
마이스터 이렇게 돼 있죠 그래서 여기까지는 기존의 했던 cc 프 플 와
동일 하고요 그 다음 퍼블릭 1 이렇게 붙습니다
그 다음 각각의 메소드의 다 저 멤버 변수에 대해서 멤버에 대해서 퍼블릭
을 전부 다 붙여 주도록 되어 있고요 그 다음에 커 스턴트 플로트 피아
에 3.1해놨습니다 그다음 s 데이트 변수 이렇게 돼 있죠
자 이렇게 놓고 이제 그 프레임 안에서 메인 안에서 콘솔 라이트 라인
하고 이렇게 pi 하고 다음에 에이지를 바로 쓰는 그런 형태로 지금 하고
있습니다
자 이 부분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보겠습니까
이 구조체 도 어떻습니까 선언을 해야지만 매물이 가 생성되지 않아 겠죠
하지만 여기에서도 무엇이 전륜 된다 바로 스테이트 인 경우에 어 고런
분기점인 되고요
그 다음에 컨 스턴트 인 경우에는 자동으로 예정 쩍 그 변수와 동일하게
이렇게 적용이 됩니다
자 그래서 증거 같이 pi 도 쓸 수 있고 a 지도
요렇게 해서 바로 쓸 수가 있습니다 자 이것을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은요
자 여러분들이 여기에서
5 에서 퍼블릭 똑같이 해보세요
자 퍼블릭 in d 예를 들어서 뭐 ve va 에 특히 선언 했다 라고
합시다
그 다음에 내가 여기서 1 출력 헤더 값이 다해서 콘 술 콘 콘솔 4
라이트 절 it 라인 하나 해주고 그 다음에 여기서
마이 정수사 쳐 점 찍고 남의 부위에 이렇게 한 더해 보세요
물론 용히 아 초기화가 이루어져야 되기 때문에 여기서 좀 이렇게 해서 뭐
10
이렇게 된다고 해 보세요 전부다 어떻습니까 빨간 줄이 이렇게 나오죠
이렇게 해서 어 지금 현재는 이 부위의 를 쓰기 위해서는
선언을 하던가 아니면 생성 하던가 둘중에 하나 해야 됩니다
그렇지 않고 쓰기 때문에 이름 이런 그 애 로 표시를 해주는 거구요
그 다음에 피하고 에이지는 전부다 정적 형태로 전부다 쓰여지기 때문에
지금과 같이 선언하지 않고 바로 구조체를
멤버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자 그래서 용어 치워주고 요 그 다음에
제가 한번 실행을 해 보겠습니다 자 이 상태에서 실행을 하게 되면 은
당연히
증가 같이 3.1와 라미의 시비가 이렇게 출력된 것을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자 우리가 프레임 하면서 밀 어떤 의문점이 있거나 이렇게 사용되지 않을까
라고 했을 때는 간단한 땅이 한 번 이렇게 어
코 등을 코드를 작성 해 보세요 그래서 검증한 붓고 그 다음에 검증을
하게 되면 그 자체가 무엇이 됩니까
매 것이 됩니다 그렇죠 그렇죠 그래서 조금씩 조금씩 쌓아 가다보면 이제
내가 전체를 구성할 수 있는 그런 부분들이 이제 쌓이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한 번에 발효 하도 안 되고요
그 다음에 이론만 보고서 일단 머리로만 알고 서 어 해도 그건 나중에
전체의 구성한 되는 좀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눈과 귀와 손이 같이
학습이 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이 노력을 하셔야만 합니다
두번째 제 1상 보겠습니다 어 구조체 안에 선언할 수 있는 생성자는
매개변수가 어떻게 반드시 있어야 된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란 말은
꼭 써야 된다는 얘기죠
그래서 우리가 구조체의 아내 뭐 구조체 자체는 의미가 선언해서 쓸 수
있죠
왜 그렇습니까 구조체는 가평 시기 때문에 그것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선언
을 해서도 쓸 수도 있고 또 1
여기서 생성을 할 수 있는데요 생성은 유하고 관련 됩니다 그래서 u 를
통해서 우리가 구조체를 생성 한다.고 하면은 거기에 있는 생성자가 있겠죠
그래서 생성자는 구조체를 생성할 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그같은 그 메소드를
얘길 합니다 그런데 이 메소드를 쓸 때는 어떻게 한다. 항상 매개 변수를
주어서 그 매개 변수를 통해서 뭔가를 초기 1 하도록 이렇게 우리가
구성을 해 줘야 된다는 얘기입니다 물론 뭐 금액 일어서 를 통해서 꼭
아내는 것은 우리가 그 세팅을 안하더라도 설정한 하더라도 그 매개 변수
라고 하는 부분들은 꼭 그 생성자 안에 써 줘야 한다.는 얘기겠죠
그러면은 이 부분임 과연 어떤 식으로 구현되어 있는지 한번 소스를 통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참 구조체의 볼게요 자 스트럭처 마이 스타 시티 있습니다 그 다음에
age 되어 있죠
자 그 다음에 생성자는 어떻습니까 구조 체면과 똑같이 싸야 되지요 그
다음에 마이스 박서 졌습니다
자 그 다음에 여기 매길 면서 1 명실 했구요 이 매개 변수를 통해서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2 에이지 값을 초기화를 하고 있죠
왜 있겠읍니까 우리가 구조체를 쓸 때 여기에 들어있는 변수 즉 컨 스턴트
와 스테이트 변수를 제외하고는
어초 기여를 할 수 없죠 그렇기 때문에 외부에서 턱 10 해주거나 아니면
어떻습니까 증 현재 에이지가 퍼 벌리고 되어 있기 때문에 선언을 한 후에
따로 어
그쵸 결 해주거나 아니면 생성을 한 후에 뭔가 촉이 할 했구나 이런
방법을 써야만 합니다 기존 방법은요
하지만 지금까지 생성자를 이용하게 되면 이 그 마이 스트라 기라고 하는
이 구조체를 생성과 동시에 뭔가를 할 수 있다
초기화를 할 수가 있죠 그래서 고 론 장점이 있습니다
그 다음에 이 그 생성자에 도 앞에는 무엇을 붙여져 일입니까
퍼블릭 1 붙여 줘야만 합니다 자 그래서 이렇게 구성을 하고 있구요
실제 소스 코드 1 볼게요
아 자매인 있습니다 자 이렇게 뭡니까
기존 방식과 똑같이 선언을 하고 있죠 그래서 구조체는 가평 식이다 그래서
넌 만 해도 거기에 대한 메모리가 다 생성 되더라
그래서 이런 형태를 뭐라 한다. 가평 시 라 한다. 우리가 이전에도
어떻습니까 int
뭐 이렇게 했는데 이것은 선언만 해도 메모리가 생성되고 그 다음 객체가
생성되지 않아요 그렇죠 그래서 이것을 뭐라고 했습니까
데이터 형 또는 기본 데이터 형 이라면서 가평 c 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이것과 동일한 형태가 바로 이 구조체 이고요 그래서 구조체는 이런 형태로
선언해서 바로 쓸 수가 있습니다
자 이렇게 해서 앞에서 잠시 말씀 드렸듯이 ag 에서 12 이게 있고요
그 다음에 요런 형태로
출력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건 어떻습니까 선언과 동시에 초기 하는
것니라 별도의 요 문을 이용해서 초기 할 하죠
근데 이 부분에 대해서 우리가 좀 실수를 할때가 있습니다 간혹 보면 이
값을 초기화를 해야 되는데 이 부분을
잊어 버릴 거에요 선언만 하고 바로 쓰는 경우가 있죠
그래스 경우에는 어떻습니까 문제가 되겠죠 물론 기본값 소영의 들어 있기는
하지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자 그래서 고런 실수를 또 방어 저 안 하도록 하기 위해서 어이그
샵에서는 또 요런 방법을 또 제공하고 있는데요
자 뉴 를 통해서 생성했습니다 그 다음에 구조체를 쓰고 있죠 그래서 구조
치아 구조체 명을 해서 선호하고 있는데요 많이 지금 현재 매개변수와
동일하게
여기다 값을 설정하게 되면 위해서
위에서 선언한
2 생성자가 호출되고 있지만 지금과 같이 그냥 생성자 없우 저 맥
이래서 없이 이렇게 쓰게 되면 기본 생성자가 호출됩니다
전대 기본 생성자 아내는 뭐 그 대위의 들어 있지 않죠
그 다음에 어구 도체 에서는 반드시 맥이 벗을 쓰도록 되기 때문에 우리가
예 임의로 뭐 기본 생성자를 어떻게 할 수 있는 그런 부분은 없죠
자 이렇게 놓고 ag 를 출력합니다 ag 를 출력하면 은 그 세팅이
안되어 있기 때문에 당연히 결과가 어떻게 나오겠습니까 바로
영이 추억 되겠죠 그래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아
이 구조체를 선언을 하거나 아예 생성을 하게 되면 은 기본적으로 그래서
그 변수의 값은 뭐 세팅된 다 0으로 3 업이 되는 것을 우리가 알 수가
있습니다
자 그 다음에 여기선 어떻습니까 매개 변수를 솟습니다 그래서 생성 선언과
동시에 10 이라는 값을 날려줄 있죠
색 더블 하고 있죠 그래서 이제 어요 ag 를 출력하면 당연 인 시비가
이렇게 나올겁니다
그래서 어유 은유라고 1 연산자는 뒤에 클래스를 하면서 또 언급이 될
겁니다 그래서 유는 뭐 새로이 뭐 이런 의미가 있어서 새로 에 뭐
생성해주는 그같은 t 워드 이고
이유 를 통해서 이런 구조체 또는 클래스 본 이런 각종 뭐 객체에 대한
부분들을 생성할 수 있든 유일한 것 같은 키워드가 유라는 사실 이런 다
아시고 요 그 다음에 요렇게 씁니다
그쵸 이렇게요 메뉴를 통해서 이렇게 변수명을 써주고 아 구조체 명 써주고
또 그 구조체 명을 우리가 프로 말아서 다루어야 되죠 그래서 다르기 위한
요런 변수를 부채 변수를 이렇게 써 줍니다
저와 서 보는 못들은 또 클래스 하시면 자연스럽게 익히게 될 거야
그렇지만 지금은 눈으로 이렇게 익혀 2시기 바랍니다
그러면은 요것을 제가 한번 실행해 보겠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실행을 해보면 은 아까 같이
자 어떻습니까 12 0 12 이렇게 나오죠
그래서 아 생성 만 했을 때는 기본적으로 그 값이 뭐 하더란다 0 2
3 더비 되는구나 라는 것을 어요 예를 통해서 우리가 이해할 수가 있는
것이죠
예 그래서 그렇게 여러분들이 프레임을 작성하실 되요
항상 이영관 되서 생각하시고 생각을 덧붙일 세요 그 생각을 더프 신 실파
덧붙이는 그 자체가
프로그램의 프레임 할 수 있는 그 범위를 점점 넓히고 요 그 다음에
우리가 뭐
컴퓨터 컴퓨팅 적 사고 라고 얘기 하는데요
우리가 이제 프레임을 작성할 수 있는 그 논리를 만들 수 있는 어그
레시피가 여기에서 조금 조금씩 이런 형태로 생각 덧붙임 으로 통해서
하나씩 하나씩 만들어 집니다
여러분들은 레시피를 닦아 기술 괜찮아요 그쵸 그래서 필요할 때 바짝
착해서 바로 쓰고 다시 떠 놓고 봐야 아 그 다음에 친구가 물어보면 바로
시피 꺼내서 이 거야
딱 알려주고 좋잖아요 그렇죠 예 그래서 그렇게 하나씩 하나씩 해 나가시면
됩니다
뭐 처음부터 뭐 다 왕창 외워서 뭐 할 수 있는 부분은 사실 극히 드물죠
예 자 그 다음에 어 세번째입니다 코아 구조체를 같은 구체 에 대의
파괴되면 값이 복사됩니다 그쵸
그래서 구조체를 선언하고 구조체 선언했습니다 그럼 이 구체화 이 구체는
완전 별개의 줘
* 객이 뜸의 여기서 배임 영상들 통해서 는 하게 되면 여기 있는 값이
이쪽으로 복사가 이루어 지죠
그래서 이 값은 이각 때로 이 이 값은 이 갚도록 별도로 운영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그 얘기를 하는 겁니다
그래서 또한 코드 같이 볼게요 소수 에서 마이 스트라 캐서 h 하나 딸랑
넣었습니다 뭐 다른 것이 필요 없죠
절 다음에 메인 있고요 그 다음에 두 개의 구조체를 선언했습니다 섬과
동시에 매물에 짱 생성이 되죠 그래서 이 구조체는 가평 시기 때문에 요런
형태도 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그 표기법 잘 보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에 이 어 테스트 스프라우트 e 에다가 ag 에서 거다 12장
값을 넣습니다
그래서 심 a 값을 10으로 이렇게 복사를 하고 있죠
그렇게 해서 age 일에 그 아
테스트 스트라이크 일에 ag 를 한번 출력을 해 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복사 되는지 왜 서로 엄만 하게 되면 거기에는 어떻습니까
기본적으로 0 이름값이 세법이 되죠 자 그렇기 때문에 어 지금 1개
이렇게 복사를 하게 되면 ag 와 내도
아 스 트 락 타 테스트 스와트 만 해도 그 12
복사 되어 있을 겁니다 자 그래서 요것도 한번 해볼게요
제가 실행을 하니까
지금과 같이 12 라고 하는 값이 축 된것을 확인 해 볼 수 있죠
예 그리고 또 여기서도 여러분의 하면서 또 여러분들도 한번 생각을 더 뗄
수 있죠 바로 뭡니까
어 일어서 음 여기서 테스트 완 점 에이지를 출력하려고 합니다 자 그럼
어떻습니까 빨갛게 그 둘이 나오죠
그러면 내가 지금 어초 기아를 하고 있지 않은 그런 값을 쓰는구나
라는 것을 우리가 알 수가 있습니다
자 그래서 초기화를 우리가 요 같이 했습니다
이런 거 어떻습니까 바로 고 빨간 줄이 사라지죠
그래서 비쥬 스튜디오 에서는 이 초기화 지하 하지 않은 이런 값에 대해서
어 지금 다음과 같이 이렇게 에러를 표시를 해줍니다
그래서 이제 실제로 실행하게 되면 은 어 증가 같이 음
0 그다음 12 이거 출력된 것을 우리가 볼 수가 있구요
그 다음에 또 하나는 뭐냐면요 어 지금 이렇게 되어 있지만 제가 라 더
선 해볼게요
마이의 스트랩 소에서 멀 테스트라고 저하나 넣었습니다
요건 다르게 좀 다르게 어 테스트 라고 하는 요 부분을 제가 u 를
통해서 이렇게 생성했습니다
생성을 하고 왔을 때에 이 테스트는 요 쓸 수 있겠습니까 어떻겠습니까
증가 같이 쓸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왜 그렇습니까
어 뉴 를 통해서 생성을 하게 되면은 그 생성자 기본 생성자 에 의해서
어 그 변수에 값이 무소 3 억 됩니까
영어로 써 세팅이 된다는 것을 우리가 알 수가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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