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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우캠퍼스 | C# 언어 4강. C# 기본 문법 (2/2) - 업그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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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으 으

으 아 이전 강의에 이어서 두번째 제어문 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우리는
앞에서 데이터에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들을 배웠습니다 해서 데이터 양을
되었구요
그 다음에 데이터를 우리가 다르기 위한 연산자에 대해서 우리가 살펴
봤었죠
자 이와 같은 부분들을 이제 다루어서 실질적으로 처리를 하기 위한 그런
부분들이 이제 제어문 해당이 됩니다 그래서 어
우리가 제 없는 안에서는 뭐 이 품과 같은 또 수 있지만 같은 그냥
반복문 것 같은 이런 여러가지 그 구문을 배우면서 요 앞에서 했던 그런
데이터들을 실제로 어떤 식으로 비교 할 것이고 그 다음에 어떤 식으로
반복해서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것인지 그 부분을 보는 부분이 바로
이 제어문 의 해당이 됩니다
자 그 다음에 제어문 에 나오는 대부분의 못드려 우리가 일반적으로 c15
풀에서 했던 또 자바에서 했던 그 내용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주 색다른 것이 아니라 기존에 있는 거기에다가 시샵 이니까 약간
씩 좋은 편리해질 수 있는 부분들 그런 부분들이 조금 추가된 그런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자 그러면은 어제 험은 보면서 또 그런 얘기를 제가 쭉 풀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r 제일 먼저 어 선택 문을 먼저 볼게요 자 여기가 어디 cep 예수
입니다 자 이쁠 슨 요 실시 구플 잡아 부 똑같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프 문에서 우리가 씨아 튼 형태에서는 이쁨 운하 내에
들어있는 요 부분이 결과가 무엇이 나옵니까
즉시 하고 싶은 일 영 또는
0 2위가 뜰이 줘 그래서 0일 때는 어떻습니까
볼 수 인식하고 그 다음에 영이의 값일 때는 트롤을 인식을 합니다
그래서 연희 이 부분 안에 - 1 써도 어떻습니까
이부분이 동정을 했었죠 하지만 시 샵에서는 이제 그런 분들이 되질
않습니다
그리고 좀 더 명확해지고 요 트루 paul's 란 값을 주어지면서 그
트루 와 포스 의 그 의미를 그대로 이 품은 해서도 살리면서 가고
있습니다
자 그러면은 이 부문에 대한 소스 를 보내서 또 그 얘기를 자살로 되도록
하겠습니다
소스에서 요 그 int 그 다음에 에 넘버 에서 12개 되어 있습니다
자 그 다음에 잎은 문대 있고 추 있게 돼 있죠 4 2d 있기 때문에
항상 이 부분이 실행됩니다
그렇죠 그래서 어 지금 이 상태에서 제가 한번 실행을 해보면
아침 것 같이 헬로 월드 가 나올 수 밖에 없죠
자 그런데 여기에는 이제 툴을 썼습니다
그래서 옛날 c 하던 방식대로 n 넘버를 한번 바꿔보겠습니다
자행 놈 으로 바꾸고 그 다음에 조금 있으니까 어떻습니까
비주얼스튜디오 자체에서도 어떻습니까 어 지금 에로 표시를 해주고 있죠
예 그렇듯이 내신 샵에서는 이런 분들이 이제 정해져 있으니까
트루 paul's 이제 우리가 0 이라든가 일이 라든가 이런 값으로 쓸
수 없는 것을 우리는 요 문장만 을 통해서도 곳을 알 수가 있죠 그래서
이프 문의 사용은 c 씨 부부와 똑같으니까 고 좀만 유의 하시면 이
부분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을거라 전생을 합니다
자 그 다음에 음 이쁜 분과 함께 선택할 수 있는 스위치 케이스가
있습니다 솔직히 스 도 상당히 많이 쓰는 편이죠
자 그래서 스위치 같은 경우에는 비교를 할 수 있는 그 변수가 오잖아요
그쵸
근데 그 변수는 c10 뿔에서 는 전부 다 모였으니 까 정수 였죠
그 다음에 또 하나 있었죠 뭐가 됐으니까 문자 상수 가 됐었죠
문자 상수 가 될 수 있는 것은 왜 될 수 있습니까
문자 상수 는 바로 아스키 코드 값이 적 그리고 아스키 코드 값은 전부다
정수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있지 문의 쓸 수 있는 비교 아기 위한 그 변수는 정수
타입 이거나 문자 상수 타입 윤 되었습니다
하지만 시 샵에서는 이 부분에 있어서 문자열 부분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뭐 우리가 수있지 몬해서 요 안에 쓸 수 있는 데이터 타입이
무엇이다 라는 얘깁니까 바로 스트링을 쓸 수 있는 것이죠
그 다음에 케이스에서 비료 할 때 이런 주로 abc
그쵸 또는 케이스 뭐
어 어 시디 뭐 이런 식으로 해가지고 쭉 시점을 쓸 수 있단 얘기죠
예 그래서 고런 부분들이 굉장히 좀 좋아졌다고 하면 주어졌습니다 과거 어
싶을 뿔에서 이 문자열을 비교할 수 있는 그런 분들이 좀 쉬 찜 문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었죠 하지만 이런 부분이 되도 되면서 좀 무리가
조금 아 이런 부분도 b 겸 어떡하라고 했던 부분들이 이젠 좀 더 추가된
그런 양 되죠
자 그 다음에 어 술집으로 쓸 때 케이스 와 디폴트를 씁니다
어시 하고 싶을 에서는 우리가 dk 서 디폴트 물었을 때 브레이크 문을
생각해서 쓸 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반드시 브레이크 물을 써야
되고요
그 다음에 기법들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그 케이스와 디폴트가
명시돼 있다고 하면 그 브레이크 뭐 늘 반드시 쓰도록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해서 그런 부분이 조금 좀 다릅니다
자 그래서 고 부분에 대한 상 코드 1 보겠습니다
소스 볼게요 싸 int n 넘버 잃게 됐습니다 넘버 있게 돼 있죠
자 그 다음에 케이스 하고 케이스 투 되어 있습니다 넘버원은 스윗 찜을
해서 이제 비교 대상이 될 수 있는 바로 어 정수영 타입이죠
하기 때문에 케이스가 수 있지 와 케이스 뭐 쓸 수가 있습니다
자 그 다음에 보게 되면은 케이스 있습니다 그 다음에 길 수 있죠 근데
케이스 여기에는 브레이크 있습니다
하지만 케이스에 브레이크 없습니다 그쵸
자 이렇게 됐을 때 c 비주얼 스튜디오 에서는 이렇게 빨간 줄로 애로
표시를 해줍니다
그리고 내가 여기다가 이제 실제로 불이 글 쓸 수 있겠죠
예 브레이크 을 쓰게 되면 이렇게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 그래서 아시 샵에서는 이런 부분들이 이제 정해져 있구나 과 것이 싶을
뿔에서 는 요런식으로 도 많이 썼죠
그래서 만약에 1이랑 값이 들어오게 되면 여기서부터 여기까지 실행되고
이라는 값이 도연 여기서 요 까지만 요것만 실행하도록 이렇게 만들 때
우리가 불에 그 문을 생략해서 썼는데 이제 그런 부분들이 어 20 #
에선 이제 해당이 안된다는 것이죠 자 이거 탐 실용 해볼게요
당연히 일입니다 이렇게 준혁이 되죠
뭐 요즘도 에 문장을 이해한 되는 이런 큰 무리가 없을 거야 생각합니다
음 그리고 또한 얘를 또 볼게요
어 이제 문자열입니다 그렇죠
문짝 휀다 그랬습니까 자 그래서 여기 예스 라고 하는 문자열을 이렇게
저장했습니다 바로 문제 왔죠
그 다음에 놓인 야 예스 이냐 예 쓰니까 강연이 뭡니까 요구 문이 50
되겠죠
예 그래서 이렇게 우리가 스위치 부분을 이제 사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자신을 해볼게요 결과가 어떻게 나옵니까 예 예수로 이렇게 나오죠
예 그래서 나오면서 있으니까 es 정
그 다음에 또 한가지를 한번 볼게요
아 대우는 이제 문자 상수 에 대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여기 캐릭터에서 a
헤스터 이렇게 하지만 요거 자체는 뭡니까 유니코드 좀 투 바이트 입니다
네 앞에 캐릭터라고 해서 시 10불 했던 학생들은 완 바이트가 아닌가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고요
요즘 유니코드 입니다 단 유니코드와 아스키 코드 없이 같습니다 고 입문
작기에 대해서는
그래서 어 지금 현재 이런 형태로 쓰고 있고요 그 다음에 수 있지 해서
벨로 되어 있죠 그래서 에 이기 때문에 에임 다 이렇게 트럭 될 겁니다
그렇죠 뭐 남은 필요 법은 뭐 12:10
자바 하고 똑같죠 예 그래서 시작도 어
너무 어렵게 상하거나 아닙니다 자 여기서 하니까 결과가 좀 현재 이와
같이 회입니다 이렇게 출력된 것을 확인해볼 수가 있습니다
자 그래서 여러분들은 검증하는 브랜드를 이런 식으로 계속 작성하셔야
합니다
자 이게 반복문을 보겠습니다 반복문 도 cc 풀 잡아 와 똑같습니다
그래서 포문은 위해 똑같이 쓰면 되구요 그다음 포문 에서의 무한반복 은
이렇게 쓰지요 초기값 또 없고 그 다음의 조건에 대한 부분도 없고 그
다음에 증감에 대한 그분도 없죠 그래서 이렇게 해서 이미 콜론 으로
이렇게나 에렌은 무한 반복합니다 근데 이부분은 어떻습니까 시 10불 잡아
다 똑같죠
예 그리고 또 반복문 에 또 y 몸과 두 아이 문이 있습니다 서 두 아이
문어 쓰는 경우가 좀 적지만 와 임원 좀 많이 쓰는 편이죠
그래서 y 문을 무한 반복을 하려고 하면 은 항상 이 부분이 트로 로
이렇게 명시를 해야 말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10부 푸룬 한 학생들은 y 문에서 어떻게 썼으니까
일해서 이렇게만 있었잖아요
그래서 이 부분들이 이젠 신 샵에서는 안 된다라는 것입니다 그렇죠
예 그래서 고 부분만 조심하면 될 것 같아요
자 그 다음에 새롭게 c 샵 에서 등장하는 그 반복문 의 형태가 있습니다
해서 요것도 상당히 많이 쓰는 편입니다
그래서 포 라는 것 저희 이제까지 썼던 반복문 그 키워드 이죠
그 다음에 포이 칠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뭐냐면은
처음부터 끝까지 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순차적으로 전부 다 읽어 해입니다
그리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가 범위를 줄 수가 없어요
꼬물 같은 경우는 처음과 끝 그 다음에 그런 분들을 우리가 줘서
부분적으로 읽어낼 수 있고 하지만 포이 치는 것이 안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다 있고요 그 다음에 어 이 여기서 읽어내는
그 배율로 또는 극에서 부터 읽어 내는 그 변수는
전부 다 읽기 저야 다 여기 나오시오 읽기 전용
그래서 이 변수에 대한 값을 바꾸어 나 있는 것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이 보이지는
드로 많이 쓰는 것이 배열이 라든가 그 다음에 배열과 같이 어떤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이 저장하고 있는 컬렉션이 있습니다
100 뛰어서 배울 텐데요 그런 컬렉션 의 데이터를 차례 들었고 봐서
그쵸
그것을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 이 쫙 보여 주고자 할 때 들 쓰는 것이
보이지 구문입니다 그래서 거기에 관련된 그 형식은 요
요렇게 쓰는데요 자포 이치 있구요
그 다음에 여기서 2배 옆면과 동일한
저그 데이터 형이 3 리처 모르겠습니까 배를 통해서 그 값을 읽어 내기
때문이죠 그래서 그 1건의 오자는 그 변수를 나 이라고요
그 다음에 임을 이제 명실 합니다
자 그 다음에 이것은 밸 명도 되지만 컬렉션도 이제 같이 됩니다 해서
컬렉션을 여러분들이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요
벨 과 같이 순차적으로 데이터를 저장 하되 배열은
우리가 알고 있듯이 기본 데이터 형을 기준 하잖아요
하지만 지 컬렉션 은 기본 데이터 응용 외 다른 여러가지 급 액체 라든가
클래스 단위 라든가 이런것 까지 저장할 수 있는 형태가 바로 컬렉션
입니다 그래서 거기에서 하나씩 하나씩 그 내용을 뽑아서
좀 뽑아서 출력할 수 있는 이런 형태가 폼 이치 의 역할이 5 볼 수
있죠
자 그래서 요 또 코디를 한번 보겠습니다
자 앞에서도 우리의 잠시 한번 봐 쓰는데요
자 지금 어레이 레일이 라고 하는 요 배열이 있습니까
그 다음에 배열에 형식은 우리가 시 10불 뭐 뭐 잡아 든 젊 답 요거
브래킷을 이용해서 여기 안에 ex 가 얼마의 따라서 이제 그 배열의 요소
들을 일고 왔잖아요
그래서 요금 그 문자가 업 요 를 의미합니다
자 그래서 여기도 조금 필 도움 좀 특이하지만 여러 형태로 배열을 쓰고요
뒤에 나와서 배울 겁니다 여기 나오듯이 1234 라고 이렇게 배열에
값들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그럼 순차적으로 어뢰 일에는 어영 인덱스의 는 0인 백성이 리어 그
다음에 임 격상 e51 주주 들어가 있겠죠
자포 이치를 우리가 사용합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어류와 같이
순차적으로 그 메모리가 형성돼 있고 그 값이 나열되어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 올 수 있는 겁니다 자 그래서 int 했읍니다
어레이를 써지 줘 그 다음에 어려 부터 1 고는 그 값을 어디서 수정한다
이게 벨레다 저장합니다
근데 2m 벨루가 읽기 전용 이에요 그래서 우리가 그것을 변경할 수가
없어요
자 이렇게 해서 잉 하고 int 이렇게 서로 해주고 그 다음에 n 밸류를
써 주게 되면 은
어 이어 리와 4 있는 그 요소의 값 뜰까
처음부터 끝까지 무조건 처음부터 끝까지 입니다 중간에 머쉬 버리는
없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그 값을 읽어 오게 되는 것이죠 자 그래서 요것도 제
1번
실행을 해 볼게요 자 이런식으로
예 1 2 3 4 이렇게 해서 달 되고 있는 거 볼 수가 있죠
아 그래서 이 포 위치를 이용하게 되면 어
처음부터 끝까지 구나 라는 것을 우리가 알 수 있고요 그 다음에 또 한
아이의 컬렉션도 이제품 볼 필요가 있죠 그래서 컬렉션도 어 객체 이지만
어떤 데이터 형 또는 어떤 그 클래스 타입이 라든가 이런것들을 이게
순차적으로 나의 할 수가 있습니다 그 다음에 이 그 컬렉션 같은 경우에는
어 길이를 늘린 다거나 즉 요소의 계속 누린다 거나 또 죽인다거나 이런
부분들을 좀 자유롭게 할 수가 있죠 그래서 컬렉션 중에서 어레인 이스트
란 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리스트 데 있고 어 그 옷은 u 를 통해서 생성합니다 서울의
리스트 생성해 주고 그다음에 값을 추가 하고자 할 때는 어 지금 같이
애들하고 하는 매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매수 들 을 통해서 123
비키 하게 되면 미스트 라고 하는 요 컬렉션은 아내의
132 라고 하는 그 데이터들이 차례대로 이렇게 들어가게 되는 것이죠
잦은 포 이치를 이용했습니다 갸 리스트 돼 있고 그 다음에 읽어 내고자
하는 그 값이 우린 int 형이 때문에 imp 영에 이렇게 하고 있죠
그래서 그 값을 리스트로부터 포인트가 읽어서 요 em 에다가 계속
넣어줍니다 넣어 조선 그 값을 우리가 출력을 할 수가 있는 것이죠 자
그래서 요것도 제가 뭔 어 실험 한번 해볼게요
달리 앙카 1 이상 123 이렇게 추어 축 된 것을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자 그 다음에 음 앞에서 잠시 봤던 여기 소스에서 만약 이 지금 이 햄
밸류 라고 하는 저기요 값을 변경해 보면 어이 읽기 전용 인지 안젤로
우리가 알 수 있죠
그래서 여기다가 예 lol 은 뭐 행 벨로 탕 ce 를 해봅시다 값이
되면 된 것이죠
그러니까 어떻습니까 m 밸류를 여기에 쓸 수 없다고 나오죠
이게 이 안에서는 대산 으로는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그 변수 안에다가
어떤 값을 저장할 수 없다 라는 얘기 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네 바라는
것을 이제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세번째 어쩜 프 모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전 부분은 요 바로 이런 것이죠 쭉 실행하다 갑자기 음 뛰어서 그렇죠
그 코드를 건너뛰어서 싫어하는 고름 옷들을 예전 품은 이 하는데요
물론 그런 제품도 있겠지만 반복문 구문 안에서 갑자기 밤 옹을 빠져나간다
그러나 또 빠져나와서 또 다른 죄가 땅쪽으로 움직이죠
그래서 이런 모든 분들이 이 점 부문의 해당이 됩니다
자 그래서 점프 문을 보면요 지금 여기 나 어디 씩 고 2 뭐 컨티뉴
리턴 브레이크 뭔가 같은 이런 분들이 있고요 그 다음이 문 들에 대한
사용은 요시 10부 잡아보고 똑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하시면 되고요 자 여기서 이제 고 투 문 의
사용에 대한 부분을 조금 더 말씀드리면 요
어 고투 문은 필요하면 써 1백 만 합니다
그렇죠 그래서 그것을 극단적으로 알 수 있는 그 가장 얘기가 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배포한 소스코드가 있습니다 저도 그 소스 코드를 많이
봤었는데요
그 소스 코드 안에 보게 되면은 고투 문이 생각외로 많이 있습니다
즉 그것은 뭐냐면은 어 여러 문장을 통해서 그 어떤 그분을 빠져 나가기
보다는 고 투 문 하나 가지고 아파 지나갈 수 있다 라고 하면은 봉투
문을 쓰는 것이 나 깔아 드립니다
그렇죠 그래서 우리가 이제 처음 이제 학교 다니고 할 때는 고투 문을
쓰면 은 그 프레임에 질이 떨어진다
그래서 고투 문을 쓰는 것은 좋지 않다 라고 많이 배웠습니다
하지만 그런 부분들이 신뢰가 지나면서 조금 바뀐 그런 한 예라고 우리가
볼 수가 있습니다
자 그 다음에 네번째 어디에 털이 문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2
예외처리 문은 어 상당히 좀 중요한 부분입니다
저기서 별표 다섯개 정도 텐데요 어이 예외처리 보거든요
어 시에서는 예외처리 뭐니 없구요 10불 뿔에서 부터 이외 처리 물 40
있습니다
하지만 10불 뿔에서 이런 예외처리 무엇을 쓸 일이 별로 없었죠
그 다음에 예외처리 문을 써서 풀 많은 어 그 뭐 그럴 만한 어떤 대상도
없었고요
하지만 어시 # 으로 넘어오면서 e 외쳐라 림 운이 굉장히 좀 강조가
되었습니다 그 다음에 2 의 처리 문은 이제 시에라 레서 새로운 타입으로
돌아갈 때 그때 이제 발생하는 예외 들을 어 처리해서 우회적으로 뭔가
어플의 이미 종료되지 않고 실행될 수 있도록 그렇게 만드는 하나의 그
부모님이 바로 예외처리 줘
그래서 우리는 이 예외 처리가 안된 프램 을 만났을 때 어떻게 됩니까
화면에
이렇게 문도가 뜨죠 되면서 무리가 뜨니까
뭐 응답되지 응답없음 좀 대기 할 거냐
풀햄 종료 할 거냐 뭐 이라고 묻자 나 요 아이만 화면이 허지 등 가
그렇죠
아님 어떻습니까 프롬 종류가 안돼 예 그런 것들 있죠
그런 모든 부분들을 한꺼번에 뭐 이건 뭐 다는 아니겠지만 어 일부 처리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예외가 처리에 해당이 됩니다
자 그러면 예외처리 문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여기 그 예외 처리가
안 돼 있죠
예 1 첫 이란 용도 논 타임으로 되었습니다 신짜오 cl 아래에서 그
내용이 돌아가다가 어 예상치 못했던 그런 값들이
어 들어오거나 또는 그 값을 위해서 전체 프로그램에 오류가 발생한 경우가
있죠
예 그럴 때에 그 오류를 우리가 보통 예외 라고 얘기합니다
그쵸 그 다음에 예외처리 라는 것은 그런 에러를
이쪽으로 이제 우리가 고쳐서 다시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얘기 하죠 그래서 우리가 일반 돌 했던 부분들은 이 이프 문을
통해서 우리가 했었는데요
근데 이 품은 같은게 어떻습니까 하나하나를 다 비교를 해야 되잖아요 그쵸
반면에 트라이 담에 캐치 문 같은 경우에는 우리가 에러가 발생할 수 있는
그 구문 에다가 그 다음에
블록을 저 대 관로를 딱 표시해줍니다 그래서 그 구문에서 에러가 발생
대변은 그 에러에 대한 캐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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