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언어 5강. 배열 (3/3) - 업그레이드 >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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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우캠퍼스 | C# 언어 5강. 배열 (3/3) - 업그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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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으 으

아 으

다섯번째 배열을 l 라는 함수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이제는 함수에서 배열을 처리한 후에 그 배열을 m 합니다 토리 터라
줘 그때 어떤 정부가 오는지 그러면 그것을 우리가 배열에 m 병으로
우리가 명시를 해 줄 되잖아요
그랬을 때 어떤 식으로 우리가 명시를 해 줄 수 있는지 고 사람들을
살펴보는 내용들입니다 그래서 요 부분들은 이제 실제로 우리가 사용해야 될
그런 내용이 해당이 되죠
먼저 배열을 이탈한 달 의미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우리가 배열을
선언한 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참조 배열 변수를 선언한 것이죠
아직까지 객체가 아닙니다 하지만 의견 u 를 통해서 생성하게 되면 이것은
배열이 라고 하는 객체가 되는 것이죠
잡 에 의한 객체는 어떻습니까 어레이 라고 하는 그 클래스를 상속하고
액체가 되는 것이죠 그래서 어 배우 를 리턴하게 되면 급 외 1명의
잖아요 적 1명을 있
l 난 거기 때문에 배울 명 자체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바로 이 참조하고 있는 배열에 위치가 또는 어떻다 주소값 이가 얘기할 수
있겠죠
이렇게 주소 값을 리턴하는 것이겠죠 예 그래서 여기서도
배열이 참조하는 객체의 주소값을 m 나는 것이 라고 되있습니다 그쵸
그러면은 이 부분들을 우리가 배열을 l 나기 위해서는 그 함수의 적 또는
메소드의 어떤 형태의 리턴 타입을 써 줘야 됩니다 라는 부분이 굉장히
중요하잖아요 초 그래서 고 부분을 소스 코드를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인에서 지금 인도에 어떤 3대 로케 요렇게 어려 왕과 어레이 투에
선언하고 있는데요
지금이 것은 어떻습니까 지금 생성을 한 것이 아니죠 하기 때문에 이것은
뭡니까
어 참조 배열 변수 입니다
초 이 변수는 업 애 열을 참조할 수 있으시죠 그래 지금 이것은 1차원
배열 참조할 수 있고요 그 다음에 것은 2차원 배열을 참 2 할 수
있다는 편입니다
크레이트 어레이 1에서 오르 보냈구요
트레이드 어레이 투에서 2.3 이란 정보를 보냈습니다 그래서 요함 술 안
볼게요 먼저 어크 레이드 원의 이왕 부터 보겠습니다 자 크리에이터 리와
나서스 아이드 좋습니다
그래 닯은 보겠습니까 이 사이트 한 것은 결국 보겠습니까
열에 사이즈의 겠죠 그래서 여기서도 보니까 u 를 통해서 생성을 했습니다
그저 메모리에 따 생성하고 있겠죠 자 그 다음에 거기다가 랭스 를 통해서
i 값을 하나씩 다시 넣었습니다
그 다음에 m 이 해서 리턴합니다 단 리턴할 때 요 되요 변수의 타입과
m 낙오자 하는 데이터 타입이 같아야 되겠죠
그래서 여기서 또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이 아 지금 우리가 2차원 배열과
같이 이렇게 선언했지만 이것이 하나의 모습과 같이 동작한다
데이터 형과 가지 동작하는 거야 라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래서 아 이렇게 하게되면 여기서 생성한 그어 레이와 뇌 어 참조할 수
있는 그 주소값 또는 위치 값이 어
너무 하게 되거나 그러면 요런 데이터 형이 요거를
어요 걸 요구에 대한 정보를 받게 되면 어려워 이완 이라고 하는
별명이 하나도 생기 구나
낭 끝까지 우리가 이 체내 열 낼 수 있겠죠 자 크리드 그 우리 투
되있습니다 서 로우 컬럼 겠죠 생 과열돼 인데요
당일에 의해서도 어떻습니까 이런 형태에서 행과 열을 생성했습니다 그
다음의 값을 집어 넣고 있죠
근데 어 데이 투 였읍니다 요기서 요걸 잘 보셔야 되죠
아 2차원 배열 우리가 참지 못해 넘길 때는 이런 식으로 이렇게 넘길
수가 있구나 라는 것을 우리가 알 수가 있구요
그러면 이제 받는 곳을 한번 후에 다시 한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겠죠
해서 받는 곳을 보니까 여기도 얻었습니다 아
똑같이 초 이렇게 될까요 요런 데이터 향으로 이렇게 성대의 있구나
그래서 아 배열이 라고 하는 그런 형식들이 올려 생각할 때는 어 데이터
형과 아무 가는 것이 아니라
이것도 하나의 데이터 형으로 보면 되는구나 라고 여러분들이 생각을 하시면
좀더 이해가 쉽겠죠
자 그 다음에 어레이 냉 스에서 값을 출력하고 요 그 다음에 여기서도
이제 이렇게 값을 출력을 하고 있습니다
증가 같은 경우에 요 부분은 누가 관리 하겠읍니까
다행히 가비지 컬렉터가 관리 하겠죠 관리하면서 이제 쓰이지 아니면은 이제
삭제를 시키 겠죠 그래서 우리는 술까지 u 를 통해서 계속 생성해서
없음이 되죠 그래서 이런 부분들이 이제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뉴 를 통해서
생성 했기 때문에 이 부분에 힘 영역의 이미 딱 있는 형태 2 줘 예
그래서 고 부분은 가비지 컬렉터 해서 어 첨단 관리를 잘 하겠죠
자 이렇게 해서 우리가 생 수령을 해 보게 되면은
즉 0 1 2 3 4 0 2 3 4 5 6의 출력된 것을 확인이 볼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오히려 소스가 나오면 잠시 동영상을 중수도 페어 주시고요
코딩 해보세요 저렇게 손에 익숙해 지는 거예요
즉 안하다가 하려고 하면 은 이게 되게 힘들어요
음원이 로마 알면 이게 손으로 임무가 표현되는데 이 표현이 안되요 그래서
지금과 같이 동영상으로 보시면서 눈놀이 키고 머리 어서 생각하고 손으로
경험하면서 코드를 하나씩 아카시 검증이 나오면 됩니다
아 자 그 다음이 6번째 배열에 매스 들을 볼게요
그래서 2매 스워드 뇨 굉장히 많습니다 많지만 그것을 우리가 일 다
설명할 순 없고요
그 다음에 그것을 다 쓰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어 이런게 있을까 라고 해서
그런 것들 찾아 보는 것이죠
찾아보면서 하나씩 하나씩 이제 익혀 가는 것이죠 자 비율의 메쏘드 볼게요
자 배열은 앞에서 설명드렸듯이 얼이 클래스로부터 파생된 객체입니다 즉
파생된 클래스 잊어 하기 때문에 어린이의 있는 메소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그 모습들 이제 적조 사용할수가 있죠 자 해서 본다면 은 배열에
초기화를 해주는 메소드가 있습니다 에서 클리어 일들이 있죠 그래서 내가
요 그리고 요 잡으세요
스 데이팅 입니다 그쵸 스 데 이 트 기 때문에 이것은 어떻게 사용할 수
있다니까 어레이 점 그 다음에 클리어 해 놓고 그 다음에 어 다 배열을
명시하고 그 다음에 내가 어 그 뭡니까
음영으로 전부 다 하고자 하는 것이 시작되는 그 인덱스를
어이 다 명시하고 그 다음에 얼마만큼 몇 개의 개수만큼 할 것인가
이 부분을 여기다가 명시 하게 되면 그 개수만큼 배열에 내용들을 어떻게
안듯이 아
초견 해주겠죠 네 그래서 고뇌 입니다
고 쏘 수 볼게요
[음악]
소스에서 요 지금 어레이 일도 있습니다 1 처음 배열 선언 되어 있죠 그
다음에 이렇게 값을 나열하고 있고요 그 다음에 클리어가 에스테틱 암수 이

그래서 어레이 점 은 클리어 해 놓고 우리가 이렇게 배열을 이렇게 명시
해 줍니다 그래서 요즘 뭡니까 인덱스 2 부터 시작하죠
영어 선인데 서영 그 다음에 여기서 인증서 1
요리 에서부터 몇 개 1 동 3개를 전부 다 무엇을 초기 하겠다
0으로 초기화를 하겠다는 얘기죠 자 그 다음에 여러 뭐 요 부분은 우리가
빡신 과 언박싱 을 통해서 이해를 할 수가 있는데요
지금 요것이 행 올해 이 요구입니다 정
그 다음에 요래 이라고 하는 요오 거래 일이라고 하는 이 객체는 요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어레이 라고 하는 요 클래스로부터 파생된 금 객체 이
줘 즉 어레이 에 대한 모든 것들을 다 가지고 있죠
자 그래서 지금 여기에도 보면은 아까 그 함수의 원형을 보였을 때
어레이를 쓰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건 뭡니까 지금 데이터 타입이 int
요거 있죠 네 그래서 이것을 요원의 이를 여기에 쓸 수 있는 것은 뭐냐면
여러분들 우리가 그 박싱 연등이 기억나시죠 박씨 났을 때 imt 를 무술
박승 이었으니까 오브젝트 형태로 박심 했죠 그래서 이 부분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뭡니까
모든 데이터 타입은 외부 젝트 로부터 파생된 그런 객체 들기 때문에 그
거지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요것을 이렇게 변화하는 것이 가능했죠
요것도 원리적으로 똑같습니다 알아서 요런 형태를 이렇게 쓸 수 있는 그
상속 최상의 그 조상이 클래스 형태로 쓸 수 있는 것을 무로 보통 업
캐스팅 이야기 하는데요
요것도 암시적으로 저 암시적으로 어 지금 imp 1차원 배열로 이렇게
선언 되어 있지만 요것을 여기에 쓸 수 있는 것은 암시적으로 업 캐스팅이
되면서 그 어레이 라고 하는 사항이 클래스 해서 어 그 내용을 받아서 2
클리어 느
라한은 이 메소드 안에서 뭔가를 이제 처리하는 그런 형태로 이 메소드가
어떻게 됐습니까 만들어져 있다는 거겠죠
그래서 우리는 거기에 맞게끔 그 형식에 맞게 끔 우리는 그것을 나이를 줄
뿐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좀 알 수 있는 것은 10불 까지는 모든 클래스들을 이제
만드는 경향이 좀 있습니다
하지만 샵 n 은 잘
나의 만들어져있는 그 메쏘드 또는 잘 만들어져 있는 클래스를 잘 가져다가
적절하게 잘 쓰는 것이죠
그것만으로도 그 대응이 굉장히 많죠
그렇죠 그래서 음 그런 부분들 여러분들이 좀 기어 하시고요 그 사이 이런
부분들이 요기에 아 녹아져 있구나 라고 우리가 생각할 수가 있고요 그
다음에 보리지 기도에 들어갑니다 담배 열리기 때문에 가능하죠 다음에 햄을
통해서 전부터 투여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어레이 클리어 되어 있고요 그 다음에 어레이 완 돼 있죠
그래서 0부터 그 다음 그 갯수 까지를 전부 다 영어로 나열하고 있죠
그래서 요기에서 는 어떻습니까
1 2 0 0 0 출력하게 찜한 여기에선 어떻게 됐습니까 전부 다 0으로

전부다 출력이 되겠죠 예 그래서 이렇게 우리가 볼 수 있고 그 다음에 그
어레이 라고 하는 큰 요리 라고 하는 객체의 이런 메소드들을 우리가 찾아
봐야 되겠죠
그래서 클리어 마 있는 것이 아니라 1a 점 하게 되면 어 좀 나오죠 초
그래서 아 클리어 있구나 카피 단 것도 있구나
내용도 복사할 수 있겠네 뭐 여러가지 여러가지 있구나 이렇게 찾아볼 수
있고 또 한가지는 여기에서 f 않기를 묻으면 요 자동으로 이제 msn 에
그 내용을 찾아 줍니다
적인 잘 되어있죠 서 원래 이 클래스가 뭐 이렇게 된다고 나오는데 로우
내용은 이제 영어로 되어 있죠 그렇죠
예 그래서 어 여기서 또 어떻습니까 이거 10조 꾸며 까다 오시면 은
msdn 에서 초 msn sdn 좀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초 예 msd 에
마이크로소프트 점 com 으로 가셔서 여기에서 모사한 되니까 어레이
그래서 무엇이 석
아 la 1회 주로 찾아 들어와도 개청 하게 되면 여기는 이제 어여
원화도 여기서 포함시켜서 찾아볼 수도 있고요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2항 물로 된 뭐한 걸 편해졌습니다 그래서 이곳을
클릭해서
이제 실제 음 그 클래스가
님이 어떻게 될지 고 내용들을 이런식으로도 우리가
확인해 볼 수가 있죠 그래서 이런 것들을 지금부터 여러분이 주도 조 자
하나씩 하나씩 자주 c 어서 남 대로 노트 필기도 한번 해보시고
그럼 정리를 해놓은 곳이 굉장히 중요하죠 어 그 다음에 정리할 때는 물론
모드도 괜찮았지만 요 저는 이제 와 노트
저의 ms 의 완 노트 3는 굉장히 괜찮더라구요 그래서 고런 것들도
여러분 한번 활용을 해보시면 은 어 정리할 수 있는 또 어떤 다른 어 그
방법을
여러분 안대로 예 어 가질 수가 있게 됐고요
자 그 다음에 음 배를 복사하는 메소드가 있습니다 해서 이 해서 클론
이라고 하는 부분이 있고요 그 다음에 리턴 타입이 오브젝트 이네요
그래서 이것도 코드 한번 볼게요
메인 볼게요 자 어레이 와니 있구요
그 다음에 1234 로 초기화 되어 있습니다 그 다음에 클론 어레이 라고
해서 요런 뭡니까
참조 형이 줘 저어 참정 배열 변수 입니다 2 이고요
그 다음에 어려워 안에서 클론 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복사를 힘든 얘기겠죠
그래서 1234 를 복사하기 위해서 참조 양이 에 복사 하기 위해서는
1234 라고 하는 부분들을 어떻게 됩니까
메모리 하나도 좀 생성해 되겠죠 생성한 후에 그거에 대한
미칠까 또는 주소값을 클론 얼이 에다가 저장 해 주겠죠
예 그래서 이끌어온 어레이 라고 하는 것은 이제 참조 형이 아니라 하나의
객체로 써 즉 객체 서서 1234 정보를 가지고 있는 한해 대체를 소
동작을 하겠죠
자 그 다음에 어릴 완 돼 있고요 거 보세요 요거 너 아까 앞에 봤을 때
이 클론 의 리턴 타입이 오브젝트 였죠
그래서 오브젝트를 우리가 사용할 때는
무엇에 됩니까 캐스트 연수생들 사용해 뵙죠 그래서 요 부분은 확신과
언박싱 을 이용해서 압박 씽 된 오브젝트를 다시 원래의 데이터의 타입을
바꿀 때 캐스트 영상 자 사용하여 짜 네 그렇죠 그래서 여기서도 동일하게
테스트 연 선재를 사용하고 요런 베일 형식을 사용 했습니다 그래서
여기서도 우리가 조금 더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아 아 이 배열 형식으로
이 겠어 적이 있긴 하지만 아이 것을 하나의 데이터 형으로 어시 샷은
보는 구라라고 우리가 이해를 할 수 있겠죠
자 그 다음에 클론 어레이 투우 2기 내고 30 이렇게 저장을 했습니다
그 다음에 얼레 이완을
필요해 보니 1234 가 출력이 됩니다 그래서 지금 클론 얼이 하고 어릴
와는 완전히 별개의 메모리를 가지고 있는 그런 형태 2 줘 예 그래서 어
공 곳을 한번 확인해 보기 에서 잃게 하고 있고요 그 다음에 여기서
어떻습니까 클론을 출력하고 있죠
클론 여기에선 여기에서는 지금 123 선출되고
여기서는 어떻습니까 1 그 다음이 2
그 다음에 30 그 다음에 4 이렇게 출혈 되겠죠

그래서 거기까지만 있다 확인해볼게요
어제가 용어를 음 실행을 해보면
다 1234 그 대출 되고 있죠 그 다음에 1 2 3 10
연사 이렇게 기록되고 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카바니 솟을 볼게요 잣 에이스가 있고요 일부터 털까지 문 짜리 들어가
있습니다
자 그 다음에 여기서도 베이스 클론 되어 있고요 그 다음에 클론 을
통해서
어 복사를 하고 있죠 그 다음에 데이터를 우리의 명시 할 때는 이렇게 어
캐스트 현상들 써서 오브젝트 타입을 원래 이 데이터 타입으로 이렇게
명시를 해 줍니다
그런 다음에 베이스 의 클론 을 한번 출력을 해 봅니다
그래서 어 요 일 월 화 수 목 이나 금 토 라고 한 정부가 실제로 클론
있 에이스 클론 이라고 하는 일종으로 복사가 되었는지 복사가 되서 엇
에이스 클론 도 하나의 객체 로써의 어떤 그 입장을 가지고 있는지 그것을
한번 확인해 보는 것이죠
예 그래서 것을 제가 앞에서 뭐 살짝 봤지만
해 보게 되면은
1 월 왔음 먹음 토해서 축 된 것을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자 그래서 배연 에서 어떤 메소드를 슥 매스 우드 적인 부분들을 우리가
주로 쓴다고 하면 은 클리어 하고 그다음 클론은 많이 사용 되는 거니까요
1 정도는 여러분들이 꼭 좀 알아 2시기 바랍니다
아 배열이 매수 드 중에서 어 지금 설명드린 클리어 하고 그다음 클론은
주로 많이 사용 될 까요
요거 에 대한 msd 에 사용 방법은 확실히 익힌 것이 중요합니다
자 여기까지 해서 배열을 쭉 살펴 봤는데요
어 지금 삽입은 내용들이 이제 배열에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들이 고 어
이 부분 만으로도 우리가 배열을 사용한 데는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배열을 좀 더 깊이 있게 다루고자
할 때 갚으며 있을 겁니다 그럴 때는 msdn 을 통해서 또한 그 메쏘드
들 그 다음에 앞에서 제가 말씀드렸듯이 랭스 와 같은 속성이 지만 지금은
변수로 이해하고 있죠 그래서 그런 속성들이 무엇이 있는지 그런 변수들에
무엇이든지 를 찾아 보면서 조금 조금씩 여러분들이 풀 젝트 에다가
적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 다음에 2시 샵에서는 워낙 이런 것들이 방대 하죵 그렇기 때문에 이
방대한 부분을 다 할 수 없습니다
다 알 수 없지만 많이 쓰는 것들 그렇죠 그런 것들만 그런데 잘 정리해서
어 지금은 더 그 기억하기 위해서 잘 정리해놓은 다면 그것이 여러분들이
좋은 창구 소가 될 수가 있습니다
자 그러면은 5가 배열 여기까지 에서 마치구요
전 또 다음 강에서 여러분과 만난 토록 하겠습니다
[음악]
아 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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