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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우캠퍼스 | C# 언어 6강. 파일입출력(1/3) -업그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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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우캠퍼스님의 c#강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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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나왔습니다
프레임 강사 이태성 입니다 자 이제 6과 파일 입출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우리는 이제까지 데이터를 어디에 저장 했습니까
바로 매물이 저장 했죠 또 그 매물이 내용을 또한 불러서 우리는 프레임
안에서 사용했습니다
어디서 상 했습니까 바로 변수라는 것을 통해서 우린 사용 했었죠
자 이와 같은 관계를 쭉 보면 어떻습니까 내 머리에는 내용을 불러내고
다시 계산해서 다시 메모리 저장 하는 이런 내용들을 계속 반복 했는데요
이제는 이런 어떤 전자적인 어떤 저장과 읽기 쓰기
이런 붐 뿐만니라 이제는 파일의 다가 그저 어떤 물리적인 승리를
얘기하죠 서 파의 내다가 읽고 쓰기 위한 그런 부분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지금 우리가 배우는 파리 치료 은요
단순하게 메모리에는 내용을 파일에 다가 저장했다 라는 것 또는 파일에
있는 내용들을 다시 매물이 올렸다 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요
이 부분은 네트워크 까지 이 해줍니다 그래서 여기서 했는데 는 그런
클래스들의 내용들이 이제 네트워크 하고 연결되서 네트웍 상에서 도 이
클래스를 그들 쓰기 때문에 본 내용들을 이해하는 것 자체가 바로 내 프로
프로 임을 하기 위한 바라이 빻아 전 단계라고 볼 수가 있죠 그래서 6강
있네용
어떻게 보면 상당히 중요한 아 왔어 볼 수 있고요 그 다음에 이전에
우리가 했던 어떤 프레임의 스타일을 조금 벗어나서 좀 더 확장된 그런
내용이 바로 파일 입출력에 관련된 사항들입니다 자 그럼 6강 에 내용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문득 목차 보겠습니다 그래서 먼저 스트림 이라고 하는 개념이 문제
나온데요 이 스트림의 개념을 잘 이해하고 인 것이 중요합니다
그 당시 샤 뿐만 아니라 그 다음에 모임에 뿌 시 또는 윈도우 프레임
해서는 이 스트림 이라고 하는 개념이 많이 나오고 또 이 스트림을 통해서
네프 그 다음에 파이 출력
그 다음 데이터베이스 까지 의 모든 것들이 스트림의 개념으로 어 이렇게
통일 되어 있기 때문에
요 스트림의 내용 잘 기억을 해 만합니다 자 그 다음에 파일 입출력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직녀가 직녀 라는 우리말로 이렇게
번역을 해서 증여 라 인데요
보통은 신뢰를 라이즈 란 말이 많습니다 그래서 노시디 lig 에 대한
설명 드리고요
근데 마지막 정리하고 그리고 어디 척 아 구독해 주신거 그 다음에
여러분들 배 붙이고 많은 쉽죠
예 배구 친구들에게도 아 이렇게 좋은 게 있더라
그 다음에 어이 시작 강의 괜찮다 라고 하는 것도 좀 소개
또 좀 시켜 주셔서 많은 사람들이 같이 시샵 강의를 듣고 같이 생각하고
같이 프레임을 작성하면서 같이 성장할 수 있는 그런 기회들을 어 저뿐만
아니라 여러분과 같이 안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자 그러면은 음 6강 에 내용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자 제일 먼저 어퍼
8 스트림을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파 이스트 이군요 우리가 알고 있듯이 파일의 다가 어 읽고 쓴 것을
얘기합니다
그래서 읽고 쓸 때 어떤 식으로 읽고 쓸 것인가 라고 하는 부분인데요
그래서 요 부분이 여기에 나온 이유는 며 우리는 앞에서 화면으로 부터
사용자 입력을 받아 낼 수 있습니다
그렇죠 콘솔 젊 리드 라인의 통해서 우리는 받아낼 수 있고요 그 다음에
콘솔 아이 트라이 를 통해서 우리는 화면에는 출력할 수 있잖아요 그렇지만
이것들을 계속 보존하고 보존할 때는 이런 방법으로 좀 어렵죠 그래서 그
콘솔 라이트 라인을 통해서 화면에 출력하면 서 또 무엇입니까 메뉴 에
의해서 파일 스팀으로 또는 파일로 그 데이터를 호전시킬 수 있겠죠 자
그러면은 파일 스트림
음 또 저 설명을 드리면서 지금 이런 관계를 잘 생각하시면서 어요 내용을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자 먼저 이 스트레인 의 개요를 않은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자
말씀을 드렸습니다 서 되요
자 스트림 이라고 하는 것은 여기 나온 요 드립니다
파일이 자 튼 거야 어떻소 의 네트워크 관여 되죠 그래서 지금 우리가
아는 것이 단순하게 어 타임 이 출력에 대한 것니라 더더욱 네트워크
까지 우리가 봐야 된다고 자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파일 네트워크 등에서 데이터를 어 무슨 단위로 바이트 단위로 읽고
쓰는 클래스 다 라고 되있습니다 바이트가 중요한 다 바이트 요 자 바이트
단위로 우리가 어이고 쓰기 위해서는 시샵 에서 데이터 타입 뭐가 있습니까
에바 이터 있죠 그쵸 네 그래서 요 바이트 단위로 읽고 쓰는 그런 억
클래스를 물 한다. 스팀 이라고 얘기합니다
그래서 이 스트림 이에요 어떤 표면적으로 이렇게 드러난 것은 아니고요 그
스트림이 기본적인 역할은 이 것이고 이것을 파일의 다 이것을 네트웍
이라고 하는 또 다른 클래스 로 3 구속함을 통해서 기본 기능이 에다가
좀 더 자신에게 만날 기능들이 이렇게 추가해서 완 1분이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본 강의 안에서는 파 이스트 림 에만 집중 에 쓰고요
나주 여러분들 그데 투어 같으면 왕이 되어 있죠 그렇기 때문에 내
프로그램으로 넘어 가시게 되면 이 스트림 이라고 한 클래스를 어디로 가야
합니까
투르 아주 합니다 그래서 네트워크 이라고 할 때 네트웍 또 어 데이
통일한 것은 인터넷을 통해서 데이터를 보내고 받는 것이죠
보내고 받을 때 가장 기본적인 단위
물론 0과 1의 b 뜻 아닌가 채소도 아니겠지만 어떤 정보 단위로 본 더
가면 바이트
즉 완 바이트를 기준해서 데이터를 보내고 끊어 맵니다
그래서 그것들을 모아서 그렇죠 어떤 단위로 만들겠죠
그 단위로 만들어서 어떤 데이터 형의 변수에 개씩 넣어 줄 것인가
그렇죠 아니면 뭐 어 다시 그것을 받아서 그 단위로 저장할 것인가 라고
하는 부분들을 이제 결정하게 되는 것이죠 자 그래서 여기도 보면은 스트림
클래스 최상이 기본 그랬습니다 최상 이란 말보다는 상위 기본 클래스
최상위 클래스는 뭐 했습니까
오브젝트가 있겠죠 자 그래서 스트링 클래스가 별도로 있구요
그 다음에 여기도 보면 상속 클래스들 되어 있죠 복수 입니다
자 그래서 보면은 파일 스트림 있고요 그 다음에 매물리스트 이미 있고요
그다음 네트웍스 팀이 스틱 네트웍스 트인 나중에 내 표고 넘어가시면 요
굉장히 많이 쓰게 됩니다
자 그 다음 sk 의 파일 스트림 있습니다 sk 파일 스팀은 결국
뭐겠습니까 이거
데이터베이스 에다 와 뭔가를 어데 데이터를 전달하고 받는 뭐 이런 것들에
관여하는 그런 클래스 다른 것을 우린 집권할 수 있죠 그래서 esq 이에
대한 분들도 뒤에 가서
대답에 쌀때 어연 뒤 학습을 하게 될 겁니다 자 그래서 요런 상속 딴
클래스들을 이제 각 분야별로 사용하게 되구요
그래서 이런 클래스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또 유진 9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 상속된 클래스들이 어떤 맴 스페이스 에 포함된 그와 같은
클래스 이냐 를 명시해 주기 위해서 으
시스템 아이 5대 문자입니다 io 를 우린 프레임 2 클래스 쓰기 전에
어 이런 그 시스템 y 오라고 하는 어유 직무 늘 우리 아소 뒤에다가
선언을 해 주지만 온 클래스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자 그래서 이렇게 제일 먼저 이 파일 스트림을 다루게 됩니다
그렇죠 왜 기본이기 때문에 저기서 파이 스틸 문 요
여기 나오듯이 파일 입출력을 다루는 기본 클래스입니다 좋은 여기서 날
나오듯이 기본 클래스 2 줘 예 그리기 때문에 이 클래스 왜 또 다른
클래스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죠
가작 기본이 될 뿐이지 또 여기서 또 파생될 수 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자 그래서 이 파일 스트림 도그 상속되는 그 계보를 보면 요 가장
최상위에 오브젝트가 있고요 그 다음에 ios 트리 이라고 하는 이 스트림
어크 래 스 가 있고 다음에 뭐가 있습니까 i5 안 의 파일 스트림을
우리가 어 사용 하게 됩니다 좀 그래서 지금 파일 스트림 은 이 i5
안에 있는 겉에 클래스 해당이 되죠
어 그리고 이제 파일 입출력에 가장 기본 단위를 은 데이터의 단위는
바이트 라고 말씀드렸습니다 흐리기 때문에 이 파이 스틸 문 요
여기 나오듯이 바이트 적 배열로 데이터를 1 거 나 저장합니다 점에서
데이터를 수 처져 읽어 내는 거야
현대고 또다시 어때 순차적 헉 다시 저장하는 것을 얘기 하죠
근데 이것이 무슨 다니다 바이트 단위로 한다.는 얘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바이트를 한 단위로 모아야 되겠죠 그래서 into 쓰기
위해서는 몇 바이트 포 바이 더 필요하잖아요 초 그 다음에 캐릭터는 몇
바이트 2바이트 줘 그쵸
그래서 10부 몰에서 완 바이트 했지만 어시 체험에서 선정된 유니코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부 d2 바이트 를 사용합니다 자 그래서 혁명 아닌 요구가 됩니다
그래서 형 변화를 할 수 있는 모 메소드들을 제공해줄 거고요
또 필요에 따라서는 것 했을 때 연산자 라던가 뭐 이런 것들을 사용해서
또 원하는 데이터 행을 끌어낼 수도 있겠죠
그래서 고른 사항들도 그래서 설명드릴께요
자 일단 중요한 것은 아 모든 데이터의 흐름 은 네트워크 뿐만 아니라
팔도 기본은 파이트 구나
그 바이트를 우리가 순차적으로 읽어 내가 저장하기 위해서 일어 초 요런
배열 형태를 어 사용 하는구나 라는 음만 여러분들이 기억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파이 스팀을 이용해서 파일을 읽고 쓰고 이와 같은 그 작업들을
하지만 이런 부분들을 하기 위해서 데이터를 또한 쪽 이거나 또한 통해서
넣고 하는 그런 과정들이 좀 벙글 없죠 그래서 그것들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여기에 스트림 리드 라이트 그 다음에 바이너리 리드
라이트 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인 리드를 아이템이 요 우리가 알고 있는 텍스트들을 그대로
저장하고 있는 그런 역할을 하고요
그 다음에 여기 나오는 음 바이너리 드라이 든요
어 이진 파일이 라고 붙은 얘기합니다 서 3 우리가 이 증 파일을
연상하면 0 1 로 된 있는 것닐까 라고 생각하는데 사실 스틴 리드
라이트 를 통해서 우리가 그 디스크에 저장할 때는 정말 연구와 이라고
하는 이런 값들을 좀더 저장 하죠
근데 스트링 라이트 스틴 리드는 그것들을 텍스트 의 단위로 읽어낼 뿐이고
그 다음에 바이너리 리드 라이트는 뭡니까
이미 에 저희 이미 데이터형을 이용해서 우리가 그 데이터 형제로 어떤
값을 읽고 자 할 때 요 쓰는 것이 바로 바이너리 리드 라이트 지역에서
고런 부분들이 좀 다릅니다 그래서 곧 차이만 있다 는 모임들 기억하시고
요 그래서 빠에 1대한 읽고 쓰기를 할 때는 파일 스트림 만 쓰는
것니라
요 로 운 클래스를 같이 쓴다는 것을 연대기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스 트윈 리드 라이터와 바이는 릴리 라이트 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여긴어디 c 파일 스트림 이라고 하는 개체를 우리가 생성을 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여기에서 기본적인 파일 대한 전부를 쇠 더블 하구요
이 객체를 요 누구에게 넘긴다 스트림 리드 라이트 또는 바이는 리드
라이트의 넘겨 춤을 통해서 실제로 그 데이터를 쓰고 있는 어요 부분들을
이제 그 쉽게 하기 위한 그런 용도로 써 넣어 두 개의 이 클래스를
사용하는 그런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자 그래서 보면요 파스 팀내 보게 되면 스트링 패스 있게 돼 있죠 그래서
이건 뭐겠습니까 당연히 경로 부분이 것이고요
그래서 파일 모드 는 어디에 설문 되겠지만 이 모두를 어떤 식으로 설정
하냐에 따라서
어그 파일을 생성할 수도 있고요 또는 기존 의 어떤 어 있는 그런
파일들을 또 열 수도 있죠
그 다음에 없어 스를 어떤 줄 것이냐 리드 할 것이냐 라이트 할 것이냐
뭐 이런 부분들을 설정하게 되는데요
먼저 파일 모두는 열거형으로 되었습니다 그래서 빠이 모두 점 해서 쭉
이렇게 하겠죠
그래서 어펜드 먼 크리에이트 크리트 유도 높은 못 한 할꺼냐 또는 뭐
만들 거냐 뭐 이런 내용들 쭉 주로 있습니다 해서 파일을 생성해서 쓸
것이냐
져 아니면 파일을 열어서 이 것이냐 지금 연단 얘기는 뭔가 기존의 파일에
있는 경우죠
그다음 크리에이트 를 한다.는 것은 뭡니까 그 파일이 없는 경우 늘 얘기
하겠죠
그 다음에 파의 억세스 랄 때 리드 이끼 용으로 쓸 것이냐 또는 쓰기
용으로 10 것이냐 아니 뭐 떼 리드 라이트가 두개다 될 수 있도록 할
것인가 라고 하는 분들을 더 파일 억세스 의 열고 형을 통해서 우리가 셀
더블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 이 부분은 어디서 한다.
어 착각하지 알아야 될 것이 스팀 led 라이트 바 있는 리드 라이트의
사는 것니라 무엇으로 파일 스트림 이라고 하는 객체를 생성한 후에
그 부분을 무게 넘겨서 스트림 led 라이트 바 이는 리드할 때 넘겨
줘서 이제 그런 어
실제 파일 뒤 코스 바른 그 작업들을 쉽게 하는 그런 형태로 우리 쭉
822 주력을 하게 된다는 것을 요 부분에서 기억을 해 말합니다
텍스트 파일 처리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림 미드 라이트의 텍스트 파일에
처리는
먼저 텍스트 파일에 특징은 여기 나오듯이 완 바이트 줘 저 본다는 완
바이트 입니다
그 다음에 아스키 코드를 기반으로 하고 있구요 정확해서 텍스트 파일은
요롱
그 특징이 있는데요 뭐요 특징들은 이제 c 샵 으로 넘어오면서 약간 변경
이 되죠
어떻습니까 아스키코드 기반이 이제 무스로 바뀌니까 여기 나오듯이
유니코드로 바뀌어야 하지만 우리가 시샵 이라고 하는 그 코드 안에서 그
데이터를 표현하고 우리가 또 출력하고 또 여러가지 부분들을 할 수
있잖아요 그쵸
그런 분들이 가능해집니다 해서 우리는 그 테크 저장할 때는 팩스 트 파일
형태의 완 바이트 조장 하지만 그것들을 우리가 읽어 낼 때는 어떤 체위로
읽어낸다 유니코드로 읽어내기 때문에 중간에서 인코딩 하는 과정이 이제
별도로 이 따라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 자 그다음에 파일 쓰기 한번 볼게요
우리가 먼저 파일을 읽고 수거할 때 가장 먼저 해야 될 것은 뭡니까
데이터 있어야 되잖아요 데이터가 없는 상태에서 읽기를 할 수 있네요
할 수 없죠 그렇기 때문에 제일 먼저 이것은 파일 쓰기 를 먼저 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스트립 라이트를 보니까요 여기 쭉 어떻습니까 상속 단계가 있죠
그 다음에 텍스트 라이트를 또한 상속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기에 있는 매서 들도 우리의 여기에서 스트링 라이트 안에서 전부 다 쓸
수 있겠죠
예 앞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해서 실제 소스 하고 비교해보겠습니다
자매인 있구요 그 다음에 파이 스트림을 통해서 생성을 했습니다
그다음 생성할 때 여기 보니까 텍스트 파일에 그 파일명을 명시하고 있죠
자 그 다음에 크레이트 라고 씁니다 그래서 새로 만들 것이다 라고 병실
하고 있고요 그 다음에 억세스 모두가 없죠
없음 리드 라이트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그런 모드로 어 이제 만드는
것입니다
저 다음에 역은 만든 파의 스트림을 어디다 넘겨 주고 있습니까
스트레인 라이트의 넘겨 주고 있죠 그렇게 해서 fs 이렇게 넘겨 주고
있습니다
눈을 통해서 우리가 생성을 하고요 자 여기까지가 어떻습니까
어 스트링 라이트 와 파일 스트림을 연결해서 쓰기 위한 것 같은 과정이
얻죠
예 과정이 없구요 그 다음에 여기 안에 예 파일을 뭐 쓰고 많은 걸
잡다한 내용들이 다 들어갈 것입니다
자 다 하고 난 이후에는 스트림을 닫아 줘야 되겠죠
그래서 에서 sw 크로우즈 u 하나만 하셔도 8 스트림에 대한 부분들까지
도 같이 되기 때문에 요 하나만 호출해 주게 되면 정상적으로 파일에 대한
크로우즈 가 완벽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이런 구조
그래서 스트림 파일 스트림과 많이 게 스트림 라이트 를 같이 섰을 때
이런 구조로 연결 된다는 거
그런데 기억을 하시고요 자 그 다음에 이것들을 할 때 u 직물 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 요거 때문이죠 클로즈 요구 때문이다 그쵸 어울려 프레임을
작성하다 보면 지금은 이건 라인 수가 얼마 안되기 때문에 표현되는데
만약에 여기 안에서 요약해서 처리된 내용이 뭐 만나 입니다
마 이렇게 하거나 아니면 뭐 몇 첫날 입니다 라고 하면은 이 크루즈를
잊어먹고 우리가 프레임을 작성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요 클로즈 를
자동으로 될 수 있도록 우리는 무엇을 쓸 수 있냐 며 유 질문을 쓸 수
있습니다 서유정 분 은 우리가 앞에서 선언할 때 배워 썼죠
바로 봅니까 내가 이런 네임스페이스를 문장 한해서 쓰겠습니다 라고
명시하는 그것 외에도 또 다른 기능이 있는데 이 의 징 문에서 이런
형태로 우리가 어 이 파이 스트림에 대한 이런 분들을 사용하게 되면 은
이유진 문의요 블록이 에 어 끝남과 동시에 바로 무엇을 자동적으로
붙여줍니다 까
여기 뮤직 문의 역이나 11 요 객체의 의 클로즈 즉 보니까 sw
크로우즈 를 자동으로 호출해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린 유진 문 안에서 그러질 쓸 필요가 있다 없다
바로 쓸수 쓸 필요가 없다는 것이죠 그래서 상당히 편리한 부분이고
요것은 많이 사용합니다 저걸 쌓여 오는 좀 잘 익혀 둔 것이 중요한데요
자 기본적인 것은 요거 똑같습니다 똑같구요
그 다음에 이거 밑에다가 스트링 라이트 에서 sw 에서 유우 에서 스트링
라이트 해주고 요렇게만 이제 명심해 준 것만 다를 뿐이지 나머지는 똑같단
얘기입니다
그 다음에 지금 요구 같은 경우는 어떻습니까
이거 한줄 저 요구한 줄 요구 두줄 여전했지만 이것들 어떠한 라인으로
우리가 만들 수 있겠죠 그 유진 부문을 안해서 지금 스트링 라이트
lite 나오고 여기서 또 씁니까 다시 크리에이터를 다시 하고 있죠
그래서 여기다 이런식으로 명신 해주게 되면 한 분자 안에서 이 모든
것들이 있다 어 명시를 할 수가 있습니다 서 어 요렇게도 많이 씁니다
그래서 이거를 잘좀 기억해주시고 근데 이렇게 해 놓게 되면 파일 스트림을
지금 swim 맞게 사용을 못하죠
만약에 0 있는 파일 스트림 의 다른 영도로 또 다른 스트림 리더 라든가
이런 중에서 쓰기 위해서는 어 지금 파일 스트림을 여기다가 이렇게
선언하면 안 되겠죠 그래서 그럴 때는 증가 같이 이런지 형태로 선언을 해
부모 그 다음에 여기 나오는 유심 구문
어유 를 제외한 요 부분을 제외한 형태로 해서 더 fs 이런 실명 실
해서 사용하고 그 다음에 끝내고 다시 또 사용하고 끝나고 모이를 줄 해야
되겠죠
그래서 어 그런 그로 칼로 선언했을 때 또는 한 문장이 안에서 한 줄로
다 선언했을 때 고런 차이점이 있습니다 해서 곳을 자 분별해서 우린
프레임을 해야 되겠죠
자 그래서 파 s 길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그래서 라이트를 이용한 용이
그다음 라이트 라이트 색을 라이트 라인은 여러분 뭐겠습니까 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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