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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우캠퍼스 | C# 언어 9강. 속성과 인덱서 (1/2) - 업그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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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봤습니다 프링 형사 이태성 입니다
자 이제 구강 속성과 인덱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이 속성은 요 5가 인가요 4강 인가요 거기서도 앞면 음
몇번 이렇게 언급을 해 드렸는데요 그때는 약 단순하게 변수라고 이해를
하자 라고 해서 그냥 넘어갔습니다
그래서 이 속성이 라는 부분이 이제 클래스 에 포함되는 부분이고 또
클래스 안에서 제공되는 같은 변수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제는 이제
소스 우리 클래스를 배워 짜 나요 하기 때문에 속성을 좀 더 분명하게 좀
배울 필요가 있고요 그 다음에 이 속성을 이용하게 되면 또 여러 가지 장
단점이 좀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 우리가 살펴볼 것이고 또 인덱서 란 부분들이 이제
새롭게 시작해서 등장하는 건데요
인덕 썰어 라는 것도 뭐 어떻게 보면은 없는 것에서 부터 새롭게 이렇게
나온 개념이 라기 보다는 기존에 잇던 그대 념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하고 그 부분들을 이제 클래스 에 맞춰서 2 제어 맞춰 났다는 거 외에는
뭐 크게 발단은 부분은 없습니다 해서 인데 서는 사실은 배울 과 유사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 그러면은 숙성과 인덱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목차는 요렇게 나열 했는데요
먼저 속성 의 의미를 우리가 살펴볼 것이고요 그 역할도 살펴보고자 합니다
자 그 다음에 형식 그 다음의 속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형식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그 형식들을 살펴볼 것이고 또 예제를 통해서 그 형식이
실제로 어떻게 동작하는지 를 살펴보자 합니다
자 여기서 이 중요한 것들은 이제 속성들을 어디에 어떻게 쓸 것인가를
이제 우리가 좀 생각해야 되고 그러기 위해서는 클래스를 만드는 것들을
연습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고른 부분들이
이제부터 여러분이 좀 진행을 해야 될 것 같은 사항들에 해당이 됩니다
자 그리고 이제 인덱서 의 의미 의 역활 알아보고 나머지 형식과 예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리고 여러분들 엄지 쳐 그 다음에 구독과 좋아요 해주신 것
다음에 여부를 폐부 친구 특 인스탁스 행
아아 뭐 sls 의 조금씩만 이렇게
소개를 시켜준 되면 저희 크나큰 도움이 되리라 전 생각합니다
자 그러면은 음 본 내용을 설명할 때도 가 됐습니다
자체 먼저 속속 그래서 뭐 통 속속 이란 말보다는 퍼티 라고 하는 말에
말씀이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요 프로퍼티
2.05 에 대한 아 요구에 대한 어 단어를 잘 알아듣는 것이 조지아
전생을 합니다
문제 숙성의 의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속성 이라고 하는 부분들이 이제 클래스 안에서 이제 등장하는 그 같은
개념인데요
속성 의 일반적인 개념을 그대로 이제 적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속성
의 일반적인 개념들을 제가 한번 사전에서 찾아 봤는데요
자의 속성 의 일반적인 개념은 사물의 특징이나 어떤 성질을 얘기합니다
어떤 쭉 적어 어떤 특별한 어떤 고 1 부분들을 얘길 하죠 그래서 이
그의 부분들이 클래스 안에 이제 그대로 녹여 있고요
클래스 안에서 어떤 특징적인 부분들에 그 부분들을 이게 쓸 수 있도록 해
주는 것 그것을 속성이라고 얘기를 합니다
숙성의 역할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속성이 역할은 요 클래스 안에 아
맴버 변수 입니다 좀 멤버 변수에 무엇을 값을 1 거 나 또는 저장하기
위해서 쓰는 것이 바로 속성입니다 그러면 이 멤버 변수에 값을 읽고
저장하기 위해서 그 대상은 과연 무엇일까 란 분들을 생각해 볼 수 있죠
맨 뭐 변수는 어 모두다 클래스 안에 들어있는 변수 모드 를 지칭합니다
하지만 그 멤버변수 안에는 접근할 수 있는 1장 죄가 붙어서 또는 지정
작업 붙어서 버블링 이냐 프라이 베이츠 야 어떤 프티 드냐
뭐 이런 부분들이 사실 그 변수에 붙어서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는지
없는지 뭐 요런 분들이 결정하죠
자속 쏭 이란 것은 멤버의 값을 읽고 저장하기 위해서 쓰는데 만약에 지금
이 멤버 변수에 접근 권한이 커플링으로 되어있다면 속성 술 이유가
있을까요
퍼블릭 으로 만약에 멤버 변수가 지정되어 있다면 그냥 그 퍼블릭 내에는
그 변수를 자 변수 자체가 어차피 외부를 노출 되잖아요
그 다음은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속이 한 것 자체를 생활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그래서 이 속성이 라고 하는 부분은 결국 뭡니까
여기 나오듯이
to a 베이트 로 선언되어 있습니다 프라이 베이트는 외부로 노출 못하죠
안에서 마 쓰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안에서 쓰긴 쓰는데 이것을 좀 외
불어도 좀 그 제공해서 외부에서도 좀 사용할 수 있는 뭔가 이 자체보다는
이것을 대신할 수 있는 뭔가를 제공하고자 할 때 바로 무엇을 사용한다.
속성이란 것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은 이 클래스 의 캡슐 라 요 솥에 보면 이 프라이
베이트 라고 하는 아 프로퍼티 라고 하는 이 속성의 깨고 들어간다고 해도
뭐 과언니겠죠
하지만 우리가 프레임을 작성하다 보면 은 고를 때가 좀 느낌이 있습니다
그럴 때 무엇을 사용한다.
바로 속성이 안 부분을 사용하면 쉽게 그 팝 에이트의 변수를 우리가 좀
고쳐 쓸 수도 있고 필요에 따라 암은 어떤 논리 구조를 그 안에 주어서
입력되는 그 값을 좀 조정해서 어도 프라이 밑에 변소 아니 늘 수 있도록
해주는 그런 부분들도 어 통로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것이 바로 속성 의 역할입니다
자 그래서 이 속성을 구성하기 위한 키워드 뇨 어여 기 나오듯이 어떻게
그 다음에 3 밸류 m 있습니다
뭐 모른다는 는 거의 없죠 개 수는 없다 3 설정 아다모 열린 값 리턴
되돌리기
뭐 되돌리다 뭐 이런 뜻이죠 그래서요 객과 보통 리턴 같이 사용 되고요
그 다음에 셋과 벨류 를 같이 사용합니다 해서 외부로부터 값을 발 때
모든 것들은 이 밸류 로 들어오게 되고 그 밸류를 통해서 이제 안에 있는
내부에 들어있는 어차피 에이트 멤버 변수에 값을 다
3 더블 하겠죠 그리고 지금 보면 이 멤버 변수 라고 해서 꼭 허파
이베트 에 속성이 한정된 것은 아닙니다 아니지만 어이그 저 그 속성 같은
경우는 이프 아이 베이트 mm 뭐 변수를 주로 다룰 때 많이 사용합니다
자 그래서 여기 키워드 좀 있는데요 요건은 또 뒤에서 제가 계속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러면 먼저 그 형식이 있습니다 앞에서 제가 한 4강이 나오 방에서도
어요 것은 속성입니다 하지만 변수 같이 사용하면 된다 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래서 이 속성이란 것이 그 형태가 변수와 똑같습니다
즉 변수와 똑같구요 그 다음에 이 속성이란 것이 변수의 형태를 그 등
지니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 형 도 있고요 그 다음에 그 데이터 형 액 따른
그다음 속속 명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 속성 명을 이용해서 또한 무엇을
합니까 변수를 사용하게 되면 은 우리가 대인 연산자를 사용하잖아요 어떤
넣고 빼고 할 때 그래서 2대 2년 성질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또는 어떻습니까 + - 와 같은 여러 가지 연 사람들도 됩니다 동일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마치 무엇과 같이 변수와 같이 예 그래서 이게 속성 의
가 비비와 저장하는 형식을 아참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어요 기고 내용들이 쭉 같이 이렇게 표현하고 있는데요 먼저 접근한
쟁 자를 이 앞에다가 우리 지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나 어지 금속
정론 어떻습니까 외부에서 쓰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죠
하이드 접근 새 환경 자 또 지정된 당연히 뭐겠습니까 당연히 퍼블릭 일
수 밖에 없죠
예 그 다음에 데이터 형이 있습니다 내가 외부로부터 변수 같은 금 형태로
쓰지만 여기도 어떻습니까 변수와 동일하게 데이터 행이 붓고 요 그 다음에
외부로 부터 입력을 받아서 그것을
멤버변수 안에 넣어 주죠 그럴때 어떻습니까 데이터 형이 같아야 되잖아요
그렇죠 그래서 여기에 데이터 형이 존재 하고요
그 다음에 속성 냥이 있는데 이 속성 명을 통해서 또 우리는 어떤 값을
읽어 나 또는 그 대입을 하거나 뭐 이런 부분들을 전부 다 하게 되죠
자 그래서 이어 속성이 존재 하고요 그 다음에 그 안에 대 관로를 쓰고
그 다음에 데 셋을 입어 찹니다 자개 수녀 뭐겠습니까 얻어 내는 것이죠
멤버 변수를 이렇게 해주고 리턴을 반드시 해주셔야만 합니다
그래서 이 텀 문을 통해서 멤버 변수의 값을 우리가 돌려받을 수 있는데
그 돌려받는 그 이름이 바로 못 아이 숙성 명 이라고 하는 요소 통에서
돌려 봤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변수는 변수 자체가 하는데 이 변수가 자체가 하는
것을 속성으로 풀어내며 는 그 교세 관련된 어떤 값을 러 보내 줄 것인지
말 것인지 어떤 값을 리턴할 것이 이런 것들을 세세하게 우리가 코드로
나열할 수 있죠
예 그런 부분들이 자꾸 좀 일반 변수 하고 좀 차이가 있습니다
자 그 다음에 쎄시 란 것이 있습니다 셋은 밸류 라고 하는 부분으로 부터
어 그 값을 모두 밟도록 되어 있습니다 해서 이거는 고정된 키워드 이구요
그 다음에 요 값을 어디에 데이터 변수 즉 맨 뭐 변수에 우리의 처절하게
되죠 이름으로 통해서 클래스
쓰 안에 그 값들이 나오기도 하고 또 들어가기도 하고 하는데 무엇을
통해서 속성 명을 통해서 합니다
자 그럼 구체적인 고 얘는 이와 같이 쓸 수 있습니다 지금 카운트 이게
되었습니다 그 다음에 퍼블 있 왜 있 꼭 데이터형 되어 있죠 그래서
우리가 내부적으로 카운트 라고 하는 이것을 쓰게 되면 은
어 뭡니까 아 예를 들어서 대입 년 상대가 있고 예를 들어서 카운트 하게
되면은 요 땐 어떻게 돼 있는 상대를 통해서 여기 있는 값을 여기다 저장
하 죠
자 그렇기 때문에 그때는 무엇이 불리던 나 게시물을 주고요 또는 뜻입니까
어 카운트는 하게 되면 이 사람은 값이 어디로 밸류 로 들어가게
되고요
그 다음에 밸류 의 값은 다시 뭡니까 카운트 라고 하는 멤버 변수에
저장이 되는 요런 분들이 2대 잉여 선재를 통해서 이루어 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어요 개수의 시라고 하는 부분을 우리가 직접 부르는 것니라
이렇게 대입 연산자의 를 기준해서 어디에 있느냐 내가 값을 받는 위치에
있느냐 또는 값을 넣어주는 일치에 있느냐 또는 같이 연산 않은 위치
있느냐 란 메타 라서 데스 에 시 자동으로 불려지게 됩니다
자 그러면 소스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클래스 a 가 있습니다 그다음 fr 베이트 멤버 2개가 있죠
하나는 넘버 그 다음에 내 이렇게 있습니다
자 그 다음에 여기 뭔가 어떻습니까 속성이 있죠 그래서 여기 객 쎄씨
이렇게 명시가 되어 있는데요 보통 노면 은 이 속속 명을 정할때요 이
속성 하고 연관되는 어 그런 금운모 변수의 어
어떤 뭐 특정적인 본 짤을 대문자로 쓴다 던가
이런식으로 해서 이변 그 속성 0 자체가 어떤 멤버변수 하고 연관된 지를
그렇게 9분을 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유도 보면은 소문자로 이게 내 임대
있죠
그 다음에 오는 댐 잔해 인데 있죠 그래서 이런 식으로 많이 9분합니다
자 그리고 또 하나는 뭐냐면은 음 시샵 이전에 모인 상 12 라든가 또는
뭐 mfc
그 다음에 그 윈도우 관련 프레임에서 아 우리가 그 변수명을 표기하는
기법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익어서 반드시 쓰려 한 것은 아니지만 이제
관례적으로 해서 헝가리 염 뻐 블 많이 썼습니다 해서 베이터 형의 그
특징 되는 그런 그것을 소문자를 제일 앞에 두고 나머지는 단어별로 단어의
제일 첫 뿐
즉 변수에 제일 첫번째 그 단어를 대문자로 쓰는 형태로 만들 수 없는데요
이것이 # 으로 넘어오면서 이제 많이 무너졌습니다 해서 먹고 그렇게 쓸
필요는 없구요
그 다음에 그런 부분들을 과거에는 이제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인턴 에센스
기능이 좀 약해 쓸 때는 어 그 문자의 그 앞에 있는 소문자를 보고서
이것이 플루트 다 아니면 int 다 뭐 이런식으로 9분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인텔 ss 기능이 많이 강화되면서 이제 마우스만 갖다 되면은
이제 그 데이터 경험을 다 볼 수가 있죠
하기 때문에 어지 와 같이 이 멤버변수 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소문자
형태의 변수명 도 많이들 사용하십니다 그래서 이젠 그런 부분이 없는 것
같아 해서 이것을 예를 들어서 과거 형태로 나타난다고 하며 는 앞의 멘
그 다음에 넘버
그쵸 는 주로 만 표기로 했죠 햄은 뭡니까 멤버 의 약자이고 요 그
다음에
에 또 나 아이레스 네온 인테 잘 그렇죠
int 형 이란 것을 해주고 요것이 실제 이제 변수명 이해랑 이 되죠
그래서 여럿이 갔었는데 이젠 2분들이 이제 의미가 없어졌다 란 얘깁니다
그래서 이것을 우리가 그 알 수 있는 부분 어디서 알 수 있냐 며
msdn 을 보면 알 수 있어요 msd 나오는 코드가 아마 가장 급해
정적인 코드가 아닌가 싶은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거기에 코드를 보게
되면은 이런 부분들이 전혀 들어있지 않습니다 단지 신과 같이 속
돈과 멤버 것을 9분할 때 좀
같은 이름 었을 때는 이렇게 악단의 어떤 차이를 두어서
숙소명 인지 그 다음 멤버 명제 멤버변수 명인지 이렇게 9분 하는 정도로
써 이렇게 9분 더 표기를 이렇게 어 하는 형태로 되어져 있습니다
자 무트 모이고 런 거 여러분의 기억을 하시고요
자 그 다음에 개 테스 입니다 m 원에서 네임 하죠 그럼 아 스 트리
형태 문자 형태로 m 내주 겠구나
그 다음에 어 셋을 이용합니다 세스 한다.는 얘기는 뭐겠습니까 어 내
이렇게 돼 있고 당의 쥐에서 뭐 어 헬로 뭐 이렇게 어 는 경우에 점
에서 이렇게 해서 이렇게 들어가게 되면 은요 때 이것은 니까요 문자에
대해 익명을 봤죠
그렇기 때문에 쎄씨 동작을 하면서 이 헬로 라고 하는 요 문자열이 이
밸리로 들어오고요
그 밸류 에 값을 누구에게 이 맨 해자가 대입을 하는 그런 형태로 이렇게
어 색과 계시 동작을 하게 됩니다 자동은 공격을 하는 것이죠
자 그래서 음 먼저 요새 꽉 에세 대한 간단한 형태 부터 먼저 볼게요 자
여기 있습니다
메인 드 있구요 a 테스트 u 를 통해서 객체를 생성 을 했습니다
자 테스트 점 내 임 되어 있죠 마치 어떻습니까
변수 같이 쓰죠 예 허브 디펜스가 체스 줘 이런 끝 마이크로소프트 시샵
이렇게 넣었습니다 이렇게 먹는 순간 어떻게 되겠습니까
음 여기 위에 쭉 올라가면 은
어 무엇이 동작한다. 당연히 쓰시 동작 하겠죠
그래서 인해 이미 다 님 문의 마이크로소프트 점씩 # 이란 것이 입력이
될 겁니다
그쵸 자 그 다음에 어 넘 부분은 나중에 한번 해 보도록 하구요
그 다음에 어 여기선 테스트 네임 에서 요것을 출력하게 되면 은 어 요
네임 에서는 뭐겠습니까 지금 현재 여기에 있는 그 내용들을 이제
가져와야 되죠 속성을 통해서 가줘야 되죠 그래서요 때는 당연히 뭐가
동작하게 씁니까
어 당연히 어적 게시 동경 하겠죠 개성 저하고 요 때는 뭡니까
어 3시 동정해서 값을 넴 got 들어가게 되고 못된 값을 가져와서 이게
라이트 라인을 통해서 출력을 하겠죠
그래서요 둠 만 일단 먼저 볼게요
제 3자 먼저 보삼 실행을 시켜 보겠습니다 실행을 해 보니까
마이크로소프트의 남씨 점이 제 이렇게 출력된 것을 우리가 볼 수 있고요
그 다음에 계약금도 나아가겠습니다
자 212 를 이용할 때 지금 앞에서와 같이 단순하게 이렇게 하나의 그
멤버 변수의 값만을 가져오고 그 다음에 셋팅하는 이런 단순 형태도 쓸
수도 있지만 이색 계단에 우리가 처리하고자 하는 그 논리적인 부분
그럼 처리 코드를 우리가 코드로 작성해 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이 이제 속성의 파워풀한 부분이죠
사실은요 자 그래서 요구에 관련된 소스 한번 볼게요
제가 아까 봤던 소스 교회로 볼텐데요
이전 소스에서 논리적인 부분이 추가된 부분만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넘버
라고 하는 요 변수가 있고요 그 다음에 언어 뭐 있죠 그래서 앞에 n2
캤습니다 속성이 줘
자 퍼블릭 이 돼 있고요 그 다음에 뵙겠습니다 해서 이것은 언어 뭐라고
하는 속 설명을 통해서 값을 이어 더 내면 간수한테 얻어내기 때문에 즉
넘버에 욕 앞서 얻어내기 때문에 리턴 넘버 했고요
그 다음에 이 셋을 통해서 우리가 값을 우리가 셋 업을 할 때 좀
걸러내서 하고자 하는 거예요 그래서 만약에
밸류가 0보다 자꾸
아 저 의미에 수건 아 또 넣었으면 9 보다 큰 경우 또는 그 보다 큰
경우 그 결국 뭡니까
어 0 에서부터 그 다음에 더 8 까지 그 수가 들어오게 되면 은
아 그 순 외에는 전부 다 못 한다.니 한다.니까
너 넘버 에다가 영을 대입을 하고 그렇지 않을 때는 입력받은 즉 0에서
부터 8 까지 의 값을 이렇게 한다. 위 넘버 라고 하는 여기에다가
저장하게 따라 고 하는 부분이죠 그래서 이런 로지 카란 요런 분위기 있을
수 있고요 그 다음에 이 안에는 요거만 있는 것니라 일반적으로
우리가 처리하는 모든 부분들 예를 들어서 포도 있을 수 있고 그 다음에
뭐 기타 여러가지 그런 어연 사람들이 다 올수가 있습니다
자 이런 부분들이 여기 마 있는 것은 아니고요
여기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가 있죠 하지만 여기서는 단순하게 값을 얻는
쪽으로만 되어 있기 때문에
이렇게만 쓸 뿐입니다 이런 부분들이 다 올수가 있습니다
자 그렇게 해서 이제 너무 쭉 한번 보시면요
음 여기도 이제 그런 얘기를 하고 있죠 그래서 테스트 넘버에 다굴을
개입을 했고 그 다음에 9 를 출력합니다
자 그 다음에 넘버에 다 -7 를 입력했습니다 - 를 입력하면 음수 이
그럴 때는 넘버 에다가 얼마 값을 어느덧 겠습니까 0 이란것을 넣도록
했잖아요 그래서 테스트 넘버를 출력하게 되면
영이 효력이 되겠죠 예 그래서 이것도 아까 도모 실행을 해 봤지만 제가
다시 한번 실행해 보면
예 여기 나와 같이 어영 이 이렇게 출력된 것을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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