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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우캠퍼스 | C# 언어 10강. 배열/속성/인덱서 비교 - 업그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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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우캠퍼스님의 c#강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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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고맙습니다
터닝 강사 이태성 입니다 자 우리는 이제까지 시샵 에 기본 문법과 함께
시차 블 좀 더 세련되게 쓸 수 있는 속성이 라든가 뭐 인덱서 라던가 뭐
여러가지 사항들을 살펴봤습니다 또한 배열에 형식이 기존에 우리가 시
10분 에서 사용했던 그런 형식과는 좀 다르지만 그래도 명확하게 살 수
있는 할 수 있는 부분까지 우리가 살펴 봤었죠
자 이번 식당에서는 요 네 앞에서 했던 그럼 배열과 함께 또한 객체
배열을 한번 사용해 볼 것이고요
또한 클래스 안에서의 어떤 숙성과 그 다음에 인덱스 들을 어떻게 좀 더
세련되게 사용할 수 있는지 그런 부분들을 서로 비교하면서 코드를 살펴보자
합니다
자 그럼 식당에 내용 또 살펴보면서 반복 말씀 드렸던 그 내용을 중심으로
해서 쭉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목차는 요렇게 잡았습니다 나
먼저 배열에 형식 뜰 상당히 뭐 여러가지가 있죠 그래서 이 배열 형식
안에서 또 클래스 배열이 돼서 제가 설명드릴 겁니다
그 다음에 어 여기서도 이제 클래스 배열을 좀 더 집중적으로 좀 배워 볼
것이고요
그 다음에 속성과 인덱서 를 살펴보면서 앞에서 우리가 봤던 내용들을 좀
더 탄탄하게 갈 수 있도록 그렇게 쭉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여러분들 어 미쳐 아시죠
그 다음에 구독과 좋아요 여러분들께 부탁드리고요
또 페북 친구들 그 다음에 여러분들의
같이 공부하는 동료들에게도 한번도 그 소개를 시켜 주신다고 화면은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더 좋은 강좌를 더 많이 만들 수가 있을 것입니다
자 그러면은 음 이게 목차의 내용이 입각해서 제가 쭉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먼저 배열에 형식을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그래서 어 배열이 형식
2:10 뿔을 해 온 학생들이 특히나 어머 잡아 해 온 학생들도 똑같지만
어이 배열에 형식 특히 나고 형식이 시샵 으로 넘어오면서 좀 달라졌습니다
하지만 고정 리얼과 가 변비 얼의 사용이 좀 더 명확해 졌구요
또 사용하는 방법도 포인터가 없음으로 인해서 좀 더 수월하게 쓸 수 있는
그런 형태가 되었죠
아 그래서 없고 배열이 형식을 보면서 또 클래스 배열 까지 쭉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 먼저 고종 * 부터 살펴볼게요
자 2차원 배열의 선언 과 할 땅은 우리 타 입었습니다 해서 데이터 형과
블래키 소 이렇게 해주고요 그 다음에 이렇게
선언 하죠 자 그래서 이렇게 선언하면 은요 것은 뭡니까 변수가 됩니다
정 변수는 변수 인데 뭐 다 바로 참도 변수 이고 어떤 데이터 0
여기는 int 형과 같은 1차원 배열을
참조로 할 수 있는 그런 변수가 선언된 것이죠 그래서 만약에 이런 형태의
어 그 배열이 생성된 것이 있다면 그 배열에 별명 으로서 사용될 수 있는
변수가 지금 이와 같아 요기에서 요 선까지 가 거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자 그런데 이 참조 의 범위를 넘어서는 것은 결국 보겠습니까
u 를 통한 생성 외에는 없다 라고 말씀드렸죠 또한 시샵 개선은 어 뉴
를 통한 생성 외에는 객체를 생성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 전율을 통해서 생성을 하는데요 자 뒤에 int 에서 3 이렇게 해줬어
해줬습니다 이름으로 말미암아 앞에 있던 배열에 그 갯수 대수라고 볼 수
있죠 즉 배열이 게 쓰지만 사실은 뭡니까
메모리 크기라고 볼 수 있죠 메모리 크기가 확 점 되구요
그 다음에 뒤는 이런 댁 알로에 의해서 그 할 당대 그 값들이 결정되는
것이죠 그래서 123
이렇게 해서 하나의 100 객체가 이렇게 생성되고 또한 배열이 이렇게
선언이 되었습니다
자 그 다음에 요런 표현이 가장 일반적인 표현이고 두번째 방법도 많이
사용하죠 그래서 요런 것들은 어떻습니까 할당이 있는 경우에만 이렇게
사용하고요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어떻습니까 뭐
어 뭐 이렇게도 많이 사용을 하죠
자 그래서 보면 얼리 에 배열이 있고요 그 다음에 여기 넘치다 하지
않았습니다 명시를 하게 되면 이 분만 터 밀려나온 되죠
님께서 어떻습니까 이 부분도 더 늘여야 되지만 요것도 수정을 해야 되죠
예 그렇기 때문에 어쭈 번거롭습니다 하나라도 코드를 주니 것이 훨씬
효율적이지 요 자 그래서 이것을 생략하고 우리가 하게 되면은
귀여운 놈 문자의 개수가 데이터 개수가 결국 이 할 당대회 어그 해열에
개수를 결정할 수 있는 그런 어 근거가 되죠
하기 때문에 요 부분을 생각해서 쓸 수가 있습니다
어 그 다음의 세 번째 요런 스타일도 많이 있습니다
자 요것은 어떻습니까 뒤에 값이 할당 된다는 것은 결국 이거 값을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를 상 할당 하는 것이죠
그 매 할당된 메모리 안에 또 123를 낸 는 것이구요
또한 그 메모리가 123가 순차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당연히 배
10일 수 밖에 없습니다
자 그래서 이것은 요런 표현은 왜 있는 모든 부분들을 적 전부다 축약해서
그저 1 쓸 수 있는 그런 형태가 바로 요런 형태죠 그래서 요런 형태도
많이 사용하니까 요
요런 요런 이념 형태를 능력이 없 보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 그 다음에 2차원 배열과 다차원 몇
뭐 3000개를 이라고 얘기한 되요 차원 배열과 상천 비율을 이렇게
그렇죠
콤마 를 통해서 행과 열 또는 어떻습니까 면 행 열을 이렇게 구문 하죠
그래서 여기서 손을 할 때 이것은 뭡니까 행과 열이 고요
이것은 면 행 열을 이렇게 성 생성합니다 뉴 를 통해서 생성 하죠
자 그래서 요 것은 뭡니까 2 3 이행 3 4와 3년 3행 이어 리의
그런 배열이 어 생성되는 것이고 또 뉴 를 통해서 생성 했기 때문에
거기에 있는 값들을 전부다 무엇으로 초기 해야 됩니까
정다영 으로서 초야 가 되겠죠
자 그리고 서론과 동시에 값을 할당하는 경우 입니다
그래서 이건 의 2차원 배열이 줘 그 다음엔 유예 습니다 음에 2차원
배를 그대로 형식 그대로 쓰고요
그 다음에 요거 에 대한 개수를 결정해 줄 수 있는 뭐가 옵니까
그 데이터 값들이 이렇게 오게 되죠 그래서 2차원 비 오기 때문에 한 행
2회 그 다음에 0 2 0 10 0 행 일 10 일 행 0 10
그 다음에 이래 일렬 왜 갚지 이렇게 할당 되지만 우리는 행과 열 하게
되면은 하이 큐브 그저 바로 새로운 가진 거기서 생각하는데 사실 그것이
아니죠 전부터 순차적인 같은 메모리 인데
급매물이 를 행복 열애 개념으로 그 값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고
그 다음에 어
그런 식의 우리가 알고 있는 행과 열의 배열과 같은 형태를 이렇게 상상을
하면 어떻습니까
좀더 풀이 많이 와 좀더 수월 하죠 네 그래서 항상 배열을 설명할 때는
이런 내 모 에다가 이렇게 어 그 감정을 두어서 이렇게 나누어서 격자를
나누어서 이것이 뭐 한 행이 다행이다 2
그 다음에 여리다 뭐 이렇게 설명을 드리는 이유가
우리들이 좀더 메모리를 좀 쉽게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서 여러 설명들을
하는 것입니다
자들은 3 처음 별입니다 면 행렬이 위해서 이렇게 명시하고 요 얘도
똑같습니다 이렇게 주고요
그 다음에 요것이 하나의 면이 조 면이 고용 그 다음에 요것이 뭡니까
요시 하나의 행 이고요 행 이구요
그 다음에 또 또 안에 행위 줘 그 다음 행 안에 열이 이렇게 존재라
하죠 그래서 어
옆면 그 다음의 일 년 이고요 여기까지 이면 이고요 다음에 것이 0년
1예 영면에 예 그 다음에 0년 아니면 0 앵 영면 일행 애가 안 되고
어요 것은 뭐겠습니까 0년 여행 0 열에 있는 그 값이 고요 그 다음에
어 이건 볼까용 요건 뭐겠습니까 일 년에 있는 영양의
몇 번째 첫 번째 져 0번째 첫번째 해서 요런 캐디는
엄 이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 저 그 다음에 우리가 고정 배열에서 행과 열을 나눌 땐 요렇게 콤마로
이렇게 나옵니다
즉 콤마 요 콤마 로 나서 행과 열 면 태인
10 게다가 3 12일째 대입을 할 수 있죠
그래서 요것은 고 좀비의 우리가 서러움과 동시에 그 크기를 결정하는 것을
고종 비약 이라고 얘기합니다
자 그 다음에 가변 미 어립니다 가변 배열 은 아예 난 그 생성할 때 그
생성되는 그 모양 자체도 왔니 다르겠죠
그래서 이런 부분들이 사실은 시 10을 불에서 는 전부 다 뭐 이중
포인터 니 즉 그 다음에 뭐 이런 것을 통해서
전부다 했었죠 그래서 아 조금 헛갈리는 몸도 개념 많이 있었는데
4:10 레이젠 폰트 부분이 사라지면서 어떤 대체할 만한 그런 표현이
필요하죠
그래서 가변 비어디 뜨는 이렇게 이렇게 브래킷을 이렇게 양쪽으로 두어서
억압 연비 어린 것을 이렇게 했습니다
그래서 어 이런 이 두 개 기 때문에 이청아 적 2차원 배열이 줘 그래서
2차원 별이 되기 위해서 제일 먼저 해야 될 거
바로 무 곳이 있으니까 행위 있어야 다행 암에 여러 개념이 있죠
자 그래서 먼저 행을 먼저 생성 하고요
다 행을 생성했습니다 해에 대한 무엇을 열을 생성 하지요
저 어 를 붙여줍니다 그래서 이렇게 하게되면 여행사 10
그 다음이 1인 3녀 레 그런 10 들이 만들어 지죠 4개이고 세기
때문에 각각의 붙은 해 같은 행에 붙어 있는 극 열의 개수를 달리 우리가
이렇게 할 수가 있습니다
자 그 다음에 뭐 요렇게 해서 우리가 초기화를 하지 않고 2개 수만을
정해줄 수 있는데요
이렇게 하게 되면 각각의 열애 정대영 으로서 초기화 될 것이고요
그 다음에 거기에 있는 이런분들 내가 명시하지 않고 뒤 나오는 값으로 그
부분을 대신하게 따 화면은
증거가 찌 생략한 후에 뒤 3차 모리 출발 같이 값을 뒤에 대체해 줌 을
통해서 이 값에 개수에 따라서 그 해당되는 열애 개수 들을
컴파일러에 의해서 만들어질 수 있도록 이렇게도 구성을 할 수가 있습니다
자 그 다음에 m 가변 면에서 선과 동시에 값을 할당하는 경우 줘 그래서
요렇게 하구요 그 다음에 또 요건 어떻습니까 다 똑같죠
m 이탈 위한 카톡 갖습니다 자 그 다음에 같았으니까 3
이 이렇게 하죠 근데 요것이 맥 개미 1 2개 줘 아 그 툭 애기 때문에
아 행위 2개 구나 라는 것을 요 문장을 통해서 어어 알 수 있고요 그
다음에 3의 했기 때문에 아 그 해에 대한 열이 세계 고급 두 개의 못을
2개 이라는 것을 요 문장을 통해서 우리가 알 수가 있습니다
자 그 다음에 123456 이렇게 해서 그 값을 초기화를 하고 있죠
예 그래서 요런 표현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여러분 표현도
가로 나오니까요 잘 캡을 해주시고요 자간은 배열입니다 그 다음무것도
없습니다 그 대신 또 요기도 어떻습니까
몇 개인지 에 대한 근거를 뒤에 있는 값을 통해서 이렇게 명시를 해
줬습니다
그러므로 통해서 이 값에 대한 결정을 누가 씨에라 에서 검빨 할 때 이제
아 컴파일할 때 어요 게 된 값들이 이제 결정이 되도록 그렇게 하는 곡이
법이 바로 요런 표현이죠
7p 율법 입니다 반드시 이렇게 쓰라는 것니라고 아니고요
연 드리고 들을 보다 보면은 이런 코드도 많이 나옵니다 아 이런거
라고 우리가 이해할 수 있고요
자 그 다음에 음 또 볼까요 자 사용 형식은 요렇습니다 즉 행보와 여러
완전 분리 하 죠 그래서 닿아 가변 배열
이렇게 생각하시면 되죠 12일 넣고 3차원 벨의 있어서 13일 난 값을
유아 싫고 있습니다 3 요런 표현 붙들 고정 일때는 콤마 콤마 아닐 때는
블랙 키스 로 전부 다 이렇게 행과 열에 대한 부분들을
명시하고 있다는 것을 믿게 하시기 바랍니다
아 자 그다음 m 클래스 배열입니다 그저 배열에 암은 위해 일반적인 기본
데이터 형 많이 있지 않을까 라고 하는데 클래스도 어떻습니까 하루에
데이터 형이 줘
그쵸 예 그렇기 때문에 이 클래스 에도 배열이 벨 같은 선언이 가능합니다
자 그래서 클래스 이라고 하는 클래스가 있습니다
그 다음에 a 는 데이터 형 이기 때문에 영수 도트 데에 이 이렇게
하구요
그 다음에 그렇게 더 배우고 똑같죠 해주고 테스트 어려웠습니다 그 다음에
이 배열을 몇 개 세 개 를 생성하고 잡았죠
그래서 유에서 a 에서 3개의 이렇게 하게되면 테스트 어레이 라고 하는
이런
억이 그 변수가 저 이런 변수가 a 의 a 에 대한 테스트 어레이 라고
하는 변수가 몇 개 생성 된 겁니까 3개가 생각되 줘
그래서 세계가 생성 됐는데 배열에 특징은 어떻습니까
어 그 개수가 결정되고 요 그 다음에 데이터 형이 똑같죠
예 다 똑같구요 그 다음에 그 이름이 똑같습니다
근데 이 이름을 9분할 수 있는 방법 바로 봅니까 인덱스 를 이용해서
9분 하게 되죠 자 그래서 지금 여기는 테스트 어레이 하고 해서 이렇게
돼 이 표현은 되겠지만 사실은 여기서부터 여기까지 가 하나의 변수 명예
해당이 됩니다 해서 a 라고 하는 변수를 3개를 생성 했는데 그 세계 를
생성한 변수명 2
1 이렇게 2 색 요렇게 있는 거고요
그렇죠 그 다음엔 u 를 통해서 어떻습니까
a 를 생성 하지요 그래서 요것만 있으면 은 만유를 안 했어요
유안 하고 녹는 것 나두 개념이 것은 생각합니까
참조 그렇죠 클래스 참조 변수의 역할을 하죠 그래서 a 라고 하는 클래스
로 생성 악
그래서 클래스 생성 된 그런 그 대체를 업무다
참조할 수 있는 변수 즉 세계가 이렇게 만들어진 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이 제휴를 통해서 생성 했기 때문에 이 그 참조 변수들은
탐 교 변수가 아니라 뭐가 되는 겁니까
객체가 되는 것이죠 그래서 a 라고 하는 극 액체로서 의 메모리를 할당
받고 된 대체 수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아 저놈 형식 한 번 더 볼게요 자 클래스 a 가 있습니다
퍼블릭 int 넘 보이게 돼 있죠 자 그 다음에 객체의 배열 조
이렇게 선언했습니다
그 다음에 지금은 참도 이기 때문에 참조에 대해서 무엇을 해야 됩니까
객체를 생성 해야되죠 살아 생성했습니다 자 객체를 생성 했기 때문에
무엇이 가능합니까 점 찍고 다음에 넘버 란 것을 쓸 수가 있죠
왜 그렇습니까 객체를 u 를 통해서 생성 했기 때문에 이제 거기에
해당되는 멤버 변수와 함수에 대한 무엇이 생겼다
메모리가 생겼기 때문에 좀 찍고 여러분 표현이 가능해집니다
자 그 다음에 요렇게 대한 것은 대입 또 할 수 있지만 거기 안에 있는
값을 다시 어떻습니까 이런 변수에 도 어 우리 가 대입을 할 수가 있죠
네 그래서 이렇게 이제 사용을 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자 그 다음에 속성 형식 볼까요
축성의 목적은 요 음 특성은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속성이 왜 했느냐 있겠읍니까
여러분들 그쵸 우리가 속성을 할 때 타입의 트에 있는 같은 변수 또는 폭
td 에 있는 그럼 변소 그쳐 그것을 어떻게 하겠다
외부로 노출하게 노출 하는데 이것을 그대로 노출 하기에는 좀 그렇다 왜
우리가 객체 라고 1 캡슐 알을 깨는 거기 때문에 그러지 말고 그것을
대신할 수 있는 그런 어떤 다른 것을 제공하므로 통해서 이프 아이 베이트
라고 하는 좀 그래서 안에서만 쓸 수 있는 이 변수들을 외부에서도 좀
쓰기는 쓰되 어떻게 씁니다
어 그 기에 그 클래스 안에서 속성이란 것을 통해서 어
외부 입력을 제안하면서 쓸 수 있도록 그렇게 하자 라고 하는 부분이 바로
속성의 관련 된 것이죠 자 그래서 외부에서 쓰게 숲 에 제안해서 쓰기
때문에 이 속성이라는 것 안에는 단순하게 값을 대입하고 또한 읽어 넣는거
왜 또 무엇이 가능하다 그랬습니까 논리가 간 화련 했었죠
또한 그 처리가 가능하다 그랬었죠 그래서 그런 부분 그냥 니 멤버 변수로
만 있으면 변수는 어떤 역할 밖에 안 못합니까 어 읽고 저장하는 마켓
못하죠
그쵸 어떤 논리적인 부분들은 메소드를 통해서 이제 뭔가 이루어져야 되는데
속성을 어떻습니까
변수에 어떤 특성도 가지고 있지만 또 어떻습니까
메소드의 그런 기능들도 같이 할 수가 있죠
아 하기 때문에 이 속성도 사실은 우리가 그
19 # 클래스에서 제공해 좀 많은 라이브러리에서 속성들 상당히 많이
쓰고 있습니다
자 그래서 이 속성에 대한 부분들 이렇게 정리할 수 있구요
그다음 사용하는 방법 a 되었습니다 넘버 돼 있고요 그 다음에 이 속성은
보통 보면은 어 그것과 연관되는 그런 그 변수명 과 속성 명을 유사하게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한 대 정도 이렇게 다르게 요건 대문자 n 이고요 성장이
줘 요 두개는 많이 다르죠 요런 처리해서
따로 내가 뭐 이것은 어느 부모에 대한 속성이 달하는 것을 우리가 주석을
통해서 설명하지 않더라도 요 비슷하죠
까 이곳은 요 속성은 요거 연구원 되는 거구나 라고 이렇게 암시 하도록
이렇게 속성 영을 이렇게 정합니다
자 속성은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프라이 베이트 포트 디드로 설명된 그런
멤버 변수들을 외부에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무어 소 될 수밖에
없다
퍼블릭 으로 될 수 밖에 없구요 그 다음에 내가 외부에서 아 내부의 파이
베이트 라는게 퍼펙트 변수를 다룬 숫기 위한 부분이기 때문에 당연히 그들
멤버 변수와 데이터 영이가 8 되겠죠
그래서 여기도 보면은 int 의도 int
이렇게 같은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 다음에 속 쏜 이 와치 명시를 해
놓고요
그 다음에 객 또는 쓰시라고 하는 이 효 들을 통해서 실제로 읽게 되는
내용들
실제로 세팅을 하게 되는 요 부분들을 이제 9분해서 우리가 코드를 작성
해 주죠
그래서 곁에서는 값을 알아 오는 것이기 때문에 l 넘버 에서 값을 돌려
주고요
저희 셋이 있습니다 그래서 밸리 를 통해서 모든 값이 들어오고 그 값을
넘버로 이렇게 대입을 할 수 있도록 이렇게 되어 있죠 자 그다음은 우리가
사용할 때는 a 테스트 뉴에 이렇게 놓고요 그 다음에 테스트는 면봉이
타고 시 팝니다
그래 식을 대입을 하게 있죠 자 그러면은 이 넘버원을 속성 인데 그
속성은 지금 현재 대불 하기 때문에 값을 넣는 것이죠 아서스 s 에
동장이 하고요
그 다음에 시비량 값은 요 벨 을 통해서 10 이란 값이 들어 오구요
그다음 넘 부로 이렇게 저장이 되죠 자 그 다음에 테스트 넘버 했읍니다
대 임야 산 자를 기준해서 여기 있는 값을 이렇게 넣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계시 동결 하게 되고 여기서 보면 리턴 명보 되어 있죠 그래서
센터 판 10 이란 값이 어디로
리젤 트 로 저장이 되겠죠 그래서 유
오른 배임 형상 저를 기준해서 3 게시 호출됩니다
아크네스 배열의 변수와 속성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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