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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우캠퍼스 | C# 20강. 폼과 타이머(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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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넣습니다 프레임 강사 이 이태성 입니다
자 이게 이 식당 폼과 타이머 이벤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여러분들이 이제까지 쭉 해온 그같은 시샵 윈도우 프레임 봤을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바로 어떤 것이었습니까
물론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을 바로 이벤트에
대한 상 이었죠
그래서 윈도우 프레임 은 이와 같은 이벤트에 적절한 프레임을 작성해 준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벤트에 대해서 알아야 될 것이고 그 다음에 이런 테
종류도 굉장히 많죠 그래서 그와 같은 이벤트가 어떤 식으로 어떤 발생
되고 또한 내가 거기서 어떤 식으로 푸르메 작성해 줄 수 있는가
거기에 여러분들이 집중 하셔서 어시 # 인도 프레임을 공부를 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에 그와 같은 이벤트 안에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해 주는 여러가지
코드들은 우리가 앞에서 했던 시작 건설에서 했던 같은 프레임 방식이 바로
거기 안에 들어가서 여러가지 처리를 하는 그런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고런 식으로 여러분들이 그 앞으로 어떤 식으로 짜야 될 것인지를
개념을 잡으시고 그 다음에 20강 폼과 타이머 이벤트를 보시면서 또
추가된 부분 같이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악]
자 먼저 뭉쳐 보겠읍니다 오늘은 폼 생성 과 해제 대해서 볼 거 고요 그
다음에 이제까지 뭐 폼을 생성 한다든가 해제하는 이런 부분은 안 살펴
봤었죠 그냥 폼 에다가 뭐 여러가지를 넣어서 접어 시한이 입이 이미지를
가지고서 왜 여러가지 해봤는데요
그래서 폼에서 이루어지는 것 같은 분들 중에서 폼을 다룰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살펴볼 것이고요 어 그 다음에 폼의 크기는 굉장히
중요하죠 그래서 어 다른 내용은 깨어 밖에 없는데 보면 이 때문에 크다고
하며 는 좀 문제가 되겠죠 그래서 적절한 폼의 크기를 설정해 준 것이
중요합니다
아 그 다음에 카이 뭐 이 멘트를 사용 할 텐데요 2타임 홀을 여러분들의
아시게 되면 은 뭐 때에 따라서 뭐 게임도 만들 수 있고요
여러가지 뭐 애니메이션 툴 라든가 이런 것들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자 그러면은 목차에서 이제 본론은 넘어가기 전에 엄지 처
아 구독해 주시는 거 좋아요 버튼 루 싱거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자 그럼 볼게요 자 제일 먼저 폼 생성 과 해제 이벤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포 미 벤트 는요 지금 여기에 나와 있듯이 폼의 관련된 기본 메세지의
따라서 이벤트가 생성됩니다 그래서 윈도우 메시지와 이벤트가 어떻게 보면
일대의 대응 되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그래서 윈도우에서 즉 뭡니까 os 에서 즉 윈도우 세븐 윈도우 텐 에서
보내주는 그 같은 메시지는 여기 나오듯이 폼의 관련된 메시지 물은 많이
있습니다
많이 있겠지만 지고 이번 시간에 우리가 기본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그와 등
내용과 부합되는 과 같은 메시지는 여기 나오듯이 떠버린 크레이트 란
메시지가 있고요 그 다음에 wn 클로즈 wmd 스토리 2 이라고 하는 이
같은 메시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 나 없이 wm 클레이튼 요 4b 생성될 때 어 한 번
호출되는 어 발생하는 같은 멧세지 고요
즉 폼이 생성된다는 것은 결국 뭐겠습니까 윈도우 프로그램이 이제 실행하기
위해서 이제 화면에 참 보여준다는 것이 저기서 보여주기 전에 직전에
발생하는 것 같은 윈도우 메세지가 wm 크리 됩니다
자 그 다음에 우리가 닫기 버튼 저서
요렇게 해서 5평 요 부터 요 버튼을 누르게 되면 어떻게 됩니까
모든 응용 푸름이 종료 되죠 그래서 그거에 관련된 메시지가 wm 크루즈가
있고요 그 다음에 그것도 블링크 우주 메시지가 발생되었을 때 또한
그 이후에 또 물린디 스토리라는 그렇죠
파괴와 되죠 에 디스트로이 라는 이와 같은 메시지가 발생합니다 서 이와
같은 부분들이 포맷의 생성과 해제에 해제와 관련 되어 있고 그 같은
메시지에 따라서 생성을 할 때 우리가 무엇을 해야 됩니까
뭔가 촉이 아래 줄 수 있고 또한 물론 그 시작 같은 경우는 가드
컬렉터가 있어서 메모리 관리를 따로 해 주지만 그래도 강력한 풀어 흐
램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메모리 해제 도 좀 해 준 것이 좋겠죠 예
그래서 그런 부분에 따른 연 wm 디스트로이 라든가 w 는 클로즈 락온
메세지와 부하 택
저 연결대 그같은 어 이벤트를 우리가 적절하게 사용해 주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요 정도로 우리가 상식적으로 한번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여러분들이 요 민 30에 api 프레임을 해 보시게 되면 은 os
해서 이제
os 하고 우리가 지금 하는 윈도 운용 프레임 가내 서로간의 어떻게
동작하는지 의 그 원리 저 분들은 알 수가 있습니다
그 다음에 지금 단내 시라는 것은 어떻습니까 이와 같은 멧세지 중단했다
어깨 어서 들어 있는 상태의 줘서 실행하고 다다오 는 내용들은 전부 다
메세지의 못하고 저도 받아와서 우리 운용 프로의 맹 2배 에게 그와 같은
내용들을 주
아 알려 주거나 또는 전달해줄 수 있는 여러가지 클래스들을 실행하는 그런
역할을
담 4 어플의 임 워크가 하게 되는 것이죠 자 그래서 이와 같은 기본
멧세지 하구요
그 다음에 그와 관련될 수 있는 폼 관련 이벤트가 지금 요렇게 전
나열되어 있습니다
어포 관련 이벤트 뇨 여러분 폼 노드가 있고 폼 클로즈 가 있고 크로우즈
들어가 있구요 리사이즈 뭐 레이아웃
뭐 이렇게 있긴 한데 뭐 내용상으로 뭐 크게 어려운 그 내용 없죠
로드는 뭐겠습니까 폼이 처음에 화면에 보여주기 직전에 그렇죠 그래서 그
누드 안에서는 초기화 에 관련된 부분들을 적절하게 할 수 있겠죠
그 다음에 클로우즈 클로드 클로징을 뭡니까
이제 화면이 다치기 닻 우리 눈에는 현재 보이진 않지만 그쵸 보이진
않지만 내부적으로 이제 점점 이제 그 응용 프 램 을 이제 메모리에서
삭제를 해 나가는 그 과정 중에 있죠 그래서 그 과정 중에 클로징 이냐
그 다음에 클로즈드 냐 아 따라서 이제 뭐 운용 폴의 완전히 다 다진 후
니 야 근데 달아주는 그 와중에서 뭔가 실행될 수 있도록 할 것이냐
뭐 이런 부분들이 뭐요
이렇게 이렇게 나누어져 있습니다
자 그 다음에 리사이즈 그래서 폼의 어떤 크기 라든가 이런 부분들을
조정해 줄 때 발생하는 이벤트 레이아웃 옵니까
모양이 했죠 그다음 크기 라든가 뭐 여러가지 들어 너 관련된 어 그것의
그 폼이 크게 관련된 여러가지 부분들을
어 다룰 수 있도록 해준 이벤트 함수가 레이아웃이 다 것이 있습니다
자 그래서 이번 시간은 요 요기에 관련된 이벤트에 대해서 우리가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고요
그 다음에 검증하는 프레임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특히나 지금 윈도우 프레임 은 메시지를 받아서 처리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이와 같은 메시지가 언제 날라온 지를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방법도 없습니다
하지만 어 본 강의에서는 멧세지 박스를 이용해서 우리가 응용 프레임의
적절한 어떤 액션을 주었을 때 실제로 같은 것에 빠져 또는 뜨면서 아이와
같은 이벤트가 언제 발생하는 지 그 시점을 알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고운 내용을 가 참 원 보겠습니다 자 제일 먼저 폼 노드 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여포 모두 같은 경우는
여러분들 msdn 꼭 좀 찾아 보셔야 되요 서 msdn 보게 되면은 지금
봉강 에서 설명 거 외에도 더 많은 내용들이 있음 이래서 그런 것들도 한
번 용 문 여겨 보는 것이죠
보다보다 보다 보다 보면은 어떻습니까 닿아 될 것이 되는 겁니다 그쵸
아 예 자 그래서 msm 이 이벤트에 대한 설명이 나와 2승 데서 포
모드에 대한 설명 인데요
폼이 처음 표시되기 전에 그랬죠 표시 되기 전 이란 얘기는 그리고 뭡니까
우리 유저가 사용자가 그 폼이 화면에 뜬 뜨기 전에 메모리 상 위에서
뭔가가 털이 될 때 어 실제로 이벤트가 어 어 메세지가 발생하고 그
메시지에 따라서 이벤트가 시행되는 그 함수가 바로 옵니까
폼 로우더 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거 아는 용도는 요
이런 용도 겠죠 그래서 요 또 msdn 에서는 꿈에서 사용하는 미 소스를
할까 이 제품을 실행 하잖아요
실행하며 는 프렘 안에는 봄에는 여러가지 컨트롤 들이 놓여져 있겟죠
하지만 그 컨 출 외에 뭐 컬렉션 이라든가 그 다음에 메모리에 관련될 수
있는 그 다음에 또 하나 뭡니까 변수를 초기화 해주는 그런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와 같은 분들 어디다가 쌀이다 부어준다
바로 폭로 이라고 하는 이벤트 에다가 우리가 넣어 주게 되면
자동으로 폼이 어 화면에 보여주기 전에 그와 같은 초기 알 다 한 후에
그 다음에 폼을
우리 화면에 착 보여 주겠죠 그 정상적인 형태로 우리의 눈에 보여지게 될
겁니다 자 그래서 이렇게 용도로 사용합니다 그래서 윈도 프레임에서 는
물론 이벤트 도 중요하지만 앞에서 적절한 프레임을 작성해 줘야 된다고
말씀드렸는데 그 적도 란 프렘 에 관련된 사람들이 지금 나오는 그렇죠 그
이벤트의 용도 또는 역할에 따라서 우리가 코드를 어떠신가 다지자 낫죠
우리가 시사 콘솔 프랜 또는 c 언어 c 블블 어 대부분의 일은 포즈
드는 어떻습니까
다 어때요 맨 이라는 것 안에다가 우리가 처음 들것 않아요 했잖아요
화면에 보여주는 거 뭐 입력 받는거 이런것들 했는데
윈도우 프레임 어떻습니까 그것들을 용도에 따라서 다 지져서 그렇죠
메서드 에다가 지금 같은거는 이벤트 에드가 척척척 넣었죠
그래서 그와 같은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그와 같은 코드가 동작하면서 뭔가
처리되는 이런 형태가 바로 윈도우 프레임의 바로 핵심입니다 그래서 음
지금 콘솔 프레임에서 윈도 프램 을 나오면서 좀 헷갈리거나 또는 c 를
굉장히 잘 않았어요
또는 10부 를 자란 학생들이 이제 운동 프로그램으로 넘어오면서 막
깔리기 시작하는 거 왜
처음 더 나은 내가 주도적으로 다 했는데 이런 것들이 갈기갈기 찢어져 서
각각의 역할에 맞게 끝
이미 만들어진 것 같은 그 메소드 안에 촉 들어가는거 이런 것에 대한
부분들을 이해를 못하거나 또는 이게 받아 되지 못한 영화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윈도우 프레임 굉장히 너무 하기 어렵죠 그래서 윈도우 프로 m
은 그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고
그런 형태로 작성을 해야 하지만 실제로 윈도 프램 을 우리가 뭐
구동을 시키거나 다음의 여러 가지 처리할 수가 있으면서 오히려 우리가
과거에 짰던 같은 프로 m 이 방식은 어떻게 보면 굉장히 논리적 잊어 줘
처음 부대까지 그 논리라는 부분들을 우리가 다 세워서 뭔가를 했다고 하면
은 지금의 문도 프레임은 어떻습니까
그 논리를 그 다음에 필요한 논리 또는 필요한 그것의 다가 논리를 끼워
거쳐 끼워 넣어서 뭔가 동작하도록 하는 요런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05 부분을 연대의 명확하게 9분을 아실 수 있어야 합니다
[음악]
아 다음부터 뭐 알이 좀 길어 졌는데요 자 그래서 이벤트 사용은 이렇구요
그 다음에 여기 나온 리소스 할당 같으면 은 뭐 여러가지 게 토모 화면의
이미지가 착 되어 줘야 된다 며 는 뭐 이미지에 관련된 부분이 라든가
거죠 뭐 이런 부분들 그대들이 대부분이 메모리에 관련된 할 땅에 관련된

그다음 메모리 초기화 에 관련된 거 메모리 초기화 하는 곳 모르겠습니까
당연히 변수 초기 하겠죠 예 금 뿌린 가량 많겠죠
해서 고런 정도입니다 자모 형태는 이렇게 되어 있고요 그 다음에 폼
로드의 특징이었습니다 그쵸
우리가 첨 폼을 로딩 한다고 해서 뭐 매 속 뭐 로딩 되는 것이 아니라
앞에서도 얘기 했잖아요
이것이 폼이 어때요 폼이 처음이죠 저 처음 이잖아요 그래서 용어를 조심해
내고 조심해야 됩니다
이것들 잘돼 처음으로 표시되기 절에 발생한 거기 때문에 그 이후에는 또
폼 노드가 발생하게 쓰니까 아니겠습니까
당연히 안하죠 우리가 인위적으로 그렇고 추 하지 않는 이상에는 그 자체는
호출되지 않습니다
자 그래서 여기 나오듯이 한 번만 그저 한번만 한번만 호출 되고요
그 다음에 여기 안에서는 리 소스 초기화를 하게 됩니다 이미자 말씀드린
내용이죠
예 고런 특징이었습니다 자 그래서 이 폼 모드 라고 하는 이벤트를 우리가
작성을 해 주는 방법은 여기에 나오듯이 두가지 방법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역이나 없이 우리가 이제까지 해 왔듯이 속성 차에 보면 그 겨
관련된 이벤트가 다 있어요
그래서 그걸 통해서 하는 방법이 있고요 그 다음에 어 조금 좀 엄마 어
쉽게 하는 더 쉬운 방법은 폰을 더블 클릭하면 됩니다 그래서 뭐 여부
보다는 어떻습니까
포미닛 어부들이 독해 가지고 생성한 것이 훨씬 낫겠죠
에 그래서 요 방법을 주로 선호를 많이 합니다
그렇죠 그래서 그래 어 지금 요 부분을 저는 예 더블클릭 부분만 해볼
건데요
물론 뭐 손상에서 이벤트 노드가 있는 그것까지는 확인 할 겁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은 요 두가지를 풀 젝트 를 따로따로 생성을 하셔 가지고 한번씩
다 해보세요
그래서 인두 프레임은 내가 직접 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내 눈으로 보고 그렇구나 그다음 다음에 할 나니까 서 뭐 하긴 했는걸
같은데 송이 않다가 친거
아 그렇죠 그럼 요 있습니다 그래서 되돌리면 윈도우 폼을 손으로 해 보고
눈으로 보고 강의를 통해서 보고 귀로 듣고 적어 단계 손으로 직접 해보는
어이그 아주 이 최적화 어
강의를 강의를 여러분들이 따라 오시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자 그래서 욕을 해 볼텐데요
요걸 해 보면서 한가지 더 를 하겠습니다 뭐냐면은
실제로 이 폼 노드가 우리가 눈으로 폼이 나타나기 전에 친 되는지 안
되는지 확인 해봐야 될 거 아니에요 그렇죠 그래서 그것을 검증하기 위해서
이와 같은 멧세지 박스들을 이용하려고 합니다 서 멧세지 박스를 이용한
프레임 방식은 굉장히 많이 사용됩니다 그래서 요 부분을 우리 하되 요
부분은 어떻게 보면은 시작해 콘솔에 서 우리가 출력하기 위해서 우리가 뭐
프린트 서 짜 낫죠 프린트에 관련된 시험에서 프린트의 분명 있었잖아요 초
당시 루프 앤씨아 5
그래서 이런 것과 유사한 좀 그런 어 기능을 하는 것이 바로 매수에 박스
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작은 소스 아참 보겠읍니다
쏘 수를 보면요 여기 지금 폼을 하나 뛰어 났습니다 저 뛰어났고 요정 점
푸름이 되어 있긴 한데요
자 여러분 요기에서 여러분들이 그 속성 창에서 저기 제가 뭔 속성창의 로
이렇게 한번 가져올게요
저희 속성창이 쭉 있고요 그 다음에 제가 확대를 아마 해볼게요
자 이 상태에서 번개 될 수 있죠
그 다음에 여기 쭉 보시면 로드가 이미 있습니다 줘 그래서 여러분들은
아마 없을 거에요 프루트 생성 했으면 저는 이미 코드를 작성 해 놨기
때문에 이렇게 나오는데요 여기서 더블 클릭 하셔도 되고요
그 다 아니면 엔터 만 치셔도 상관이 없습니다 저서 두 가지 음 경우와
다이 폼 노드 라고 하는 이벤트 배스 들을 만들어 줍니다
그렇죠 네 그래서 고렇게 여러분들이 하시면 되구요
어 그 다음에 여기에서 더블클릭을 합니다
자 그렇게 하게 되면은 지금 여기에서 와 같이 져 아멘 하면 뚫어 온정
태에 콩 로드가 만들어지죠 에 노드가 만들어지고 그 다음에 영이 보게
되면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지금 저는 이제 그 확인하기 위해서 미리
프레임을 작성해야 하는데요 지금 나오듯이 메시지의 박스를 제가 이와 같이
1
코딩을 자수 했습니다 그 다음에 c5 하구요 되면 프롬 로 우드 어
이렇게 이벤트 이렇게 했습니다 서 요렇게 해서 검증한 2 는 풀입니다
그래서 이것이 실제로 그런지를 이런식으로 의미 체크를 해 나가시면 됩니다
자 그래서 한번 점검 실행을 한번 해볼게요
예 그래서 건 추출 끔으로써 실행하니까 어떻습니까
아직 포기한 보셨죠 그 초안 보였죠 그 상태에서 내가 확인은 누르니까 짬
요 상단에 이렇게 보여주죠
그래서 이것이 바로 뭡니까 폼이 처음 폼이 뭐라고 했나
앞에서 봤듯이 홈이 처음 표시되게 전 잊어 나타나 이전에 발생한다는 것을
이 얘기를 통해서 우리가 확인을 해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아 폼이 다칠 무엇에 관련된 이벤트 의 바로 폼클렌징 에 대해서 클로징
이래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5 폼 크루즈에 대한 사항들 요 우리가 ms 대 내에서 찾아 보게 되면
요렇게 나옵니다
자 폼이 닫히기 전에 발생한다 라고 되어 있죠
자 우리가 응용 프 램 을 종류 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어떤 방법을
사용합니까 자 이와 같은 버튼이 있죠
요런 부턴 있어서 요거를 이제 누르게 되면 제 푸름이 종료하는 그 순서를
쭉 받게 되죠 그래서 요 모 에 관련된 사항 인데요
폼 클로즈 인한 이벤트는 이와 같이 닦기 버턴을 우리가 클릭을 하게
되면은 발생되는 이벤트 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봄이 닫히기 전 이 줘 예 전이기 때문에 때로는
어떻습니까 필요에 따라서 잘못 눌러 내 이럴 수도 있잖아요 서 원래 폼
상태로 돌아가거나 아니면 반지 종료를 하는 그 과정을 진행하도록 하거나
이 두가지를 같이 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어디냐면 용 부분입니다 그러진
부분입니다 그래서 요거 이란 용도로 여러분이 잘 기억을 하셔야만 해요
자 그 다음에 어 유아 팀 크루즈 이라고 하면 여하튼 이벤트는 어매 쏟은
욕 wm 클로즈 에 관련된 어그 같은 이벤트입니다 그 쳐서 요즘 노을은
데 기여해야 시험 하구요
그 다음에 어이 이벤트 즉 폼이 다친다 는 것은 결국 뭐겠습니까 이제
응용 프레임을 종료 한다는 얘기겠죠
자 물론 모음 프로 늘 종류 할 때 우리가 생성할 때 또는 품 을 생성할
때 우리가 많이 풀의 만해서 매물이 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그 프레임
안에서 메모리를 생성한 코드 가 있을겁니다
그리고 폼을 종료한다고 할지라도 만약에 메모리를 우리가 별도로 해제하지
않을 경우에는 어떻습니까
그 메모리가 그들을 남아 있겠죠 물론 시 잡 에서는 가비지 컬렉터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들을 해소 해 주지만 lsd 에 마이크 수업 뜰에 다음
역한 프로그램에 의해 하면은 이와 같은 부분들은 어플의 뭐가 해주는 것이
어댑터
어 낫다라는 그 같은 내용들이 구구절절이 나오고 있습니다 가서 이것을
해줘야 되는데요
그와 같은 부분을 해줄 수 있는 그 부분이 바로 뭐냐면은
지금 나오는 폼 클로징 여기에는 부분이 바로 그 메모리 해제 대한 코드가
들어가는 곳에 해당이 됩니다 서 폼과 관련된 모든 리소스 에서 1일 소스
같은 경우에는 뭐 그 메모리에 대한 부분들에 그 다음에 뭐 이미지에 대한
모이는 것들 그 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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