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언어 25강. 폼 분할 (1/2)` > c#

무료강좌-디비라

c#

Microsoft C# Programming 강의 리스트

※ 가장 하단이 첫강좌입니다

나우캠퍼스 | C# 언어 25강. 폼 분할 (1/2)`

본문

※ 영상을 선명하게 보기 안내
  1. 유튜브 영상에서 오른쪽하단에 톱니바퀴를 클릭합니다.
  2. 팝업목록에서 "품질" 선택하세요.
  3. 원하는 해상도를 선택해주세요.
※ 모바일에서 Wifi가 아니라면 데이타가 소진될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나우캠퍼스님의 c#강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
15444117438747.jpg

 

안녕하세요 필경사 이 대상입니다
자 이번 시간에는 어 폼 분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우리는 저번 시간을 통해서 여러가지 대화상자를 살펴봤습니다 그래서
기운 한 것 두 가지
바로 모달 형과 그 다음에 모델 이스 향에 대한 것을 살펴 보았구요
또한 이와 같은 그 대화상자의 형태이지만 여기서 조금 좀 기능이 좀
추가된 것 은 대화상자를 살펴 봤었죠
그래서 공용 대화 상자 라고 해서 뭐 파일 입출력이 관련 된거 또한
색상에 관련된 것까지 우리가 살펴 보았습니다
자 이번 시간에 살펴보는 폼 분할은 요 하나의 폼 이지만 그 부 폼을
적절하게 잘라서 우리가 알맞은 정보를 쇼쇼쇼 이렇게 잘 정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톤 분할의 해당이 되구요
그 다음에 이 와드 포 분화를 하게 되면은 하나의 품위에 여러 개의
정보들을 좀더 정리된 상태로 사용자 한테 잘 보여줄 수 있겠죠
하기 때문에 이것도 대화 상단 만큼 중요한 부분이 엎을 수가 있습니다
아 또한 25강 폼 분할은 요 우리가 이제까지 배웠던 c 샤프로 림에
가장 마지막에 있는 겉은 강의에 해당이 됩니다
자 그러면 여러분들 10을 내쉬고 저와 함께 폼 분화를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수]
목차를 여기에 나오듯이 제일 먼저 패널을 위해 우리가 살펴보고자 합니다
네 그래서 패널은 아직까지 이렇게 개념의 앉아 pc 죠
하지만 이제 저 설 못 드릴 거구요 그럼에 스플리터 도 있고요 그 다음에
스크롤이 라고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서 스크롤은 우리가 평상시에는 폼
자체에서 이것을 제공 해 주고요
어 일반적으로 뭐 그래픽에 관련된 그런 음용 프레임을 작성할 때 이 와튼
스쿨에 대한 분들은 굉장히 좀 필수 요소가 아닌가 그렇게 생각합니다
자 그 다음에 mdi 라고 해서 하나의 뱃 메인 윈도우가 있고 여러분이
자식 윈도를 두어서 이렇게 관리할 수 있는 겉은 기법입니다 그래서요 내가
지자 알아보는데요
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뭐겠습니까 지금 여기서 얘기하는 요
네 가지는 어떤 특별한 프로그래밍 이라고는 좀 보기가 좀 어렵습니다
프로그램 이라고 하며 는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과 절차를 우리가 코드 로서 나야 라는 것을
프로그램이라고 얘기를 하는데요 여기서 집 목차에 나오는 패널이 라든가
스플리터 라든가 스크롤 이라든가 mdi 는 하나의 응용 프 램 을
구성하게 필요한 학생 쌀이 이면서 또
그 사용하는 방법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건 이거 방법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어이 것을
보시면서 여러분들은 잘 기억해 2시고 나 아니면 좀 정리를 해 놓으시면
은 그때그때 필요할 때마다 그 코드를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렇죠 뭐 별다른 어요 수가 없죠 해서 고런 좀 여러분들 기억을 하시면서
본 강의내용을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자 그 다음에 엄지척 아 유튜브 부족하신 된거 뭐 그런건 뭐
즉 특별하게 말씀 않더라도 얼음 다 아쉬움이 있습니다
자 그러면은 본격적인 내용 마지막 내용 같이 한번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 제일 먼저 패널입니다 저 패널 영어 밑에 뭐 철저히 이렇게 나와서
있는데요 뭐 패널 뭐 일단 아 이런게 있구나 라고 염색 하시면서요 고 내
용 보겠읍니다
패널의 일단 그 기능을 한번 보도록 할게요
기능 뇨 패널은 컨 츄 를 담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하다보면 컨 하나의 폼이 에 여러 개의 건 출 들이 어 있잖아요
1 대유 건초 른 요 부분만 좀 했음 좋겠고
요 컨트롤은 요 부분만 했으면 좋겠는데 그것을 일일이 하나씩 하씨
옮기려고 하니까 때로는 어떻습니까 갱이 불편하죠
그래서 하나의 패널 안에 연애가 요기서 사용하고자 하는 컨트롤 을 다
올려 놓습니다
그리고 패널을 움직이게 되면 어떻게 됩니까 그 전체가 같이 움직이게 되죠
예 예 그래서 많이 이런 부분이 없다고 하면 은 일들이 만약에 그
컨트롤이 많이 예 10개 이상이 다하며 는 조금 움직이게 하면 이렇게
항상 에서 다운 주게 되죠
예 그러면 문의 개봉 걸었습니다 그래서 그와 같은 부분들을 제공해
주는데요
자 패널은 일단 그 건 술 담 역할 하구요
그다음 패널도 컨 츄 어립니다 예 컨츄리 고요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도구 상자의 보면은 같은 컨츄리 있구요
그래서 여러분들의 오기도 상대 보면 컨테이너 라고 하는 부분인데요
얘기 쭉 보시게 되면 여기 패널이 초 에 5개에 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그 다음에 더 중요한게 있죠 어 지금 이와 같은 기능이 있기 때문에
혹시 어 어떤 코드가 들어가는가 라고 생각을 할 수 있죠
하지만 이 패널은 코드 보다는 컨츄리 의 어떤 이동의 만 관여하기 때문에
그 소스코드 안에는 80 패널의 관련된 내용이 없습니다
그저 기냐 폼 위에서만 움직이도록 움직이는 그와 같은 역할만 할 뿐
어 코드 로써 뭐 할 수 있는 부분은 없습니다 그래서 이도 보면은 어떻게
됐습니까 관리 뭐 쪽 이래 있죠
그럼 관리 무수 거의 당연히 컨트롤 관리 하는 거겠죠
예 그 다음에 이 같은 그 컨 출 도 팬들도 요 여러가지 있습니다 그래서
테이블 레이아웃 팬들 있구요
엑소 레이 아오 패널 뭐 이런 분들이 쪽에 쓰면서 너희들 뭐
아팔 날이 있고 그 다음에 어요 부분이 허위 쪼 초 어여 울적 애플로
레이어 패널을 모이게 돼 있고 쭉 여러가지 있습니다 해서 보면은 어레
테이블에 2 9회 노을 같은 경우에는 행과 열로 나눈 3 립니다
그래서 행과 열이 존재 하구요 그래서 행보에 를 자동으로 만들었습니다
똥 추가 돌아올 수 있고요 삭제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이 제품이 있다고 하면은 폼을 행과 열로 딱 나눠서
컨트롤들을 적절하게 분별할 수 있겠죠
네 그럴 때는 였지 테이블 레이어 패널을 사용하시구요
그렇지 않을 때는 쏘우 레이어 패널을 사용하셔서 어그 패널의 맞춰서 저그
패널의 맞춰서 컨 철들 탁 붙일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 것이 바로
후로 레이아웃 된 날입니다 그래서 여기에서는 프로 레이어 패널을 이용해서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러면은 소스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수를 보거든요 저는 미리 5 패널을 한 3개정도 이렇게 만들어 놨습니다
서 만드는 방법은 10억 제가 하나의 샘플을 전 한번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여러분들 그 도구 상자의 보시게 되면 은 저한테 감마
확대를 해 볼까요
4 억대 해보면 은 음지에
어 도구 상자 안 나타나죠 그래서 비주얼 스튜디오가 점토가 있습니다
자 비주얼스튜디오 쭉 내려 가시게 되면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10% 5
서초 플로우에 플로우 레이어 패널 있게 되어있죠 그래서 옷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주루룩 해서 딱 놓게 되면 은 이렇게 격자 이렇게 만들어집니다
그렇죠 그 다음에 어 지금 같은 경우 가닥 맞게 들어가 있죠
자 이렇게 해 놓고요 자 그 다음에 아까 있던 텍스트 박스를 어 음 제가
몰려와 볼게요
텍스트 박스를 주문 으 우리를 이렇게 해서 이렇게 올려 놓았구요
즉 그 다음에 버튼은 저하나 우연 하고 도록 하겠습니다 아 악
버튼을 주루룩 이들도 예
이렇게 올려놨습니다 자연이 답니다
자 그 다음에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패널은 어떤 특별한 것이 아니죠 그러면
이 패널 안에 지금 현재 2 에디트 컨트롤 과 그 다음에 버튼
요것이 어떻게 됩니까 포함 된 상태죠 즉 그 다음에 이것은 무어 사회에서
다 이동하겠습니다 즐거 가지 어떻습니까
같이 동아 줘 그래서 요 것을 하기 위해서
패널이 존재한다 라는 얘기 입니다
뭐 다른 뭐 기능은 없습니다 뭐 그럼 그 더 많은 기능도 뭐 찾아볼 수
있겠죠
하지만 이렇게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같은 내용은 요것을 하기 위해서
패널을 사용합니다
자 그리고 저 같은게 오는 이렇게 나이를 한 후에 여러분도 요렇게
해보세요
한 후에 음 지금 버턴 마다 접어 턴이 클릭했을 때 어 지금 이와 같이
더 에디트 아 텍스트 박스 안에 들어와 있는 것 같은 그 내용들을 이렇게
메세지 박스를 통해서 출력하도록 이렇게 코딩을 어플의 임을 작성했습니다
그쵸 그 다음에 제가 뭐 실행을 해보니
ur 정 프레임이 뜨고 그 다음에 여기서 간단하게 부름을 아니면 이렇게
초 그 다음에 이렇게 그쵸
예 그래서 이것은 뭐 당연한 이치 구요
중량은 아까 제가 말씀드렸듯이 아이 패널의 따라서 요렇게도 움직여 지는
구나 근데 요건 이제 뭐 그 옆에 패널이 있으니까 그렇죠
예 그래서 이렇게 동시에 이렇게 같이 움직일 수 있구나 라는 것을 그렇게
볼 수가 있습니다
굉장히 편리한 그와 같은 컨츄리 줘 3 이렇게도 놓고도 제가 한번 실행해
보면 은 이와 같이 나타나는 것 볼 수가 있죠
회사 아 이런게 있구나 란 정도 우리의 생각해 볼 수가 있습니다
[박수]
그 다음에 스플리터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프레이 톤은 우리가 프렘 안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내용들입니다 사실은요
그래서 스플리터를 이용하게 되면 은 각각의 컨 출 들을 아까는 여러 개가
동시에 움직였고 그 다음에 이 스플리터를 이용하게 되는 뭐 하나에 그
컨트롤들을 배치할 때 저 배 체 하거나 또는 어떻습니까 그 크기를
늘리거나 줄이거나 뭐 이런 것들을 할 수 있도록 해 준 것이 바로
스플리터 역할 면서 아까 했던 패널과 스펙 등은 경험적 차이가 있는데요
억원 내용은 또 제가 강의를 하면서 다시한번더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스플리터를 통해서 우리가 컨츄리 크기를 조정할 수 있다는 것만
얘기 하시면서 어군 내용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 스플리터 이렇게 나오죠 스플리터 개여울 기다 옵니다
자기 더 보면은 컨 초를 기준으로 좋건 출 기 줄 이게 가장 중요하죠
모습 기준으로 스플리터 라고 하는 예를 기준이란 것이 아니라 누구를 주도
컨 츄 어를 기준을 합니다 기준으로 폼의 경제를 나누고자 하는 컨투어 를
얘길 합니다 그래서 지금 b 줄 수 두 개 같은 년아 한쪽 면은 우리가
에디트 컨트롤 쓰고 있고
예를 들어서 지금 요 같은 어떻습니까
여기는 어때요 포옹 이라든가 이런 디자이너라고 해서 요구를 그대로 쓰고
있죠
그 다음에 여기는 어떻습니까 딱 나눠서 또 요 도구상자 같으니까
이런 형태의 폼으로 서구는 되서 쓴 있잖아요 그 다음에 어떻습니까 늘림
어떻습니까 쭉 늘어나죠 적어서 유품 자체가 이것과 함께 게 쭉쭉
늘어납니다
저기서 이런 부분이 이제 스프레이 터에 한 그 형태인데요
어 어구 지금 얘기하는 컨츄리 아까와 같은 윈도우 라고 봤을 때 그
윈도우가 윈도우 자체를 우리가 잡아 땐 게야 좀 느린 것이 아니라 그
경계선에 가져서 늘리고 어떻습니까
같이 쭉 늘어나 잖아요 예 그래서 그런 역할을 하는 것이 스플리터 입니다
그리고 스플리터 는 컨트롤의 크기의 관련을 합니다
저 크게 관 관 10 하죠 그래서 크기를 이런 어떤 업 알을 경계 상
통해서 우리가 느리거나 주고자 할 때 쓰고요
앞에 섰던 패널과 스플리터 에 차이 점
아요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죠 그래서 내가 언 용 프레임을 작성할
때 아 요 부분이 어떤 식으로 될 것인가를 우리가 생각해서 많이 그 컨
초 레 어떤 그 크게 변형이 없다 고 한다고 하면은 우리가 뭐 팩 놓을
정도로 사용할 수 있겠죠
하지만 어 그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서 그 크기 라든가 이런분이 늘어나거나
줄어들 들어 들어야만 한다면 스플리터 도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래서 패널은 이동만 그쵸
넘 스플릿 톤은 뭡니까 크지만 이렇게 변경 이 가능합니다 서 스플리터 늘
아까 같이 패널 같이 전체로 움직이거나 뭐 요런 것은 안된다는 얘기겠죠

어 스플리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요 저하고 같이 하나씩 하나씩 따라해
가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왜냐면요
어이 스플리터 오는 3월 방법이 딱 정해져 있습니다
그 다음에 그것은 어요 절차대로 해야되지 그 절차들을 무시하고 하게
되면은
어 그것이 적절하게 이게 적용이 안되요
아 그렇기 때문에 농군 져 하지 하면서 동영상 보시면서 한번 정도
따라하면 은 그게 그겁니다
에 별 게 없죠 그래서 아 이렇구나 않은데
어 처음부터 그냥 인해 음만 보고 또 따로 이렇게 하려고 할 먹어 이지
어떻게 하지만 무왕 정한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노통 살짝 펴 놓으시고
빚을 수도 있게 여러분들도 같이 뛰어놀 쓰면서 저와 똑같이 한번만
해보시면 은 다음 턴이 스프리트 박사가 되어 있을 거 나 전 생각합니다
자 그러면 스플리터 생방 뭐 같이 보겠습니다
자의 스플리터 은요 앞으 아까 말씀드렸듯이 먼저 컨츄리 기준입니다
컨츄리 를 두어서 컨트롤의 크기를 외에 어 조절하는 거기 때문에 컨 츄
를 먼저 올려쳐 그 다음에 건축 올려놓고 던 이라는 설정이 있습니다 해서
이 컨트롤을 좌로 치 거니 아니면 이 컨트롤 그 꽉 채울 것이냐
오른쪽 붙일 것이냐 위로 붙일 것이냐 이런 것들을 결정해 준 것이 덕이
라서 속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덕이라는 어요 부분을 우리가 설정을 하게 되는데요
그럼 한 가지만 적어 같이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수]
슬리피 토 를 이용해서 제가 먼저 요화 나를 한번 만들어봤습니다 해서
이는 리스트 박스
여기는 에디터 텍스트 박스 더미에 버튼 큰 버튼을 궁 만원 받았죠
그래서 이렇게 3개의 컨트롤들을 이렇게 한번 사용하고자 할 때 아이템
스플리터를 이용할수가 있는데요
여러분들은 어 어 기존에 있던 폼 에다가 & 하시면 됩니다
자 그래서 저는 폼을 하나 만들어 볼게요 예 미리 만들어져 있었습니까
여러분이 하나씩 다시 따라 하시려면 하니까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어이그
스플리터 는 컨츄리 기준입니다
에어컨 중에 기준 있죠 그래서 어 여러분들이 쭉 컨트롤 중에서 리스트
박스 전 리스트 박스 항 선택하세요
저 점들이 스팟 여기인데요 이걸 두두두두 들어가서 이렇게 났습니다
자 컨츄리 있죠 자 그 다음에 컨 촐 의 낚시꾼 을 한번 보세요
컨트롤의 속성을 쭉 보시게 되면 은 어 요 a 부터 z 해봤구요 하게
되면은
덕이라 겠읍니다 아 아 아 아 아 아 참 모리 술 같은데요
아 더 깁니다 발음 열람 좋습니다
자유 있어 왼쪽으로 붙일 것이냐 그 다음에 몬 좀 있을 것이요 위로 붙이
것이 는 m 부신 그 주간에 꽉 차게 할 것이냐
뭐요 설정 하는데요 일단 그리스 박스는 왼쪽에 붙이 줘
자 그래서 용어를 이렇게 선택합니다 즉
자 그렇게 되면은 요렇게 붙게 되어 오늘 이렇게 붙어서 뿐이지 이 크기를
조정할 수 없죠 이미 결정된 사항이죠
자 이렇게 놓고 됐습니까 예 그래서 여기까지가 아까 방금 말씀드렸던 e
부분입니다
어 컨트롤 올려놓고 바울 설 또한 다해서 덕을 현재는 래 프 트 로 하나
있습니다
자 그 다음에 어 요건 출에 초 이 컨트롤의
어 이제 모래 되니까 이 스플리터를 이제 맞춰주면 합니다
예 그렇죠 그래서 스플리트 를 올려놓고 컨트롤과 같은 더블 설정하고
스플리터를 연결한다 이게 돼있습니다 말은 어려운데요 한번만 해보시면 꽤
맛입니다
자 이렇게 된 상태에서 초 전 확대 후크
4
이렇게 상태에서 어느 스플리트 를 선택해서 쭈욱 내려가면 은
스플리터가 따 여기 있죠 그렇죠 여기 있습니다
자 이것을 이용해서 쭉 드래그 앤 드롭으로 쭉 해서요
그 다음에 여기 다탁 못씁니다 좀 지 가서 일단 이 하나가 컨츄리 있기
때문에 답습 이라 하죠
아 자 이렇게 하면은 어 이제 끗이 줘 속성을 여기서도 쭉 보게 되면은
음 여기도 좀 더 있죠 아 지금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렙 트란 것이
이렇게 나온 것을 볼 수가 있죠
해서 이런것까지 잘 되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놓기만 하면 했다 붙게 된
지금 컨 츄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자 그다음에 음 또
두번째로 이제 텍스트 박스를 붙여서 살며 스플리트 와 함께 연결 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응이 쭈 보시게 되면 은 어 텍스트 박스가 있습니다
옛날에 에디트 박스 인데 텍스트박스 로 바뀌었습니다 텍스트 박스를
넣으시구요
자 그 다음에 뭐 대충 이렇게 뭐 크기를 맞춰 주세요
저 맞춰 주시구요 뭐 굳이 이렇게 안 맞춰도 되게 됩니다 사실은 이렇게
놓고요
그럼 텍스트박스 같은 경우에는 어 지금 현재로 여기에 한 라인만 한줄만
이뇨 봤죠
그래서 이것을 좀 열어 예의 그 인형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해서 그
속성에서 2 텍스트 박스에 속성을 쭉 보시게 되면 은
어물 t 라인은 것이 있습니다 그쵸 선물 t 란이 있는데 이것을 틀로
이렇게 고쳐주세요
예 이렇게 고쳐주시고 요 그 다음에 옷을 쭉 늦어 줍니다
그 다음에 앞에서 와 동일하게 또 떡 따 더 그렇죠
떠블 우리가 맞춰 주는데 이건 상당히 줘 그래 설립
어 이렇게 하게되면 터 파계 됩니다 배움이 딱 위쪽으로 올라가면서 좌우가
딱 맞춰 줘요 자동으로 요 자 이렇게 한 후에 욕 요렇게 두 면은 그이가
그대로입니다 그래서 여기다가 스플리터 라면 붙여져 보조 스플리터를 여기
이 때 요
드래그해서 애들 땋은 뭐 눈에는 내가 여기 딱 붙어 좋겠지만
아 이게 딱 감고 예 기본적으로 내부 태보 습니다 그래서 요구에 대한
덕을 어떻게 음 요 3 당과 똑같이 왜 맞춰 줍니다 그러면 내가 여기에
딱 붙어요
급조 예 그 다음에 요 밑에다가 이제 큼지막한 버트 나뻐 넣어 주려고
합니다
그래서 버튼을 쭉 한번 찾아보세요 음 위상 내 몸부터 있죠
버튼을 이렇게 쭉 나 뜻이고요 괴물로 크기를 조절해 줄 수도 있는데요
요근래 필요없이 여러분 떠오르게 습니다 어 저항해서 버튼 완의 속성
중에서 너 어느 돼 있는데 이것을 가운데로 하게 되면요
이 상하좌우로 꽉 채웁니다 양 옆에 있는 있던 어 양옆을 기준해서
위아래에 다 채우지 요 그래서 올티 일이라고 해요 속성이 여 여기 딱
놓게 되면 은 버튼을 버스가 꽉 채우 줘 해서 이렇게 해서 하나의 화면을
우리가 완성이 될 수가 있습니다 특히 모유의 스플리터가 있기 때문에
밑에는 필요 없죠 그래서 이렇게 만들 수 있는데요
자 이것을 제가 한번 실행을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행을 하면 요 지금은 요렇게 나오구요
그다음 용이 따라서 어

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64건 1 페이지
썸네일
제목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