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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셔 | 주식시장에선행하는 미국과중국 중요경제지표는무엇? 차이신,CNBS제조업PMI 컨퍼런스보드,미시간대소비자심리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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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셔님의 경제지표강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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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피셔인 step c 입니다. 우리는 경기 사이클을 보고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경계 회복과 상승 구간에서는 주식 종목 주식형 펀드 그리고 하이일드 채권
등등 주식형 자산에 투자를 하고 경기가 2나 및 하강한 구간에서는 채권에
투자하여 이자와 시세차익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경기의느 위치에 있는지에 대한 판단은 경제 지표를 근거로
하고 있으며 경계에 선행하여 움직이는 경제 지표들을 제가 꾸준히 추적
관찰 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 이 내용들은 원래 제가 관리해 드리는 고객님들께 만 알려 드리 던
내용인데요.
더 많은 분들이 성공 하시길 바라는 마음에 함께 정보를 나누고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유튜브로 동영상을 제작해서 설명 드리면서 나눔이 점점 커져가고 있습니다.
세상의 이치가 그렇죠. 도움을 받으면 도움을 주게 되고 그렇게 되면 서품
족해 지는 것입니다.
좀 더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고 경제적 자유를 얻는 데 제가 작은
도움이나마 되었으면 합니다.
자 오늘 살펴볼 경제지표는 먼저 차이 신체조 구매관리자지수 와 중국 통계
고기 발표하는 구매관리자지수 입니다.
지난 4월 30일에 중국차 이신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가 발표되었습니다.
그런데 처음 제 영상을 보시는 분들은 차이 신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가보고 pmi 가 보고 이런 것들을 되게 궁금하시죠
그래서 제가 재미있는 금융 역사를 통해서 설명을 드리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의 차신 제조업 지수는 영국의 시장조사업체인 마켓과 hsbc 이 두
회사가 2011년부터 hsbc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란 이름으로 발표를
해 왔습니다.
그리고 2015년부터 hsbc 제조업 지수 이름은 차이 신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로 변경이 됩니다.
왜냐하면 차이 신이 경쟁이 잘 방식으로 이 타이틀을 내가 캣 꼬 hsbc
에서 구매를 했기 때문입니다. 자 이 덕분에 공신력이 상당히 드러나게
됐구요.
eu 차신 제조업지수 는 중국 통계 9기 발표하는 제조업 지수와 함께
중국의 경제를 대표하는 지수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차 이신 제조업 씻은 중국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제조업지수 보다 더
민감하게 많은 합니다.
이루는 차이 신자 접지선 중국의 중소기업 위주로 설문조사를 해서 발표
하고요
반면 중국 통계 9기 조사에서 발표하는 제조업 지수는 구경 및 대형
기업을 위주로 조사해서 발표 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중소기업들은 경기 변화에 더욱 민감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차이
신 제조업지수가 더 민감하고 확실하게 반응을 합니다.
자 그리고 다음으로 hsbc 라는 회사에 대해서 한번 알아 볼텐데요.
hsbc 는 홍콩과 상하게 거점을 둔 은행 입니다.
영국 식민지였던 홍콩과 상의를 중심으로 성장한 이런 은행
되요 자의 71 씨는 19세기 아편 전쟁 당시에는 최초로 무역을 하는
영국 상인들을 위해 세워진 이 영국인들의 인 행 이었읍니다. 그 후 상해
로 옮기면서 규모가 퍼졌고 1993년 영국 미들랜드 은행 을 인수하면서
세계적인 은행이 되었죠
자 특이한 것은 홍콩 달러를 발행할 수 있는 밝고 녘 을 가진 은행
이라는 점입니다.
구경 은행이 아닌 민간 상업 은행 2 화폐 발권 영을 가진 게 아주
신기하죠.
재미 없나요 궁금해하실 것 같아서 설명 드렸는데 궁금해 하셨죠
자 pmi 는 구매 관리 담당자 지주 라는 뜻이죠
기업의 구매 관리자들은 기업의 제고 및 생산 소비 수요 등 다양한
요인들을 먼저 알고 원자재를 구매하거나 아니면 뭐 제품을 구매 하겠죠. 이
때문에 이 구매 관리자들에게 설문조사를 하고 작성한 지표는 기업의 실적에
선행하는 특징 있습니다.
투자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건 선행 지표 져 주식 시장 보다 더 빨리
움직이는 지표가 바로 선행 지표가 되겠는데요. 자 이 때문에 우리는 이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를 아주 주의깊게 봐야 합니다.
차신 제조업 지수는 중국의 약 4 130개 이상의 구매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서 작성 되고요
50 이상은 확장 50 er 수축 면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난 4월 30일 발표된 4월 간 차에 신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는
50점이 로얄 호하게 나왔습니다.
그리고 미 중부 역 합의가 타결 되면 상승 흐름을 지속할 가능성이 더
높죠
그리고 제조 피의 말해줄 수는 이 경기와 주식 시장을 선행 한다.고
말씀드렸죠
자 그림을 보시면 중국발 부채 위기가 시작되었던 2015년 말 보시면
차신 제조업 주시는 산행에서 2나 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 중 무역 분쟁 으로 중국의 경기가 둔화된 2018 년도에 더
역시나 제조업지수가 선행하여 허락한 것을 볼 수 있죠.
지난 2015년 말 중국발 부채 위기로 주식시장의 폭락해 쬲 그리고
2018년에 도 주식 시장이 하락해 는데 2차 신 제조업 지수도 선행
해서 허락한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어 이 지표는 잠 열심히 봐야 될 지펴 겠죠 그런데 단순히 이렇게 50
이상을 확장 국면 52 알을 수축 국면에 있다. 들어와 이따 올라있다. 이
여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방향성이 더 중요합니다.
지난 2015년 과 2018 년 처럼 지표가 오심 이상의 확장 국면에
있더라도 구매관리자지수 가 연속적으로 이렇게 하락을 한다.면 주식시장이
하락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됩니다.
만약 이때 미국의 경제지표 마저 약간 둔화되는 흐름이 자탄 안다면
일시적으로 라도 주식의 비중을 축소하는 것을 고민해봐야 합니다.
아 경제를 선행하는 지표 라는 것 말고 중국의 제조업 pmi 지표가
중요한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같이 중국의 무역 의존도가 높은 국가들의 주식시장과 유사하게
움직 이기 때문인데요.
그림처럼 중국의 차 이신 제조업 pmi 지수와 우리나라의 수출 해 보시면
거의 우수하게 움직이죠
중국 제조업 지수가 하락하면 우리 수출도 감소하고 반대로 상승하면 같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코스피 길다 주식 시장은 우리나라 수출의 꽈 u 수학
움직인다는 것은 제가 자주 설명을 드리고 있죠. 그래서 중국의 제조업
pmi 지수가 상승하면 우리나라의 코스피도 상승할 수 있죠.
지금보다 중국 제조업 pmi 지수가 좀 더 높게 추가 상승을 해야
우리나라 코스피도 2017년에 전고점을 회복할 수 있다.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자 그리고 지난 월일 우리나라 수출 지표가 발표
되었는데요. 역시 중국의 제조업 지수와 연관성이 높게 움직이고 있죠.
중국의 제조업지수가 높게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역시나 우리나라의 수출도
크게 증가하지 않는 이런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차 이신 제조업 죄수와 함께 확인해 할 지표가 바로 중국 통계 국에서
발표하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입니다.
중국 통계 극 c&s 에서 약 700개 이상의 중국 기업은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해서 발표 하는데요.
자 그러나 구경 및 대형 기업들을 중심으로 설문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제가
앞서 설명드린 차에 신 중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보다 민감도가 조금
떨어집니다.
차이 신재 접지선 은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경기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한 특성이 있다. 이렇게 말씀을 드렸죠
4월 30일 발표된 중국 통계 국에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는 50점 일로
역시나 양호합니다. 중국의 경제지표가 양호하다는 것을 확인했으니 이제
미국의 경제 지표도 점검을 해 보겠습니다. 점검해볼 미국의 지표는 컨퍼런스
보드 소비자심리지수 와 미시간대 소비자 심리 주시는데요. 자 미국인 들의
소비 심리는 경제와 주식시장 의 선행 지표 입니다.
미국의 소비 심리를 파악하는 데 사용되는 대표 지수는 컨퍼런스 보드
소비자 심히 기수와 미시간대 소비자 심리 주스가 유명하죠.
컨퍼런스 부터 소비자심리지수 는 매달 미국 전역에 약 5000개 가구를
대상으로 현재 경기 고용 그리고 6개월 뒤에 경기 고용 수입 등 총 5개
항목을 조사합니다. 하면 미국 미시간대 소비자심리지수 는 500개 가구를
대상으로 하구요. 현질 재산 상황이 일 년 전에 비해서 좋아졌는지 그리고
1년 뒤에는떠 할지 그리고 미국의 경기가 1년간떠할지 5년간떠
할지 가전제품 등의 소비를 지금 하기 적당한 시점이 지 등에 대해서
조사를 합니다.
이 두가지 설문조사에 차이점을 보면 컨퍼런스 보드 소비자 심리 주셔 는
고용의 대해서 좀 더 역점을 두어서 조사를 합니다.
반면 미시간 이제 소비자심리지수 는
소비 여력 에 역점을 두어서 조사하기 때문에 두 가지 지표를 모두 확인
해야 정확한 선행 지표의 확인이 되는 거죠 자 그림처럼 두 지표를 비교해
보면 대체적으로 거의 유사하고 요 두가지 지표 모두 뭐 2001년 it
버블 당시 그리고 2008년 금융위기 처럼 경기가 크게 둔화 되기 이전에
그리고 주식시장이 폭락하고 이전에 심리 지수 가 먼저 허락한 것을 볼수
있습니다.
미시간대 소비자 신미주 수로 좀 더 자세히 보면 그림과 같습니다.
전월 대비 방향성이 상당히 중요한데요. 소비자 심히 주수가 연속적으로
허락한다.면 지난 2001년 it 버블이 나 2008년 금융위기 처럼 특히
경기가 호옹이 고 주식 시장이 과열된 구간에서 이렇게 소비심리가 연속
감소 한다.면 주식시장의 폭락 이 올수 있으니 주의를 해야 합니다.
다행스럽게 4월 30일 발표된 컨퍼런스 보드 소비자의 심리 주셔 는
129.2 로 시장의 기대보다 도 양호하게 발표되었습니다.
자 그리고 지난 4월 26일 발표된 미시간대 소비자 심리 지수 도 97점
1호 중간 예 빛이 96.9 를 뛰어넘는 양호한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아직까지 미국의 소비 심리 지표는 양호합니다. 이에 따라서 미국의 경기가
단기간에 금 낙하 거나 아니면 뭐 당기자 4주식시장이 폭락할 것으로
보이진 않고 있네요.
그런데 만약 미국의 소비 감소 하면떤 문제가 발생할까요.
우선 미국의 GDP 에 70퍼센트를 차지하는 것이 소비 이기 때문에
미국의 경제성장률이 주나 되겠죠.
자 그리고 소비심리가 꺾이면 미국의 기업들도 재고 관리에 들어가고 기계
설비 등의 내구제 와 제품을 만들기 원자재 수입을 감소시키게 쬲 기업의
소비와 투자가 감소하면 고용도 감소하고 결국 임금도 내려가게 됩니다.
자 이 때 사람들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을 느끼게 되죠
그때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열리기 때문에 불황의 연결고리가 반복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글로벌 시장의 주요 소비 고가의 미국의 소비가
둔화되면서 미국에 수출을 하면서 먹고 사는 중국 우리나라와 같은 신흥국
그리고 자원을 보유한 국가 부도 경기가 한꺼번에 두 나가 되겠죠.
이처럼 미국의 소비 는 글로벌 경제와 주식 시장의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으므로 소비와 관련된 경제지표는 빠지지 않고 모니터링을 해야
주식의 외도 시점과 그리고 채권에 매수 시점을 잡을 수 있는 겁니다.
오늘은 중국의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두가지 그리고 미국의 소비 관련 짓을
두 가지를 비교해 드리고 지표를 보면서 경기둔화 이플을 파악했습니다.
중국어의 미국 지표 모드 아직은 양호한 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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