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셔인베스트 한국 불매운동 걱정없다더니 일본 경제 ,산업계는 정부와 반대의견 왜? 하필 이런시기에... > 국내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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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셔인베스트 | 한국 불매운동 걱정없다더니 일본 경제 ,산업계는 정부와 반대의견 왜? 하필 이런시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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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pcm에스트 피셔 입니다. 1분 불매운동 관련해서 확실히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이런 영상에서도 설명 드렸지만 함께 갤럭 7월 4주차 여론조사 결과 요즘
일본산 제품에 관우가 꺼려진다는 의견이 80% 가 나왔고 그렇지 않다
15% 모르겠다 고 퍼센트가 나왔습니다.
팩트만 가지고 말해보겠습니다. 흔히들 여장 지지자는 불면 등을 지지하고
야당 지지 않은 불면증을 반대한다. 생각하는데 실제 여론조사 결과는 전혀
다릅니다.
야당인 발음 1회 당 자 양국 땀 정의당을 주지 하시는 분들도 91%
에서 68% 가 불 면 동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이정도 수 치면 모든 정당의 지지자들이 불매운동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수치입니다.
현재 진행되는 분만 운동은 수출 규제 철회가 목적이기 때문에 초당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흑백 로비로 불면 동안 다고 부조 껌
특정 정당을 지지한다.고 편가르기를 하는 분들도 있는데 조사되어 걸 가지고
보면 현 실은 다른 거죠.
이 자료를 만들기 까지 총 6척의 91건의 전화 통화에서 응답 이월된
천 6명을 기준으로 작성한 사례입니다. 전 팩트와 전달해 드리며 되는
것이지
정치적인 판단과 뭐 불매운동을 하고 나 말거나는 각자 알아서 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생각과 다르다고 남을 비난 해선 안되겠죠.
유독 온라인상에서 구명 운동을 해야 한다.고 알아야 한다. 논쟁이 뜨겁습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불매운동에 팩트를 전달 해드리겠습니다.
그전에 영어부터 실 해야겠습니다. 사전 상으로 볼때 불매 운동 이란 첫번째
소비자층이 두번째 특정 목적을 관철하기 위해 세 번째 특정 상품의 구매를
거구 않은 운동을 말합니다.
우리나라가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 운동을 하는 것은 사정 그대로 대입하면
대한민국의 일반 소비자가 일본에 수출 규제를 철회 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일본 수입 상품에 대한 구매를 거부하는 운동입니다.
이때 당연히 불매운동에 대상이 되는 것은 일반 소비자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소비하는 제품이 기준이 되겠죠.
즉 소비재 중에서 실생활에 많이 사용되는 몇몇 품목이 불매 운동으로
실제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는 말입니다.
그리고 애초에 불매 운동을 한다.고 국가 경제를 망각 트리 건 할 순
없습니다.
상대방에게 짜증을 유발하여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돌면 운동이기 때문 이죠.
실제 국내 기업에 대한 소비자들이 불매 운동을 했던 사례를 보면
아시겠지만 불면 동으로 회사가 망하는 사례는 많지 않구요. 매출이 감소하는
것이 짜증나서 대표가 사과하고 앞으로 시 정하겠다 고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면 운동은 원래 그런 것입니다. 어차피 1권의 경제를 망가트린
수 없으니 불매운동 따위는 하지 말아라 주장하는 분들도 계신데요. 이번
기회에 국선을 이용해서 우리 경제 포트도 주고 일본의 짜증을 유발 하면
충분한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바로 불매 운동 이라는 것이죠..
이제부터 불면 동의 어떻게 일본 정치와 경제 게의 짜증을 불러일으키는 지
팩트를 큰거 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보여드리는 그래프는 2018 년 기준
일본에서 수입하는 전체 수입품 중에 소비 제 원자재 자본재의 비중
입니다.
전체 수입품 중에서 소비자의 귀 중이 상장이 잡죠
이 데이터를 통해서 알 수 있는 사실은 애초에 우리나라에서 일본 올해부터
수입하는 전체 수입액 중에 소비자의 비중이 작기 때문에 사실상 불면 등을
한다. 해도 당장의 일본의 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하는 것입니다.
자 그래서 불매운동을 해봐야 사실상 수출 수입의 미치는 경제적 효과는
미미하다.
그래서 불며 동 알 필요가 없다.라는 결론을 내리는 것이 맞을까요?
만약 이런 결론을 내리는 사람이라면 경제를 전혀 모르는 사람입니다.
국가 경제에서 각 산업은 생산 활동을 위한 재화와 서비스를 구입하고
생산한 상품을 다른 산업의 판매하는 과정을 통해서 상호 생 산과 부인과
같이 그리고 고용을 6월 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한 대에 대한 수요가 발생하는 경우 자동차 한 대를
생산하기 위해서 엔진 파이어 라이트 등 수많은 중견 제가 생각한 되어야
합니다.
또한 이런 중간 제가 생산 되기 위해서 철저한 고무 타이어 코드 등 다른
재료의 생산의 필요하게 되며 이것들을 생산하기 위한 철 광석 석유 코크스
등 원재료가 생산 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
얼마만큼의 다른 산업의 생산을 유발하는 효과가 실제 있는지에 대해서 우리
날 한국은행에서 5년마다 실제 값을 측정하고 이것을 생산 u100
예수라는 개수 를 통해서 발표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한대를 1000만원의 구매했다면 2014년 기준
생산유발 계수는 2.4 일치 리고 1000만원의 2.41 7을 곱하여
2417 만원이 국내에서 발생한 총 생산이 되는 것입니다.
자 이 수치에 뜻은 소비자가 천만 원짜리 자동차 한대를 구입하여 찜한
자동차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한 부품 및 운동 등 추가적인 생산 효과가
발생해 서 우리나라 경제 전체의는 2400 7만원의 생산을 만들어냈다는
뜻입니다.
지금 보여드리는 것은 이렇게 생산을 1 바라는 생산유발 계수 이구요.
지금 보여드리는 것은 고용유발 겟습니다.
조은성 장비 하나에는 이렇게 거의 약속도 이상 고용이 발생하고 여기
자동차를 판매하게 되면 따라온 자동차부품 까지 포함하면 대략 열 두개
이상이 곰이 발생한다. 이렇게 보는 거죠.
이번 일본에 대한 우리나라를 두뇌 운동 은 일본의 경제적인 피해를 유발할
해서 일본 정부가 내린 수출 주제를 철회 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분명 동으로 일본 경제의 실제적으로 얼마의 손실이 나타날 지 를 계산하기
위해서 우리는 방금 배운 생산유발 갯수로 확인을 하면 됩니다.
이전 영상에서 일본에서 수입하는 소비자 중에서 자동차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없다.는 조사 결과를 설명드렸습니다. 일본의 자동 체를 불매 연동할 경우
일본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확인해보겠습니다. 다윈은 2000년 한중일
생산유발 개수를 비교한 자료인데요. 일본의 생산유발 개수가 우리나라보다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런 채널 문어를 삶아 올라서 2019년 현재 일본 의성 장비에 생산유발
계수 가되 신지 찾을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 보다 높거나 같은 가성이 없기 때문에 우리나라 우성 장비 생산
유발 개수의 2.4 일출로 가정하겠습니다. 2018년 기준 우리나라 일본
자동차 수입액은 1조 4000억원 입니다.
만약 우리가 1조 4000억원 만큼 일본 자동차를 수입하지 않을 경우
일본 경제 전체의 발생한 손실은 1조 4000억 원의 생산유발 지수
2.4 일치 를 곱한 참조 3838 원의 손실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자동차 산업은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자동차는 한 번 파면
내는 수리를 위한 부품이 소요되는 산업입니다.
특히 읽음 자동차 회사의 경우 회사마다 규격이 다르고 전형 부품이 따로
있기 때문에 반드시 부품을 수입해서 사용해야 됩니다.
2018년 기존 일본산 자동차 0 부품 수입은 그림과 같이 약 9억 달러
로 현재 관을 1185 원을 곱하면 1조 73억원 입니다.
그리고 잡음 제품을 만드는 산업 또한 운송장비 와 동일한 생산유발 계수
가 적용되기 때문에 2.41 키울 곱하여 예상되는데요. 이 값을 개선해
보면 일본 자동차 부품을 수입하지 않음에 따라 일본 경제 전체의의 2조
593 억원의 소식이 발생합니다.
자 종합을 해보면 불매 운동으로 일본산 자동차만 수입하지 않을 경우
2018년 한 해를 기준으로 할 때 자동자 1조 4000억원의 수입이
사라지는 것인데 생산유발 개수를 통해서 1번은 전체 산업에서 약 3조
3천 8백 38억원 이 없어집니다. 또한 자금 잘 판매 하면 부품도 함께
소요되기 때문에 자동차의 박 품의 수익도 4
가지고 1분 경제 전체의 1의 5조 4430 1억원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전 영상에서 언급 드렸던 일본과 우리나라에서 국민들이 서로
불매 운동을 하게 되면 어느 나라가 우주의 할까요? 라는 논쟁에 대해서
이해가 가능해 지죠 보여드리는 차트는 일본으로부터 우리가 수입한
소비자입니다. 그리고 지금 보여드리는 차트는 일본이 우리나라 로부터
수입하는 소비자 이미자
일단 수입하는 모든 품목을 불매운동 하여 구매하지 않는 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이에 따라서 불매운동이 진행되면 국가별로 가장 많이 수입되는 품목 뜰에서
집중적으로 불면 운동이 진행될 것이고 이것이 갖고 경제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면 되겠죠.
우선 불면 운동이 장기화되면 우리나라에서는 일본에서 가장 많이 수입하는
자동차 플라스틱 제품 골프용품을에서 구매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날
것입니다.
만약 일본이 불며 운동을 한다.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수입하는 수산물
내구성 생활용품 가전 제품 중에서 불명 동일한 하겠죠.
이때 불명 등으로 인하여 각자 경제 전체의 설계될 피해를 비교해 보려면
생산유발 계수 를 기준으로 따져보면 됩니다.
그런데 이미 답은 나왔죠 의성 장비인 자동차의 생산 유발 개수는 2.41
첼로
추암 물 1.82 전기 및 전자기기 1.8 고 기타 제조 품기 2.0
대비하여 가장 높은데 자동차 부품까지 추워 로 수입이 되는 이런 산업이기
때문에 사실상 자동차 산업은 생산유발 개수가 2점 살 추리 약 2배인
4.81 하고 앞서 설명 드렸죠.
그림만 봐도 알겠지만 한일 양국의 불매운동 대상이 되는 소비자 중에서
1일부터 사회 정도로 서로 비교해볼 때 우리나라가 수입하는 1동 산
자동차의 비중이 뭐 다른 제품들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결론적으로 가능성은 낮지만 하늘 양복이 불매 운동을 한다.고 하더라도
불매운동 만큼은 우리나라가 상당 유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 관영 매체인 신문사 등에서 분명 당을 조장 하듯이 일본도
마찬가지로 일본 정부를 대변하는 신문 있죠. 그래서 분명 운동을 조장할 수
있으나 전면적인 불매운동에서는 우리가 유리 하니까? 일본 정도가 딱히
권장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 겁니다.
그리고 여행 산업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생산유발 계수 고용유발 계속
부가가치 행상 개수가 적용됩니다.
여행은 음식업 매수 또 추 어비스 업에 해당하고
여행 산업의 생산 유발 계에서는 2.08 6입니다.
일본과 우리나라의 여행수지 적자는 연간 3조원 입니다.
이 말은 우리나라가 일본 여행을 가서 5주 출 1000억 원을 쓰고
반대로 일본이 우리 나라로 여행을 하셔야 2조 7000억 원 정도로 쑤고
간다는 말입니다.
일본이 우리나라 로부터 여행수지에서 매년 3조의 흑자를 본다는 것의
생산 육아의 소
2.08 6을 코 패서 만약 여행에 대한 불매운동이 1년간 실행된다면
일본 경제 전체의 쉽게 6주 원의 생산의 감소가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대체 제가 차고 넘치는 두 가지가 바로 자동차와 여행 2 줘 다룬 자동차
브랜드의 다른 여행지인 얼마든지 있으니까?요
결론적으로 우리나라가 일본 자동차만 불매운동을 하고 여 액만 덜 가도
일본 경제 전체의 한 해 동안 생산유발효과 11 조언을 증발 시킬 수
있다.는 겁니다.
당연히 이런 불매 운동으로 일본 경제 전체를 망 가 틀어주는 없지만
상당한 짜증을 유발한다.는 것이죠..
십일조 원이면 우리나라 인천 광역시에 1년 예산 입니다.
인천광역시 올해 예산 쉽죠 1080 6억원이 줘
자 일본 입장에선 그 돈이 수출 주제만 안했으면 전부 일본경제 흘러
들어갔을 돈인데 아까운 것이죠..
안그래도 일본 자동차 수입액이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었고
불 경기에서도 일본 출국자 수가 매년 꾸준히 상승하고 있었는데 이건 수출
주제는 일본의 무지함이 우리나라는 돈줄을 걷어 찼다 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자 이제 많이 나온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일본의 자동차
기업들의 매출이 백조 가까이 되는데 우리나라가 일본 자동차 불며 운동을
한다.고 영향이 있겠어 라는 질문입니다.
현재 금융업계에서는 잘 알려진 내용이지만 일반인 분들은 잘 모르는
사실이 있습니다.
이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일본 자동차업계는 불안한 미국보다 중 국민
우리나라와 같은 잡지만 확실한 소비 시장 개척이 상당히 절박한
상황이었습니다. 자 이유를 보겠습니다.
일본 자동차 업체들은 미국 시장 내 점유율이 30% 이상으로 상당히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처럼 p 대통령이 이것을 다만 이 논리가 없겠죠.
미국을 올해 2월 뭐 확장 법 232 전을 통해서 일본 유럽 뜬 미국의
점유율이 높은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해서 25% 고유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고 현재 5 5월부터 6개월간 연기를 해준 상황입니다.
6개월 동안 일본과 유럽 이 미국의 얼마나 큰 금액을 투자하는 야 를
보고 관세율 결정하겠다는 것입니다.
많이 일본 자동차의 25% 공유 관세가 부과 되면 일본 자동차 기업들은
급격한 매출 감소가 발생합니다. 매출이 백주 가까이 되는데 그게 무슨
문제가 되겠냐 구요.
엄청난 문제가 있습니다. 그동안 일본 자동차 기업들은 미국 시장 점유율이
계속 늘어나는 상황 그리고 미국 정부의 추자 압박으로 이번 자동차
기업들은 대규모로 설비 투자를 진행해 왔다는 사실입니다.
포항의 구간에서 밀려드는 수요를 맞추기 위해 대규모로 투자를 했던
기업들의 경우 매출이 떨어지게 되면 일단 공장이 멈추 구요.
하지만 공장의 유지 비용과 인건비 그리고 잊어 비용을 감당하지 못해서
파산하는 사례가 아주 많습니다.
미국이 25% 고 1 관세를 부과하면 매출이 급감하는 일본 자동차
기업들이 한방에 나가 떨어질 수 있는 모든 조건이 갖춰진 상태라는 것이죠..
이것은 주식 시장의 자주 나타나는 현상인데 불과 1년 전반에도 최대
실적을 달성하면서 설비투자 r 늘 이던 기업들이 불황 이 돌의 하자마자
적자가 늘어나고 상장에 폐지되는 경우가 아주 많이 발생합니다.
아베 정부가 우려하는 것이 바로 이 고용 때문입니다.
현재 일본의 자동차 산업의 직접 근무한 글로 연 83만 명이고 자동차
부품 수리 마케팅 금융 등을 포함하면 글로 장 500만 명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일본 자동차산업의 위축되면 500만명의 일자리가 불안해지고 아베
정권의 지지율도 허락하시고 겪게 되는 것이죠..
일본이 미국의 쩔 점에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현재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 자동차 산업은 두 가지 문제로 크게 위협하고 있습니다.
먼저 부품의 공용화 입니다. 일본의 자동차 회사들은 회사마다 자신들의
규격이 따로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다른 회사의 부품을 사용할 수가 없게 만들어 두었는데요. 미국
정부는 이런 관행에 대해서 일본 자동차 기업들이 미국 자동차 부품업체가
일본 업체와 거래하는 것은 방해하는 요인 이라고 지적합니다. 이에 따라
미국에서 자동차를 팔려면 일본 자동차 회사들은 미국의 표준의 맞추라고
요구를 받고 있습니다.
일본 자동차업체들이 부품 규격을 교체할 시 모든 라인을 정비 하므로
엄청난 비용이 발생하는 것이죠..
미국이 원하는 대로 그대로 끌려 다닐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두번째 부품의 현지 조달이 데 퍼센트 달성 요구입니다. 현재 일본 자동차
부품의 미국 현지 조절 은 출시 보 퍼센트 입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100% 미국내에 조 자를 요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100% 뷰 편지 조 사 례 안되는 부품은 사용량이 적어 설비 투자를
하지 않고 일본 본사에서 직접 가져오는 부품 인데요.
만약 100% 부품 조달을 강요 가져 경우 일본 자동차 기업은 마진도 암
나눈 부품의 설비투자를 억지로 해야 합니다.
여기에 처럼 프 대통령은 미국산 이 아닌 이유
쪽과 1분 자동차에 대해서 고유 관세 25% 를 부 가겠다고 나선 거죠.
여기에 대해서 이번 자동차 회사들은 상당히 난감한 상황입니다.
이미 엄청난 자금을 미국의 투자해서 미국내 생산 공장을 지원하는 데
투자금 회수 좀 못한 상황에서 매출이 글감 하여 회사가 어려워 지기 생긴
것이죠..
이런 상황 때문에 이례적으로 일본 잠자고 목표 폐 의장인 토요다 아키오
회장은 트럼프 레이드에서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아키오 회장은 현재 미국의 28개 주에 공장 팀은 4개를 지었고 제조시설
하면 약 60조 원의 투자를 했는데 미국이 이러면 안된다는 것이죠..
하지만 어차피 갑의 입장인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을 방문하고도 유다
니스 1 혼다 자동차 등 30개 기업 대표들이 모인 자리에서 미국에
투자를 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당할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투자 압박을
했습니다.
이에 따라 일본 자동차 기업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습니다.
당장에 미국이라는 나라는 내 출 규모가 크고 이익을 낼 수 있는 국가
이긴 하지만 그 이끈의 상당 부분은 강제적으로 미국의 생산기지를 찍는데
제 추자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투자를 하고 나면 미국이고 유관을 부 가겠다고 엄포를
놓으면 곧바로 엎드려 하는 위치가 됩니다.
앞서 설명드린대로 과도한 설비 투자를 했던 기업의 매출이 조금만 감소하면
고정비 증가 때문에 금방 영업이익이 떨어지고 적자가 나기 때문입니다.
1985년 플라자 합의로 인해 나 가치가 한순간에 50% 이상 적 이상
되면서 미국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설비투자를 증가 시켰던 1분 자동차
산업이 한방에 무너졌다 선례 를 일본은 그대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런 1호 최근 일본 자동차업계는 투자금 회수 조차 불안한 미국 대신에
중국과 우리나라 처럼 작지만 불안감이 적은 시장 들의 파일 키우려는
당겼습니다. 한마디로 일본 자동차 업계는 지금 엄청난 위기 앞에 놓여
있습니다.
만약 올해 말 미국이 25% 고유 관세 를 북어 하게 되면 일본 자동차
기업들은 사용 1골을 받는 것과 다름없는 상황이 되기 때문이죠.
자 여기에 추가로 일본은 it 반도체 디스플레이 들은 모든 산업을
우리나라를 포함한 대만 등 주 조건을 전부 빼겠습니다.
이제 남은 산업은 자동차 산업 하나 뿐이라는 거죠.
자이언 일본 자동차 업계 상황을 알면 일본 정부가 예상치 못하고 실현한
수출 주제로 불매 운동 이라는 역풍을 맞은 일본 자동차업계는 한강이
짜증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거죠.
미국의 의존도를 줄여야 하기 때문에 한창 시장 점유율을 늘려 발동하는
우리나라는 시장을 놓친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미중 무역 분쟁으로 시작된 글로벌 경기둔화에 영향으로 일본 전체
수출의 또 2018년부터 감소하고 있습니다.
경기가 준 와 되면 가장 빠르게 소비가 감사한 품목이 보시죠
바로 자동차입니다. 일본 자동차업계는 사면초가의 상황에 놓인 것이죠..
결론적으로 우리나라 일본 수입차 불매 운동은 안그래도 미국의 사용 선고를
받느냐 마느냐 생사의 기로에 놓여 있는 일본 자동차업계의 엎친 데 덮친
격이 되는 거죠.
싸 그 배치 문제로 중국이 우리나라의 관광을 오지 않으면서 우리나라
기업들은 상당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지금도 중국인 여행객이 돌아오기를 바라는 기억들이 성장이 맞춰 하지만
우리나라가 망했나요 그렇지 않죠. 어차피 불매 운동은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협상에서 좀 자기 유리한 위치를 전하실 게 도와주는 노래들 뿐입니다.
일본에 수출 규제가 철에는 아니더라도 반도체 소재 수출 성인이 좀더
빠르게 나는 때의 효과를 봤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국민들의 자발적인 불명 등으로 우리나라 정부가 일본 정부와 완만한
합의를 도출 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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