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웹을 위한 JavaScript + jQuery 입문 3판 47강 - 비파괴적/파괴적 메서드 > java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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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인성 | 모던 웹을 위한 JavaScript + jQuery 입문 3판 47강 - 비파괴적/파괴적 메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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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모던의 를 위한 자바스크립트 제이쿼리 먼 3 판자 17강

되겠구요
이번 강의에서는 팔짱 에서 전체적으로 나오게 되는 파괴적 메서드와 비파괴
중매 써 들 그리고 메써드 체인링 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용어가 조금 어려운데요 뭐 그렇게 어려운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일단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b 파괴적 메써드 부터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비파 개정 메써드 1
자기 자신을 파괴 시키지 않고 사용되는 메소드입니다
예를 들어서 헬로 프로그래밍 이라는 지금 화면과 같은 트리밍이 나는 문자
의 변수가 있을 땐 스트링 기회 점 을 찍으시면 굉장히 다양한 메서드
들을 살펴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사실이 메쏘드 와 관련된 내용은 책에 있기 때문에 요거를 확인해 보시면
되겠구요
우리는 여기에서 한번 투 퍼 케이스라는 녀석을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녀석을 사용을 하게 되면 우리 감
문자의 대를 대 문자와 시킨 녀석 을 얻을 수 있는데요
영어로 된 자동완성 기능 도 사실 공돌이 영어라도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까
읽어 보시면서 의미를 한 번씩 같이 파악을 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컬쳐 어디 알파벳 t 캐릭터를 씨는 스윙 2프로 케이스라고 나오게
되는데요 그 알파 베팅 문자열로 되어 있는 문자열을 전부다 우퍼 케이스로
컨버 칠을 해 준다는 변환을 해 준다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요렇게 돼 있으면 대부분 그냥 트림 점 쿠퍼 케이스라고 쓰고
곧바로
얼얼 째 스트링을 해주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물론 안그런 볼 집 안
그러신 분들도 있지만 이렇게 사용하면 스트링이 전부다 우퍼 케이스 로
바뀌어서 출력이 될 거라고 생각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한번 저장을 하고 실행해 보도록 할게요 실행을 해 보게 되면 헬로
프로그램이라고 대소 문자가 그냥 섞여서 나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스트링에 투 우퍼 케이스라는 메소드가 b 파괴적 메서드 이기 때문에
자기 자신을 직접적으로 건드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런 녀석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 녀석을 이용을 해 줘야 됩니다
리턴값을 그래서 스윙 점 쿠퍼 케이스를 다시 스트링에 넣어서 스트링을
출력하는 형태로 사용을 해주시면 됩니다
저장을 하고 실행을 하게 되면 헬로우 프로그래밍 이라는 글자가 전부다
대문자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렇게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있는 메쏘드 들은 비파괴 정말 써 두고
자기 자신을 직접적으로 건드리지 않기 때문에 요러한 형태로 리턴값을 활용
해 주셔야 됩니다
스트링이 가지고 있는 다른 메소드 들도 마찬가지 인데요
스트링 하고 점을 찍었을 때 뭐 나오는
앵커를 써 동 이 앵커를 썼을 때 이 자체가 변환 되진 않아요
무조건 적으로 리턴값을 활용해서 사용을 해 주셔야 됩니다
저장을 하고 실행을 해 보게 되면 리턴값이 요렇게 나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요러한 형태로 반드시 리턴 값을 써 주셔야 된다
왜냐하면 스트링에 메서드 들은 비파괴 적이 있기 때문이다 라고 기억을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전부다 b 파괴적 메소드 라면 사양이 편하겠지만 파괴적 메소드도
존재합니다
자기 자신을 변화를 시키는 메서드를 파괴적 메서드 라고 부르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배열이 가지고 있는 4 3rd 들이 대부분 파괴적 메소드입니다
예를 들어서 어레이 123456 이라고 입력을 해 보도록 하겠는데요
어레이 에 점을 찍었을 때 나오는 녀석 중에 체계 표 8-9 에 나오는
메쏘드 들 중에 파프 c 리벌스 so 트 스플라이스 같은 경우에는 자기
자신을 변화를 시키게 됩니다
사실 배열의 메쏘드 뜰이 자기 자신을 변화를 시키는 이유는 배열이 얼마나
클지 알 수가 없잖아요
그 상황에서 배열을 리턴하게 코드를 작성해 버리면 메모리 낭비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자기 자신을 변화 를 시켜서 그러한 메모리 낭비를 최소화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어쨌거나 예를 들어서 어레이 fc 메소드를 사용 하게 되면 어레이 뒤에
새로운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어레이 점프 c 7 8 9 라고 입력을 하고 어레이를 출력을
해 보도록 하겠는데요
아까와 다르게 리턴값을 사용한게 아니라 자기 자신을 변화를 시키기 때문에
별도의 처리를 따로 해주지 않았습니다
저장을 하공
신행을 해 주시게 되면 얼얼 2 를 줄여 그랬네
저장을 하고 다시 실행을 해보면 지금 화명 처럼 123456789 라고
나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어레이 에 풀 심해서 들 같은 경우에는 자기 자신을 변화시키는 파괴적인
메서드 이기 때문에 매 써도 호출 만으로 여기에 큰 의미를 갖게 됩니다
어쨌거나 이 외에도 예를 들어서 어레이 점 리벌스 를 사용하게 되면
저장을 하고
실행을 했을 때 9 8 7 6 5 4 3 2 1 이라고
원래 있던 어레이 가 파괴되어 서 반대로 순서가 바뀌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어쨌거나 저같은 경우에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배울 때 이게 굉장히
혼란 들어왔는데요
어떤 여성은 리턴 값을 쓰고 어떤 녀석은 리턴값을 안 쓴다는 것 자체를
9분하는 게 굉장히 힘들었어요 그래서 요구 분 같은 경우에는 사실 많이
써 봐야지 몸에 익힌다 고 생각을 해 주시면 좋겠구요
어쨌거나 파괴적 메서드와 b 파괴적 메서드 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 이해를
해주셨으면 좋을 것 같고요
추가적으로 욥이 파괴적 메소드들을 사용할 하게 되면 나타나는 몇 가지
특성이 있는데 공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스트링으로 아까와 같은 헬로 프로그래밍 이라는 단어가 있을

스트링 하고 점 을 찍게 되면 나오는 여러가지 들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투 우퍼 케이스라는 녀석을 사용을 하게 되면
헬로우 프로그래밍 이라는 영어 글자가 모두 대문자로 등 녀석이 리턴 들
것입니다
따라서 이 뒤에 곧바로 또 점을 찍고 문자를 메소드를 사용해 주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뭐 폰트 칼날을 주구 칼날을 레드로 그리고
녀석을 앵커 태그로 감싸 가지고
테스트라는 네임을 준다 라는 식으로 여러 개를 연결을 할 수 있게
되는데요
요게 체인 처럼 꼬리를 문다 그래서 메서드 체인 잉 이라고 부르는 기술이
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이렇게 메쏘드 체 이닝을 하기가 굉장히 편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메쏘드 들이 b 파괴적 메서드로 만들어주고 대부분의 라이브러리가 제공하는
메쏘드 들이 b 파괴적 메써드 라고 생각을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어쨌거나 b 파괴적 메서드 도 최종적으로 여기에선 앵커를 사용했을 땐
리턴되는 녀석을 활용 해야겠죠
그래서 그 리턴되는 녀석을 활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화면과 같이
코드를 작성을 하고 실행을 하게 되면
뭐 헬로우 프로그램 이라는 글자가 대문자로 바뀐 상태로 폰트 칼라가 먹은
상태로 a 태그가 만들어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참고적으로 요 번뜩 칼라나 앵커는 현대 에선 잘 사용이 되지 않고 지금
예제 니까 살펴 보는 건데
어쨌거나 요런식으로 메서드를 체인링 할 수 있다 라고 기억을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요렇게 돼 있으면 조금 이해를 쉽게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아까와 같이 개인이 이렇게 되어 있을 경우에 이건 뭔데 이렇게 돼 있냐
라고
조금 고민을 하시는 분도 있거든요 그래서 요러한 형태도 눈에 있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참고적으로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요렇게 사용했을때 요 위치를 어떻게
해야되냐 도 하나의 논쟁 거리 인데요
탭을 하나를 사용해서 논다 가 있고
요점과 같은 위치에 놓아야 한다는 그런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다양하게 뭐 맞춰서 사용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어쨌거나 그럼 에어비앤비 자바스크립트 가이드라인에서 메써드 체인 인과
관련된 내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는데요
체인이 라고 검색을 하시면 7개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몇 가지를 확인해 보도록 할게요 일단 9.3 번 메써드 캔
리턴 디스트 헬프 위드 메서드 체인 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메서드는 지스 를 리턴해 주는 게 좋다
왜냐하면 은 메써드 체 이닝을 위해서 라고 되어 있는데 요게 뭔말인지
한번 같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뭐 일단 생성자 함수 형태로 사용을 해보도록 할게요 엄
예를 들어서
클래스가 아니죠 생성자 함수로 쓴다고 했으니까
펑션 테스트 라고 하고 이 테스트의 다가
프로토타입으로 테스트 라는 메서드를 만들었다고 할께용
요럴때 어떠한 작업을 수행할 한 뒤에 리턴 디스를 해 주라는 말입니다
요렇게 리턴 디스를 해 주게 되면 우리가 이 메서드를 사용 했을때
음 하나만 만들면 조금 그러니까 테스트 a 테스트 d 테스트 c 를
만들도록 할게요
요런식으로 사용하였을 때 뉴 테스트로 테스트에 인스턴스 를 만들고 테스트
점 테스 테일 하고 리턴 짓을 하니까 또 자기가 나오게 되죠
테스트 비를 또 쓸수 있고 테스트 씨를 또 쓸수 있고 이러한 형태로 매스
들이 체인링 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메서드 내부에서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마지막에 리턴 디스 를 써서 자기 자신을 리턴을 해 주라고 하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19.6 에 있는 내용을 보시게 되면 이 메써드 체 이닝을
했을 때 들여쓰기를 어떻게 해야되는지 와 관련된 내용이 나오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메쏘드 체 이닝을 할땐 보기가 힘들기 때문에 절대 일자로
쓰는거 는 금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용 점을 뒤에 쓰는 것도 이 녀석이
메써드 인지 메소드가 아닌지 9분하기 힘들기 때문에 그 마고
일반적으로 아까 처음에 언급했던 것처럼 들여쓰기를 한번 먹이고 짬을 찍고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지금 파인드 나 & 같은 경우에는 이후의 알아보게 찜한
추가적인 그 계층 구조를 가지게 만드는 메쏘드 라고 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이러한 계층 구조를 가지는 메서드에 경우는 추가적인 들여쓰기를
해줘도 된다 라는 규칙 등도 설명하고 있으니까 한번 코 저를 쭉
살펴보시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뭐 채권에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 되겠구요 다음 강의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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