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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인성 | 모던 웹을 위한 JavaScript + jQuery 입문 3판 47강 - 비파괴적/파괴적 메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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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모던의 를 위한 자바스크립트 제이쿼리 먼 3 판자 17강

되겠구요
이번 강의에서는 팔짱 에서 전체적으로 나오게 되는 파괴적 메서드와 비파괴
중매 써 들 그리고 메써드 체인링 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용어가 조금 어려운데요 뭐 그렇게 어려운 내용니기 때문에 일단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b 파괴적 메써드 부터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비파 개정 메써드 1
자기 자신을 파괴 시키지 않고 사용되는 메소드입니다
예를 들어서 헬로 프로그래밍 이라는 지금 화면과 같은 트리밍이 나는 문자
의 변수가 있을 땐 스트링 기회 점 을 찍으시면 굉장히 다양한 메서드
들을 살펴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사실이 메쏘드 와 관련된 내용은 책에 있기 때문에 요거를 확인해 보시면
되겠구요
우리는 여기에서 한번 투 퍼 케이스라는 녀석을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녀석을 사용을 하게 되면 우리 감
문자의 대를 대 문자와 시킨 녀석 을 얻을 수 있는데요
영어로 된 자동완성 기능 도 사실 공돌이 영어라도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까
읽어 보시면서 의미를 한 번씩 같이 파악을 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컬쳐 어디 알파벳 t 캐릭터를 씨는 스윙 2프로 케이스라고 나오게
되는데요 그 알파 베팅 문자열로 되어 있는 문자열을 전부다 우퍼 케이스로
컨버 칠을 해 준다는 변환을 해 준다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요렇게 돼 있으면 대부분 그냥 트림 점 쿠퍼 케이스라고 쓰고
곧바로
얼얼 째 스트링을 해주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물론 안그런 볼 집 안
그러신 분들도 있지만 이렇게 사용하면 스트링이 전부다 우퍼 케이스 로
바뀌어서 출력이 될 거라고 생각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한번 저장을 하고 실행해 보도록 할게요 실행을 해 보게 되면 헬로
프로그램이라고 대소 문자가 그냥 섞여서 나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스트링에 투 우퍼 케이스라는 메소드가 b 파괴적 메서드 이기 때문에
자기 자신을 직접적으로 건드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런 녀석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 녀석을 이용을 해 줘야 됩니다
리턴값을 그래서 스윙 점 쿠퍼 케이스를 다시 스트링에 넣어서 스트링을
출력하는 형태로 사용을 해주시면 됩니다
저장을 하고 실행을 하게 되면 헬로우 프로그래밍 이라는 글자가 전부다
대문자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렇게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있는 메쏘드 들은 비파괴 정말 써 두고
자기 자신을 직접적으로 건드리지 않기 때문에 요러한 형태로 리턴값을 활용
해 주셔야 됩니다
스트링이 가지고 있는 다른 메소드 들도 마찬가지 인데요
스트링 하고 점을 찍었을 때 뭐 나오는
앵커를 써 동 이 앵커를 썼을 때 이 자체가 변환 되진 않아요
무조건 적으로 리턴값을 활용해서 사용을 해 주셔야 됩니다
저장을 하고 실행을 해 보게 되면 리턴값이 요렇게 나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요러한 형태로 반드시 리턴 값을 써 주셔야 된다
왜냐하면 스트링에 메서드 들은 비파괴 적이 있기 때문이다 라고 기억을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전부다 b 파괴적 메소드 라면 사양이 편하겠지만 파괴적 메소드도
존재합니다
자기 자신을 변화를 시키는 메서드를 파괴적 메서드 라고 부르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배열이 가지고 있는 3rd 들이 대부분 파괴적 메소드입니다
예를 들어서 어레이 123456 이라고 입력을 해 보도록 하겠는데요
어레이 에 점을 찍었을 때 나오는 녀석 중에 체계 표 8-9 에 나오는
메쏘드 들 중에 파프 c 리벌스 so 트 스플라이스 같은 경우에는 자기
자신을 변화를 시키게 됩니다
사실 배열의 메쏘드 뜰이 자기 자신을 변화를 시키는 이유는 배열이 얼마나
클지 알 수가 없잖아요
그 상황에서 배열을 리턴하게 코드를 작성해 버리면 메모리 낭비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자기 자신을 변화 를 시켜서 그러한 메모리 낭비를 최소화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어쨌거나 예를 들어서 어레이 fc 메소드를 사용 하게 되면 어레이 뒤에
새로운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어레이 점프 c 7 8 9 라고 입력을 하고 어레이를 출력을
해 보도록 하겠는데요
아까와 다르게 리턴값을 사용한게 아니라 자기 자신을 변화를 시키기 때문에
별도의 처리를 따로 해주지 않았습니다
저장을 하공
신행을 해 주시게 되면 얼얼 2 를 줄여 그랬네
저장을 하고 다시 실행을 해보면 지금 화명 처럼 123456789 라고
나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어레이 에 풀 심해서 들 같은 경우에는 자기 자신을 변화시키는 파괴적인
메서드 이기 때문에 매 써도 호출 만으로 여기에 큰 의미를 갖게 됩니다
어쨌거나 이 외에도 예를 들어서 어레이 점 리벌스 를 사용하게 되면
저장을 하고
실행을 했을 때 9 8 7 6 5 3 2 1 이라고
원래 있던 어레이 가 파괴되어 서 반대로 순서가 바뀌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어쨌거나 저같은 경우에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배울 때 이게 굉장히
혼란 들어왔는데요
어떤 여성은 리턴 값을 쓰고 어떤 녀석은 리턴값을 안 쓴다는 것 자체를
9분하는 게 굉장히 힘들었어요 그래서 요구 분 같은 경우에는 사실 많이
써 봐야지 몸에 익힌다 고 생각을 해 주시면 좋겠구요
어쨌거나 파괴적 메서드와 b 파괴적 메서드 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 이해를
해주셨으면 좋을 것 같고요
추가적으로 욥이 파괴적 메소드들을 사용할 하게 되면 나타나는 몇 가지
특성이 있는데 공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스트링으로 아까와 같은 헬로 프로그래밍 이라는 단어가 있을
스트링 하고 점 을 찍게 되면 나오는 여러가지 들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투 우퍼 케이스라는 녀석을 사용을 하게 되면
헬로우 프로그래밍 이라는 영어 글자가 모두 대문자로 등 녀석이 리턴 들
것입니다
따라서 이 뒤에 곧바로 또 점을 찍고 문자를 메소드를 사용해 주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뭐 폰트 칼날을 주구 칼날을 레드로 그리고
녀석을 앵커 태그로 감싸 가지고
테스트라는 네임을 준다 라는 식으로 여러 개를 연결을 할 수 있게
되는데요
요게 체인 처럼 꼬리를 문다 그래서 메서드 체인 잉 이라고 부르는 기술이
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이렇게 메쏘드 체 이닝을 하기가 굉장히 편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메쏘드 들이 b 파괴적 메서드로 만들어주고 대부분의 라이브러리가 제공하는
메쏘드 들이 b 파괴적 메써드 라고 생각을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어쨌거나 b 파괴적 메서드 도 최종적으로 여기에선 앵커를 사용했을 땐
리턴되는 녀석을 활용 해야겠죠
그래서 그 리턴되는 녀석을 활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화면과 같이
코드를 작성을 하고 실행을 하게 되면
뭐 헬로우 프로그램 이라는 글자가 대문자로 바뀐 상태로 폰트 칼라가 먹은
상태로 a 태그가 만들어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참고적으로 요 번뜩 칼라나 앵커는 현대 에선 잘 사용이 되지 않고 지금
예제 니까 살펴 보는 건데
어쨌거나 요런식으로 메서드를 체인링 할 수 있다 라고 기억을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요렇게 돼 있으면 조금 이해를 쉽게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아까와 같이 개인이 이렇게 되어 있을 경우에 이건 뭔데 이렇게 돼 있냐
라고
조금 고민을 하시는 분도 있거든요 그래서 요러한 형태도 눈에 있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참고적으로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요렇게 사용했을때 요 위치를 어떻게
해야되냐 도 하나의 논쟁 거리 인데요
탭을 하나를 사용해서 논다 가 있고
요점과 같은 위치에 놓아야 한다.는 그런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다양하게 뭐 맞춰서 사용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어쨌거나 그럼 에어비앤비 자바스크립트 가이드라인에서 메써드 체인 인과
관련된 내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는데요
체인이 라고 검색을 하시면 7개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몇 가지를 확인해 보도록 할게요 일단 9.3 번 메써드 캔
리턴 디스트 헬프 위드 메서드 체인 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메서드는 지스 를 리턴해 주는 게 좋다
왜냐하면 은 메써드 체 이닝을 위해서 라고 되어 있는데 요게 뭔말인지
한번 같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뭐 일단 생성자 함수 형태로 사용을 해보도록 할게요 엄
예를 들어서
클래스가 아니죠 생성자 함수로 쓴다고 했으니까
펑션 테스트 라고 하고 이 테스트의 다가
프로토타입으로 테스트 라는 메서드를 만들었다고 할께용
요럴때 어떠한 작업을 수행할 한 뒤에 리턴 디스를 해 주라는 말입니다
요렇게 리턴 디스를 해 주게 되면 우리가 이 메서드를 사용 했을때
음 하나만 만들면 조금 그러니까 테스트 a 테스트 d 테스트 c 를
만들도록 할게요
요런식으로 사용하였을 때 뉴 테스트로 테스트에 인스턴스 를 만들고 테스트
점 테스 테일 하고 리턴 짓을 하니까 또 자기가 나오게 되죠
테스트 비를 또 쓸수 있고 테스트 씨를 또 쓸수 있고 이러한 형태로 매스
들이 체인링 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메서드 내부에서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마지막에 리턴 디스 를 써서 자기 자신을 리턴을 해 주라고 하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19.6 에 있는 내용을 보시게 되면 이 메써드 체 이닝을
했을 때 들여쓰기를 어떻게 해야되는지 와 관련된 내용이 나오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메쏘드 체 이닝을 할땐 보기가 힘들기 때문에 절대 일자로
쓰는거 는 금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용 점을 뒤에 쓰는 것도 이 녀석이
메써드 인지 메소드가 아닌지 9분하기 힘들기 때문에 그 마고
일반적으로 아까 처음에 언급했던 것처럼 들여쓰기를 한번 먹이고 짬을 찍고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지금 파인드 나 & 같은 경우에는 이후의 알아보게 찜한
추가적인 그 계층 구조를 가지게 만드는 메쏘드 라고 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이러한 계층 구조를 가지는 메서드에 경우는 추가적인 들여쓰기를
해줘도 된다 라는 규칙 등도 설명하고 있으니까 한번 코 저를 쭉
살펴보시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뭐 채권에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 되겠구요 다음 강의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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