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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수학 EBS교육 | 초등 수학 개념잡기 - 04강 나눗셈의 원리 _#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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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어요 신보영 2개와 낮게 모양 2개입니다
그러면 이걸 그림을 통해서 본다면 나누기 이라 하였으니 2곳으로 똑같게
나눠 주세요 라고 할 수 있죠
따라서 신 모양이 각각 하나씩 낱개 가 하나 하나씩 이렇게 나타나 지면
2곳으로 똑같게 나눔 게 되요
따라서 한 곳에 노인은 것에 개수는 10
한개가 됩니다 이와 같이 얘기해줄 수 있겠죠 뭐 예를 대자면 요 그리고
또 다른 방법은 그럼 뭐가 있을까요
이번에는 요 이렇게 그 예를 바꿔서 표현해 주었을 때 23 나누기 이라는
것에 대해서 얘기를 해볼 거예요
방금 전에 주어진 것과 또 나는 찰 점이 생기게 되요
그게 뭐냐 조금 정애는 22 나누기 이라 하여서 표현을 했는데 그 몹시
11로 주어지는 경우 여 딴 말이죠
그런데 얘는 좀 이상하네 하고 봤더니 자 이렇게 23 을 2로 나누어
주어라 라고 얘기를 할 거예요 그러면 10 모양이 2개 니까 2곳으로
나누면 한 곳에 10 모양이 하드 개씩 들어 가겠죠 그래서 두 개를 다
사용을 한 거예요
그랬더니 낮게 가 3개가 남더라고요 이걸 다시 두 곳으로 나누어 주니까
한 곳에 하나씩 이 들어가서 2개를 사용하였고 요 남는 하나는 2곳으로
나눠 줄 수가 없잖아요 그래서 이 때 나머지가 있는 나눗셈 이라고 얘기를
한단 말이에요
각각의 경우가 모두 다른 경우에 해당이 되죠 처음에는 20 나누기 2를
살펴보았고 그 다음 22 나누게 이를 보아 고 지금은 이렇게 23 나누기
2를 살펴본 거예요
이렇게 나머지가 있는 것에 대해서도 얘기를 해볼 수 있고 그러면 이번엔
또다른 위험도 소개를 합니다
살짝 밝혔죠 35 나누기 3 이다 라고 얘기를 했는데
얘 누구로부터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지금 노프 보면 모두 두 자리수를
한 자리 수로 나눈 형태인데 전부다 다른 특징을 갖는 단 말이에요 그래서
요구를 보니까 35를 요렇게 3으로 나눠 주었더니 3일은 3 그 다음에
5 이렇게 보니까 3일은 3 하고 난 다음에
2 요 와 같이 표현이 되어 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형태로
요 여러분들이 여러가지 두 자리 수의 경우 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요렇게요 세번째 네번째 있었던 것은 아주 유사한 형태라고 이렇게
정리를 해주시면 되는 거고요
그럼 이 왜 다른 것도 선생님이 여기다가 하나 더 정리를 해 드릴께요
그게 뭐냐면 35 나누기
이와 같은 세며 여기다가 하나더 메모를 하세요
그러면 이것은 또 어떤 뜻을 갔느냐 중요한 의미가 있어요 그게 요런거 줘
35 나누기 2를 계산한다.고 한다.면
이렇게 계산이 이루어지고 바로 요거 요거 는 지금까지 보던 거랑 살짝
달라요
이건 뭐냐면 10 모양 3개를 2곳으로 나눠 떠니 신고 양이 한 개씩
들어가요 그리고 신문 2개를 사용했는데 신 모양의 하나가 남습니다
그리고 낳게 5개가 남았구요 그런데 이거는 이제 더이상 10 모양 하나
라는 뜻니에요
이걸 낮게 10개로 생각해서 납기가 모두 15개 다 나눗셈 에서 받아
내림이 라는 것이 생기게 됐구나 라는 뜻이에요 따라서 열 다섯 개를 두고
수로 나누면 한 곳에 일곱 개씩 놓이고 14개를 사용했는데 하나는 두
곳으로 나눌 수가 없었습니다
이렇게 되는 거죠 그러면 여러분이 보시면 모두 두자릿수 나누기 한
자리수의 셈이지만 각각의 유형이 다른 경우들이 라고 볼 수 있어요
이렇게 받아 내림이 있으면서 나머지가 있는 것 까지만 해결할 수 있다면
이제 두 자리수를 한 자리 수로 나눈 것 뿐만니라 세 자리 수를
한전 수로 나눈 것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자 이렇게 여러가지 나눗셈 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사실 우리가 나눗셈을 하다보면 이게 마셨는지 툴 현지 굉장히 걱정스럽게
체 다음 내용 볼까요
그래서 그 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몫과 나머지를 이용해서 검상이 라는
것에서 내 답이 맞았는지 틀렸는지 를 우리가 한번 체크를 해보는 거예요
그러면 27 나누기 이는 13
나머지 1과 같습니다 라고 되어 서 있을 때
이때 검산 이라고 하는 것은요 이렇게 나누는 수
에다가 몹쓸 곱하고
나머지를 더 해 주었을 때 나누어지는 속
까 나오는지를 확인하셔서 이해가 13 을 곱해 20 요일을 더 의
27일이 되었다 맞았구나 이 나눗셈은 아주 잘 이루어진 것이다
이와 같이 표현해 줄 수 있다는 거 이렇게 검사를 통해서 나눗셈 이
맞았는지 틀렸는지 도 체크해 볼 수 있어요
개념 두번째 내요 이와 같이 정리를 해 볼 수 있겠는데요 이렇게만 하면
아쉽죠 그래서 우리가 개념 다지기 문제들 함께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을 문제 어떤 수를 6으로 나누어야 할 것을 잘 못해서 7로
나누었던 이 몫이 10 이고 나머지가 삽니다
바르게 계산할 때 무과 나머지 를 구하시오
그렇다면 어떤 수 네모 이것을 6 우로 나누어야 하는데 잘못해서 7로
나누었던 이 몫이 10 이고 나머지가 3이라 검사 나면 처음에 네모에
값을 구할 수 있죠
따라서 7회 다시 b 를 곱해서 80 4
거기다 3 을 더해서 87 끝났나요
아니에요 이것은 이 네모에 들어갈 수 였어요 따라서 우리는 다시 87 을
요구로 이와 같이 나누어 주어야 해요
87 나누기 요건 어떻게 생 2 이루어지나요 6일은 요
육사 2나머지 3
따라서 몫은 1이고 나머지는 3입니다
어떤 수에 관련된 문제는 네모를 이용해서 10 을 만들어 주고 그것을
이용해서 어떤 수를 구하라고 하면 네모에 값을 쓰는 거고 바르게 계산하면
네모안에 그 어떤 수를 집 언어 다시 한번 3 내 주는 거예요 자 이렇게
굉장히 이건 좀 어려운 문제 중요한데 여러분과 해결을 해 보았고요
다음 하나 더 문제 소개를 해볼게요 사관 상자가 있어요 이 사과 전체를
작은 봉지에 5개의 똑같이 나누어 다 났더니 16개씩 담고 몇 개가
남았습니다
그래서 다시 봉지 6개의 똑같이 나누어 담았더니 낳는 것이 없었어요
처음에 있었던 사과가 몇 개일까요 라고 묻고 있죠
그러면 어떻게 해결 할까요 처음에 몇 개가 있었는 지 알 수 없어요
5개의 똑같이 나눠 담았더니 16개씩 담보 요 몇 개가 남았어요
몇 개나 받는 수도 모른단 얘기에요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나눈
온수가 5 이기 때문에 나머지는 5 보다 작은 수로 표현이 되어 줘야
해요
따라서 이 세모 안에 들어갈 것을 1
2 3 중에 하나가 된다는 걸 알 수 있죠
그래서 다시 6개의 똑같이 나누어 담았다 고 얘기를 했으니까
세모의 1 2 3 4를 넣어 보는 건데 예를 들어 세무에 살을 이렇게
넣어 볼까요
그러면 내 모에 값은 5 에다가 16 을 곱하고 를 더해서 나오는가
지겠죠
이게 80 사람 말이에요 우리가 확인할 건 8가 6으로 나눠 주는
지만 확인해 주면 되는 거죠
8를 6 으로 나누어 준다면 6일은 요
육사 24에서 나누어 떨어진다는 걸 알 수 있게 되요
따라서 이 때 처음에 있었던 사과의 수는 여 등 4개가 된다는 걸 알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와 같이 두 번째 개념의 관련된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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