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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수학 EBS교육 | 초등 수학 개념잡기 - 10강 평면도형 알아보기 _#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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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water to be
안녕하세요 소분 수와진 향상 낌 나서 은 선생님입니다
여러분 어때요 오늘 하루도 즐겁게 잘 보내셨나요
선생과 함께 학술의 주제는 요 평면도형 이라는 건데요 성능에 대해서 어떤
내용 제를 알아두면 좋을 까요
개념 하네요 함께 살펴볼게요 일단 이번 시간 학습 목표 소개합니다
dewa
이 머신은 첫 번째 개념의 내용이에요 각과 직각에 대해서 알아본다 고
얘기를 하고 있는데요 그 전에 앞서서 우리가 미리 배웠던 내용 중에 꼭
짚어 두어야 할 것이 있어서 소개를 해드릴게요 배운 내용 확인 하자 우리
섬 분과 직선 일하고 있었던 거 생각 나시죠
선분 이라고 하는 것은 점과 점을 고 께 e 은선 이것을 성군 이라고
하고요
직선 이라고 하는 건 선분의 양 끝을 한 없이 곧게 늘린 선을 우리가
직성이 라고 얘기를 하게 되는 거예요
또 이와 같은 것들을 배우고 누구를 배웠냐 면 그럼 이렇게 곧은 선 즉
성분으로 둘러싸인 도형에서 삼각형 이라든지 또는 사각형 이와 같은 도형
들에 대해서도 얘기를 할 수 있었을 겁니다
이와 같은 내용들은 요인이 우리가 배워서 알고 있는 내용들이 에요
그런게 생각을 해보면 은요 이렇게 삼각형 이라고 하는 것도 그 모양에
따라서 이름을 달리 붙여줄 수 있어요
그래서 우리가 사항 형 교과에 올라가면 이등변 삼각형이 나 정삼각형 또는
예각 삼각형 직각삼각형 2 무각 삼각형 이와 같은 것들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한 학수 리 이루어지게 되죠
3 효과 에서는 즉각 삼각형이라는 것에 대해서 학습이 이루어지게 될
거고요
그런데요 이렇게 4학년 때 다뤄졌던 내용들은 여기서 끝나는 걸까요
그게 아니에요 소지 교과 에서 끝나는 것니고요
우리 중학교 로 올라가서 중학교 1학년 때도 2학년 때도 도형의 성질
이라고 하여서 삼각형과 사각형의 대한 학습 뜰이
그대로 이루어 지게 된답니다 그러면 일단 우리가 배워야할 평면도형 이거에
대해서 알아보는 기초학습 에서 배운 내용 이와 같이 정리를 해 두고요
빨리 우리집 오나 그 내용 진행을 해 볼게요
각각 직각 이라는 표현이 주어져 있는데 그럼 각 이라고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간간히 이렇게 물어보더라고요 생각에 도형 입니까 라고 물어보는 친구들
있는데요
각은 도형이 맞습니다 각을 이렇게 설명 해요
한 점에서 그 두 직선으로 이루어진 도양 바로 이것을 각 이라고 부르게
되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각 은 도형 입니다 잡학 을 나타내 줄 때 이와 같이
표현을 할 수가 있게 되는 거죠
그렇다면 이런 걸 각 이라고 했을 때 우리 이 가게 이름은 어떻게 읽어
주면 되는 걸까요
이때 가게 이름은 다 아
기어 니은 d9 또는 다 디그 니은 기억이라고 읽어서 나타내 줘요
이때 어떤 특징이 내야 하고 봤더니 여기서 요점이 은 있죠
이것을 꼭지 점 이라고 부르게 되거든요
따라서 가게 이름 값 을 읽어서 나타내 줄 때에는 꼭짓점을 가운데 다가
써서 이와 같이 표현한다.는 것 기억해 두세요
그렇다면 이 때 이 기억 윤 직선 기업용 관이 1d 것은 뭐라고 부르는
걸까요
가게에서는 이것을 각각을 병 이라고 부르게 되는 거예요
따라서 이와 같이 가게 에 대해서 여러분들이 학습을 해 줄 수 있는
거고요
그렇다면 각 말고 또 1 여기 주제가 있죠
직각 이라고 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직각 이라고 이렇게 이름을
붙였는데 우리 직접 근 어떻게 표현을 해주는 거냐 며 는요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것 중에서 교구 중에서 이렇게 삼각자 라고 하는
것이 있을 텐데요
요 3 각자의 요렇게 요 부분을 바로 직각이 라고 얘기를 하게 되요
그러니까 각 중에서 이와 같은 형태로 표현이 되어 지는 각을 직각 이라고
얘기한다.
이렇게 정리 하시면 되고요 그 다음에 직각을 표시할 때는 요렇게 표시를
해주는 것으로 이각이 직각이 에요 라는 걸 나타내 주면 되는 거예요
이렇게 우리는 각과 직각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살펴 보았어요
각 이나 직각 이라고 하는 것들은 요 그 생김새를 보고 여러분들이 각
중에서 직각이 되는 것이 무엇일까 라는 것을 골라내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그렇다면 이 내용을 바탕으로 해서 여러분들과 함께 도전해 볼게요 일이
개념 다지기 1문제 확인해 보도록 합시다
여기보세요 도형에 는 이건 죽음이 제도 형이란 얘기죠
직각이 모두 몇 개 있으니까 고 물어 보았어요
그러면 칡 깍 찾아볼까요 여기 직각이 1 2
을 3 만큼 주어 지죠
그런데 이런 문제는 분명히 함성이 있을 거란 말이에요
어디에 또 직각이 있을까 하고 보았더니 이렇게 직각 뜰이 표현이 되어져
있어요
따라서 주어지기도 형 에서 만나볼 수 있는 직각에 수는 8개 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죠
칩 깍을 찾아서 확인해 보았어요 우리 보통 직각을 찾는 경우 이런
문제들을 어렵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즉각 삼각자 위 3 각자를 놓고서 실제 되어보는 학습을 통하여 서 직각이
어느 부분에 있는지 밝혀 주는 것도 중요한 학생입니다
또 다른 문제 소개 들어가야 겠네요 이번에 만나볼 문제에서는 요 다음
도형이 가기 아닌 이후 를 써라 라고 얘기 했어요
각니에요 근데 왜 가 게 아닐까 라고 묻고 있는 거죠 그러면 각
이라고 하는 건 한 점에서 은 2 직선으로 이루어진 도형 이라고 얘기를
했었기 때문에 두 개의 직선이 한 점에서 만나야 하는 거예요
그런데 만나고 있지 않다 라는 거죠 답은 이렇게 적어 주세요
두 직선이 한 점에서
만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그 이유를 밝혀 주는 것으로 문제 해결해 주었습니다
이런 문제가 보통 서술형 문제에서 많이 나오는 문제에서 아닌 이후를
적어라 아니기 때문이다 뭔가 않냐
한 점 에서 만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문제 해결해 주었어요
그 다음에 또 다른 문제 이번에는 조금 어려운 문제 도전을 해 볼게요
오른쪽 도형에 는 직각이 모두 벽계 있습니까 라고 묻고 있죠
눈에 바뀌는 것들이 있을 거예요 그래서 요렇게 따져보세요
요것들이 바로 직각 이라는 거죠 그러면 이렇게 생긴 사각형의 는 직각이
개 놓여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니까
또 다른 부분들도 이와 같이 직각이 되게 4개
또 이쪽도 4개 이렇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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