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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수학 EBS교육 | 초등 수학 개념잡기 - 13강 삼각형 알아보기 _#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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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수학 EBS교육님의 초등학교 수학강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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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 가기 될 거예요 그렇지만 이렇게 2개를 합쳐 버리면 이거는 직각 보다
크기 때문에 애가 지 라고는 말할 수 없어요 그래서 2개짜리 를 2개
만큼 찾을 수 있었던 것이죠
그 다음 이번에는 3개를 한번 합쳐 볼까요 요렇게 그런데 이거는 예 가지
아니에요
그 다음에 요렇게 합쳐도 역시 예각 이 될 수 없겠죠
따라서 여기서 찾을 수 있는 크고 작은 이해가 기 모두 몇 개냐 라고
있을 때 그 답은 6 개인이라고 표현이 되어야 하는 거예요
이렇게 문제에서 크고 작다는 말이 주어져 있을 때에는 요 아주 틀리기
쉬운 문제 함정 이에요 그래서 조심해서 문제를 해결해 주어야 해요
또 다른 문제 자 이번에 여러분께 허기 하고 싶은 건 시계 긴 바늘과
짧은 바늘 문제요
아주 많이 출제가 되는 문제 중의 하나죠 김 바늘과 짧은 마늘이 이론은
요게 또 중요해요
작은 쪽의 각의 크기가 둥 각인 시각은 어느 것입니까 라고 물어 보았는데
이런 문제는 처음에 만났을 때에는 요 여러분들의 김 바늘과 작용과 들의
위치를 실제 그려보는 것이 좋아요
그러면 1시 10분부터 생각을 해 볼게요 1:10 이니까 10분 이라면
숫자 누구를 가리켜 야죠
이렇게 우리가 12 1 2 3 표시가 되어져 있을 때 10 뿐이니까 숫자
1을 이렇게 가르치게 되죠
김 바늘이 1:10 인이가 1과 2의 사이를 가르 칠 거예요
이런식으로요 그런데 보니까 요건은 애가 기란 말이에요
우리가 찾는 건 둥 가기 때문에 이 것은 답이 될 수 없다
두번째 3:50 입니다 그러면 3:50 이니까 긴 바늘이 어디를 가리킴
지 보세요
9 10 10 일이라고 되어져 있을 때 긴 마늘은 숫자 10을 가리키게
되고 짧은 마늘을 3:50 이에요
그러면 3과 회사인데 아무래도 사회 더 가깝게 표현이 되어 주겠죠
따라서 이 때 요 작은 쪽 각의 크기가 둔 가기 되어 진다 고 말할 수
있어요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2번 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죠
다른 것들도 여러분이 직접 한 번씩 그려 가 주시는 것이 좋아요
7:40 인양 숫자 8을 김 마늘이 가리키게 되고 7시 40분이 라고
했으니까
7 과 8 사이에 이렇게 짧은 바늘을 놓이게 되겠죠
이것도 역시 옛 아기 되어집니다 2:20 그려 보시고 김 바 들은 숫자
4를 짧은 만드는 2와 3 4일을 가르치지만 역시 작은 쪽의 각은 위해
가게 된다고 할 수 있어요
9:55 은 어떤가요 숫자 11을 가리켜 라
김 바늘이 그 다음에 없이 55분 이니까 구하고 1인데 아무래도 시계
더 가깝게 표현이 되어 지겠죠
이해가 기대되어 진다 라는 걸 알 수 있어요 이렇게요
짐 반을 짧은 바늘 문제가 나왔을 때에는 요 여러분들이 직접 한 번씩
그려 보시고 그 사이에 각의 크기가 어떻게 표현이 되어 지고 있는지를
판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해결 했구요 또 다른 문제도 소개 합니다
예각 삼각형 애 두 각의 크기가 될 수 있는 경우는 어느 것입니까 라고
말했는데요 어
여러분 감자 보셨죠 우리가 분명히 6승 켜고 나한 배웠는데
아뇨 잠시 뒤에 얘기가 이루어질 거예요 그런데요
여기서 보면 예작 입니다 라는 표현이 있잖아요
이것만 놓고도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인데요 웃음이 미리 살짝 힌트를
드리자면 애가 삼각형은 세 개의 각이 모두 예각 인 경우를 말하는 거예요
그렇다면 여러분 여기에서 애가 삼각형에서 두 각의 크기가 되려면 그
각각의 가게 크기는 90도 보다 작아야 한다.
90도 안되고 여기 90도 보다 큰 값들이 들어가면 안되고 90도 와
같은 가기 들어가서도 안 돼요 그러면 4번 우리가 배운 거죠
5번 우리가 배운 거예요 1각 이 직각 이기 때문에 이런것들은 집값
삼각형 이라고 부르게 되는 것이고요 이와 같이 ea 의 각 으로만
이루어져 있는 것을 골라서 정답 2번 으로 나타내 주어야 하는 겁니다
이처럼 우리가 삼각형에 대해서 얘기를 하기 위해서는 요 애가 직각 둥가
기라고 하는 가게 크기에 따른 그 이름들을 부분 해줄 필요가 있어요
자 그럼 우리 두 번째 개념 다시보기를 통해서 정리해볼게요
아 으
자기 건 시간 세 번째 개념 들어가 볼까요
방금 손에 소개를 해 드렸었는데요 기억 나나요 예각 삼각형 둔갑 삼각형
이라고 제목을 붙여 보았죠
예각 삼각형 은 대답할 수 있을건데 애가 삼각형은 이런걸 말하는 거예요
삼각형은 삼각형 인데 3 각이 모두 애가 긴 삼각형
애가 긴 삼각형 이렇게 얘기를 해주세요 그러면 예가 삼각형이 먼저
아시겠죠
그래서 우리가 이렇게 얘기할 수 있는 거예요 2박 2 70도 와 60도
라면 나머지 1가 군요
삼각형은 세 각의 그게 아비 180도 이기 때문에 나머지 항 각의 크기는
50도 라고 표현이 될 수 밖에 없는데 이 때 보니까 3개의 에 가기
뭐 도예가 기업 즉 직각 보다 작시 니라는 걸 말해 주는 거죠
따라서 이런 경우라면 예각 삼각형 입니다 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런데 이렇게 세 가게 그 기회가 주어지지 않고 만약에 도형에 이렇게
그림으로 그려서 나타나 졌다면 생각해보세요
요거 직각 보다 자쿠 요 각각의 각이 모두 직각 보다 작아서 3가 기호도
예 가진 것을 알 수 있어요
이럴 때 이것을 우리가 애가 삼각형 입니다 라고 부를 수 있는 겁니다 자
이렇게 예가 삼각형이 뭔지 아시겠죠
근데 여러분 1 부분에 2 것이 있어요 그게 뭐냐면
음 이등변 삼각형이 예를 들어서 주어져 있다 요거 이해가 삼각형 일까요
맞아요 이거 애가 삼각형 해요 그렇지만 이등변 삼각형의 모두 예각 삼각형
이 되는 건 아니에요
왜냐하면 이렇게 그려지는 경우도 있잖아요 그럼 이렇게 되버리면 어때요
3 각이 모두 예가 기어야 되는데 여기에는 요 항 각은 예각 니라
둥 가기 되어버리죠
땅 술 이등변 삼각형 이라고 해서 언제나 모두 예가 삼각형이 되는 것이
난다 라는 것이고 기억해 두어야 해요
얘가 삼각형에 대해서 이와 같이 얘기를 해 주고요
그러면 이번에는 또 다른 것으로 그 재물과 만나볼게요 둠 각 삼각형
그러면 이 둥가 3가 컴은 뭡니까
바로 1 가기 둥가 긴 삼각형 을 말하는 거예요
1 가기 둔 가 긴 삼각형
그래서 우리가 그려 보니까 이와 같은 형태로 예를 들어 삼각형을 그렸다면
여기에는 요 항 가기 어때요
직각 보다 크죠 그래서 이건 둠 각 삼각형이 되는 거고요
조금전에 그려 드렸던 것처럼 만약에 이렇게 이등변 삼각형 인데 1 가
기둥 각 이라면 이 역시 둔갑 삼각형 이라고 부를 수 있게 되는 거예요
그렇다면 여러분이 이해가 삼각형과 둔갑 삼각형을 9분 하여서 앞으로
얼마든지 다양한 문제 풀어 낼 수 있겠죠
지금 부분 아니 얘가 삼각형 이나 둔갑 삼각형은 요 모두 그 가게 크기에
따라서 이름을 붙여준 거에요
그렇기 때문에 애가 직각 둥 각을 잘 9분해 줘야 하는 거고요
그러면 이 세 번째 개념의 맞춘 문제들 한번 만나보도록 할게요
도형은 직사각형 입니다 각 기억에 크기를 구하시오
소 이상하다 우리가 배운 건 지금 사각형을 배운 건 아닌데 어떤 내용이
제 확인해 볼까요
가 기억에 크기를 구하시오 라고 얘기를 했는데요 지금 보면은 요기 샤
cm 4cm 라는 것이 주어져 있죠
그러면 이거는 한 각이 직각인 2까지 깍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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