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EBS교육 초등 수학 개념잡기 - 15강 사각형과 다각형 알아보기 _#002 > 초등학교 수학

초등수학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수학 강의

초등수학 EBS교육 | 초등 수학 개념잡기 - 15강 사각형과 다각형 알아보기 _#002

본문

※ 영상을 선명하게 보기 안내
  1. 유튜브 영상에서 오른쪽하단에 톱니바퀴를 클릭합니다.
  2. 팝업목록에서 "품질" 선택하세요.
  3. 원하는 해상도를 선택해주세요.
※ 모바일에서 Wifi가 아니라면 데이타가 소진될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초등수학 EBS교육님의 초등학교 수학강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
15518527308794.jpg

 


여러분이 가뿐이 정리할 수 있어요 네 각이 모두 직각인 사각형
요것을 우리가 직사각형 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죠
그렇네 직사각형을 그려서 표현할 때는 이와 같이 표현을 해주고 란
말이에요
네 각이 모두 직까지 에요 그런데 마주보는 한 쌍 두 쌍의 변이 평행
조건도 만족하기 때문에 평행사변형 의 성질들을 모두 같게 됩니다
다만 네 각이 모두 치 깍인 형태로 주어져야 한다.는 것
차 이 점 으로 부분에 두어야 겠죠 이렇게 직사각형 도 확인해 볼 수
있고요 또 않아 너무나 익숙한 거 이제 도형의 이름 중에 하나
정화 각형 이라는 것이 보이죠 정사각형 은요
이건 마름모 받고 9분을 해 줘야 돼요 말은 보는 내 병에 길이만 같으면
되죠 또 직사각형 은 네 각이 직각이 기만 하면 되죠
그런데 정사각형은 이 두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해요
따라서 내 변의 길이가 모두 받고
그 다음에 하게 크기도 네 각의 크기 동 모두 직각인 사각형
요렇게 정사각형을 9분해 줍니다
그러면 정사각형은 어떻게 그럴 수 있죠 요렇게 내면의 이리가 같습니다
하고요
그 다음에 내각이 모두 직각 입니다 이와 같은 형태로 보여 주면 되겠죠
그런데 정사각형은 요 여러가지 성질들을 다 동시에 갖게 됐어요
마주보는 한 쌍의 변이 평행 이기 때문에 정사각형을 사다리 꼴이다 라고
도 이름을 붙일 수 있고 마주보는 두 쌍의 변이 평이 때문에 요것은
평행사변형 입니다 라고도 이름을 붙일 수 있는 거예요
그 다음에 4각 인후두 직각 이니까 배운 것처럼 직사각형 이라고도 할 수
있고 네 변의 길이가 모두 같으니까
이것도 말은 모입니다 라고도 얘기해 볼 수 있는 거예요
이렇게 정사각형 이라고 하는 것은요 여러가지 사각형 우리가 따져본 사각형
들이 있죠
그것에 대한 모든 조건들을 만족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제 국제 사각형의 여러가지 종류 들에 대해서 얘기를 해 보았고요
그럼 여기 걸 바탕으로 해서 우리 문제 한번 도전해 보도록 할게요
크고 작은 사다리 골은 모두 몇 개 입니까
4자리 꾸는 마주보는 한 쌍의 변이 평행이 사각형이 라고 얘기를 했죠
그런데 여기서 크고 작다 라는 말이 요게 바로 함정 해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이렇게 하나 둘 셋 세 개 요 라고 답하면 오답이 되는 거죠
크고 졌다고 있으니까 일단 제일 처음에 주어졌던 커다란 사각형 에서
마주보는 한 쌍의 변이 평행 이라는 것을 밝혀 2시고 그리고 난다 한샘
번호를 적어 드릴께요
1232 라고 얘기를 하면 1번 요거 하나만 가지고도 사다리 고려될 수
있고요
2번 3번이 각각이 사다리 꼴이 될 수 있는 거예요
그런데 크고 작다 라고 했기 때문에 1과 2를 모아서 이루어지는 것
또 2와 3을 모아서 이루어지는 것
그 다음에 123 을 모두 모아서 이루어지는 사다리꼴 까지 크고 작은 4
다리 꼬는 살아도 의 3 5 6 개
따라서 이 문제의 답은 6개 라고 답해 주어야 하는 거예요
크고 작은 사다리꼴의 수를 9 해보았어요 그러면 이제 또 다른 문제도
여러분과 함께 만나볼게요
이번에는 평행사변형 이라는 말이 나오죠
평행사변형 엄마 손은 두 쌍의 변이 평행한 사각형 입니다
따라서 평행사변형 의 네 변의 길이의 합이 70 cm 입니다
변 기억 니은 의 길이는 몇 cm 입니다
구입이 먼저 어떻게 해야 될까요 평행사변형 이기 때문에 마주보는 변의
길이가 같죠 20 에 요
5 것도 역시 20cm 그러면 내 변의 길비 72 니까 이식과
20을 더한 40 만큼을 빼어 주면 32 남게 되고 마주보는 두 변의
길이가 역시 같아야 하므로 변 기억 위원회 길이는 30을 2로 나누어
15 만큼의 해당이 된다고 할 수 있어요
따라서 변 기업 년 의 길이 15cm 입니다
이와 같이 다 팔아요 문제 해결 해 봅니다 이렇게 평이 사별 형의 관련된
문제까지도 여러분과 함께 해보았어요
또 다른 문제 하나 더 만나볼게요 이번에는 평행사변형 모양의 종이를
다음과 같이 접었어요 굉장히 많이 나오죠
접었다 기억의 크기를 구하시오 그러면 기업은 바로 요 부분을 말하는
건데요 평이 변형 이기 때문에 마주보는 각의 크기가 같아요
따라서 50도 라면 요 각의 크기는 50도 접어 쓰니까 적은 것을
펼쳐주세요 그러면요 가게 크기는 60도 u 와 같이 나타나지 줘
그리고 난 다음에 요 이제 우리 요 각의 크기 110도 요 두개를 합치면
삼각형 세 각의 크기 앞에 다시 또 해서 110도 를 빼내어 70도 라고
얘기를 할 수 있어요 그러면 접어 올렸으니까요 만큼의 가게 크기도 역시
70도 라고 말할 수 있겠죠 그러면 직선은 180도 거기서 140도 를
빼어 주니까 기억에 가 쓴 40도가 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사각형의 여러가지 종료 문제까지 해결 했으니까요 다시보기
통해서 정리해볼게요
아 으
이제 우리 두 번째 개념 만나볼까요
제목을 보면 영 다각형 과 정다각형 이라고 주어져 있죠
그런데 다각형 은 여러분이 이미 다 배웠어요
다각형 이 무엇인지 정리해 보면 이렇게 9분을 할 수 있어요
다각형을 3분으로
선분 으로 둘러싸인 요게 또 중요하죠
선분 으로 둘러싸인 도형 이것을 바로 다각형 이미 라고 얘기를 해요
그런데 그 성료 둘러싸인 도형 인데 그 성분이 몇 개 냐에 따라서
다각형의 2등이 결정이 되는 거예요
따라서 3개의 성분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그럼 우리가 배운 거 바로
삼각형이 되는 것이다 라고 할 수 있고요
4개의 성분으로 둘러 쌓여있다 그러면 요것이 바로 사각형 이렇게 이름
붙여 지는 거죠 그럼 1 2 3 5
5개의 성분으로 둘러 싸였다 하면 여러분이 얘기하는 것처럼 오각형 이라고
말할 수 있는 거예요
이렇게 다각형 이라고 하는 건 성분으로 둘러싸인 도형 입니다 라고 말할
수 있는 거죠 그러면 원이다 라고 하는걸 다각형 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요거는 아니에요 왜 그러냐 원이라고 하는 건 9분 선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 뿐이지 성분으로 즉 고등 선으로 둘러싸여 있다고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각형 이라는 건 이렇게 선분 으로 둘러싸인 도형을 말하는
것이라는 것 기억해 두면 되겠죠
다각형의 무엇인지 9분을 했다면 이제 여러분이 정다각형 이라는 것을
9분해 볼 차례에요
다각형 앞에 정 이라는 말이 붙어 있네요
이거는 요 다각형 은 다각형 인데 어떤 독특한 성질을 만족해야 된다는
뜻이에요

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본 사이트의 컨텐츠는 명시적으로 공유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공개된 자료를 수집하여 게시하고 있습니다.

저작권, 강의등록, 광고, 제휴등은 "관리자에게 문의"로 메세지 주시면 확인후 답변드립니다.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