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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수학 EBS교육 | 초등 수학 개념잡기 - 15강 사각형과 다각형 알아보기 _#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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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만족해야 된다는 뜻이에요 그래서 정다각형 을 정리 해서 나타내 보면
이렇게 할 수 있어요
자 변의 길이가 모두 같습니다 변의 길이가 모두 갖고 그 다음에 또 가게
크기도 모두 같은
각의 크기도 모루 같은
다각형
그러니까 다각형 은 다각형 인데 그 중에서도 변의 길이가 모두 갖고 가게
그 기도 모두 같아야 한다.
이러한 성질을 만족해야만 정다각형 이라고 부를 수 있다는 뜻이죠
우리 배웠던 거 두 개 있어요 요렇게 생긴거 세 변의 길이가 같고 세
각의 크기가 모두가 씁니다 라고 했을 때 이것은 다각형 은 다각형 이라서
삼각형 입니다 라고 이름을 붙이는데 이 두 가지 성질을 만족하기 때문에
정다각형 이라서 정삼각형 이라고 불렀던 거죠
또 하나 있는데요 이렇게 생겼던 거예요 요것도 요 네 각이 모두 직각이
고 내 변의 길이가 같습니다
그래서 다각형 은 다각형 인데 사각형 입니다
뭐 변의 길이가 모두 갖고 각의 크기가 모두 같아서 정사각형 이라고
이름을 붙였던 거죠 그러면 만약에 5개 변의 길이가 같고 5개 가게
크기까지 모두 같은 이러한 다각형 이 주어져 있다면 이것의 이름은 정 o
각형 이와 같이 부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와 같이 정다각형 이
무엇인지 함께 해보았어요
정다각형 에 대한 개념 까지 완벽 정리 되었으니까
이에 따른 문제에 만나볼게요
도형은 말은 무 입니다 그런데 정사각형 이라고 할 수 없는 이유로 쓰시오
라고 얘기를 했네요
정사각형이 되기 위해선 네 변의 길이가 같고 네 각이 모두 직각 이어야만
해요
그런데 마름모 라고 있기 때문에 내 변의 길이가 같다는 조건은 만족하 줘
네 각의 크기가 모두 직각니기 때문에 정사각형닌 것이에요
따라서 그 이후 를 써서 나타내 주면 이렇게 표현할 수 있겠네요
정사각형 은 내 변의 길이가 같고
가게 크기가 모두 카트 모두 직각으로 같아야 되죠
같은 사각형 인데
주어진 도형 즉 임아름 오늘 내 변의 길이는 같으나
네 변의 길이는 같지만
네 각의 크기가
모두 같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그 이유를 밝혀주는 것으로 문제 해결 해 볼 수 있네요
서술형 의 문제에서 특히 많이 나오는 문제니까요 왜 아닌지에 대한 이유를
항상 박혀서 써주는 연습이 필요해요
문제해결 되었구요 이번에도 요 또 다른 문제 관련 알아볼까요
사각형이 주어져 있어요 이 사각형은 직사각형이 라고 얘기를 했어요 의사가
토종 내서 다뤄 보았죠
그런데 이게 뭐라고요 다각형 이라고요 3분 기 어 디 그새 길이는 몇
cm 입니까 라고 물어 보고 있어요
3분 기업 틱은 그러면 자 로 개선 분을 찾아 보시는데 여기에서 12cm
라는 거 하나 가 주어져 있죠
그러면 요 변의 길이가 12cm 라면 우리 삼각형을 놓고 한번 볼게요
여기도 12cm 라고 표현해 줄 수도 있어요
자 12cm 12cm 라고 얘기할 수 있는데요
사실 이건 5기 잠시 뒤에 배우는 것 중에서 사각형의 있어 대각 손가는
성질을 위 하면 굉장히 쉬운 거 기도해요
여기에서는 요렇게 밤 만큼 줄의 길이가 서로 같게 되어 지는 거예요
다각형 에서 나타나는 성질 중요하다고 볼 수 있고요
특히 직사각형의 관련된 성질 중에 하나요
따라서 여러분들은 기억이 그새 길이를 24cm 라고 표현해 줄 수 있어요
다각형 중 직사각형의 관련된 내용으로 이와 같이 문제 해결 해 보았습니다
문제해결 되었으니까 이번에는 요
사각형 기억 틱은 리우 미움은 말은 모이고 자 요렇게 주어진 걸 말하는
거죠
삼각형 기억 년 뒤 것은 이등변 삼각형 이래요
그럼 이건 만다 길 거고요 말은 보니까 내 변의 길이가 같고 이등변
삼각형 이니까 두 변의 길이가 같겠죠
그런데 이렇게 두 변의 길이가 같을 거니까 변 에다가 같은 표시를 해 볼
수 있어요
같은 표시를 한 건 같은 길이를 나타내 준다 라는 뜻이에요
도형 기억 니은 비글 리을 미음 다섯 번의 길이의 합이 48cm 일대
선분 디그 리우 레키 리는 하고 물어보고 있는 질문이죠
그러면 48 에서 8 만큼 을 빼고 난 다음에 나누어 접시 라 무엇으로
여기에는 길이가 같은 면이 1 2 3 만큼 이 놓여져 있는 거니까 4로
나누어 주면 되겠어요
따라서 40을 4로 나누어 이 값을 12 더 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죠
선분 딕을 리얼의 길이는 씹 센티 이터 이와 같이 표현해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 다각 경과 정다각형 이라는 것을 9분할 수 있게 됐어요 그럼
다시보기를 통해서 핵심내용 정리 해볼게요
자 세 번째 개념 이에요 제목에서 대작 써놔 제목도 굉장히 짧아요
이 대각선 이라는 게 무엇일까요 아 선생님이 책값 말씀을 드렸죠
대각선 은요 어떤 다각형 에서 표현이 되어 지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다각형 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각형 이렇게 다각형을 하라 그려보았어요
근데 여기서 한 점이 있단 말이에요
이 점에서 이우 타지 않는 그럼 이 옷이라는 건 뭘까요
예 옆에는 애가 이 우세요 요거 옆에 있는 요구시 이웃이 되는 거고요
이우 타지 않는 다른 점과 이은선 분
이것을 바로 대각선 이라고 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대각선 이라고 하는 건
이렇게 하면 되겠죠
어떤 하나의 다각형 에서
한 점과 그리고 이우 타지 않는
이우 타지 않는 다른 점을
이은선 분입니다
점을 이은 성분 이렇게 해서 대각선을 표현해 볼 수 있게 되요
대각선 은 사각형 에서 따라서 2개를 그을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죠
그런데 삼각형은 대각선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 점들이 모두 서로 서로
이웃하고 있기 때문이죠
서 그러면 오각형 에서는
대각선이 몇 개가 나오게 될까요 이제 여러분이 좀 단순화 시켜서 해결을
해 볼게요
한 점에서 그을 수 있는 대각선의 수는 1 2 개요
그런데 이 점은 학교에 3 5 개 만큼 이 놓여져 있단 말이죠
그런데요 자 여기를 a 라고 하고 여기 있는 점을 b 라고 해 볼까요
a 에서 b 를 향해서 또는 뒤에서 에일을 향해 그은 성분은 하나의
것이라고 볼 수 있으므로 이것을 2로 나누어 5개의 의 대각선이 그어진
이라고 말할 수 있겠죠
실제로 구려 보아도 요 이렇게 대각선 은 다섯 개가 나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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