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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수학 EBS교육 | 초등 수학 개념잡기 - 16강 길이와 시간 알고, 합과 차 구하기 _#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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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해 주었는지 이와 같은 것들만 착하게 9분해 주세요
그럼 양 끼 개념을 확실하게 다 잡아 줄 문제들 만나볼까요
문제에서 새 아래의 그림은 연우가 산 입구에서 약수터를 지나 꼭대기까지
올라간 거리입니다
연어가 산 입구에서 목 되기 까지 올라간 거리는 며 7로 5m 몇 m
인지 풀이 과정을 쓰고 답을 구하시오 라고 얘기를 했죠
그러면 보통 이런 문제는 요 프리 과정 중에 시 기부 아니 되어질 거요
우리가 구하고 싶은 건 산이 포에서
산이 있고 해서 꼭대기 꼭대기까지 의 거리 를 구하려고 하는 것인데
그러다 보니까 산 2부에서 약수터 까지 의 거리에 다가 약수터에서 부터
어디까지 이렇게 약수터에서 꼭대기
까지 의 거리에 합을 구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고
흠 이와 같이 풀이과정 우리가 그 해결의 전략을 박혀 쓰니까 750
에다가 800 만큼을 더하게 되는 거죠
그런데 750 은 단위가 비터 고요 800도 단위가 l 락 날이에요
더하면 1550 m 라는 값이 나오게 될 텐데 이것을 우리가 2km
550m 입니다 라고 표현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풀이 과정은 이와 같이 적어주는 거고요
그 답을 구하여 다 파요 1 km
550 m 입니다 라고 표현해 줄 수 있어요 문제에서 묻고 있는 당위 로
표현하여 서 문제를 해결해 주어야 줘 잘 풀었지만 그 답을 1550 m
라고 한다.면 문제에서 요구하는 그 단위가 잘못되었기 때문에 5 답으로
처리된다는 걷고 기억해두세요
이와 같이 여러분과 문제 해결 해 보았습니다 문자 형태의 문제이지만
요렇게 식을 정확히 세워 주시면 되는 거예요
이번에 만나볼 거든요 창문에 가로의 길이가 주어졌고 세로의 길이 더
주어져 있어요
바로 85mm 세로 67cm 5mm 물음에 답하시오
청문 의 가로와 세로의 길이 합은 여 cm
면 mm 이미 가 몇 mm 입니까 라고 묻지 않았죠
몇 cm 몇 mm 입니까 아라곤 울어 보았기 때문에 문제 해결을 위한
물론 방법은 다양하게 있을 수 있겠지만 바로 854
mm 라고 하는 걸 단위를 바꿔서 표현해 주세요
10mm 가 1cm 이기 때문에 85cm 4mm 이미 라고 표현해 볼 수
있고 따라서 바로 85cm 4mm 의 세로 67cm 5mm 만큼 을 더해
주는 것으로 그렇게 이때도 역시 같은 단위 끼리 더하여 서 4와 5를
너의 9
자 cm 길이 더 합니다 2 가 되고 5가 되고 일이 되었죠
따라서 이때 가로와 세로의 길이의 합은 152cm 9mm
이와 같이 표현해줄 수 있게 되요 같은 단위 길이 계산하는데 우리가
원하는 답 에서 원하는 단위의 형태로 바꾸어서 더해 주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해 보세요
이와 같이 역시 문장 형으로 주어진 것 함께 해결해 보았어요
그럼 이런 건 제 말고요 또한
문제만 날일까요 음 기형 년에 들어갈 알맞은 수를 구하는 문제라고 볼 수
있겠죠
그런데 이 문제는 그렇게 어려운 문제는 아니에요 같은 단위 끼리 라고
얘기를 했으니까 몇 km 650m 에 다 16km 니은 l
요걸 이제 더해주는 거란 말이죠 l 끼리 더 하였는데 650 의 무엇을
더 햇더니 650 보다 작은 수 502 나왔어요 얘기는
그렇죠 바로 1000m 가 되어서 1km 로 올라갔다 라는 걸 말해주고
있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확인해 줘야 할 것을 650 에다가 무엇을 더하면
이가 c500 니라 1502 되어 게냐 라는 것이구요
반대로 1500 에서 650 만큼을 떼어서 나온 값을 확인해 보시면 니은
에 들어갈 알맞은 수는 바로 800 50으로 표현이 되어 진다 라는 걸
알 수 있어요
850 을 더 암으로 인해서 첫 미터가 1km 가 되어서 어떤 것이죠
그러면 일과 16 을 더해서 17
그러면 이 기억 안에 들어갈 것을 7이 라고 얘기할 수 있겠죠
이와 같이 표현 하였더니 지역에 들어갈 것은 칠이 되어 지고 니은 에
들어갈 것은 850 이라고 표현해 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같은 단위 끼리 계산해야 한다.는 그 계산의 원리를 익혀 두면
되는 거예요
첫 번째 개념 마음을 짓겠습니다 다시보기를 통해서 정리할게요
아 으
once
두 번째 개념 제목에서 시간의 단위와 합 차 라고 얘기를 하고 있죠
시간이 반이나 그러면 우리 1학년 때부터 사실 쭉 거쳐오면서 시계 보는
거 많이 배워 잖아요
정시 라는 것도 회원구 요 몇 c 30분이라는 것에 대해서도 없이
그랬었어요
또 분 단위의 대한 학습 들도 쭉 해결을 해 썼단 말이죠
그러면 우리는 시간이라는 것을 제어 나타내기 위해서 어떤 단 들을 써
썼느냐 시라는 단위도 쓸 수 있었고요 또 붐 기라고 하는 것도 사용해 볼
수 있고요 또 초 라고 하는 것도 사용해볼 수 있었다는 것이죠
바로 이것이 우리가 원하는 시간이 단 이에요 그래서 예를 들어서 셋입니다
라고 얘기를 한다.면 긴 바늘과 짧은 바늘의 위치를 통하여 서 그 시각을
읽는다는 것을 얘기해 볼 수 있고요 그 다음에 분입니다 라고 얘기를 했을
때 예를 들어서 그러면 3:10 이라고 표현을 하게 된다면 이 때 우리는
김 바늘과 짧은 바늘 위치해서 김 바늘은 숫자 2 를 가리키고 10분을
나타 낼 거니까 짧은 바늘이 숫자 3과 4의 를 가리키게 10분 이기
때문에 짧은 받은 사실 3 에 더 가까운 위치를 가리킨다 고 말할 수
있어요
그 다음에 이제 초에 대해서까지 학습이 이루어 지면 시간에 단 이라는
것은 모두 해결이 되죠 그래서 요때 요런 일을 한번 들어볼게요
01:10 예를 들어서 30초 인가
그러면 30초를 나타낸다 그러면 초 바늘이 가리키는 숫자는 큰 숫자 6을
가리키게 되더라
이와 같이 시간의 단위 이라는 것에 대해서 얘기를 해 볼 수 있게 되어
이 단위들이 어느 식에서 시계 빠르기 어디를 가리키는 가에 따라서 각각의
표현들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 기억해 2시면 되겠죠
더불어서 너무나 중요한 것이 있어요 그게 뭐냐
에너지 사이의 관계라는 것이 대단히 중요해요
그렇다면 1 시간 이라고 하는 거
요것은 60분간 와 같다 라고 말할 수 있고요
1 분이라고 하는 것은 60 추와 같습니다 라고 얘기를 합니다
요 것을 알고 있어 여러분은 시간에 관련된 다양한 활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는 거예요
그런데요 역시 조금 더 앞서서 이것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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