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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수학 EBS교육 | 초등 수학 개념잡기 - 16강 길이와 시간 알고, 합과 차 구하기 _#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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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습 조금 더 앞서서 이것도 기억해두세요 1시간은 그래서 초 로 바꾸면
3600 초가 되는 것이다
조금 더 어려운 시마 0 문제에서는 요 시간을 분으로 분을 초로 가꾼
5초로 가꾸는 이런 단계를 넘어서서 시간을 바로 초로 고치는 형태의
문제들도 많이 만날 수 있기 때문에 1시간은 3600 추와 같다는 것
기억해 두어야 해요
시간이 반 위에 어떤 표현에 방법들이 있는지 확인 해 보았고요
그대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도 얘기를 해 보았어요 더불어서 우리 시각 c
라고 하는 건 안 시점을 말하는 거고요
시간 이라고 하는 건 시각과 시각에 사이를 말해주는 것이다 라는 것 9분
해 두셔야 겠죠
시간의 단위를 확인해 보았어요 그럼 이번에는
시간에 학과 차 라는 거 살펴볼게요 앞서서 길의 합과 차에 대해서 얘기를
한 것 처럼 시간에 학과 차도 역시 마찬가지 같은 반이 끼리 계산을
해주는 건데요
이것도 요 예를 한번 들어볼게요 예를 들어서 2시 그 다음에 20분
10 조 에다가 더 해줍시다 3시간 15분 55초 만큼을 이런 문제가
주어져 있다면
같은 단위 길이 더 하기로 했죠 초아 고투를 더해서 이 값을 65 초
라고 적어 주었는데 분기 리더 하니까 35분 이고
2시에 다가 3시간을 더 했을 때 나오는 단위는 5 시라고 표현이 되어서
야죠
따라서 5:35 65 촘 이라고 이렇게 쓸 수가 있는데 다만 답은 이렇게
표현하지 않아요 왜냐하면 60초 만큼을 빼어서 1분으로 더해줄 거기
때문이죠
따라서 이 때 우리는 시간에 합을 구하여 서
5초 그다음 눈길이 더해서 36분
5:36 5초를 나타내 줍니다 라고 말할 수 있게 되어 같은 단위 길이
더 있는데 62 거나 60 보다 큼 양 바로 위 짜리로 받아올 임하여
표현해 주시면 되는 거예요
시 간 합의에 대해서 얘기를 해 보았고요 그럼 이번엔 시간이 차에 대해서
확인을 해봐야겠죠
예를 들어서 50분
12초 에서 15분 50초 만큼 을 떼어 같다고 얘기를 한다.면 초 끼를
빼고 싶으나 뺄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진 이까 일군을 가져와 60초 라고
표현을 해주고 72 에서 50을 빼어서 나타내 주니까 22초
49 에서 시골을 빼내 요 34분
이와 같이 같은 단위 길이 계산할 수 없을 땐 바로 위 짤이 에서
받아내림 하여 계산해 준다 는 원리
이것만 기억해 주시면 되겠어요 시간의 합과 차 그 내용까지 모두 정리를
해보았어요
그렇다면 이제 여러분들과 아 문제를 통해서 그 개념 다져 보는 시간
갖도록 할까요
계산을 하쇼 아주 기본적인 상태죠 초 끼리 더 하겠습니다
파리 되고 탈이 에요 그런데 팔려고 앉혀 볼게요 이라고 졌구요 60초 가
1분이 되었습니다 고 바로 표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문제 풀때는 이렇게 할까요 1a 를 더해 15 15 에다가 32
를 더해서 47 만큼 이 되었어요
시간의 시간을 더하면 그 다니는 시간이 되어 짐으로 12시간 47분
28초 라고 대답해 주게 되죠
그렇다면 뚫어라 먼저 이번엔 시간에 자요
그러면 초 끼리 계산 할 것이다 35 에서 25를 빼어서 12 되었고
분기를 빼어 줄텐데 뺄수가 없어서 1시간이 60분이 되었으니 65 에서
45를 빼내gb 되었고 구에서 5를 빼는데 그 단위가 지금 시간으로
표현이 되어져 있단 말이죠
따라서 구에서 5를 빼어 4시간 이와 같이 표현하는 것으로 계산을 마무리
해 질 수 있어요
자 시간 학과 차 가장 기본적인 형태죠 쉴 수 없도록 주의하시고요
다음 문제는 그 어느 날 다음에 이리가 10시 간호 13 군이 어때요
이날 낮의 길이는 몇 시간 몇 분 이었으니까 묻고 있군요
그렇다면 하루가 24시간이 잖아요 밤의 시간을 빼 버리면 낮에 시간이
나오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낮의 길이 밤에 길이라고 질문에 따라서 하루가 24시간 인데
여기에서 담배 길이 10시간
50 3 곤 만큼 을 빼 내고 남은 것이 바로 낮의 길이 미 라고 얘기를
해 주시고요 오답이 굉장히 많습니다
53분 이라고 쓰지 않는다는 거 왜냐하면 한 시간을 가지고 와서
60분으로 이렇게 표현을 해 주시고 빼내어 서 7분
요거 53분 아니고 7 분이에요 23 에서 10을 때 내어서 13
시간이라고 나타내 주어야 줘
따라서 이날 낮의 길이는 13시간 7분 이라고 표현해 줄 수 있어요
이 문제는 요 보통은 문제가 좀 어렵게 나온 경우가 많아요
다음에 길이 그런데 나 지기를 구하라고 얘기를 하고 이 날 낮과 방위
길이의 차로 부 해라 라는 문제까지 조금 더 어려운 형태가 진행될 수
있다는 것 말씀드릴게요
또 다른 문제
이번에 만나볼 것은 역시 문장 형으로 주어져 있는데요
1교시 시작 시각은 9시 의 분이에요
수업 시간 40분 수업시간은 40분 이고 쉬는 시간 20분 이라면 4교시
수업이 끝나는 시각은 며 시 몇 분입니까 라고 물어보고 있습니다
여기서 9시 5분에
개교 씨가 시작했어요 수업 40분 할 거죠
그 다음에 10분을 신간 말이에요 그래서 우리가 총 교실을 해야 하는
거니까
4교시 라면 40분이 1번 2번 3번 4번 만큼 있을거고
시는 신학 12시 는 시각은 시는 시간은 1교시가 끝나고 10분
2교시 가 끝나고 10분 그 다음에 3교시 가 끝나고 10분
4교시 수업이 끝난 시각을 물어 보았기 때문에 나머지 것을 더 이상 적을
것이 없어요 42 4개 이니까 106 c12 3개 니까 30
그러면 192 라는 같이 나오게 되죠 190 뿐이라고 얘기를 할 수 있는
60분이 1 시간이기 때문에 3시간 10분 을 말해주는 거예요
그만큼 이 지나가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12:15
이것이 바로 4교시 수업이 끝나는 시각 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된다
그 답을 구하여 서 닭 표현 여기 있죠
12:15 으로 나타내어 서 문제 해결 했어요
두번째 개념까지 모두 마무리 지어졌습니다 다시보기 통해서 정리합니다
outer 5
세 번째 개념 되용 여기서는 길이와 시간에 응용 문제 라고 얘기를 했죠
문장부터 읽어 볼게요
어느 날 해가 뜨는 시각은 오전 6시 12분 45초 이고 해가 진 시각은
오후 5시 11분 20초 입니다
이날 낮의 길이를 구하시오 밤에 길이 낮의 길이는 요 문장이 굉장히 많이
나온단 말이에요 활용 문제 가장 대표적인 건데 이런 문제를 해결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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