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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수학 EBS교육 | 초등 수학 개념잡기 - 18강 각도 알아보기 _#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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죠 아주 기본적인 문제입니다 지금 일단 가기 벌어져 있는데요
90도 보다 훨씬 더 큰 각으로 주어져 있죠
그리고 가게 이렇게 꼭지 점 있어요 각도기 중심을 맞췄고 요 가게 한편에
각도 개미 꿈을 맞춰 쓰니까 가게 또 다른 한 변이 없는 꿈을 다
가리키고 있는지를 보면 돼요
그런데 여기서는 130 꽈 배 40에 정확히 가운데 를 가리키고 있어요
따라서 각도를 읽어서 130 부도 라고 표현하면 되는 것이죠 자 이와
같이 각도를 읽어 나타내 볼 수 있네요
이때 필요한 도구가 바로 이처럼 각도기 가 되는 거죠
여러분들의 실제로 다양한 답을 그려 보시고 그 밖의 크기를 재어 보는
연습이 필요해요
이번에는 또다른 문제로
자동 문화 많이 나오는 문제입니다 시계의 김 바늘과 찰 공간 을이 이루는
작은 쪽 가게 크긴 n 얼마인지 풀이과정을 쓰고 답을 구하시오
이 문제는 슈 문제 수도 빠지지 않는 아주 대표적인 문제가 되죠
그런데 9시 30분을 나타내주고 있단 말이에요
김 바늘은 숫자 6을 짧은 만으로 숫자 9와 14일 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작은 쪽이 니까 바로 요마 만큼 을 말하는 건데요
그러면 시계 에서요 큰 눈금 숫자와 숫자 에 사이 이걸 우리가 큰 꿈이
라고 얘기를 하는데요 이때 요가 게 크기는 요 요 가운데를 보세요
직각 직각이 4개 모여서 있죠 사지가 기니까 360도 란 말이에요
따라서 360도를 12개 간 으로 나누어서 요 한 칸 의 크기가 30도가
되어 지는 거예요 그러면 09:30
이때 작은 쪽 각의 크기는 30도 짜리 가 3개 그 다음에 30대의 반
만큼 이 더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되죠 그러면 서술형 문제로
그 프리와 점을 접을 때에는 요 시계 에서는
시계 에서 숫자와 숫자 사이 숫자와 숫자 사이 큰 눈 꿈
한 칸은
각의 크기가
360도를 12로 나누어 30도 이므로
9시 30분의
작은 쪽
가게 크기는
큰 눈금으로
세칸 단
만큼 이므로
따라서 어 큰눈 꿈으로 새 칸 반 만큼 이 되고 각도는
그러면 30도 짜리 가 3개 니까 90도 줘 거기다 15도를 더 아닐까
105도 5입니다
이와 같이 풀이 과정을 적어 나타낼 수 있는 거예요
풀이과정을 썼다면 그 답을 105도 라고 표현하여 서 서술 위험의 문제를
대비 해주시면 되겠죠
너무나 많이 나오는 출제유형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반드시 알고
있어야 되는 내용이구요 이 문제는 여중부 교과에서 도 굉장히 많이
등장하는 문제니까요
우리 초등교과서 정확해 집 자구요 또 다른 문제 확인하겠습니다
음 이번에는 요 각도가 큰 것부터 차례로 기호를 쓴 쇼 닦으라는 건 각의
크기 니까요
지금은 어때요 각도의 합과 차를 구해서 비교하여 라 이런 질문이 되는
거죠 그러면 기억 부터 ng 깍은 90도 라고 얘기를 했어요 그러면
90도 에다가 75도 를 더한다.
자연수의 샘처럼 165 도가 되는 거고 또 2집 깍은 180분 데 5도를
더해서 185 도가 되었습니다
3g 깍은 직각이 3개 그럼 270도 네요
270도 에서 150도 를 빼어 라는 뜻이니까 120도 가 되는 거고요
4g 깍은 360도 에요 여기서 190도 만큼을 빼어 주니까 170도 아
그러니까 이 값은 170도 네요
각도가 큰 것부터 차례대로 적기로 약속하여 써요 따라서 크다
185 도가 가장 그저 따라서 답을 적어 나타내 줄 때는 요 니은 그
다음에 우리 171 당 되는 리을
165 도에 기어 그리고 120 도 의기 그 이와 같이 리 운 일이 울
기어 디그 3 순서대로 각도 그 크기를 비교하여 나타내 볼 수 있습니다
가게 크기를 비교하는 거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자연수의 샘처럼 계산을
하고 그 결과 값들을 비교해 주는 거죠
또 다른 문제 볼까요
그림에서 가 비우 비우 미움의 크기를 9 하쇼 그럼 2가지 어디있나요
기어 r pu 요기 있고요 그 다음에 이응 미움 아
요기는 요가 게 크기를 구하라 라는 뜻이군요 이럴 때 요
여러분 직선을 생각해보세요 직선이 라고 하는 건 이 즉각 이니까 180도
줘 그럼 요 사이에 요 각의 크기를 알 수 있겠네요
2를 더해서 115 도니까 요 값은 65도 가 되어 질 거예요
다시 이렇게 180도 가 되어야 한다.고 한다.면 요 값은 80도 라고
얘기할 수 있을 거고요
이렇게 보았을 때도 180도 가 되어야 하는 거기 때문에 요 각의 크기는
35도 가 되어야만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다시 180도 가 되기 위해서 u 값은 65도 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이렇게 놓고 보니까 마주보고 있는 갑 은 서로의 크기가 같다는 것도 알
수 있게 되요
따라서 우리가 구하고 싶은 각 비움 이음 의 크기는 65도 입니다 라고
말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자 이렇게 두 번째 개념의 내용도 함께
보았습니다 그러면 우리 다시보기를 통해서 정리 r2 했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자 세 번째 개념 이에요 지금 하려고 하는 것은요
또 너무나 중요해서 선생님이 수업이 끝나기 전까지 매우 많이 반복해서
말씀을 드리려고 해요
우리 고등학교 졸업할 때까지도 이 내용은 잊어버려서 는 안됩니다
일단은 삼각형 3 자게 크기의 합의 얼마일까 라고 물어보았을 때 이건
그냥 여러분이 180도에 요하고 거의 외우다시피 대답을 해줘야 되요
삼각형 3 가게 크게 합은 180분 데 그냥 외우는 건 의미가 없잖아요
그래서 왜 180도가 되는지를 확인해 볼게요
삼각형의 3가 게다가 각각 다른 기 5로 표시를 해 보세요
그리고 난 다음에 그것을 잘라 주는 거예요
그리고 나서 요 세계의 가겠죠 이것을 뭐 하고 왔어요 그래 또 리고
이렇게 하나의 직선이 의 3개의 가겠다 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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