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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수학 EBS교육 | 초등 수학 개념잡기 - 19강 평면도형의 둘레와 넓이 구하기 _#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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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제동 3 사람입니다
안녕하세요 초등 수학 개념잡기 우리 이번 시간에 평면 도형의 블랙
그리고 널리 일을 구하는 것들에 대해서 확인해 보려고 해요
기본적인 형태로 직사각 교민 하로 정사각형 이와 같은 것들을 예를 들어서
여러분들께 각 셀의 내용을 전달해 드릴께요
이번시간 그 학습에 목표 여러분들께 선 날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be be be
첫번째 개념 내용입니다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둘레의 라는 말이 쓰여져
있죠
그러면 우리 배운 내용 간략하게 생각을 한번 해 볼게요
직사각형 이라고 하는 건 이와 같이 사각형은 사각형 인데 내각이 모두
직각인 사각형을 직사각형이 라고 얘기를 했었어요
직사각형의 어떤 성질이 있었느냐 며 뇨 마주보는 변은 그 서로의 길이가
같더라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마주보는 변의 길이가 같다면 역시 이와 같이 마주보는 변의 길이가
같아야 하는 것이죠 이것이 바로 직사각형 이라는 거였어
클레이 직사각형의 는요 우리 이렇게 이름을 붙일 수 있는데 요 부분을
직사각형의 가로 입니다 라고 말할 수 있고 그 다음에 요마 만큼을 책사
각형 2 3로 이미 라고 이렇게 이름을 붙여 볼 수 있거든요
가로와 세로가 어느 부분을 나타내 주는 것인지 살펴 두면 되는 거예요
이렇게 직선과 평범한 니라 우리가 배웠던 것 중에는 정사각형 이라는
것도 있었는데 정사각형은 이와 같이 네 각이 모두 직각이 줘 이건
직사각형 이란 같아요
그런데 여기다가 네 변의 길이가 모두 같습니다 라고 얘기를 했단 말이에요
네 변의 길이가 같고 자기 모두 직각 일대를 정사각형 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런데 이때 이 정사각형 에서는 요 가로와 세로 라는 표현 대신에 이만큼
을 한 변이 라고 얘기를 하고요 그리게 한 번이라면 이 부분도 역시 한
변이 라고 이와 같이 표현을 해 줘야겠죠
가로와 세로 이건 직사각형 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말이 고요 한 변이 라고
하는 건 정사각형 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용어 예요
이와 같이 우리 배운 내용을 간략하게 짚어 보았어요
그러면 우리가 원하는 건 이 도형의 2 을 구하기 를 원한다. 는 거예요
둘레가 어느 부분인지 지금 확인해 보도록 할게요
첫 번째 직사각형의 둘레 라고 얘기를 했죠
그러면 글입니다 가로 세로 가로 세로 이때 이 가루를 8cm 라 하고
세로를 3cm 를 하였을 때 둘레 라고 하는 건 지금 이렇게 직사각형
해서 소생이 지금 그려서 표현하고 있었던 이 부분도 있죠 이걸 모두 더해
준 것을 직사각형의 둘레 라고 얘기를 할 수가 있어요
따라서 직사각형의 둘레를 구할 때는 가로 + 새로 + 가로 + 세로
라 하여서 그 값을 22cm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걸 식으로 정리 해서 나타내 보면요
직사각형의 둘레는 이렇게 정리를 해요
가로 에다가 더 해주자 세로를
그런데 이때 둘레에는 가로 도 두 개 세로 도 2개 이니까 가로와 세로를
더한 다음에 그 전체의 이를 보패 수는 것으로 직사각형의 둘레를 구하는
방법을 정리해 볼 수 있다
이게 바로 우리가 직사각형의 둘레를 구하는 공식입니다 라고 해서
여러분들이 외워 두어야 할 부분이에요 직사각형의 둘레는 요 4학년 때부터
시작해서 5학년 6학년 효과
또 중등 교과 에서도 역시 사용되고 있는 아주 중요한 공식 중에
하나입니다
직사각형의 둘레를 이와 같이 살펴 보았어요
자 직사각형의 둘레가 같다고 해서 그 직사 크게 모양들이 같은 것은
아니에요
예를 들면 이런 것도 있겠지만 6cm 5cm 이렇게 되어진 직사각형을
생각해보세요
서로 다른 모양이지만 그 둘레는 이렇게 6에 다오 를 넣으면 쉽게 1
그것의 2배 니까 둘레는 22cm 로 같아 지죠 그렇다고 서희 직사각형이
서로 같은 모양을 이루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직사각형의 둘레 구하는 공식 을 살펴 보았으니 까
이번에는 우리 그걸로 정사각형의 둘레를 구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게요
이거는 요 직사각형 보다 훨씬 더 쉬워요
일단 정사각형 히 네 변의 길이가 같은 그러면서 내일 각이 직각인
사각형이 라고 얘기를 했으니까
이때 한 변이 8cm 라면 다른 편 들도 모두 8cm 가 된단 말이에요
따라서 이때 둘레는 8 곱하기 살아 여서 32 2 cm
이와 같이 말할 수 있겠죠 그래서 우리는 앞으로 정사각형의 둘레의 역시
공식으로 정리하여 기억해 두려고 해요
정사각형의 둘레는 정사각형의 한 변의 다가 그것에 대해 배
왜냐면 네 변의 길이가 같으니까 이와 같이 정사각형의 둘레를 구하는
공식을 한번 곱하기 살아 하여서 기억해 둡니다 둘레를 구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은 활동 이에요
그러니까 직사각형의 둘레 나 정사각형의 둘레를 구하는 것을 공식화 하여서
외워두세요
그럼 이에 따른 문제 될 어떤 유형으로 주어지는 지 확인해 볼까요
문장이 길게 주어져 있는데요 호석이 는 가로가 70m 세로가 55m 인
직사각형 모양의 0 원 둘레를 따라 걸었습니다
몇 바퀴를 돌았더니 걸음걸이가 4km 가 되었습니다
호석이 는 공원을 몇바퀴 돌아 씁니까 라고 물어 보았네요 몇 바퀴 도
왔는지 알 수 없어요
그럼 내 총 걸은 거리가 4km 라고 얘기를 하고 있는 거죠 그럼 우리
한바퀴 판 각 길을 돌았다고 생각해 볼까요
그랬을 때 직사각형 모양 이라고 있으니까 직사각형의 둘레를 구하면 된단
말이에요
따라서 가로 70 에다가 세로 55 만큼 을 더해 주고 그 전체의 이를
고파 게 되면 바로 이것이 한 바퀴를 돌았을 때 거리 한 바퀴 의 거리가
나오게 된다 라는 걸 알 수 있죠
이고 더하면 120 온대요 여기에 곱하기 2를 해주었더니 252 되는 걸
알 수 있어요
이때 단위는 m 라고 해서 그 단위를 나타내 주어야 겠죠
그러면 4km 가 되었다 몇 바퀴를 돈 걸까요
이때 문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4km 가
4000m 와 같다고 하여서 4000 이라는 값을 250 으로 나눠서
도구 해볼 수 있고 아니다 이렇게 나오니까 수가 너무 커서 어렵다 라고
생각이 든다면 이렇게 하셔도 되요
4km 라고 하는 건 1km 가 4개 만큼 모인 것이죠
그런데 1km 를 우리는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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