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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수학 EBS교육 | 초등 수학 개념잡기 - 21강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2 _#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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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그런데 구하려고 하는 자리 그 아래 짜리 그 아래 숫자를 보세요
사회당이 되죠 따라서 버려서 그러므로 7400 이라고 나타내 주어야 해요
따라서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하면 왼쪽에 수가 더 큰 것입니다 라고 답할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밤 올림 이라고 하는 것 그 개념을 정확히 정리해주세요 돌에 관한
자리 알이 숫자를 보고 판단해 주시는 겁니다
또 다른 문제 확인 들어갈 랴
문장으로 주어져 있고요 이를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이 전이 되는 네 자리
수는 모두 몇 개인지 풀이과정을 쓰고 답을 구하시오
그러면 이를 자리에서 반올림 한다.고 하는 이 말을 바꿔 보면요
이렇게 할 수 있어요 반올림 하여
어디까지 십의 자리 까지
나타내 어떠니
그 값이 2002 제도라 이렇게 얘기할 수 있죠
1회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십의 자리 까지 나타내서 2002 되었습니다
그러면 내 자리 수가 모두 몇 개 겠습니까 라고 물어 보았는데 지금
이렇게 천의 자리 숫자가 1호 나타나서 있단 말이죠
이럴 때가 조금 어려울 거예요 따라서 반올림하여 실에 자리까지 나타내면
2002 되는
수는 1995 이상 2005 5
님 아닌 수호 이므로
이중 내의 자리 수는
1996
천국의 97조 적어서 어디까지 200까지 모두 몇 개가 되는 걸까요
10 개 입니다 이와 같이 표현할 수 있겠죠
그래서 이수는 10개 요 확인합니다 1995 이상 일하고 있으니까 이
수와 같거나 크다 라는 뜻일 같죠
따라서 일의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실에 자리까지 나타내려고 했는데 그러다
보니까 2002 되더라
또 200까지 여기 가능하다고 얘기를 했으니까요
200를 보세요 반올림을 하여서 십의 자리 까지 나타내면 2002
되는 것 확인 되죠
따라서 이 범위 안에 들어가는 자리수 즉 자연 수는 모두 10개 다
라고 말할 수 있어요
이와 같이 풀이과정 적어주시고 그 답을 나타내요
10개 라고 표현해 주는 문제예요 이 문제는 아마 상당히 어렵게 느껴질
거예요
그런데 지금 우리가 초등 교과 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배우지만 요
여러분이 문제는 중학교 선배님들도 그대로 다루고 있는 문제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조금 더 꼼꼼히 짚어 보는 것 필요할 거예요
그리고요 이번에는 요 또 다른 문제 1 준비를 해봤어요
자 문제를 읽었는데 인구수에 관련된 문제가 나온다 그러면 대부분의 경우
들은 요 반올림을 하여서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가 3 많습니다
문제 보시면 어느 마을에 인구는 18만 6317 명기 입니다
마을의 인구는 약 몇 만 명 기니까 그러면 이야기 라는 표현이 붙었다고
하는 건 어린 소 표현한 것이다 이런 뜻이죠
따라서 답을 할 때도 여러분 약 몇 만 명
이와 같은 형태로 그 답을 표현해 주면 되요 약 몇 맞냐 라고 했으니까
결국은 내가 구하려고 하는 건 만에 자리까지 구하려고 하는 것이다
그런데 천에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나타내 주어라
이런 뜻을 갖고 있는 거죠 천의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만에 자리까지 나타내
주었더니
이때 6 이라고 하는 숫자 어때요 요거는 5 6 7 8 9 해당이 되는
거니까 올려야 겠죠 그래서 이 때 나오는 거냐 19만 명 이라는 표현이
나오게 되는 거예요
이처럼 반올림 이라는 것을 이용하여서 풀어볼 수 있는 문제들이 상당히
많아요
그렇게 두 번째 기념 함께 정리해 볼게요
la la la
세번째 개념의 내용을 확인할 거예요
그런데 여러분 이제 어림 한다. 라고 하는 것 3가지 9분할 수 있겠죠
올림 벌이 반올림 그럼 이제 이것들이 신 생활 속에서 또 어떤 형태로
활용이 되고 있는지 1개의 살펴 볼 필요 있겠죠 그래서 제목 활용 문제
해결 하기 라고 표현해 봤어요
먼저 올림과 버림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살펴 볼게요
그런데 이번 씨가 소개할 때 분명히 선생님이 문장을 읽으면서 어 이건
그래서 올림 이용된 거예요 라고 말씀을 드려 딴 말이에요
바로 그와 같은 형태들을 우리 실생활 속에서 만나볼 수 있다는 거죠
첫 번째 예를 볼까요 공장에서 한 상자에 라면을 30개씩 너프 장 하려고
해요
라면 600 쌀은 8개를 모두 포장 할 겁니다
상자가 몇 개 필요할까요 역서 중요한 게 있어요 그게 뭐냐면 모두
포장한다. 그러면 남는게 하나라도 있으면 될까 안될까 안된다는 뜻이죠
따라서 이와 같은 경우라면 문제를 해결할 때 638 을 30개씩 나누어
담는다 고 했어요
30 으로 나눠줘요 그랬더니 이 때 몫이 얼마가 되는지를 확인해 보자
자 앞으로 * 1 그리고 30 이렇게 표현이 되어 지서 하고 나서 봤더니
이 얘기는 뭐예요
21 상자에는 21 상자에는
각각 30개 씩을 넣겠다
이런 뜻이 되는 거죠 그런 되기 남는거 어떡하죠 8개 지금 아까 처음에
얘기할 때 뭐라 있어요 모두 포장 한다.고 했기 때문에 하나라도 남는 것이
있으면 안 된다고 얘기를 했죠
따라서 이 8개를 넣기 위해서 한 상자가 더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되요 그러면 이 문제는 올림과 버림 중에서 무엇이 활용된 경우라고 볼 수
있을까요
바로 낳는 것을 버린 게 아니에요 예 를 위한 한 상자를 더 준비했기
때문에 결국은 올림이 활용된 경우라고 볼 수 있어요
따라서 이 문제에서 답을 표현할 때에는 20 항상 자에 한 상자가 더
추가가 되어서 술 2 3자가 필요한 것입니다
이와 같이 그 다만 을 작성해 주어야 해요 그런데 이런 문제들은 실제로
실생활 속에서 굉장히 많이 볼 수 있는 문제들에 해당이 되죠 그래서
여러분들은 올림과 버림이 활용되는 경우들을 직접 찾아 보는 연습이 필요
하게 되는 거예요 자 이렇게 활용 문제 하나 예를 들어 보았으니까 이번에
아 다 놀림을 활용하는 경우에 대해서 함께 알아 볼게요
반올림 은 이와 같은 경우에 적용됩니다 어느 마을에 인구가 4900 의
일은 한 명입니다 이 마을의 인구는 약 몇 천 명 인지 구하시오
앞서 문제풀이 에서도 나왔던 것이죠 이렇게 반올림 은 요 실제로 인코스
에 관련된 문제 이런 것들에서 반이 볼 수 있다는 뜻이에요 약 몇 천 명
입니까
그러면 이때 우리는 반올림하여 천의 자리 까지 나타내어 라는 것으로
해석을 할 수 있게 되고요
따라서 약 5천 명 입니다
이와 같이 표현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이렇게 반올림 2 활용되는 경우의
예를 하나 살펴 보았어요
반올림 2 사용되는 경우들은 너무나 많아요
우리가 처음에 설명했던 덧셈 이나 뺄셈 에 있어서 도구 값이 몇 백 쯤
될까 몇 백 몇 시 쯤 될까 또는 길이 에서도 이 길이가 5cm 쯤 될까
또는 6cm 쯤 될까
이와 같은 경우 들 이런 것들에 모두가 돌린 반올림 2 적용되고 삐딱하고
볼 수 있습니다
화룡의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가 실전 문제를 많이 접해보는 것이 매우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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