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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수학 EBS교육 | 초등 수학 개념잡기 - 23강 문제 해결의 여러가지 방법 찾기1 _#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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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같은 순서에 따라서 아홉째 번이라고 얘기를 했을 때에는 요
지금 보면 일부터 시작해서 ec 큰 수가 쓰여져 있죠
이래서 이끈 수 3 에서 이익훈 수가 5 가 되었다고 얘기를 할 수
있는데요
순서가 첫째 때 쓰여진 수가 2개 였어요
둘째 일때는 쓰여진 수가 3개 이고요 그러면 9 찔 때는 쓰여진 수가
모두 열 개가 되어야 겠죠
순서에 맞춰서 규칙대로 1 3 5 7 9 11 13 15 17 19 이와
같이 10 개수를 적어 주는 거예요
1부터 시작하여 이씨 커지는 수의 규칙으로 규칙 에 맞추어서 그 개수를
적어 보았어요
그런데 아홉째 번에 노을 힘 바둑돌 과 검은 가족도 수의 개수의 차를
구하시오 라고 얘기를 했기 때문에 검은 색 검은 색 보다 흰색이 2개
란초 역시 2개 많고 2개 맞고 2개 많고 2개가 많아서 흰색이 더 많은
거예요
얼만큼 마느냐 10개 만큼 더 많습니다
문제에서는 어느 색이 더 많 쓰니까 라고 물어보지 않았어요
그렇기 때문에 바둑돌 개수의 참한 을 구하는 것으로 10 개 라고 표현해
볼 수 있게 되네요
이와 같은 형태로 규칙을 발견하여 아직도 에 관련된 문제 해결해 볼 수
있습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바둑돌 문제는 며 그 사용된 개수를 적어 주는 것으로
규칙을 발견해서 문제를 푸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요
또 다른 규칙 찾기 문제 어떤 형태가 쥬라기 하면요
이번에는 우리가 이런 문제는 말하는 것 사이의 대한 규칙이 라고 얘기를
해요
그러면 어떤 말을 하는지를 보도록 할게요 준호와 밍 거니는 규칙
알아맞히기 놀이를 하고 있습니다
규칙을 이제 찾는 거지 그런데 보니까요 준우가 이라고 하면 그럼 이런
문제는 메모를 하는 거예요
준우가 이라고 하면 밍 거니는
준우가 이라고 했을 때 요기 갔을까
밍 거니는 오라 고 답하고 준호가 사라고 하면 밍 거니는 9 라고
답합니다 또 준우가 유비라고 하면 민 거니는 13 이라고 답한 되요
이때 준우가 치라고 하면 민 거니는 어떤 수를 말해야 하는 걸까
규칙의 찾아봤더니 민 거니는 요 준우가 말한 수의 2개의 다가 거기다 1
만큼 큰 수를 얘기하고 있는 거예요
즉 4281 더 에서 6 22일 더해서 7이 14일 더 에서 15
따라서 밍 건이가 말한 것은 15인 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러면
또 하나의 문제 볼까요
이번에 이어지는 문제는 요 다음과 같이 주어져 있어요 자 이번엔 반대로
바꿔서 얘기를 할게요
밍 건이가 20일이 라고 답했다 면 했죠
역이민 건 이한테 21 을 적는 거예요 근데 이
순서를 바꿔서 트리는 경우가 너무나 많아요 링거 니가 20일이 라고
했으니까
준우가 말한 건 그러면 12대 써야죠 그래야 2를 곱하고 1을 더한 값이
되는 거니까요 어떤 수를 말 했겠습니까 따라서 10을 말한 것입니다
이와 같이 말한 것들 사이의 규칙을 발견하여 서 문제 해결 해 보았어요
자 첫 번째 개념의 내요 그러면 함께 정리 들어가 봅니다
자 그럼 우리 두 번째 개념의 내용 볼까요
표를 만들어 문제 해결하기 이것도 요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이에요
그런데 여러분들이 문제를 해결할 때 표를 만들면 보다 쉽게 해결이 되는
경우에 문제들이 있어요 예를 들어서 이런 거예요
100원짜리 와 10원짜리 동전을 동시에 던져 나올 수 있는 면은 몇
가지 인지 표를 완성하고 답을 구하시오
물론 여러분들은 이제 학년이 올라가면서 6학년 교과 에서 경우 의 수
라는 것도 만나볼 거구요
또 중학교 2학년이 되면서 확률 이라는 것도 더 자세히 배우게 될 텐데요
바로 그와 같은 학습의 가장 기초가 되어 지는 학습 이라고 볼 수 있어요
말하자면 그 가짓수가 몇 가지 입니까 라는 것을 생각해 주는 문제인데요
이런 경우에 문제는 해결할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표를 만들어 주게
되면 그가 지수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표가 백원 십원 위와 같이 분류가 되어져 있고요
대권에 앞면이 나왔을 때 십 몇 십 원짜리 에 역시나 앞면이 나오는 경우
그런데 100원에 앞면이 나오면 10원짜리 에는 딩 양이 나오는 경우가
있겠죠
반대로 100원짜리 엣 연이 나왔을때
그런데 이 때 보니까 10원짜리 에는 누가 나올 수 있고 앞면이 나올 수
있고 또는 비명이 나올 수가 있더라
따라서 표를 만들어 주었더니 그 가짓수가 몇 가지 이렇게 4가지가 되는
것이 금방 눈에 띄 더 라는 것이죠
물론 이것은 요 표 뿐만니라 앞으로 나무까지 그림이다 라고 하는
문제 해결에 전략을 선택하여 서 역시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게 되요
표 를 완성하고 답을 구하는 형태의 문제 바로 이런 유형의 문제라면 표를
만들어 문제를 해결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앞서서 규칙 찾기 라는 것도 얘기를 해 봤는데요 규칙 찾기 뿐만
아니라 표를 만들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우들도 여러분의 학년이
올라가면서 많이 만나볼 수 있게 될 거고요
그러면 우리 이 내용을 요 여러 가지 문제를 통해서 함께여서 보도록
할게요 일단 주어진 문제를 보시면 헤니는 100원짜리 와 50원짜리
동전을 각각 몇 개 다섯 개씩 가지고 있습니다 라고 얘기를 했죠 그런데
500원짜리 아이스크림을 사고 돈을 낼 수 있는 방법이 되요
당연히 물건의 값으로 500원 만큼을 지구 해야 된다는 걸 알 수
있잖아요 그러면 이런 문제는 표를 만들어 보아라 라는 거예요
500원짜리 와우리 50원짜리 를 어떻게 낼 수 있느냐 하고 표를
만들어요
각각의 몇 개가 있다고 얘기를 하냐면 다섯 개씩 가지고 있다고 얘기를
했죠
그러면 우리 이때 뷰가 500원니라 주어진 동선이 100원 이었군요
자 이렇게 100 으로 바꿔 줄게요 그러면 각각의 에 다섯 개씩 가지고
있다라고 얘기를 했으니까요
100원짜리 다섯 개로 만 지불을 하는 방법이 있어요
그렇기 때 50원짜리 는 사용하지 않으면 돼요 그리고 100원 짜리
4개를 사용하면 50원 짜리 2개
100원짜리 세계 면 50원 짜리 4개 그 다음에 100원 짜리가 2개면
50원짜리 를 몇 개 6 개 100원 짜리가 하나면 50원짜리 8개
100원짜리 사용하지 않을 때는 50원짜리 10개로 내야 되겠죠
이런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 여기서 지금 쓰기는 했지만 조건에 맞지 않는
게 있어요 그게 뭐냐고 봤더니 오 10원짜리 동전도 5개 란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50원짜리 동전을 6 8 10 이렇게 사용할 수는 없는
거예요
따라서 500원짜리 아이스크림에 사고 돈을 낼 수 있는 방법의 가짓수를
선택해 보면 새 가지입니다 이와 같이 표현될 수 있는 것이죠 이와 같은
형태로 요 100원짜리 50원짜리 뭐 이런 형태의 동전 문제가 나왔을
때는 표를 만들어 문제를 해결해 주시면 문제 해결 전략 적당하다고 볼 수
있을 거예요
자 또 다른 문제 이제 만나는 것은 이렇게 과녁 문제가 나와 있죠
반역 문제 역시 여러분이 앞으로 문제를 푸실 때에는 표를 만들어 문제를
해결한다. 라는 전략을 세우시는 것이 좋아요
문제 보시면 재운이 는 다음과 같은 과녁을 향해 화살을 15번 수
아십니다
그런데 여기 보세요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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