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대표 김예슬 (한국어,Eng cc) 수영강습 평영편 #10 (국가대표 수영선수 김예슬) 평영 발차기 Part. 2 > 수영

수영

수영강좌-자유영, 평영, 배영, 접영-쉬운 레슨

국가대표 김예슬 | (한국어,Eng cc) 수영강습 평영편 #10 (국가대표 수영선수 김예슬) 평영 발차기 Part. 2

본문

※ 영상을 선명하게 보기 안내
  1. 유튜브 영상에서 오른쪽하단에 톱니바퀴를 클릭합니다.
  2. 팝업목록에서 "품질" 선택하세요.
  3. 원하는 해상도를 선택해주세요.
※ 모바일에서 Wifi가 아니라면 데이타가 소진될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국가대표 김예슬님의 수영강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
15450337141873.jpg

 안녕하세요 김예슬입니다.

이번엔 킥판을 잡고 연습해 보겠습니다.
킥판을 잡고 연습하실 때도 부분동작 연습때에는 헬퍼를 착용하고 연습해 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럼 영상보며 설명드리겠습니다.
부분동작을 연습하실 분들은 헬퍼를 착용 후 연습해 주세요.
킥판 앞쪽부분을 잡고 발차기 연습을 합니다.
다리를 접을 때 무릎을 몸쪽으로 너무 많이 당겨오게되면 엉덩이만 들리고 발로 물을 뒤로 밀기 힘든 상태가 되니
무릎을 당겨온다는 느낌보다는 다리를 접어준다는 느낌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무릎을 제자리에 고정해두고 발만들어 접으시면 배가 가라앉거나 발이 물밖으로 나와 몸의 중심이 흐트러지게 되니
나와 몸의 중심이 흐트러지게 되니 상체는 최대한 흔들리지 않도록 신경쓰며 다리를 접어 줍니다.
다리를 접는 동작은 다리를 펴서 모아주는 동작에 비하여 속도가 느립니다.
저항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다리를 끌어당겨 접어주시고
발과 다리를 차고 모아주는 동작은 힘있게 해주셔야 안정적인 자세와 속도가 나오게 됩니다.
어느정도 동작이 연습되셨다면 헬퍼를 빼고 발차기 연습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번엔 킥판 아랫쪽을 잡고 머리도 물속에 넣어 함께 연습해 보겠습니다.
이 동작은 팔동작과 함께 평영을 하실 때 호흡 타이밍 연습도 되니 신경써서 연습해 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럼 영상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웨지킥과 윕킥 모두 동일하게 연습해 주시면 됩니다.
발차기 동작을 하실 때 머리는 물속에 넣고 기다립니다.
발차기 동작이 끝나면 호흡 후 다시 물속에 머리를 넣고 발차기 동작을 합니다.
이 연습은 다음진도에 평영 팔동작과 타이밍을 맞추는 연습이기도 하니 충분히 연습해 주시면 되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발차기 동작에서 다리를 접는 동작은 발을 슬쩍 끌어당겨온다는 느낌으로
접어주시고 발끝은 양쪽 바깥을 볼 수 있도록 당겨줍니다.
발을 힘있게 차며 모을 때 발목이 미리 펴지면 발등으로 물을 차게 되니 발 안쪽으로 밀어준다는 느낌으로
최대한 발목을 당기셨다가 다리를 모아주는 동작에서 발목을 함께 펴면서 물을 힘있게 모아 몸을 앞으로 밀어줍니다.
동작이 잘 안되시는 분들은 다시 부분동작부터 연습해 주신 후 다시한번 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어떠셨나요?
평영 발차기 연습 잘 되시나요??
자유형과 배영이 발등을 펴고 물을 차는 동작이었다면
평영 발차기는 발끝을 당겨 물을 밀고 모아주면서 추진력을 얻게 되는데요.
발차기 동작이 물속에서 이루어지다보니 어색하고 잘 안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아요.
특히 발목과 무릎에 유연성이 떨어지시는 남자분들은 더욱 어렵게 느껴지셨을 수도 있을 꺼에요.
평영발차기 동작에 처음 들어가시는 분들은 처음부터 무리하시면 안쓰던 근육과 관절을 사용해
근육통이나 염증이 생기시는 분들도 많으니 충분한 준비운동과 스트레칭 해주시고 너무 무리한 연습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적당히 연습량을 조절하면서 발차기 연습을 조금씩 늘려주세요.
그리고 욕심내서 한번에 동작을 연습하시기 보다는
부분동작으로 충분히 연습 후 연결동작으로 훈련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세 동작으로 나누어 연습하시다가 두 동작으로 나누어 연습하시고
마지막으로 한동작으로 연습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한번 더 정리해보면
평영발차기는 발끝을 다리쪽으로 당겨
발끝이 바깥쪽을 향하게 하고
발 안쪽면으로 물을 뒤로 밀어주고 다리와 발목을 펴주며 힘있게 모아 추진력을 얻게 됩니다.
다리를 접을 때는 발이 살짝 끌려온다는 느낌으로 당겨 접어주시고
강하게 다리를 펴고 모아주어 몸이 앞으로 나아가는 동안 다리와 발끝을 모으고 잠시 기다려줍니다.
발차기를 하여 몸이 앞으로 미끄어지듯 나아가다가
속도가 줄어들 때쯤 다시 다리를 끌어당겨 접어 발차기 해 주시면 됩니다.
사람마다 체형이 다르고 힘의 크기가 다르므로 자신에게 맞는 영법을 구사하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에
무조건 따라하기 보다는 기본을 지키며 본인에게 맞는 평영 발차기동작을 연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연습했던 킥판잡고 머리를 물 속에 넣고 발차기 했던 동작은
팔동작을 배울 때 필요한 타이밍 연습도 되니 충분히 연습해 주세요.
수영 어렵지 않아요.
그럼 즐거운 수영하시고 다음시간에 다시 만나요. 안녕~

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4건 1 페이지
썸네일
제목

본 사이트의 컨텐츠는 명시적으로 공유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공개된 자료를 수집하여 게시하고 있습니다.

저작권, 강의등록, 광고, 제휴등은 "관리자에게 문의"로 메세지 주시면 확인후 답변드립니다.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