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술강좌 약점을 장점으로 바꾸는 말하기(STP 전략에 따른 말하기)말을 잘하고싶다면 보세요 - 말하기 유형의 창시자, 임철웅 교수의 직강 | 화술강좌54화 | LBC방송국 > 화술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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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만들어가는 방송 mbc 방송국 입니다
액츄에이터 와 캐스팅 포커 책 안녕하십니까 활성제 강의를 맡고 있는
mbc 소장 임철우 입니다
오늘 강의할 내용은 화술 해서 조금 더 체계화된 내용을 강의해 드릴 텐데
지금까지 다뤘던 것보다 좀더 툴을 가르치는데 제품을 거에요 오늘 가르쳐
드릴 툴은 stp 전략 입니다 혹시 stp 라고 들어보셨나요
stp 는 여러가지로 활용되는 기법이 에요
바로 이렇게 기법이라고 시작하니까 여러분들 뭐야 갑자기 온 어려운
내용 하는거 아니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어 그냥 내가
무엇을 팔 때 아니면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알 때 내가 어떤 사람인지
보이고 싶을 때 그런 생각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그래서
그것을 간단하게 어떤건지 만 정리를 좀 해 드리려고
만약 깊이 있게 한다.면 또 다음 시간에 또 하거나 고는 그것을 이제 가장
간단하게 말씀 드리려고 하는데
아니 nlp nfl 마크업 어렵지 않아요 냈을 만큼 nl in 에피는
쉽지 않네요 애널 펜을 싫었고 많은 분들이 어렵다고 하셨던 것은 그
거였죠
메탄 보다라고 m 모델 강의할 때 이게 강의 하는 사람이 준비가 적으면
강의가 어렵습니다
그때를 생각하면 오늘 강의도 어려울 가능성이 있죠
제가 지금 침 비를 많이 못해서 오늘
다른 걸 계속 준비하다가
또 조급하게 선회하는 바람이 좀 그럴 수 있겠지만
제가 최대한 좀 쉽게 강의를 한번 해 들어볼게요 이제 실제로 stp 라고
하는 경우 거는 별 게 없거든요
s 는 쪼갠다 에 쓰고 키는 타겟팅 그 피는 포지션이 인데
s 는 그 세금의 통과 3 플레이 던가
암튼 s 쪽에 했고 거기서 하나를 선택해서 자리를 잡는다 에요
그러니까 남자들이 10여명 있는데서 여자들한테 인기 를 끌고 싶으면
누군가는 몸 좋은 남자 누군가 지적 있는데 누군가는 유머 있는 남자
이렇게 있을 때 그걸 쪼개 하겠죠 그냥 오남 자들인데 멋있는 남자 따도
머신 남자가 돼야지
이것은 애초에 s 안 된거죠 쪼개 하 죠
여기 지금 남자가 차트는 남자가 있고 몸 좋은 남자가 있고 스프리스
난리에요
몸 좋은 남자가 있고 그리고 뭐 아까 뭐 똑똑한 남자가 있으면
있다 그리스 쪽에는 거죠 그렇게 쪼개고 나를 나는 그럼 거기서 어디에
포지셔닝을 하느냐
지금 저같은 몸이 안 좋죠 당연히 그러면 못 좀 웃긴 쪽으로 하는게
낫겠죠 옮긴 쪽에 더 포지셔닝을 하는 거죠
stp 니까 타겟팅을 해 좋은데 처음에 쪼개고 그 다음에 타겟팅 인데 그
타겟으로 운 상대 미팅에 여성들이
확실하진 않지만 약간 그대와의 있어서도 좀 지적인 무언가를 하려고 하는거
같고 딱히 사람들한테 게 우수 우수 려고 나오진 않은것 같아요
예를 들어서 아 그러면 내가 좀 더 지적인 느낌으로 타겟팅 저런 조성을
타게팅 하려면 아 저렇게 타겟팅을 하겠구나
그 다음에 이제 마지막으로 이제 내가 포션을 하는 거죠
이거를 굉장히 잘하는데 가 카드회사들이 요가도 에서
요즘에는 예전만큼 카드가 또 많지 않은 것 같긴 한데
한때 현대카드가 이걸 진짜 잘 했거든요 m3 카드 부익부 카드 해가지고
카드가 알파벳의 따라서 라이프스타일로 쭉 분류되고 카드 또 새로운 까
그리고 카드 숫자에 따라서 혜택의 수준 그래서
v2 카드 부위 번 카드 해가지고 다 있고 그리고 칼라가 또 어떤 색깔의
따라서 프리미엄 카드
그래서 엄청 많았어요 현대카드가 그 현대카드 포트폴리오 알아 그래 가지고
카드가 쪽 세분화되어 있는 거 엄청 다양한 카드가 나왔었거든요
여기 지금 제가 전 카드 표를 지금 보고 있는데 그거를 여기서 거야 제가
보는 것만으로도 m 3h 3r 3t 스리 이계삼 모로 가는 숫자 혜택의
수준이죠
보다 n2 v2 를 갖고 또 수 있고 굉장히 많아요 이렇게 시장을 완전히
쪼개 놓는 거죠
4개 카드사 입장에서 크게 좋지는 않았다 그래요
그래서 이렇게 세분화해서 어떤 사람 공연 좋아하는 사람 아니면 뭐 교통
같은 경우엔 어떤 사람은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해서 는 어떤 사람 비행기를
많이 이용을 사람 이렇게 싹 쪽에 놓는게 sls 이건 우리가 할 때도
우리가 생각할 때도 es 를 못하는 사람들은
아 남자는 그냥 돈 많고 뭐 잘 생겼으니까 여자 만나는 거야 그래서 두
가지 기준으로 만 세상을 나누어서 보게 되면 내가 거기 많은 전략을 세울
수가 없죠
내가 포지셔닝을 할 수가 없죠 나는 지금 당장 돈이 사람보다 적고 두
사람 모두 하고 생겼으니까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포지셔닝이 안나오죠
당연히 st 에서 안 됐으니까
이게 이거는 자기의 스타일링을 할 때도 도움이 되고 자기가 어떤 식으로
발전 할지 계획을 생도 좀 도움이 되는 사고 방식인 것 같아서 오늘 좀
설명을 드리는 거예요
그래서 먼저 s 를 하는게 s 를 한다.는 것은 나의 경쟁자들
니 어떤 모습인가 네꼬 경쟁자 날 수도 있죠 문제 같이 함께 가는 사람일
수도 있겠죠
음 여기 보면 제주 수중에 사과 포도 파일을 보내 줄 수가 있다는 소린데
그냥 단순히 여성들은 무조건 주술을 좋아요 이렇게 할 순 없는 거죠
그러니까 제가 이제 남 녀 로 9분을 했지만 다른 여러 가지가 될 수도
있겠죠 뭐 면접이 될 수도 있고 아니면 분이 어디 가서 이제 발표를 하는
걸수도 있고 모든 사례 발표를 잘하는 자에서 내가 어떻게 빛나 볼 수
있는 가든 뭐 그렇게 전략을 세울 수도 있을 거고
그가 먼저 그렇게 하려면 처음에 접근을 해야 되는게
9분하는 거 내가 이제 그 이 다른 사람과의 차별화된 게 어떤게 있을지
짝 쪽에 보는 거죠
그러려면 내가 더 많은 걸 바라볼 수 있는 사람들이 더 다양한 더 제대로
된 s 를 할 수가 있어요
이제 제가 이제 남녀 0 남녀 채로 그만 할 거다 문체로 얘기 아주
합시다
예 여러분 논제 꺼리게 쓰니까
우리나라 자살률이 높다 라고 이제 oecd 국가의 삶이 굉장히 없다 라고
일러 나온단 말이에요
그러면서 이제 청소년들이 수능을 대비해 서자라는 사건이 나면 우리나라
아까 에서 oecd 자살률 높아서 저런 문제가 있다라고 말을 하는데
실제로 분석 비교 분석을 해 보면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살률이 의
시대에서 그렇게 높은 수준은 아니에요
우리나라의 5 자살 2 의 시도까지 높은 이유는 노인분들의 자살률이 높기
때문에 거든요 그래서
의 시대를 비교를 하게 되면 실제로 노인분들의 자살 율에 대한 대책이
지금 더 시급한 상황인 하거든요
독거노인 분들을 아니면 그런 분들에 대한 근데 이게 그 데이터를
망원경으로 봤기 때문에
이거 이제 망원경 효과 아니면 무게 호빠 이런 말을 쓰겠어요
꼭 말은 단순한 거죠 너무 멀리서 데이터를 받기 때문에 실제 데이터의
의미를 모르는 거예요
다른 남성 들의 모습도 너무 멀리서 봤기 때문에 그 감성의 진짜 경쟁력을
모르는 거예요 그 남자가 못생기지 않은 건 사실인 짓고 아니요 못생겨
떠라 도 가끔 저사람 보니 만일 거야 이렇게 돼버리는 거죠
너무 멀리서 봤기 때문에 진짜 그 사람의 의미를 모르 찾는 거예요
이게 s 가 안되는거 그러니까 s 를 잘 내는 그 만큼 시야가 넓어야
되요
내가 단순히 두 가지만 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그럼 2차원적인 사람이 되는
거죠
근데 내가 세상을 바라보는 아니면 뭐 이성을 바라보는 기준이 굉장히
다양한 것도 있고 나서서 를 평가하는 기준이 여러 개가 있으면 다차원적인
분할이 일어나 겠죠
그러면 여러가지 능력치를 가지고 내가 거기서
키울 만한 것을 뽑아 낼 수가 있겠죠 그래서 좀더
s 에서는 내 나 자신도 좀 단순하게 경쟁자들 도 단순하게 한 가지만
바라보는게 아니라 좀 다양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는 거고
t 타겟팅 은 우리가 이제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 를 찾아야 되는 건데
그래서 이것을 씨는 이제 경영학에서 굉장히 많으니 가르쳐요 stp 분석
같은 경우에는 제 경영을 배운 사람들은 가장 뒤 초 중에 기초입니다
이거는 1학년 마 늄 2학년이 따다 배워요
지금 혹시 뭐 경영이나 문과 쪽 수업을 들어 보신 분들 아니면 모
회사에서 마케팅을 해 보신 분들은 hp 뭐 그렇게 기본적인 걸 그걸 뭐
강의까지 해 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 정도의 내용 해요 근데 이거를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활용할 생각은 잘 못 한단 말이죠
대체가 가끔이라도 이런 강의를 좀 해 드리려고 음 준비를 좀 해놓고
있어요 그중에 하나를 좀 말씀을 드리는 거고
경제학 하셨어요 경작 같은거는 마케팅 같은 경우는 안되는 경우가 많죠
경제학 은 제 2전
패널 여자 침이 옛날 열심히 얘기하면 됩니다
이런 제 여자친구도 경제학을 했었거든요 근데 그 당시에 그 친구가 경제학
을 선택했던 이유는
발표를 안해도 된다는 거였어요 그 친구가 생각하기에
근데 실제로 경제학 이라고 해서 발표를 안 하는 건 아니었다고
하더라구요 발표를 좀 덜하긴 하지만 아무래도 좀 숫자로 풀어 내고
수식으로 풀어내는 게 많은 게 경제학 이고
경영학은 이렇게 매스틱 분석 처럼 좀 정 성적인 분석
그러니까 숫자 화 되지 않고 뭔가 감성적으로 쓰여지는 그럴 것들을 가지고
분석하는 것도 굉장히 많거든요
이걸 이제 경영학이 난 이건 뭐 물건을 파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stp 는 시장 세분화 라는 표현을 써요 시장을 세분화 한다.
그래서 이거는 보통 인구통계학적 기존 뭐 남자 내 우리가 들어온 시장에서
죄가 10g lec 상 방송국 이라면
유튜브에 들어왔으면 유튜브 시장은 제 3번 해야겠죠 여길 남자들이 많이
떠나 여자들이 많이 든 나 어떤 심리 상태 사람이든 나 뭐 구매행동 이
사람이 어떤 것들을 많이 산하
이것을 우리가 이제 생각을 해 보면 여러가지 시장을 쪼개 봐야 될 거예요
이거는 내 경쟁자를 분석하는 것과도 비슷하고
음 그리고 그 상황에서 많이 팔린 현재 트렌드를 생각하는 라운드 비슷한데
이것은 여러분들이 가장 이해하기 쉽게 남녀 관계로 또 다시 돌아와서
얘기를 해보면
이상 관계 니까 인구통계학적 기준 구제 없겠죠 일단 여성 이상 여성에게
인기 끈 남성 남성 인기 꿈이라서 그럼 심리학적 기준
뭐 이런 것들은 조금 더 고차원적인 보니까 뒤로 물리고 여기서 구매 행동
기준이 건 뭐가 될까요
지금 그 당시에 트렌드한 남자 구매행동 기준
이건 인기 있는 남자의 모습 그래서 어떤 사람이 연애를 1
이런걸 볼 수가 있는 것이죠 근데 그거를 내가 의미를 못 찾는다고 해서
그건 단순하게 뭉뚱그려 볼 수는 안 되고 여기서 독특한 기준들이 몇
독특한 기준일
라기보다는 몇가지 세수 최 분의 기준들이 있는데
그 기본적인 용어는 이래요
세분 시장의 독특한 리즈 3번 시장의 독특한 것이죠
그것은 뭐냐면 20대 남녀 들에
이성을 선택하는 독특한 기준이 있을 거에요 내 나이 또래의 사람들이
이성을 선택하는 독특한 기준이 있을 거에요
20대 여성이 이성을 선택하는 독특한 기존 30대 여성이 색을 선택하는
독특한게 유
이런 것들이 있을 거란 말이죠
예를 들어서 숨을 7의 여성과 21살의 여성이 이성을 선택하는 기조는
많이 다를 거예요
20 7가 의 여성 보다 아무래도 21살의 여성은
일이 없어도 더 많은 시간을 내라 함께 해주는 남 청원을 가능성이 크겠죠
그게 이제 시장에서의 독특한 미즈가 될 수 있게 3분 시장에서 독특한
리즈가 될 수도 있겠죠
그래서 그렇게 다 꼭 해보는 거예요 그래서 내가 뭐 21살의 여성
22살에 와서 뭐 어떤 여성 그리고 내 경쟁 자들도 어떤 경쟁자들 물론
원래는 시장을 쪼개는 게 맞아요 경쟁자를 분석하는 건 아니고
근데 이건 전체적인 환경을 다 분석을 해야 되는 거니까
2 전체적인 환경을 분석 하는거 에서도 원래 좀 드릴 말씀이 있는데 그건
또 3c 라는 게 있습니다
예 3c 라는 것은 제가 쫌 따가 또 바로 또 말씀을 드릴게요
이런식으로 시장을 3분 해보는 거에요 그럼 더 전략적으로 다가갈 수
있겠죠
우리가 이제 뭔가를 하고자 할 때 이성을 유혹하고 잘 때 아니면 뭐
친구를 사귀자 갈 때 아니면 내가 뭔가 사업을 하고자 할 때 전체적인 걸
알아야 겠죠
더 세분하면 3번 할수록 타게팅 니가 편해요
포지셔닝 하기에도 편하고
괜히 3 짱 3 보는데 실은 여기서 이제 시장 상황을 분석해야 세분화를
할 거 아니에요
여성들이 어떤 지를 알아야 그 여성들을 뭐 연령대로 9분할 뒤 사람 들여
골 할지
내 내가 남성 이건 내가 내가 남성이라면 내 경쟁자도 분석을 해야 될
거고 그래서 여기서 나오는 게 이제 3c 라는게 있는데 이게 말이 3c
라서 어렵지 이 세가지가 뭐냐면
경쟁자 그리고 자기 회사 컴퍼니 그리고 곡의 커스터머
경쟁자는 뭐요 다른 남남 잡지는 다른 남자들이 겠죠 아 자산은 뭐야 나
나 자신
다른 사람 다른 남자들이 대체 무슨 뭐가 뛰어난 거야
그날 미팅에서 3명의 나갔으면 다른 애들은 대체 어떤 매력이 있는 거지
어떤 부분에서 매력이 있는 거지 그 다음에 다 그 다음에
자사 그 다음에 고객 그날 나온 여성들
이게 이제 3c 분석 이에요
이게 가장 기본적인 치장 상황 분석에 툴이 에요
어 근데 이거는 내가 직업을 선택할 때도 상당히 고려해 볼만한 문제겠죠
내가 경쟁자들 보다 못한 스스로의 능력을 모든 부분에서 가지고 있으면
당연히 고객한테 데 물건이 안 팔리게 쬲 예
거기서 이제 피부 겐조 님 말씀대로 당의 많은 통계적 자료들이 필요하겠다
미팅도 많이 해본 사람이 잘하고 미팅을 마다치 많이 하는 친구들이 멤버가
있으면 이렇게 잘 맞는 친구들이 있어요 근데 그게 보통 잘 맞는 친구들이
어떤 친구들이라면 누구 하나가 특출나게 못 나지 않으면서 어느 정도
수준의 되면서 각자 조금씩 다른 매력을 갖추고 있는 그런 정도 친구들이
좀 잘 되어 셋이 다 똑같은 매력을 가지고 있으면 미팅 나가서 친구만들기
는 좋은데 커플이 성사되기 가 좀 어렵더라구요 예 좀 경쟁 뭐 꼬마
이래가지고
그래서 이제 경쟁자 처음에 이제 경쟁이 형태도 여러가지가 있겠죠
그 우리 까 어떤 매력을 가지고 있는 와도 경쟁이 될 거고
예를 들어서 이제 그런 경우 그런 밑에는 별로 없지만
남성이 하나고 여성이 여러 붙이거나 여성이 안하고 남성 여러 줘서 밥을
형식의 경쟁 일수도 있겠고
뭐 여러가지 그런 경쟁 형식이 있을 거에요 그래서 고객 중심으로 경제를
파악해 요 미팅을 나간 남성의 입장이 면 여성이 어떤 기준을 생각하는가
그러니까 남성들은 특히 그리고 이건 여성도 마찬가지에요
그래서 서로가 어떤 모습인지 를 뭐 서로의 속 마음을 들여다볼 수가 없기
때문에 약간 쓸데 없는거 에서
요소로 찾기도 해요 그 예를 들어서 모음
뭐 팔씨름 잘하는 거 물론 근데 팔씨름 잘하는 게 인기를 끌 수 있겠죠
그러니까 누군가에겐 매력적일 수 있겠지만 남성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큰
매력을 갖지 못하는 요소일 수도 있단 말이죠 여성들이 생각하게 이제 그런
요소를 굳이 이제
그대로 끼워 넣어서 시장을 쪼개 필요는 없다는 거죠 그러니까 내
경쟁자들을 분석할 필요 없다는 야채는 나보다 힘이 있었는데
힘이 생각보다 힘이 세 보이는게 더 경쟁력이 알 수 있겠죠 그것은 스스로
자기관리를 육체적으로 어떻게 얼마나 했는가
언제 그 짧은 시간에 보일 수 있는 것 실제로 힘을 가진 것보다 이런
이게 이제 경쟁자를 분석하고 그 다음에 내가 어떤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가
그거 이제 분석을 해야 겠죠 그 다음이 고객들 지금 나온 고객들은 그
중에서 뭘 원하고 있는가
근데 이것도 생각을 해야 되는게
여러분들이 이제 자기가 어떤 길을 걸어야 될지 생각을 할 때도
이 세가지를 좀 생각을 하셔야 되요 물론 저도 이것을 체계적으로 냉정하게
생각 했다 라고 스스로를 돌아 보면 그렇지 못했던 것 부분이 많지만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이 있다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이 있다 이런식으로 아니 표현이 되요 근데 과연
어떤걸 선택해야 합니까 라고 많은 사람들이 이제 스스로 고민하거나
누구한테 상담 요청을 하겠죠
그것에 대한 답은 이런 스스로 이걸 생각해보 살아가면서 답을 줄 수
있어요
지금 경쟁자들은 어떤 본인의 비해서 어떻습니까
그래서 만약 경쟁자들이 내 능력에 비해서 더 나오면 그건 내가 잘할 수
있는 일니죠
그런데 내가 하고 싶어요 그게 하고 싶어 그런데 그거는 취미 수준에서
하면 되는 거고 내가 지금 경쟁자들이 랑 분석해 봤을 때 여러 가지 요소
중에서 내가 무언가 하나 정도는 그래도 이정도는 낳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러면 거기서 한 단계 더 나가는 거죠 그러면 그걸 고객들이 원할 까요
원하진 않을 것 같아요 그러면 코드 이제 취 밀수 넘어 가는 거고
모르겠구나 아니면 일부 굉장히 소수의 고객이 지만원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러면 그 소수의 고객이 원하는 것도 본인이 원하는 건가
그러면 제품은 갈 수 있는 거고 깊고 행할 수 있는 거죠 이게 이제 시장
상황을 분석하는 그래서 본인이 뭔가 하고자 하는 일이 있을 때 가장
기본적으로
선택을 할 수 있는 요소를 생각해 보는 것이 이제 이 3c 분석 이고 이
3c 분석 원 제가 아까 말했던 stp 분석을 할때 있어서 그 전에 원래
이루어져 써야되는 내용이에요
님의 이제 3d 라고 마라도 어렵지 않죠 이제 다 아니까
경쟁자 그리고 자기 회사 컴퍼니
그리고 그 뭐죠 음 예 고개
그래서 이런 이런 세가지 그러니까 나와 내가 어떤 사람의 는 경쟁 해야
되는가 나는 어떤 사람인가
그리고 나는 어떤 사람에게 쓰일 것인가 나는 어떤 것으로 어떻게 활용 될
것인가 어떻게 다 수소를 활용 할 것입니까 세 가지를 생각해 보라는 거고
이게 생각이 됐으면 이제 그 전체 시장을 쪼개 보는 거예요
싹 쪽에서
이 시장을 쪼갠 다는 것은 단순하게 생각하면 정말 이 시장을 잘 모르는
사람이 쪼개면 돈 밝히는 남자 아니지 뭐
그리고 외무 밝히는 남자 딱 이렇게 두개로 안 보인단 말이죠 근데 실제
이렇게 하면 되요 시장세분화 는 정말 아까 처음 말했던 3c 분석 에
제대로 되면 시장세분화 는 정말로 제대로 되죠
실제로 동 밝히는 여성이 있는게 아니라 좀 안정적으로 잡기가 어느 정도
안정을 갖출 수 있는 정도 수준의 남자를 원하는 것일 가능성이 크거든요
그러면 실제로 그 사람이 원하는 건 다른 것일 가능성이 커요
그것을 모르고 그냥 단순히 그렇게 해버리면 게 뭉뚱그려 버리죠 시장이
뭉뚱그려 버려요
망원경 오류가 발생을 하는 거죠 예
뭐 협력 mou 도 있습니다만 그건 나중에 제가 또 혹시라도 통계적
지식을 강의를 해 드릴 기회가 있으면 그때 들이 거다 하고 그래서 이렇게
지장이 3번 와 가 됐으면 그 다음에 할 건
내가 그 시장 안에서 어디서 경쟁력을 바꿔 뒤져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인가가 나오잖아요
그래서 여기서 내가 목표 시장을 선점한다.는 그렇게 타겟팅 인데 내가 그
중에서 그러면 어떤 사람을 선택할 것인가
시장이 쭉 세분화가 됐고 미팅에 나가서 예를 들어서 뭐 10대 심히 테면
그 여성들의 스타일이 쭉 난 u 거 아니에요
쭉 나뉘었고 그 분들의 톡특한 리즈 예를 들어서 이제 보통 비슷한 연령대
사람들이 밑에 나오지만 그냥 무작위 미팅이 라고 쳤을때
그냥 지금 내가 알고 있는 정보는 20살 뭐 21세 이렇게 나이대별
그리고 그 여성이 입고 있는 옷 그리고 어느 유머의 웃고 있는가
어 그리고 그 여성이 끝 약간 실험 난관에도 계속 수면 그 사람을 조금
웃고 싶은 마음이 있거나 아니면 웃어 주고 싶은 마음이 있거나 둘 중 한
하잖아요
웃고 싶은 마음이 있다라는 것은 좀 즐겁고 가볍게 사람들을 만나고
싶어하는 마음이 있거나 웃어 주고 싶다 라는 것은 상대에게 좋은 사람으로
보이고 싶은 의지가 있거나 그들 중에 하나겠죠
이게 뭔가 근심에서 대적 좁혀 가서 그 사람을 게 취향을 9분해 볼 수
있겠죠 그럼 타겟팅을 하는건 꼭 한 사람을 찍어야 되는 것은 아닐 수
있겠지만 그 중에서 내가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를 찍을 수 있겠죠
근데 그거를 그 미팅 같은 경우는 처음부터 선택할 필요는 없어요 이렇게
뭐 말을 하면서 서서히
서서히 이제 좋게 하면 되는거니까
그런데 이제 내가 진로를 결정 한다. 거나 아니면 내가 무언가 일을 할
때는 그걸 일을 해보면서 좁혀 갈 순 없겠죠
미리 어느정도 시장을 분석하고 내 경쟁력을 파악을 해서 들어가야 겠죠
내가 뭐 여러분들도 팟캐스트를 방송을 하고 싶거나 유튜브를 하고 싶어요
근데 당 앞에서 말하는 것은 싫고 나는 말보다 그를 잘해
그러면 굳이 파키스탄 있는것 하는 것보다 포스터나 이런걸 쓰시는게 맞겠죠
그리고 나는 사람을 만나야 뭔가 머리가 돌고 9 사람이 는 얘기 하는게
좋아요
그러면 뭔가 고 그 사람들하고 만나는거 모임을 자꾸 키워 가서 그런 시를
모임을 통해서 무언가를 이루어 내는 게 좋을 수도 있겠죠
내가 피로 글을 쓰고 싶다 할지라도 내가 글을 잘 못쓰고 내가 그걸
경쟁력이 없으면 내가 들어가야 되는 시장은 글로써 성실하게 이제 매일
글을 올려서 사람들이 그 글을 보고 공감하게 만드는
어 포스트 시장이 될 수도 있겠죠
내가 이제 뭔가 목소리 세상이 되고 싶다 라는 가정하에
이게 이제 목표 시장을 선정하는 방법 이거든요 그 이런 것들을 고려해서
사람을 만나거나 뭔가 모이를 선택한 다거나 이런 식으로 접근을 해 갈
수가 있겠죠
이게 내가 막연하게 무언가를 하고 싶다는 것보다
조금 더 생각 깊이를 만들어줘요
이건 제 없죠 뭐 그 마케팅 용어로 쓴다 그러면 뭐 집중화 전략
어 차별화 전략 비차 베라 전략 이런것들을 쓰겠죠
집중화 전략 뭐예요
뭐 지금의 b 씨는 집중 전략을 안 쓰고 있죠
많은 포스터만 성실하게 계속 하는거예요
뭐 그렇고 미팅에 나가서 도 아 저렇게 입고 전화 2 또래 저렇게 있고
저렇게 웃는 여성은 내가 평소에도 많이 공략해 본 스타일이야
그래서 난 무조건 오늘 저희 자를 찍어서 져 여성에게 맘에 드는 행동을
하겠어
이게 집중화 전략이 줘 근데 물론 굉장히 위험할 수 있어요
그 시장에서 에 대해 전략이 목회 되지 않으면 다른 시작을 옮겨가기 가
굉장히 리스크가 있고 그럴 테니까
그렇겠죠 당년에 가 a 한테 꽂혀서 하는 행동을 b c d 가 다 봤을
텐데 왜 갑자기 중반 미팅 중반쯤 에서 b 한테 좋다고 갑자기 그러면 급
입자 이는 잦은 이상하죠
이제 그게 이제 시장을 엄격한 이렇게 집 초밥 내적 집중화 전략 을
한다.는 것은 근데 a 에게 모든 전력을 다해 첨 투어에서 끝까지 다 했을
때 어차피 안 된다는 가정 안 될 가능성이 다른 b c d 가 안 된다는
가정 하에서는 a 를 공략하는 데 있어서 가장 좋은 전략이 될 수 있겠죠
이제 그런 것들인 집중 알리고 차별화 전략은 이 사람들은 뭐 다 몸이
좋은데 나만 좀 지적인 매력이에요
이 사람들은 다 지적인 매력인데 나는 좀 진중하고 과 목하고 친절한
매력을 그런 풍기게 써 얘네들은 막 닭 한쪽 가리고 막 웃기지만 나는
그냥 차분하게 냐 미소짓고 그리고 성들이 얘기를 들어주는 그런 자율 c
업 세우게 쏘는게 차별화 전략이 고
비차 바라 전략은 그냥 얘네들이 랑 거의 똑같은 수준으로 해가지고
그냥 나눠 먹게 하는것이 장을 에 해커 계속된 질문에 맞게 하겠죠
음 근데 이 이게 더 좋을 수도 있는 시장도 있어요
마치 끼리만 다 모여있는 거리에서는 어차피 비슷비슷한 마시면 사람들이
어법으로 모이게 되고 그 사람들을 않은 먹으니까 뭐 그런것도 이제 일종의
비차 바로 전략이 먹히는 거죠
이럼 캐 표현을 하기도 해요 근데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이걸 쓰는 것은
계속 우리도 지금 싸우고 있단 말이야 미팅에서
서 렌지 비슷한 친구들끼리 는 그래서 미리 화장실 가서 서로 이제 전략을
좀 세우자 나요 그리고 나는 오늘 내가 a 를 곳일 테니 오늘은 니가 좀
피 속 얘기 좀 해 줘
그렇게 해서 이제 서로 파리가 되면 나와서 이제 계속 그 상대에게 좀
대시를 하면 상대도 어 이 사람이 나를 지금 좀 되실 하네 그러면서 이제
서로 서로 짝이 되는 이제 그런 경우도 있고 아니면 삼는 경우도 있고
이제 뭐 여러분들의 이해를 더 께서 미팅을 예를 든 거지 제가 고 이렇게
미팅에 목숨 거는 그런 사람 아닙니다 만 4
그래서 이제 그 여기까지 감 아까 시장 세분화가 이 쓰였고 목표 시장을
선정 하는게 타겟이 치니까 st 에 요
s 를 하기 전에는 cdc 를 한다. 그랬어요 쓰디 씨는
경쟁자 곡 그 자기 회사 그리고 고객 이렇게 3개
어 그래서 다시 로 시작하자 나요 제가 영어가 약해서 잘 모르지만
여러분들은 다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세 가지의 씨를 고려 해야 되요
그게 이제 시장을 알아 낸 거죠 내가 이제 시작 이라고 말하며 나무 승가
시장 없어요 생각하시지 마시고 지금 내 생활에서 내가 무언가를 하고자
하는 목표에서 환경을 뜻하는 거예요 내가 어떠한 여성을 욕한다. 어떠한
남성을 유혹한다. 라고 했을 때 이 남성과 나 사이에는 단 둘이 있는게
아니잖아요
굉장히 많은 경쟁자가 있고 나는 그 경쟁자 안에서 빛나야 되고 그리고
내가 빛난 달 지라도 이 사람이 그 피스 싫어할 수도 있는 거고 그 세
가지를 고려하는 거예요 내가 무언가 일을 할 때도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을
하고자 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으면 내가 일을 열심히 하고 정말 잘해도
상대적으로 보수를 적게 받아야 될 수도 있어요
왜냐하면 내 각보다 덜 받고 일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을 테니까 그
이제 그것도 시장상황 거죠
아까 이게 사람들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해야 돈을 더 많이 받을 가능성이
큰 거죠
보통 인가 꼭 그렇지는 않아요 그만큼 어려운 일을 해야 되는 것이기도
하고
그래서 내가 일을 어려운 일을 한다.고 해서 돈을 많이 받는 어렵고
어려움이 랙은 힘든 일을 한 데서 돈을 많이 받는게 아니라 내가 이 일을
하지 않으면 할 사람이 없어야 돈 많이 받는 거거든요 예를 들어서 이제
그것도 이제 시장에 대한 분석 이겠죠
환경에 대한 분석이 줘 그게 이제 아까 방금 말한 3c 얻고 그게 시장을
쭉 다 분석을 했으면 이제 stp 분석을 하는 거예요
배스는 뭐죠 시장 쪼개는 것
여성 스타일을 9분 하는거죠 정 스텔 부분 하는거 내가 아 세상에는
목소리라고 싶어 그런 목소리를 내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 보는 거죠
정말 팟캐스트로 가서 목소리를 내 걷거나 유튜브로 가서 영상으로 해서
사람의 얼굴을 보이거나 아니면 글을 쓰거나 아뇨 그 중간쯤 어딘 사진의
딱 아크를 입혀서 카드 여수를 만들거라 굉장히 많은 것들이 있을 거에요
그 각각의 특성들이 있을거고 얼렁 큼 실시간 적인가 얼만큼 그 자기
목소리를 다룰 것인가 얼만큼 영상을 담을 것인가 얼만큼 시간을 소유 할
것인가 얼마나 자주 얘기 할 것인가 그런 것들이 컨텐츠를 만드는데 있어서
영향이 있을 거란 말이죠
그런것들을 쭉 하는게 s 에요 시장을 3번 하는 것
그 다음에 피는 타게팅 그러나 이렇게 짝짝 쪼개져 있는 것에서 나는 뭘
선택할 거야 뭐 여성이라면 굉장히 많은 스타일의 여성 중에서 나는 어떤
스타일을 선택할 것이냐
나는 거기서 내가 경쟁력을 과연 발휘할 수 있을 것이냐 그렇다고 래 에서
타겟팅이 되어야겠죠
단순히 나는 잎은 여자가 좋아 그래서 무조건 밑에 가서 이쁜 여자 만
매달 매달려 다른 거 신경 안 쓰고 백전백패 정
물론 자기가 추구하는 이 상을 얻기 위해서 자기가 그만큼 노력을 해서 그
노력을 이루고자 하는 건 옳은 자세요 오른 자세인데
지금 당장 할 수가 없으면 그러한 미팅에 나가지 말고 자기를 개발하라 가
써야지
밑에 나와서 뭔가를 이루려고 자 하면 그 상황을 파악을 해야 되는 거고
1 이나 밀어 것도 마찬가지에요 이게 모두 빼 가 있기 때문에 지금 당장
내가 무언가를 하려면 그 환경을 파악을 한다. 된다는 거죠 파악이 안되고
나는 그냥 무조건 내가 하고 싶은 이검 할까 라고 했는데 내가 다른
사람보다 못하면 내가 다른 사람도 뛰어나 중에서 노력을 해야 되는데 그
상황에서 그 사람들은 가만히 있냐구요
안 된단 말이죠 그러니까 그런 것들이 시장을 평가하고 시장을 세분화하는
과정에 s 멘티는 타게팅 크리스 다 누구 읽고 싶군요
그 다음에 마 심하게 이제 핀 뎅 잎이 간 보지 셔링 이에요
포지션이 그래서 나는 어떤 컨셉으로 상대에게 다가갈 거야 라는 어떤
컨셉을 할거냐
시장의 스타일을 알고 그 다음엔 상대리 어떤 사람 문제라 되게 공략할 줄
알았으면 내가 어떤 스타일로 스스로 그 상대가 원하는 걸 알게 쪽에서는
이게 상당히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는데 이것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그
거기까지 이룰 수도 있겠죠
이건 이제 마케팅 왼쪽에서는 시장 내 고객들 마음에 자리 매김
이건 제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어 내는 거죠 이건 여러 가지 전략이 있는데
제가 뭐 나중에 또 말씀을 드리겠지만
찾 인상이 중요하다 거잖아요 미팅에서 도 처음엔 그냥 아 저희 저희 네
저는 인터뷰 입니다 이렇게 하는것보다 아서 잉 처럼 그렇게 성과 이름
명확하게 아 저는 임철우 입니다 다 뭐 이렇게 명 칵 이름을 말하고 그냥
거기서 재치있는 만 트 같은거 하나를 한다.거나 아니면 제가 이제 기억나는
그 굉장히 오래전 일인데
어쩌다가 이 제안은 형을 따라서 그 형 여동생이 밥 먹는데 를 갔어요
잠깐 거기서 저희도 밥을 먹으로 한분이
그때 국물 늘 먼저 국물 맛으로 밥을 먹는다 항상 게 뭘 말면 구멍 나서
부턴 먹는다 그래서 제가 아 그런 밥도 물 말아서 물만 드시나요 뭔가
그런 말했는데 그 분의 너무 좋아 하시는 거예요 네 그 첫 인상이 몇
년을 갔던 같아요
그래서 그 사람은 항상 저한테 얘기를 듣고 싶었어요 그 뒤로도
뭐 제가 뭐 딱히 그자를 먹기는 없거든요 근데 항상 그 하나가 꽂혀
가지고
시체가 그런 그 마음속에서 그런 재미있는 사람이 하나의
그 제가 이제 브랜드가 심어진 거죠
이것은 자리에 따라서는 좀 오바 스러운 자신의 브랜드를 내밀어야 될 수도
있고
그리고 어떤 자리에서는
아재 개그가 태도가 상대를 각인시킬 수 있는 멘트를 해야 될 수 있어요
그 예를 들어서 이제 그런게 있겠죠 음
제 이름이 이제 차용 인데
저희 이름을 그렇게 계속 말을 할까 민망하네요
철로 만든 고민한 뜻은 아니에요 근데 그 제가 이제 좀 나이가 있으신
분들 한테 제가 영업하는 입장에서 아 제가 철로 만든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우직하게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렇게 한마디를 하는 국무 로써 굉장히 각인시켜 줄 수 있다는 얘기죠
근데 밑에 나가서 아 저는 철로 만든 곰 이란 뜻은 아니고 이런 개그를
치면 재미 없을 가능성이 크단 말이죠
그러면 거기 미팅에서 는 오히려 다른 좀 유머 쪽을 선택해야 될 수도
있고 아니면 제모 소 모임이나 동아리 모임 같은 데서
같은 목 와인 같은 0 어리면
야 유즈 면제 고양이만 고양이가 먼저 2가 돼서 제 고향을 따라잡기
위해서 열심히 와인에 대해서 배우려고 는 뭐 누구냐 이렇게 말을 하는
것도
아 고양이를 키우고 있고 그리고 그런 고양이와 재치있게 좀 아이네
대해서도 계속 공부하고 있는 아 그런 독특한 사람이구나
아 저사람 뭔가 이렇게 자신의 브랜드가 형성이 되겠죠
이런 것들이 일종의 포지셔닝 이에요
그러니까 꼭 어떤 포지셔닝이 완벽하다 라고 말씀드릴 수 없지만
이런것도 미팅 같은 경우에도 몇번 해보다 보면 하는데 이게 먹히는 9
나한텐 이게 올리는건 아 그걸 알게 되는 순간이 5 줘 네 이제 직업
같은 경우에는 및 번 해볼 수 없으니까 그 처음의 st 를 확실히 하고
필요 넘어야 될까 이겠죠
그래서 이제 마지막 포지셔닝 에서
실전에 마케팅 적으로는 이렇게 얘기가 쓰여 있어요
차별적 유치 를 차지하여 고객 욕구를 충족시키는 서비스를 목표 시장의
제공
다시 읽어 볼게요 차별적 유치를 차지 해요
이건 무슨 말이냐면 다른 남자보다 내가 잘나서
고객 욕구를 충족시키는 서비스를
그 여성이 원하는
어 센스 나 그 원성이 원하는 매력을 발휘 하여 이 뜻이죠
목표시장 이제 곤 그 여자한테 보여줘라 그 뜻입니다
아사다 잘생겨 보인다 는 이런 매도 굉장히 좋네요 4
이런 것도 이제 침착히 에서 나왔던 건데
네 감사합니다
그렇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이제 서비스 컨셉이 중요하다 라고 이제 얘기를
하죠 그래서 제가 이제 이 오늘 드리는 이 강의는 실은 제가 대학에서
서비스 운영관리 수업을 할 때 강의를 했던 내용 중의 하나에요
응 거기서 이제 이 서비스 운영관리 에서 서비스가 어떻게 시작되고 이제
기업에서 서비스를 어떤 되는지 쭉 강의를 하면서 거기서 3강 정도에서
제가 강의를 했던 내용입니다
거신 일부를 발췌해서 조금 커팅을 한 거죠 네 그래서 이런 그 stp
전략을 잘 하는 회사 같은 경우에는 얘를 많이 드는게 ssg 푸드마켓
일하고 있어요
이게 아마 청담동에 있는 마태 같은건데
여기 가면 어 어떻게 예를 들어 있구요
간장 한 병이 더 다 1번가 봤거든요 거기가 이제 워낙 잘 됐다
그래가지고 그 신세계에서 하는건데 뭐 이런 용어 나도 상관없겠죠
2 그 굉장히 착한 땅 정도 되는 간장 간장 2 만원 정도 에요
정말 작은 간장 인데 근데 굉장히 그런 것처럼 거기 있는 음식 재료들은
다 그렇게 비싸요
올리브유 도 굉장히 세분화 돼 있어요 뭐 엑스트라 버진 무슨 버진
해가지고
그냥 우리가 생각한 엑스트라 버진 이란 이름이 붙은 올리구요 가 아니라
정말 엑스트라 버진 이래요 거기는 뭐가 다른지 를 모르겠어요 저는 처음
푹 빠져 차이 첨 먹어 버릴 않았죠 거기서 이제 시험만 한번 해봐서
그런 올리브유를 먹어볼 기회가 없잖아요 응
거기 있는 음식들은 굉장히 그 재료들은 그렇게 프리미엄 그런 재료들
그게 뭔가 그 프리미엄 고객만을 위한 그렇게 딱 타겟팅이 된거죠
실제로 가성비는 굉장히 떨어지죠 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딱 그렇게 보신 천정이 되요
이런 것 stp 전략 중에 또 이런 것도 있어요
롯데호텔 월드 에 가면 그 완전 아이를 위한 그런 방있어요 세면대도
어른이 위한 세면대가 있고 옆에 애들을 위한 세면대가 있고 그리고 게 그
객실이 캐릭터로 막 이루어져 있고 그리고 옆에는 어린 윤 게임기 비치돼
있고 그 복도는 복도 벽에 막 캐릭터들이 있고 애들이 얼마나 좋아
하겠어요
거기 감과 평상 모델일 걸요 근데 그런 식으로 해서
근데 저의 같은 어른이나 아니면 뭔가 그 불륜 커플 등 흑백
아니면 이렇게 사랑을 빨리 나누고 싶은 그 남녀가 그 복도에 들었을 때
기분은
있던 사람도 쉽겠죠 남자 입장에서는
아이 걱정이 될 수도 있는 거고 여성 입장에서는 무성 1회 이렇게 꼭
때는 농담이지만 그런 아이들이 막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비어 만 것을 보면
뭔가 그런 그런 에로 에로 1 그런 분위기 커플에게는 어울리지 않잖아요
일종의 딱 타겟팅이 되는 거죠 음
근데 물론 2 고객을 다 잡을 수 있다면 참 좋겠지만
의외로 두 가지를 다 잡기가 쉽지 않아요
말이 많고 배려 할까 배려하고 친절한 남성의 보유 션과 약간 터프하고
그런 그 상남자 그런 모습을 동시에 다지기 는 참 어렵잖아요
음 여성도 좀 기어코 친절한 모습이나 아니면 좀 도도하고
그럼 자기 주관이 뚜렷한 그 모습을 다가 찌기가 힘들고
그리고 말이 랑그 를 동시 할 잘할 수 있는데 그 두 가지를 다 가지고
시장에 뛰어 들기도 어려운 거고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여러분들의 칼날을 좀 가르 셔야 되요 내가 어떤
부분에서 잘 낮지 어떤 부분에서 뛰어나지
이런식으로 시장이 3분안에 때는 것 중에 가장 명확한 게 뭐냐면
항공사들이 에요
항공사들이 이렇게 우리나라는 그 영토 자체가 그렇게 넓지 않기 때문에
국내 항공사가 크게 차별화되지 아주 크게 차려라 된다고 볼 순 없는데
미국 같은 경우에는 이게 굉장히 차별과 크거든요
크게 두가지 회사를 제가 얘기를 많이 드는데
보통 다 익어 얘 들어요 여기 이제 세트 피스를 약하면 명확한 교수님들
다 이해 됩니다
여기서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 이랑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사우스 웨스트 엘렌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사우스 에스테 온라인은
비행기가 짧은 되면 왕복 해요 짧은 대로 왔다갔다하는 까 회사 차원에서
왔다가 타는 이런 비행기 회사가 있고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출장에 잦은
그 여행 지출이 큰 뭐 그런 비즈니스맨 인 거죠
출장 그 짧은 거래를 자주 항복하는 사람들한테 기내식 줄 필요 없잖아요
기내식도 없어요 근데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좀 더 편안하게
돈을 좀 더 내더라도 편안한 그런 거 리
그렇게 완전히 이제 다른 사람 이용하죠 사우스 웨스트 에 온라인 늘 내가
어떠한 목적이 있어요 내가 이 여기서 a 에서 b 지역으로 가야되요
근데 내 목적이 한 목적이 있으면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지 2부 이
중에서 고민 안 해요
그래서 이런 것들 우리 주변에 찾아 뵙는 게 굉장히 많거든요
지금 진용 님이 질문을 하셨는데 만약 자기가 터프한 스타일이라 기고
상대가 배려하는 스타일이면 자신의 스타일을 바꿔야 하나요 라고
물어보셨는데
여기서 부터는 좀 얘기가 복잡해질 수 있어요
내가 터프한 스타일이라는 매력이 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대는 그 매력을 씨라고 다른걸 좋아요
그런데 우리가 가진 매력은 그거 하나에 섞은 나질 않거든요
다른데서 점수를 채워 나가는 방법은 있어요
다른데서 점수를 채워 나가서 상대가 원하는 모습을 만들어 줄 순 있어요
예를 들어서 내가 터프 그니까 보통 부부들이 그렇잖아요 아 댐핑 그
부분은 참 싫은데 n
그래도 뭐 이런 이런 부분에서 괜찮아 라고 그런 식으로 해서 근데 내가
너무 토퍼 가지고 막 상대가 소름끼치고 많게 밀어 낼 정도가 되면 은 x
인데 그런 정도라면
그렇다면 상대가 배려심을 원하는 어느 정도 게 이게 단점까지 되지 않을
정도로 올려 놔야 되는 그거는 맞죠 근데 그게 단점까지 비치지 않을
정도로 내가 감출 수 만 있으면 다른데서 매력을 어필하는 게 내가 원래
잘난 부분을 보여주는 게 전략 있긴 해요
내가 단점을 아예 장점 처럼 근데 그 사람예 반대되는 스타 2 그
모든 메서드가 반대되는 스타일을 좋아 하면 잘 되도 서로가 힘들어요
음 그렇기 때문에 그런 경우에는
안타까운 얘기지만 포기하는게 좋은 방법이죠
어 소 왜냐면 내가 상대가 원하는 내가 상대가 원하는 사람닌데 음
내가 상대가 원하는 모습으로 변하는 게 굉장히 스트로 한테 스트레스가 될
거잖아요
아니면 내가 상대를 너무 사랑해서 내가 나를 바꿀 또 괜찮다
나도 켄 딸을 바꿀 수 있다 스스로를 이 상대를 좋아하는 마음이 나를
바꾸는 스트레스 보다 크다
내가 조 않는다 그러면 이제 자신을 바꾸는 거고 어 근데 이제 그게
좋을지를 해봐야겠죠
근데 내 단점을 완전히 장점으로 바꾸는 것은 너무 힘든 거고
단점은 안보고 내 정도로 하고 이 사람이 좋아하는 다른 모습들
배려 넓고 좋아하는 스탈이 만 터프 한 사람도 뭔가 다른 께 있을 거
아니에요
이 사람이 뭔가 얘기를 더 해주기를 바란다 그러면 뭔가 좀 더
시시콜콜하게 얘기를 해 주거나 이 사람의 얘기를 들어줄 수도 있는 거고
어 그리고 뭐 배려를 좋아하거나 뭐 그런 스타일이면 또 뭐가 있을까요
어제 친구를 만나서 뭐 술자리를 너무 많이 갖는 것이라 한다. 그럼 뭐
그런 부분에 좀 줄이는 노력을 보여 줄 수도 있는거고
뭐 담배를 끊는다 거나 뭐 다른 부분에서 담백한게 가자는데 질 수
있겠네요
그런 부분을 좀 주력할 수 있겠죠 그런 식으로 이제 상대가 바라는 좀더
장점들 위주로 먼저 변화시키는 것도 방법이겠죠 근데 너무 그 결정적인
거에서 반대되는 것을 좋아하면
좀 힘들 수 있는데 근데 또 그것도 생각을 해야 되는게 상대가 나는 어
배어 있는 사람을 좋아해 라고 말을 했어요 근데 정말 그 사람 그
좋아하는지 안 좋아하는지 모르는 거예요
말만으로는 이 사람 이거는 이게 참 말로 설명하기 했는데 음
이 사람은 자기는 외모 막히네요 의무를 밝힌다고 하는데 내가 몇번 농담을
쳐보니까 이 사람무래도 나한테 가지 맡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은
거에요
이래서 그런 상황이 됐잖아 근데 이것도 참조 심화되는 길이가 착각일 수도
있고 그 진짜 할 수 있는데
그래서 내가
제 저같은 경우에 제가 이제 미팅에서
많이 생각하는 제 스스로의 전략은
일단 내가 가진 매력을 쇄 란 어필을 하고 그 다음에 이 사람의 말을
떠나서 나한테 좀 관심이 있는 사람
맥의 어느정도 그러니까 나도 관심이 있어야 했지만
그래서 관심있는 사람에게 이렇게 접근을 하는 그런 식으로 이제 생각을
하는데 그걸 알아야 겠죠 이 사람의 어디 사례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 근데 그거는 좀 어려운 문제가 될 수도 있죠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그래요
자기 스타일을 바꿔 가면서 까지 누군가를 만나는 것은 힘든 일이라고 생각
은 헤어
아 근데 이게
이해를 돕기 위해서 스타일을 딱 9분해서 말은 했지만 실제로 많은 경우에
스타일이 딱 딱 9분 되진 않잖아요
그리고 헹 가지 스타일을 그러니까 터프한 배려 이렇게 해서 딱 나름
한가지만 실제 굉장히 다양한 차원을 있잖아요 아까 처음에 시장세분화 에서
말했던 것처럼 그런걸 좀 싹 고민을 해봐야 겠죠
똑같이 터 판 사람이 어 도 굉장히 다르게 토 한 사람들이 있잖아요 어떤
사람들은 정말 머리가 텅텅 비어 가지고 과격하고 분노조절 장애 도 안되고
그렇지만 우리는 있을 수 있고 뭐 예를 들어서 어떤 사람이 이제 굉장히
지적 이지만 딱히 그런거 로마 구조를 현명하게 실하고 뭐 그런것들 굉장히
다양해요 따지려고 따지고 보면
그렇기 때문에 좀 너무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 없지만 그렇다고 딱 그 이
사람이 원하는 스타일니야
그래서 그걸 무조건 바꾸려고 애 줬으면 그러면 이제 힘들어진 하죠
그리고 미피 이잖아요 마지막에 포지셔닝이 spp 에서 핀 데 피해를 할
때 내가 나의 스타일 아니면 내가 어딘가 위치를 점할 때 그 원칙이
있어요
이거를 과연 우리가 이제 이 원칙을 지킬 수 있는가 없는가 는 차후
문제고 기본적인 원칙은 일단 들려드릴게요
뭔 지금 크게 네 가지 인데
단일성 독특성 차별성 그리고 집중 성
거기서 거기 갇혀 어 말이 빨리 다 비슷비슷 한것 같죠
매일 하나씩 설명해 드릴게요
단일 성은 목표 고객 마음속에 1 위치
응 그러니까 신세계 백화점 하고 다이소 약하면
어느 하나의 위치가 있잖아요 근데 저는 이 단일성 2
꼭 단일 해야 된다고 생각하진 않아요 저는 이까 이것을 다니는 성이라고
시험해 내기도 하고
이거를 평가 하긴 하지만 이 단일성 니어도 된다고 생각해요
2 여러 시장에서 한 두개 정도 걸쳐도 전략적으로 는 괜찮지만 일단
step 를 가르쳐 stp 를 배워야 되는 풀 지 션 행위라고 기본적인
원칙은 단일성 이에요
내가 쭉 시장에서 쪼개져 있고 그러면 나는 거기서 딱 하나
아 뭐 가격 그리고 품질 높은 품질 그리고 또 뭐 또한 그래서 여러 가지
차원으로 떠난 있잖아요 거기서 딱 하나
거기에 딱 하나 해서 아 그래 그 임철우 묻다 생각하면 어떤 어떤
사람이야 라는 원작 브랜드 아 그 사람은 뭐 유쾌하고 재밌고
그러면서도 좀 생각이 얇지 않은 근데 그래도 몸매는 좋지 않고 그걸 딱히
괜찮아 뭐 이런거 딱 하나의 브랜드 생기잖아요
네 이렇게 구체 해주는 브랜드의 아니죠 예 뭐
유쾌한 임동 박사 뭐 예를 해서
자 이제 꾸중 고등학교 굉장히 똥통 했었기 때문에 지금도 날씨 나지
않지만 지금도 뚱뚱하지만 그때 막 100키로 가 넘고 아모 미래 썼거든요
예를 들어 c 그런 식으로 포지셔닝을 하시고 단일성 단일한 근데 이게
저는 여러개 걸쳐 있었다 고 생각해도 좋지만
단일성을 지켰을 때 자기가 내세울 수 있는 브랜드가 좀 더 강력해지는 건
사실이죠
니 것도 잘하고 저거 또 자라요 난 이렇게도 하고 저렇게도 이렇게
되면
듣는 받아들이는 사람이 생각보다 고객들은 그게 많은 생각을 하지 않고 드
고객들은 어 그래서 딱 하나의 브랜드를 내세워 없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제 포지션을 단일성을 해야 된다라고 이제 포지션이 원칙에 첫 번째 원칙
단위 있어 하나의 점을 찍는 것 그리고 독특성 이라고 했는데
이 독특한 건 단순하면서도 일관된 멧세지
어 당신 삶의 비타민 c mbc 특별 본거 계속해서 일관되게
내가 총회 4
이 사람들한테
미성을 욕하는데 있어서는 이 섬 긋 내가 여러 사람과 경쟁에서 이성을
유혹하는 데 있어서 에 포지션 인간애가 초에 포지셔닝은 이렇게 하는건데
나중에는 조금 다른 전략들이 있습니다
나중에 어느 순간에 이제 반전 매력도 줘야 될 때가 있고 그렇지만 내가
무언가 그 시장에서 스스로를 빛내는 방법에 대해서 까지라고 오늘은
받아들여 주름 좋겠어요 그리고 stk 원칙을 이해 한다.는 차원에서 오늘은
수업은 오늘 해외 솝 이래요
오늘 방송은 이해를 하셨으면 좋겠어요 분명히 이상의 전략들이 있어요
그리고 이후로도 다른 전략들이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원칙을 가르쳐 드리는
거예요 이게 정답은 아닐 수 있어요
하지만 교수님들의 다른 처음에 교수들은 익었고 시험 봅니다 네 이게
정답이라고 4
저는 계곡 정도로 생각하진 않아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까 근데
독특해 야 된다는 건 맞죠
그래서 영어로 하면 단 여성은 원 포지션이 고독 특성은 유니크 포지션
이라는 꼬이지 말을 하는데 좀 독특하고 다른데 랑 그 단 톡톡하고 단순한
그러면서 그 다음 거는 차별성이 에요 독 독 특수하고 차별성이 뭐냐
살펴본 * 체 없거든요
그런데 게 다르다고 가르치는 해요 그러니까 이게 독특한 건 유익한 거고
차별성은 디퍼런트 한건데
그러니까 다른 사람하고 다른 거 경쟁사들 도 독특한 걸 내세우고 나도
평을 내세울 수 있으니까
얘도 4차원 이보다도 4차원 이면 그 시장에서 나는 경쟁력이 없다 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그러니까 이 사람은 것 무조건 달라 다 그러니까 이
사람하고 내가 이 미팅에서 나왔는데
다른 사람들은 4명에서 나왔어요 3명의 지적인 게 없고 나오자 유행어 만
따라오고 있어요
나혼자 차별성이 되도 독특하죠 나는 거죠
거기서 모든 사람들이 굉장히
아 내가 나오자 독특한 얘기를 하고 하지만 차별과 안 될 수 있는거고
이런 차례 있어요
이렇게 또 하나씩 따지고 나가면 약간 말장난 같긴 해요
그리고 마지막 네번째 거니 집중 성 인데 이것은 포커스 포지션 이력
포커스 보이죠
이거야말로 이제 그 선 문 다음에 끝인데
자신의 노력에 집중하라 그런 뜻입니다
그래 이제 어딜 어디가서 여러분의 stp 전략 되었는데 이게 서비스
포지셔닝 의 원칙 하기 포지션이 원치 정도 이제 기억하며 좋잖아요
음 그래서 이제 1 원 포지션 게 단일성 그리고 독특한 유니크 포지션
그리고 차별성은 예 예 키퍼 렌트 아니고 이게 뭐 ddp on 브랜 t
아디포 렌트 at 등 가에게 디플랜 데이트도 최근 디퍼런트 포션 이라던데
디플랜 ted 포지션
그러니까 차별화된 것 그 다음에 포커스 드 때 이게
파워포인트 자체 문제이기도 해요 이게 경영학에서 도 이런 걸 스스로도 좀
끝이라는 사람도 있긴 한데 이렇게 생각해 놓으면 좀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겠죠
그것은 에게 이제 포지셔닝이 원칙이고
그 다음이 이제 포지셔닝 일반적 방법 의 실천 방법이 이렇게 있는데
거기서는 이 내용은 좀 재미없을 1
여기 이제 예시가 나와서 좀 늦게 드려 드려볼게요
서비스 포지셔닝을 하는 일반적 방법 인데 여기서 이제 브랜드를 만드는
거에요 이거는 그 브랜드가 어떤 거다 라는걸 보여주는 건데 몇 가지만
들려드릴께요 이게 제가 예시를 적어 놨네요
페더럴 익스프레스 있잖아요 페덱스 페덱스 는 하루 배달 하는 최고의
회사
뭐 딱 자기네 포지션이 줘 하루 배달하는 최고 에서
차별화도 됐고 똑똑하고 한 가지 메시지를 전하고
그리고 이제는 이게 먹히지 않는데 피자 것 같은 경우에도 이 당시만 해도
이제 p 잡지에 최고의 레스토랑 피자 업체 중의 최고의 정통 레스토랑
이젠 그렇지 않죠 피자 10 것은 이제 아니죠 예 이제 그걸 안 먹히지
요 예
뭐 많은 헤세 클럽들이 최종 감량 근육 단련 사교 용도
이런 것들을 어느 하나의 포진을 같죠
제가 이전에 안산 해서 다녔던 헬스클럽 같은 경우에는
거기에 해서 클럭에 두개가 마주보고 있었거든요 근데 제가 그 다녔던
헬스클럽은 싸고
남자만 다니는 헬스클럽 했어요 근데 거기는 딱히 남자만 받는 건
아니었어요 그냥 그렇게 됐어요 근데 거기는 원장님 자체가 50대 인데 뭐
전국대회에 나가서 가지고 상도 받고 뭐 그런 분 이었거든요 그 어 그
능력이 882
왜 만큼 덜 만한 사람 다리보다 더 두껍고 그래서 항상 허 굿굿 아니고
아까 전체적으로 봤을 때 뭔가 그 여성분들이 와서 운동 학기에는 팟 을
너무 열심히 하고 있는 그런 분위기에서
런닝머신 도 물론 활동적으로 해야 하지만 계속 여기저기서 신음 소리가
들리면
아 예 아령 들어서 흑 여기저기서 막 그런 분위기여서 서로 이제
근육을 경쟁하고
극 원장님 항상 보라 되면 채찍질을 하는 그런 분위기 였고 그 건너편에
있는 헬스클럽은 좀 더 비쌌지만 그 육아도 있었고 g2x 도 있고 그런
몸이 따로 있고 거기 등 다양한 걸 경험할 수 있지만 딱히 뭔가 이제
그런 원장과의 교감이 나 운동하는 사람들 간에 그런 서로 코 억 이런건
없는 전혀 다른
홀 실행을 한거죠 한쪽은 원년 근육 중 강을 위한 곳 한 곳을 좀 사계
와 좀 즐거움을 의미 있는 것 물론 이쪽도 근육을 키워 것도 즐겁지만
이제 그런 것들로 포션이 된것도 서비스 이거는 서비스 용도로 9분이 된
거예요
그럼 이제 제가 이제 6가지를 말씀을 드리는데 처음에 말한 건 서비스
속성 해요 그래서 그 하루 배달
뭐 남자 입장에서는 음
너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음 그 이렇게 나눌 수 있죠 아 그리고 서비스 이용이 그 이용자 같은
경우에는
아까 처음에 얘기했던 것처럼 그 아 이건 가격이 난 품질 필요를 해야
되는 그 저가 항공 인 사우스 웨스트 랑고 까 환경인 그 익스프레스
그런 것들 그리고 먹 고 가격에
어느 신세계백화점 이랑 아니면 다 이솜 이런 것들
그러니까 이제 검소 좀 가능하지만 미래 성이 있는 검소한 남자 어 근데
내가 지금 자본이 없는데 그냥 화려한 모습으로 포지셔닝을 하면 물론
그렇게 해서 다른 여성을 보실수 있겠지만 그건 어려울 수 있단 말이죠
그러니까 내가 가진 선언해서 내가 괜찮은 포지셔닝을 하려면 내가 지금
당장 자산이 없는 젊은이라면 뭔가 내가 거기서 호 샤이닝 을 어떻게 될지
좀 전략을 세워야 겠죠
내가 자산이 없는데 매일 여정 안 나면서 스포츠 카 렌 터에서 나올 수
없는 거 아니에요
그러면 내가 뭔가 미래의 미래를 최소한 꿈꾸게 할 수 있는 그런 당당함
그리고 성실함 이런 것들로 무장을 해야 겠죠 그러니까 그런 것들도 가식을
하지 말고 내가 2부 정했으면 g
그거를 이제 이루어서 음 그걸 이제 이룰 수 있는 걸 계속 보여 되고
스스로 들이 그런 사람이 될 거고
그리고 굉장히 독특한 전략들이 있긴 있어요 그 제가 좋아하는 집중의
삼청동에 있는 배 쭉 찜 인데 제가 팥죽을 별로 안 좋아하거든요 원래는
그 집은 가끔 가요
만가지 매년 내긴 했지만 이제는 가끔 갔었죠
그 짐 이름이 세상에서 두번째로 맛있는 밥집 인가
세상에서 두번째로 맛있는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가시는 죽집 인가 무튼
그런 이름 이었어요 넘버 투 우리는 넘버 트다
넘버 투 전략이 생각보다
생각보다 위력이 있어요 왜냐하면
고객이 참아 너 넘버원을 접하기 힘든 경우가 있거든요
넘버원을 사기엔 너무 비싼 거예요 넘버원을 사기에 내가 스스로가 너무
자신감이 없는 거예요
미팅에서 4명의 남자 했는데 한명의 남자가 너무 잘나서 내가 전 남자를
꼬시기 에는 좀 자신감이 없는 그런 큰 사람을 꼬실 때 필요할 수 있죠
넘 버터 전략
어 같은 이미지만 넘버 투 어 아 그래 아이가 참 뛰어나지 않아도 그
하려고 좀 노력하고 있어 않아 크레도 대단하다 나도 지금 근데 거기서
넘버 투가 아니라 그 같은 문에서 그냥 주눅 들어 버리면 넘버 투가
안되죠
웰 지도 항상 삼성과 경쟁하는 것 자꾸 보여 주잖아요 보여 주잖아요
그러면서 좀 그 선이 이건 선의의 경쟁을 하는 걸 보여줘야 되죠
경쟁하면서 분노하거나 게 좀 치료란 모습을 보이면 다른 부분에서 - 가
되니까 그런 의미가 없는 거고
1인자의 모습 그러니까 이 근육 1인자가 있고 내가 근육인 자면 근육
1인 제가 가진 당당함을 난 그대로 갖춰야 되는 거에요 그래 너무 떨리게
되는 거예요
그래야 근육에서 넘버 투가 되는 거지 근육 이 넘버원이 사람 옆에 내가
근육으로 너무 터인데 이 사람은 그녀 게다가 당당 까지 있고 나는 근육이
있고 근육이 넘어 테니까 당당히 없어 그럼 너무 터질라 게 아니에요 그건
이제 그래서 이제 넘어 툴 약 그래서
시장 고객들이 많은 경우에는 넘버 틀 전략이 순식간에 시장으로 진입할 수
있는 좋은 전략이 긴 하죠
이게 속된 말로 는
유행에 휩쓸리는 전략이 줘 어 유행의 유행을 타는
그래서 유행하는 옷을 입는게 생각보다 괜찮은 전략일 수 있어요
나쁜 건 아니에요 근데 저같은 경우에는 옷을 자주 사실 않기 때문에
유행을 따를 수가 없죠
아까 명에 따른 옷을 사야 되니까 그게
여러 가지 전략이 있겠지만 그 중에 하나의
10 전략일 수 있는 거죠
근데 이제 이성 관계에서 유행 이라고 치면 여성 들끼리 좋아하는 유행이
있고 남성 들끼리 좋아는 유행이 있고 이성이 좋아하는 이행 있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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